인터뷰

소통과 협업이 중요해요! 영업기획의 모든 것

[임직원 인터뷰] NG 영업기획팀 정호준 과장님

2023. 07. 02 (일) 18:56 | 최종 업데이트 2023. 07. 07 (금) 11:15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내셔널지오그래픽 브랜드 영업기획 업무를 하고있는 정호준 입니다.
패션업계에서 일을 시작한 지 벌써 10년차가 됐고요. 더네이쳐홀딩스에 입사한지는 4년이 됐습니다!


패션회사에서 영업기획이라는 직무는 영업MD, 유통MD 등 회사마다 다른 명칭으로 불리기도 해요.
보통 브랜드사업에서 MD라는 직무를 생각하신다면, 상품본부에서 제품을 기획 생산하는 단계의 업무일 거라고 많이들 생각 하시는데요.
결국 패션산업도 제조한 제품을 유통하여 매출과 이익을 창출하는 산업이기 때문에 유통망을 통해 제품들을 어떻게 효율적으로 운영하고 판매할 지 분석하며, 방법을 찾아가는 역할이 필요해요. 바로 이 역할을 영업기획팀에서 수행한다고 생각해주시면 됩니다!



- 우리 회사를 선택한 특별한 계기가 있으신가요?

디즈니 ‘내셔널지오그래픽’ 채널 라이선스를 패션의류 사업으로 전개하는 과정에서 트렌드를 리딩하는 제품들이 출시되는 상황을 보며 브랜드에 많은 매력을 느꼈던거 같아요.
그리고 회사가 가파르게 성장하는 과정에서 제가 회사에 합류할 수 있었던 시기도 잘 맞았다고 생각해요.
새롭게 도전하는 업무들이 많은 환경에서 저도 배워왔던 경험과 프로의식을 가지고 오랜기간 성실하게 임한다면, 회사와 함께 좋은 경험을 많이 만들어 갈 수 있을거라 생각했습니다.



- 업무를 하면서 가장 힘들고 어려운 점은 어떤 건가요?

영업기획 모든 업무를 하면서 쉽다고 느낀 적은 한번도 없습니다만, 그 중에서도 제일 어려운 점은 아무래도 실적이 부진할 경우, 원인을 파악하고 해결해나가는 과정인거 같아요.
패션산업은 유행 및 트랜드의 변화, 날씨 및 기온의 변화에 맞춰 주차별, 월별 시기마다 속도전으로 빠르게 실적 대응을 해야하는 산업이에요. 시즌마다 주력으로 만드는 아이템도 다르기 때문에 맞이하는 상황이 항상 바뀌게 됩니다.

실적이 항상 좋을 수는 없기 때문에 그런 경우 왜 이런 상황인지, 현추세가 어떨지 예측하고, 어떤방법으로 더 좋은 실적 결과를 만들어 갈 수 있는지 찾아나가는 과정이 어려운 점 인거 같아요.
해결 과정에서 혼자힘으로는 어려워요. 개인적인 실적 분석은 당연하구요, 매장 현장의 제품별 구성과 반응을 수시로 확인했던거 같아요.
그리고 물류센터, 전산, 영업, 마케팅 등 여러 협업부서를 통해 얻게되는 도움과 의견을 업무에 많이 반영하여 해결하고 있답니다.



- 업무를 하면서 어떤 때 가장 성취감을 느끼시나요?

프로모션을 기획할 때 보람을 느껴요.
여러분들이 백화점이나 대리점을 방문했을 때, 매장 안 POP나 포스터에 나오는 프로모션을 보신 적 한번쯤은 있을거에요.
회사에서는 현재 실적 추이보다 더 나은 매출과 이익을 창출하기 위해 프로모션을 기획하는데요.
프로모션 종료 후 결과가 좋거나, 현장에서 좋은 반응이 나올 경우 보람됩니다.



-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으신가요?

영업기획은 회사에서 거의 전 부서와 협력해서 함께하는 일이 많은 편이에요.
그래서 상대 의견을 잘 받아들일 수 있고, 본인 자신이 틀릴 수 있다고 인정할 수 있는 성향을 가진 분이 좋은거 같아요.


업무적으로는 “빨리빨리”가 되는 성향이 좋습니다.
속도전으로 해결하는 업무들이 많다보니, 빠른 결정과 판단이 중요해요.
너무 많은 고민과 과정은 이미 늦어버린 상황이 될 수 있어요.

- 영업기획 직무를 수행하기 위해 꼭 필요한 역량이 있나요?

영업기획에 '영업'이라는 단어가 붙어 있잖아요!
지금까지 10여년 이 산업에 있으면서 유통쪽 업무에만 치중하는 영업기획 실무자들을 많이 봐왔어요.
숫자에만 집중하고, 유통망에만 집중해서 일하는 분들을요. 물론 엑셀을 잘 다루고, 보고 및 요약 실적을 잘 만드는건 필수이긴 해요.


하지만 패션산업에서 영업기획은 반드시 기본적으로 제품에 대한 이해가 있어야 해요.
제품의 물량을 얼마나 생산하고, 얼만큼의 목표를 달성할 수 있는지, 실적이 잘 나오고 있는지 분석을 하기위한 전제조건은 현장에서 보여지는 매장구성과 제품반응을 확인하고, 전년하고 어떻게 다른지, 경쟁사하고는 어떻게 다른지 지속적으로 관심을 가지고 확인해야하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 우리 회사 영업기획 직무에 입사를 희망하는 분들께 한 마디 부탁드려요.

회사의 성장에 기여하면서, 커리어도 같이 성장하길 꿈꾸신다면 입사를 희망하시는 분들께 좋은 기회가 될 수 있을거에요.

특히 영업기획팀은 멘토링도 잘 되어있고, 직급에 상관없이 본인의 의사와 판단을 존중해주는 조직이에요.
팀원들과의 교류와 멘토링을 통해 적응도 빨리 할 수 있고, 업무적인 부분도 주체적으로 변화하고 만들어나갈 수 있는 부분들이 많아서 성취감도 느낄 수 있을거에요.

제품의 기획단계부터 생산-제조-유통까지의 모든 과정을 거시적으로 파악하고, 현황을 잘 파악하여 정리할 줄 아시는분, 여기에 직접적인 영업기획 직무 경험까지 있는 분이라면 이미 함께할 준비가 끝나신 것 같습니다! 지원해주세요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