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0 2022

해당 연도의 기업 평점입니다. 전체 기간과 연도별로 평점을 확인해 보세요.

3.3 전체 기간
IT/웹/통신 · https://www.barogo.com/

기업 스토리14

이미지
인터뷰
[직무 인터뷰] 법인영업팀 B2B영업담당 송혜인님
바로고 배달 수행의 꽃, B2B 배달을 만들어내는 법인영업그룹! 
바로고 배달 수행의 꽃, B2B 배달을 만들어내는 법인영업그룹!  그 중에서도 혜인님은 학창 시절부터 이전 직장, 지금의 바로고까지 뼛속부터 외식업 영업 전문가로 활동해오셨다고 하는데요. 혜인님을 만나 바로고의 법인영업 담당자는 어떤 일을 하는지 자세히 들어보았습니다.  Q) 반갑습니다! 혜인님,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2019년 10월에 바로고에 입사해서 법인영업 담당자로 근무하고 있어요. 이전에는 외식 전문 기업에서 직영 관리 및 신사업 부사에 근무했는데, 바로고의 법인영업팀에서 이전 커리어를 살리면서 화주사의 숨은 니즈까지 잘 파악할 수 있는 자신감이 있어서 바로고로 이직하게 되었어요. (웃음) Q) 법인영업팀에서 혜인님은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나요? 저희 부서는 신규 화주사를 발굴해내는 부서로, 각 담당자가 화주사와 서비스 이용 계약 체결까지 완료한 이후에는 바로고 내에서 해당 브랜드의 담당자가 되어 사내에 화주사의 입장을 대변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화주사가 바로고와 소통을 희망하는 모든 포인트의 연결고리가 되는 셈이죠. 추가로 화주사에게 딜리버리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컨설팅을 제공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해야 하는 상황도 다수 있고요. 배민, 요기요와 같은 주문 채널과의 배달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도 오히려 배달 대행사인 바로고에 조언을 구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법인영업 담당자에 비해 다양한 시각으로 업무를 소화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요. (웃음) Q) 타 부서와 협업도 잦은 편이신가요? 많은 편이에요! 화주사 계약 체결 이전에는 바로고의 배송 인프라를 관리하는 2륜사업그룹에 해당 브랜드 사에 대한 현장에서의 선호도는 어느 정도일지, 계약서에 보완되거나 수정을 희망하는 사항들이 있을지 등 사전에 리스크 매니지먼트를 위해 소통하는 편입니다. 계약 체결 이후에는 신규 서비스를 도입하는 과정에서는 R&D그룹에 화주사가 그리는 그림을 충분히 설명해 화주사에 필수로 요구해야 하는 사항이 있을지나 개발 부서에서 바라보는 리스크는 없을지 등을 논의하고요. 서비스 오픈 일정이 임박해서는 계약된 화주사를 관리 및 운영해주는 법인운영팀, 그리고 PR을 위해 너나들이실과 더욱 효과적인 운영 및 홍보 방안에 대해 소통합니다. Q) 그 과정에서 혜인님이 터득한 본인만의 업무 노하우가 있나요? 서비스 오픈 과정에서 화주사에게 개발 관련 사항들을 직접 설득하거나 가이드를 전달해야 하는 상황들이 종종 발생하곤 하는데요. 그럴 때를 대비해 개발자와 원활한 소통을 하기 위한 서적들을 많이 참고하고 있어요. 최근에 재미있는 제목에 이끌려 읽게 된 책이 있는데요. “오늘도 개발자가 안 된다고 말했다.”라는 책입니다. 개발 부서와의 협업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이 계시다면 읽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웃음) Q) 그동안 혜인님이 바로고에 일하면서 가장 만족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업무적으로는 기존의 서비스와는 다른 딜리버리 서비스 모델들을 만들 때마다 큰 보람과 만족을 느낍니다. 최근에 토스와 협업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요. 토스모바일에서 알뜰폰 사업을 시작하면서, 고객에게 유심칩을 즉시 배송을 하기 위한 서비스 모델을 만들고 싶다는 요청이 있었는데, 기존에 없던 서비스를 만들고 개발 요청하는 과정에서 역경도 많았지만 실제 런칭 이후 고객 반응도 좋았고 바로고가 없었다면 절대 해낼 수 없었다는 감사 인사를 듣게 되면서 이루 말로 다할 수 없는 기쁨을 느꼈어요. 동시에 런칭을 위해 큰 도움을 준 동료들에 대한 고마움과 소중함도 다시 한번 느끼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요. 그 외에 개인적으로는 이전 직장에 비해 직원들의 평균 연령이 많이 어려서 또래들이 많고, 전반적인 분위기가 밝고 에너제틱하다는 점이 좋아요! Q) 요즘 가장 신경 쓰고 계신 일은? 건강 관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운동도 열심히 하고, 잘 자고 잘 먹기 위해서도 열과 성을 다하고 있죠. 나이가 들수록 건강과 체력이 사람의 열정을 만드는 근간이라는 확신이 듭니다. 내가 사람들에게 좋은 에너지를 나누어 주고 싶다면, 나부터 좋은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이 되어야만 하겠죠. 어르신들이 건강이 최고라는 말씀을 하실 때는 와닿지 않았는데, 이제 스스로 먼저 그렇게 느끼는 나이가 되어 버린 것 같습니다. (웃음) 저작권은 바로고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더 보기
이미지
인터뷰
[직무 인터뷰] 도시주방그룹 전략기획 추세호님
배달대행 서비스 외에도 바로고가 새롭게 발견한 미래 먹거리는?
명실상부 No.1 배달 대행 플랫폼으로 거듭난 바로고에서는 배달 대행 서비스 외에도 상점향 신사업들을 전개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도시주방은 2020년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공유주방 7개 지점을 오픈하며 업계에서 확고히 입지를 다져가고 있는 비즈니스입니다. 신사업 전략기획을 담당하는 세호님을 만나 바로고의 신사업부서에는 어떤 일들이 이뤄지는지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Q) 반갑습니다! 세호님,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바로고에 입사한 지 이제 5년 차에 접어들고 있는 추세호입니다. 바로고에 입사하기 전에는 컨설팅 회사에서 전략 컨설팅 업무를 담당했어요. 컨설팅 업무를 진행하다 보니 아무래도 고객 맞춤 업무라 능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에 제한이 있어 아쉬웠는데요. 좀더 창의적으로 새로운 것을 실현할 수 있는 업무를 하고 싶던 와중에 바로고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Q) 바로고의 또 다른 얼굴, 신사업 부서인 도시주방에서는 어떤 일을 하는지 알려주세요. 도시주방은 공유주방을 넘어 새로운 Food&Space 비즈니스를 추구하고자 합니다. 도시주방은 바로고라는 스타트업이 운영하는 또 다른 스타트업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웃음) 현재는 도시주방 그룹 안에 상점 섹터와 전략 섹터로 구분해 부서가 운영되고 있고, 상점 섹터에서는 상점을 영업하고 지점과 입점 업체 관리를 도맡아서 진행하고 있어요. 제가 속한 전략 섹터는 비즈니스 전반의 수익성을 검토하고 홀 운영, 배달, 푸드 서비스 세 가지 파트의 관점에서 운영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고요. Q) 도시주방의 시작부터 함께했다고 들었는데, 지금의 모습과 비교해서 가장 많이 성장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초기에는 도시주방이라는 브랜드가 별도의 부서가 아닌, 사업개발그룹 내 하나의 팀으로 움직이는 프로젝트로 시작했어요. 초반에는 상권분석을 진행하고, 도시주방 1호점 부지를 알아보는 것부터 해서 여러 협업 모델을 구축하는 데 집중해 왔죠. 그러다 정산 방식이나 프로그램 세팅, 운영 규칙 등 여러 시스템이 구축되고, 각 지점별 관리를 담당해 주실 분들이 채용되면서 도시주방이 하나의 그룹으로 크게 성장했습니다. 그때가 2,3호점을 오픈하던 시기였죠. 별도의 그룹으로 독립하면서 각 분야의 전문 인력들이 채용되었고 그러면서 좀더 큰 전략을 세울 수 있었던 거 같아요. Q) 그동안 일하면서 가장 크게 동기부여를 받았던 경험이 있었나요?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도시주방을 1호점을 오픈했을 때였던 거 같아요. 제가 매장 운영을 해보거나 인테리어, 서비스 기획 등 어느 하나에도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그 당시 결정한 사항들이 사실상 어떤 결과물로 나올지 감이 잘 안 잡히는 상황이라 불안했거든요. 우여곡절 끝에 매장을 오픈하고 나서야 해냈다는 성취감이 크게 다가왔습니다. 그때의 경험으로 전 지점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2호점도 오픈할 수 있었고요. 지금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나 주의사항들이 전부 1호점 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쌓은 노하우들로 구축되었죠. 도시주방의 비즈니스가 성장하면서 제 자신도 같이 많이 성장한 거 같아요. 그 관점에서 계속 일을 하고 있고요. (웃음) Q) 앞으로의 도시주방은 어떤 모습일까요? 사실 도시주방은 기존에 있던 공유주방 모델과는 다른 사업이에요. 기존 공유주방 비즈니스가 대부분 단순 임대업에서 벗어나지 못한 게 패착으로 작용해 많은 브랜드들이 사라졌죠. 도시주방은 단순 임대업을 넘어서 상점주와 도시주방의 동반 성장을 목표로 하며 상점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영역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장기적인 관점으로 입점한 사장님들이 매장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리소스를 지원하고 매출 증대 방안을 같이 논의하고 있어요. 계속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하고, 고도화된 시스템을 만들면서 고민하는 게 저희 일인 거 같습니다. Q)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세호님의 개인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바로고에 입사하고 대내외적으로 가장 많이 들은 질문이 ‘마진율이 얼마냐?’는 말이었어요. 신사업부서의 숙명이죠.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이 비슷한 형태로 운영될 것 같아요. 초기에는 운영에 필요한 리소스는 제한되고 처리해야 할 업무가 누적되다 보니 효율화, 체계화, 시스템화를 우선순위로 하기 힘들어요. 도시주방도 마찬가지지만 지난 3년간 내,외향적 성장을 이뤄온 만큼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프로세스를 순차적으로 체계화시키고 시스템화 하는 게 목표입니다. 그렇게 되면 상점들이 오랫동안 도시주방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질 거라 보거든요. 좀더 사적인 목표를 말씀드리면 좀더 건강해지는 거예요. 운동도 많이 하고, 업무의 특성상 항상 모든 일에 신경이 곤두서 있는데 정신을 차분하게 유지시킬 수 있는 것들 찾아다니려고 합니다. (웃음) 저작권은 바로고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더 보기
이미지
인터뷰
[직무 인터뷰] 데이터사이언스팀 데이터사이언티스트 최재
바로고가 쌓아온 데이터들은 비즈니스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요?
바로고의 핵심 자산 중 하나인 데이터.  그동안 바로고가 배달 대행 업계의 선두를 유지해오며 쌓아온 배달 관련 데이터들은 실제 비즈니스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요? 재혁님과 만나 데이터사이언스팀에서 진행하는 업무가 어떤 프로세스로 이뤄지고 있는지 물었습니다. Q) 반갑습니다! 재혁님,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대기업 SI 업체에서 빅데이터 분석가로 활동하면서 머신러닝이랑 AI를 활용해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프로젝트를 많이 진행해 왔어요. 그러다 2022년 4월에 바로고에 입사해 현재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근무하며 데이터사이언스팀(DS팀)을 이끌고 있습니다. Q)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라는 직무에 대해 좀더 자세히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보통 데이터 분석과 관련한 직무는 크게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엔지니어로 총 세 가지 파트로 나뉘어요. 각 직무에 대한 정의는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업무 영역은 머신 러닝이나 AI를 활용해 직접 모델을 만들거나 데이터 분석 결과를 실제 서비스에 적용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하지만 바로고에서는 좀더 영역을 넓혀서 일을 하고 있는데요. 음식으로 비유하자면, 데이터 엔지니어는 음식에 필요한 재료를 파악해 잘 준비해서 제공하는 사람이고, 분석가는 준비된 재료를 가지고 메뉴를 개발하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어요. 바로고의 사이언티스트들은 분석가 역할에 더해 분석 과정에서 개발한 메뉴의 레시피를 짜고 음식이 대량 생산될 수 있게끔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어요. Q) 팀 내에서 재혁님이 주로 담당하는 역할은 무엇인가요? 유관 부서와 함께 아이데이션을 거쳐 모델링 작업을 하고, 그 작업 결과를 실제 바로고의 서비스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게 무엇이 있을지 논의하고 소통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요. 주로 R&D그룹이나 PP그룹(Platform&Product그룹)의 개발 플랜에 저희 작업 결과를 반영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죠. 그리고 팀장으로서 팀원들이 하는 업무를 리뷰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최근 가장 집중했던 업무는 무엇인가요? 최근엔 콜 스코어링 업무에 집중해 왔습니다. 현장에서 주문 접수되는 콜(배달 수행 건)들 중에 라이더분들이 선호하는 콜과 그렇지 않은 콜들이 있는데, 그동안 그 콜의 주문 형태나 방식에 대해 수치화해 본 적이 없었어요. 주관적인 판단 기준에 의해 선호하는 콜과 그렇지 않은 콜이 나뉜다고 생각했는데, 수치화된 데이터 기준이 마련되면 전체 배달 수행률을 높이고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요. 콜 스코어링 분석 작업이 마무리되면 실무자 분들이 업무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내부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Q) 데이터사이언스팀 주로 어느 부서와 협업을 많이 하나요? 저희 내부에서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경우에는 어떤 데이터를 가지고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2륜사업그룹이나 법인영업그룹과 주로 논의하는 편이고, 모델링 작업을 전후로 실제 서비스에 반영시키기 위한 내용을 논의할 때는 서비스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PP그룹과 주로 협업하는 편입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부서에서 데이터 분석 업무를 요청주시면 업무를 진행하고 있고요. 많은 부서에서 들어오는 요청에 대해 Due date이 너무 짧게 설정되어 있으면 애를 먹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다른 부서와 협업하면서 조금 더 깊이 바로고 비즈니스를 이해하거나 업무 영역이 확장되는 것을 느껴요. 다들 열정적인 에너지를 지니고 계셔서 자극도 되고요. Q) 앞으로 바로고에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조금 거창하긴 하지만, 앞으로 바로고의 모든 구성원들이 업무할 때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가고 싶어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문화의 저변화! (웃음) 그리고 개인적인 목표로는 머신러닝 기반의 자동화 업무를 실제 서비스에 녹여보는 경험을 많이 해보고 싶다는 게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커리어 성장도 이루고요. 저작권은 바로고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더 보기
이미지
인터뷰
[직무 인터뷰] 법인영업팀 B2B영업담당 송혜인님
바로고 배달 수행의 꽃, B2B 배달을 만들어내는 법인영업그룹! 
바로고 배달 수행의 꽃, B2B 배달을 만들어내는 법인영업그룹!  그 중에서도 혜인님은 학창 시절부터 이전 직장, 지금의 바로고까지 뼛속부터 외식업 영업 전문가로 활동해오셨다고 하는데요. 혜인님을 만나 바로고의 법인영업 담당자는 어떤 일을 하는지 자세히 들어보았습니다.  Q) 반갑습니다! 혜인님,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2019년 10월에 바로고에 입사해서 법인영업 담당자로 근무하고 있어요. 이전에는 외식 전문 기업에서 직영 관리 및 신사업 부사에 근무했는데, 바로고의 법인영업팀에서 이전 커리어를 살리면서 화주사의 숨은 니즈까지 잘 파악할 수 있는 자신감이 있어서 바로고로 이직하게 되었어요. (웃음) Q) 법인영업팀에서 혜인님은 어떤 업무를 담당하고 있나요? 저희 부서는 신규 화주사를 발굴해내는 부서로, 각 담당자가 화주사와 서비스 이용 계약 체결까지 완료한 이후에는 바로고 내에서 해당 브랜드의 담당자가 되어 사내에 화주사의 입장을 대변하는 역할을 하고 있어요. 화주사가 바로고와 소통을 희망하는 모든 포인트의 연결고리가 되는 셈이죠. 추가로 화주사에게 딜리버리 시장에 대한 전반적인 컨설팅을 제공해야 할 때도 있습니다. 데이터를 분석해야 하는 상황도 다수 있고요. 배민, 요기요와 같은 주문 채널과의 배달 프로모션을 진행할 때도 오히려 배달 대행사인 바로고에 조언을 구하기도 합니다. 일반적인 법인영업 담당자에 비해 다양한 시각으로 업무를 소화해야 하는 경우가 많아요. (웃음) Q) 타 부서와 협업도 잦은 편이신가요? 많은 편이에요! 화주사 계약 체결 이전에는 바로고의 배송 인프라를 관리하는 2륜사업그룹에 해당 브랜드 사에 대한 현장에서의 선호도는 어느 정도일지, 계약서에 보완되거나 수정을 희망하는 사항들이 있을지 등 사전에 리스크 매니지먼트를 위해 소통하는 편입니다. 계약 체결 이후에는 신규 서비스를 도입하는 과정에서는 R&D그룹에 화주사가 그리는 그림을 충분히 설명해 화주사에 필수로 요구해야 하는 사항이 있을지나 개발 부서에서 바라보는 리스크는 없을지 등을 논의하고요. 서비스 오픈 일정이 임박해서는 계약된 화주사를 관리 및 운영해주는 법인운영팀, 그리고 PR을 위해 너나들이실과 더욱 효과적인 운영 및 홍보 방안에 대해 소통합니다. Q) 그 과정에서 혜인님이 터득한 본인만의 업무 노하우가 있나요? 서비스 오픈 과정에서 화주사에게 개발 관련 사항들을 직접 설득하거나 가이드를 전달해야 하는 상황들이 종종 발생하곤 하는데요. 그럴 때를 대비해 개발자와 원활한 소통을 하기 위한 서적들을 많이 참고하고 있어요. 최근에 재미있는 제목에 이끌려 읽게 된 책이 있는데요. “오늘도 개발자가 안 된다고 말했다.”라는 책입니다. 개발 부서와의 협업에 어려움을 느끼는 분들이 계시다면 읽어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웃음) Q) 그동안 혜인님이 바로고에 일하면서 가장 만족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업무적으로는 기존의 서비스와는 다른 딜리버리 서비스 모델들을 만들 때마다 큰 보람과 만족을 느낍니다. 최근에 토스와 협업할 수 있는 기회가 있었는데요. 토스모바일에서 알뜰폰 사업을 시작하면서, 고객에게 유심칩을 즉시 배송을 하기 위한 서비스 모델을 만들고 싶다는 요청이 있었는데, 기존에 없던 서비스를 만들고 개발 요청하는 과정에서 역경도 많았지만 실제 런칭 이후 고객 반응도 좋았고 바로고가 없었다면 절대 해낼 수 없었다는 감사 인사를 듣게 되면서 이루 말로 다할 수 없는 기쁨을 느꼈어요. 동시에 런칭을 위해 큰 도움을 준 동료들에 대한 고마움과 소중함도 다시 한번 느끼게 되는 계기가 되었고요. 그 외에 개인적으로는 이전 직장에 비해 직원들의 평균 연령이 많이 어려서 또래들이 많고, 전반적인 분위기가 밝고 에너제틱하다는 점이 좋아요! Q) 요즘 가장 신경 쓰고 계신 일은? 건강 관리에 집중하고 있습니다. 운동도 열심히 하고, 잘 자고 잘 먹기 위해서도 열과 성을 다하고 있죠. 나이가 들수록 건강과 체력이 사람의 열정을 만드는 근간이라는 확신이 듭니다. 내가 사람들에게 좋은 에너지를 나누어 주고 싶다면, 나부터 좋은 에너지가 넘치는 사람이 되어야만 하겠죠. 어르신들이 건강이 최고라는 말씀을 하실 때는 와닿지 않았는데, 이제 스스로 먼저 그렇게 느끼는 나이가 되어 버린 것 같습니다. (웃음) 저작권은 바로고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더 보기
이미지
인터뷰
[직무 인터뷰] 도시주방그룹 전략기획 추세호님
배달대행 서비스 외에도 바로고가 새롭게 발견한 미래 먹거리는?
명실상부 No.1 배달 대행 플랫폼으로 거듭난 바로고에서는 배달 대행 서비스 외에도 상점향 신사업들을 전개하고 있는데요.  그 중에서도 도시주방은 2020년부터 시작해 지금까지 공유주방 7개 지점을 오픈하며 업계에서 확고히 입지를 다져가고 있는 비즈니스입니다. 신사업 전략기획을 담당하는 세호님을 만나 바로고의 신사업부서에는 어떤 일들이 이뤄지는지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Q) 반갑습니다! 세호님,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바로고에 입사한 지 이제 5년 차에 접어들고 있는 추세호입니다. 바로고에 입사하기 전에는 컨설팅 회사에서 전략 컨설팅 업무를 담당했어요. 컨설팅 업무를 진행하다 보니 아무래도 고객 맞춤 업무라 능동적으로 업무를 수행하기에 제한이 있어 아쉬웠는데요. 좀더 창의적으로 새로운 것을 실현할 수 있는 업무를 하고 싶던 와중에 바로고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Q) 바로고의 또 다른 얼굴, 신사업 부서인 도시주방에서는 어떤 일을 하는지 알려주세요. 도시주방은 공유주방을 넘어 새로운 Food&Space 비즈니스를 추구하고자 합니다. 도시주방은 바로고라는 스타트업이 운영하는 또 다른 스타트업으로 볼 수 있을 것 같아요. (웃음) 현재는 도시주방 그룹 안에 상점 섹터와 전략 섹터로 구분해 부서가 운영되고 있고, 상점 섹터에서는 상점을 영업하고 지점과 입점 업체 관리를 도맡아서 진행하고 있어요. 제가 속한 전략 섹터는 비즈니스 전반의 수익성을 검토하고 홀 운영, 배달, 푸드 서비스 세 가지 파트의 관점에서 운영 전략을 수립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고요. Q) 도시주방의 시작부터 함께했다고 들었는데, 지금의 모습과 비교해서 가장 많이 성장한 부분은 무엇인가요? 초기에는 도시주방이라는 브랜드가 별도의 부서가 아닌, 사업개발그룹 내 하나의 팀으로 움직이는 프로젝트로 시작했어요. 초반에는 상권분석을 진행하고, 도시주방 1호점 부지를 알아보는 것부터 해서 여러 협업 모델을 구축하는 데 집중해 왔죠. 그러다 정산 방식이나 프로그램 세팅, 운영 규칙 등 여러 시스템이 구축되고, 각 지점별 관리를 담당해 주실 분들이 채용되면서 도시주방이 하나의 그룹으로 크게 성장했습니다. 그때가 2,3호점을 오픈하던 시기였죠. 별도의 그룹으로 독립하면서 각 분야의 전문 인력들이 채용되었고 그러면서 좀더 큰 전략을 세울 수 있었던 거 같아요. Q) 그동안 일하면서 가장 크게 동기부여를 받았던 경험이 있었나요? 가장 기억에 남는 건 도시주방을 1호점을 오픈했을 때였던 거 같아요. 제가 매장 운영을 해보거나 인테리어, 서비스 기획 등 어느 하나에도 경험이 없는 상태에서 시작했기 때문에, 그 당시 결정한 사항들이 사실상 어떤 결과물로 나올지 감이 잘 안 잡히는 상황이라 불안했거든요. 우여곡절 끝에 매장을 오픈하고 나서야 해냈다는 성취감이 크게 다가왔습니다. 그때의 경험으로 전 지점 가운데 가장 규모가 큰 2호점도 오픈할 수 있었고요. 지금의 전반적인 프로세스나 주의사항들이 전부 1호점 때의 경험을 바탕으로 쌓은 노하우들로 구축되었죠. 도시주방의 비즈니스가 성장하면서 제 자신도 같이 많이 성장한 거 같아요. 그 관점에서 계속 일을 하고 있고요. (웃음) Q) 앞으로의 도시주방은 어떤 모습일까요? 사실 도시주방은 기존에 있던 공유주방 모델과는 다른 사업이에요. 기존 공유주방 비즈니스가 대부분 단순 임대업에서 벗어나지 못한 게 패착으로 작용해 많은 브랜드들이 사라졌죠. 도시주방은 단순 임대업을 넘어서 상점주와 도시주방의 동반 성장을 목표로 하며 상점 운영에 필요한 다양한 영역의 서비스를 지원하고 있습니다. 그래서 장기적인 관점으로 입점한 사장님들이 매장을 운영하는 데 필요한 다양한 리소스를 지원하고 매출 증대 방안을 같이 논의하고 있어요. 계속 부족한 부분들을 보완하고, 고도화된 시스템을 만들면서 고민하는 게 저희 일인 거 같습니다. Q) 그렇다면 마지막으로 세호님의 개인적인 목표는 무엇인가요? 바로고에 입사하고 대내외적으로 가장 많이 들은 질문이 ‘마진율이 얼마냐?’는 말이었어요. 신사업부서의 숙명이죠. 대부분의 스타트업들이 비슷한 형태로 운영될 것 같아요. 초기에는 운영에 필요한 리소스는 제한되고 처리해야 할 업무가 누적되다 보니 효율화, 체계화, 시스템화를 우선순위로 하기 힘들어요. 도시주방도 마찬가지지만 지난 3년간 내,외향적 성장을 이뤄온 만큼 비즈니스를 운영하고 관리하는데 필요한 프로세스를 순차적으로 체계화시키고 시스템화 하는 게 목표입니다. 그렇게 되면 상점들이 오랫동안 도시주방과 함께 성장할 수 있는 환경이 갖춰질 거라 보거든요. 좀더 사적인 목표를 말씀드리면 좀더 건강해지는 거예요. 운동도 많이 하고, 업무의 특성상 항상 모든 일에 신경이 곤두서 있는데 정신을 차분하게 유지시킬 수 있는 것들 찾아다니려고 합니다. (웃음) 저작권은 바로고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더 보기
이미지
인터뷰
[직무 인터뷰] 데이터사이언스팀 데이터사이언티스트 최재
바로고가 쌓아온 데이터들은 비즈니스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요?
바로고의 핵심 자산 중 하나인 데이터.  그동안 바로고가 배달 대행 업계의 선두를 유지해오며 쌓아온 배달 관련 데이터들은 실제 비즈니스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을까요? 재혁님과 만나 데이터사이언스팀에서 진행하는 업무가 어떤 프로세스로 이뤄지고 있는지 물었습니다. Q) 반갑습니다! 재혁님,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저는 대기업 SI 업체에서 빅데이터 분석가로 활동하면서 머신러닝이랑 AI를 활용해 업무 효율성을 향상시키는 프로젝트를 많이 진행해 왔어요. 그러다 2022년 4월에 바로고에 입사해 현재는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로 근무하며 데이터사이언스팀(DS팀)을 이끌고 있습니다. Q) 데이터 사이언티스트라는 직무에 대해 좀더 자세히 설명해 주실 수 있나요? 보통 데이터 분석과 관련한 직무는 크게 데이터 분석가, 데이터 사이언티스트, 데이터 엔지니어로 총 세 가지 파트로 나뉘어요. 각 직무에 대한 정의는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겠지만, 데이터 사이언티스트의 업무 영역은 머신 러닝이나 AI를 활용해 직접 모델을 만들거나 데이터 분석 결과를 실제 서비스에 적용하는 일을 담당합니다. 하지만 바로고에서는 좀더 영역을 넓혀서 일을 하고 있는데요. 음식으로 비유하자면, 데이터 엔지니어는 음식에 필요한 재료를 파악해 잘 준비해서 제공하는 사람이고, 분석가는 준비된 재료를 가지고 메뉴를 개발하는 사람이라고 볼 수 있어요. 바로고의 사이언티스트들은 분석가 역할에 더해 분석 과정에서 개발한 메뉴의 레시피를 짜고 음식이 대량 생산될 수 있게끔 프로세스를 자동화하는 역할까지 담당하고 있어요. Q) 팀 내에서 재혁님이 주로 담당하는 역할은 무엇인가요? 유관 부서와 함께 아이데이션을 거쳐 모델링 작업을 하고, 그 작업 결과를 실제 바로고의 서비스에 적용하기 위해 필요한 게 무엇이 있을지 논의하고 소통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어요. 주로 R&D그룹이나 PP그룹(Platform&Product그룹)의 개발 플랜에 저희 작업 결과를 반영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하고 있죠. 그리고 팀장으로서 팀원들이 하는 업무를 리뷰하는 역할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최근 가장 집중했던 업무는 무엇인가요? 최근엔 콜 스코어링 업무에 집중해 왔습니다. 현장에서 주문 접수되는 콜(배달 수행 건)들 중에 라이더분들이 선호하는 콜과 그렇지 않은 콜들이 있는데, 그동안 그 콜의 주문 형태나 방식에 대해 수치화해 본 적이 없었어요. 주관적인 판단 기준에 의해 선호하는 콜과 그렇지 않은 콜이 나뉜다고 생각했는데, 수치화된 데이터 기준이 마련되면 전체 배달 수행률을 높이고 효율성을 개선하는 데 도움이 될 거라 생각해요. 콜 스코어링 분석 작업이 마무리되면 실무자 분들이 업무에도 활용할 수 있도록 내부 테스트를 진행할 예정입니다! Q) 데이터사이언스팀 주로 어느 부서와 협업을 많이 하나요? 저희 내부에서 프로젝트를 기획하는 경우에는 어떤 데이터를 가지고 활용할 것인가에 대해 2륜사업그룹이나 법인영업그룹과 주로 논의하는 편이고, 모델링 작업을 전후로 실제 서비스에 반영시키기 위한 내용을 논의할 때는 서비스 기획을 담당하고 있는 PP그룹과 주로 협업하는 편입니다. 그 외에도 다양한 부서에서 데이터 분석 업무를 요청주시면 업무를 진행하고 있고요. 많은 부서에서 들어오는 요청에 대해 Due date이 너무 짧게 설정되어 있으면 애를 먹기도 하지만, 기본적으로 다른 부서와 협업하면서 조금 더 깊이 바로고 비즈니스를 이해하거나 업무 영역이 확장되는 것을 느껴요. 다들 열정적인 에너지를 지니고 계셔서 자극도 되고요. Q) 앞으로 바로고에서 이루고자 하는 목표가 있다면? 조금 거창하긴 하지만, 앞으로 바로고의 모든 구성원들이 업무할 때 데이터를 기반으로 의사결정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가고 싶어요. 데이터 기반의 의사결정 문화의 저변화! (웃음) 그리고 개인적인 목표로는 머신러닝 기반의 자동화 업무를 실제 서비스에 녹여보는 경험을 많이 해보고 싶다는 게 있습니다. 자연스럽게 커리어 성장도 이루고요. 저작권은 바로고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더 보기

기업정보

  • 기타 IT/웹/통신 산업
  • 중소기업 기업형태
  • 320명 (2022) 사원수
  • 2014.04.24 설립
  • 대표
    이태권
  • 매출
    908.0억 원 (2021)
  • 주소
    서울특별시 강남구 언주로 134길 32
  • 웹사이트
    https://www.barogo.com/
  • 연혁
    1. 2023년 종합 포스(POS) 시장 진출, ‘올스타 포스’ 론칭
    2. 2023년 ‘2023년 인적자원개발 우수기업 인증제’ 최우수 기업 선정
    3. 2022년 바로고 리브랜딩 "Meta Logistics"
    4. 2022년 500억원 규모 시리즈 C 브릿지(Bridge) 후속 투자유치
    5. 2021년 100억원 규모 시리즈 C 브릿지(Bridge) 투자유치
    6. 2021년 800억원 규모 시리즈 C 투자유치
    7. 2019년 예비유니콘 선정
    8. 2019년 120억원 규모 시리즈 B 투자유치
    9. 2018년 시리즈 A 투자유치 (알지피코리아 from 딜리버리히어로)
    10. 2015년 바로고 법인 설립
  • 소개
    “Anything from Anywhere”

    세상에 활력을 더하는 초연결 생태계를 만듭니다.
    바로고는 상점-라이더-고객을 잇는 라스트마일 인프라를 시작으로 수많은 파트너들의 꿈을 연결하며 META Logistics의 시대를 열어가고 있습니다.

    더 나아가 바로고는, 일상과 비즈니스에 필요한 모든 것을 연결하여 상생과 성장을 지원하는 생태계를 만들고자 합니다.
    생태계의 가치를 높이는 초연결 플랫폼, 바로고와 함께 성장할 여러분들을 기다립니다.

    # 바로고 채용 홈페이지 : https://career.barogo.com/
등록된 복지정보가 없습니다.
이 기업의 직원이신가요?
복지를 등록/평가해 주세요.
복지 등록하기
매주 월요일 13시 출근
4.8
복지포인트 60만원
4.0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

신고하기

close