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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시작부터 미래봤다…하이니켈은 우리가 최고"
[기업분석보고서] 에코프로비엠④ 김병훈 경영대표 인터뷰
2020. 11. 25 (수) 16:05 | 최종 업데이트 2021. 12. 09 (목) 09:56
"저희는 2004년부터 하이니켈(High-Nickel)계 양극재를 개발하고 연구했어요. 양극재 선발 주자들은 IT기기에 들어가는 배터리용 소재를 이미 양산하고 있었는데, 그 산업에 뛰어들면 승산이 없다고 본 거죠. 처음부터 미래를 보고, 전기차나 전동공구 등 Non-IT 시장에 포커스를 놓고 시작했습니다. 애초에 '하이니켈 양극재'를 보고 시작한 회사이기 때문에 다른 회사에 비해 우수성을 인정받을 수밖에 없죠."
2016년부터 에코프로비엠을 이끌어 오고 있는 김병훈 경영대표는 '에코프로비엠이 시장에서 앞서나가고 있는 이유'를 이렇게 말했다. 미래를 보며 소재 사업에 뛰어들었기에 세계적인 양극재 기업이 될 수 있었다는 것. 지금까지의 성장처럼, 앞으로도 성장할 수 있을까. 김병훈 대표를 지난 23일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2016년부터 에코프로비엠을 이끌어 오고 있는 김병훈 경영대표는 '에코프로비엠이 시장에서 앞서나가고 있는 이유'를 이렇게 말했다. 미래를 보며 소재 사업에 뛰어들었기에 세계적인 양극재 기업이 될 수 있었다는 것. 지금까지의 성장처럼, 앞으로도 성장할 수 있을까. 김병훈 대표를 지난 23일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눴다.
◇ '성장하는 시장'과 '끊임 없는 노력'이 성장 예측 이유
김 대표는 직원들과 시장이 에코프로비엠의 성장을 예상하는 이유가 '급성장하는 전기차 시장'과 '선두를 지키기 위한 끊임없는 노력'이라고 봤다.
"각종 연구소들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35~2040년에는 세계 자동차 생산량에서 전기차 비중이 50%에 이를 거라고 해요. 전 세계 생산되는 차 1억 대 중 5000만 대는 전기차가 될 거라고 보면 됩니다. 시장이 앞으로 15~20년 동안은 가파르게 성장한다는 거예요. 최근에는 전기차뿐만 아니라 e-ship(전기배) 등도 논의되고 있고요. 그만큼 고용량이면서 고출력의 전지를 필요로 하니까 '하이니켈계 양극재'를 잘 다루는 우리가 선두주자고, 성장성을 의심할 사람들이 없는 거죠."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성능'과 '가격'에서 승부를 봐야 한다.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하이니켈계 양극재' 기술이라는 '성능'을 갖췄다면, 가격 경쟁력은 어떤 방법으로 확보하려는 걸까.
"각종 연구소들 조사 결과에 따르면 2035~2040년에는 세계 자동차 생산량에서 전기차 비중이 50%에 이를 거라고 해요. 전 세계 생산되는 차 1억 대 중 5000만 대는 전기차가 될 거라고 보면 됩니다. 시장이 앞으로 15~20년 동안은 가파르게 성장한다는 거예요. 최근에는 전기차뿐만 아니라 e-ship(전기배) 등도 논의되고 있고요. 그만큼 고용량이면서 고출력의 전지를 필요로 하니까 '하이니켈계 양극재'를 잘 다루는 우리가 선두주자고, 성장성을 의심할 사람들이 없는 거죠."
경쟁력을 확보하려면 '성능'과 '가격'에서 승부를 봐야 한다. 전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하이니켈계 양극재' 기술이라는 '성능'을 갖췄다면, 가격 경쟁력은 어떤 방법으로 확보하려는 걸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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