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잡플래닛 - Jobplanet
인터뷰

세달만에 매출 99%↓…지켜본 직원 마음은?

[기업분석보고서] 마이리얼트립③ 백수지 PO, 김재윤 개발자

2021. 07. 07 (수) 18:14 | 최종 업데이트 2021. 07. 07 (수) 18:15
(왼쪽부터) 백엔드 개발자 김재윤 매니저, 백수지 프로덕트오너.
 
코로나19가 초토화시킨 여행업계. 마이리얼트립(마리트)도 당연히 큰 타격을 받았다. 2020년 1월까지만 해도 500억을 넘던 월 거래액은 2020년 4월 13억으로 급락했다. 수치로 따지면 -99%를 기록했다. 가늠이 안 되는 수치다. 마리트는 위기 극복을 위해 당시 매출 비중의 1%였던 국내 여행 사업으로 눈을 돌렸다. 이 또한 수치로만 보면 무모하다 싶지만, 시도는 적중했고 2021년 6월 기준 예약 건수는 창사 이래 최고치를 넘어섰다.

글로만 봐도 롤러코스터 같은 상황을 겪은 듯한데, 이 기간을 견뎌낸 직원들은 어떤 마음이었을까. '비 온 뒤에 땅이 굳는다'는 말마따나, 마리트가 단단한 조직이 됐다고 느끼고 있을까. <컴퍼니 타임스>가 이 위기의 순간(?)을 함께한 두 직원과 인터뷰를 나눴다. 6월 24일, 마이리얼트립 사무실에서 백수지 프로덕트오너(Product Owner)와 백엔드 개발자 김재윤 매니저를 만났다. 두 사람은 모두 코로나19 사태 이전에 입사해 지금까지 근속하고 있다.
 
- 두 분 자기 소개 부탁드릴게요.

백수지 / 결제·정산 도메인 담당 프로덕트 오너 백수지입니다. 마이리얼트립에서 이뤄지는 결제와 예약, 정산 관련된 모든 업무들을 담당하고 있고, 지금은 마리트의 결제·정산 구조를 새롭게 정비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김재윤 / 숙박·교통 개발팀 소속 김재윤입니다. 민박이랑 호텔, 렌터카 프로젝트 등을 담당하고 있는 백엔드 개발자예요.


- 마이리얼트립에 합류한 계기는 무엇인가요.

수지 / 중견기업에서 B2B 플랫폼 기획 일을 했었는데요. 그만뒀을 때 마리트가 채용을 하고 있더라고요. 그때는 연차가 낮아서 지원이 어려웠어요. '여기 가려면 어떤 경험을 해 봐야 할까' 생각하다가 내가 기여할 수 있는 스타트업에서 일했고, 거기서 실력 키워서 마리트에 지원한 거죠. 여행을 좋아하는 것도 있지만, 사용자 입장에 있다가 일하게 되면 더 실제적으로 고민할 수 있고 적극적으로 개선할 수 있겠다고 생각했어요. 그런 부분이 회사 고르는 기준 중 하나였는데, 그 기준 때문에 가장 오고 싶은 회사였죠.

재윤 / 저는 마리트가 첫 회사예요. 그때만 해도 자유 여행 개념이 떠오르면서 플랫폼끼리 경쟁하던 시기였는데요. 개발자로서 경쟁이 심한 업계에 들어가서 기여해 보고 싶다는 생각이 있어서 마리트를 선택했습니다.


- 밖에서 보던 마리트와 안에서 보는 마리트, 어떤 부분이 다르던가요?

수지 / 이 정도로 기술에 투자한다는 걸 밖에서는 알기가 어려웠는데, 들어와서 크게 체감했어요. '여행 플랫폼'이다 보니 밖에서는 여행사 같은 느낌으로 생각하시는 분들도 있었는데, 그게 아니라 제가 해왔던 일같이 프로덕트를 만드는 IT회사더라고요. 문제 해결의 주제가 여행일 뿐이지 서비스 만드는 다른 회사들이랑 다를 게 없다는 걸 느꼈어요.

재윤 / 처음에는 쿠팡 같은 커머스랑 다르지 않을 거라 생각했어요. 사용자가 사고 싶은 게 있으면 들어와서 사면 끝일 줄 알았는데, 와서 보니까 구조가 너무 다르더라고요. 민박 재고 관리와 항공 재고 관리가 다 다르고, 풀어야 하는 기술적 기대치가 훨씬 높았어요. 커머스는 사고 싶은거 사면 끝인데, 여행자 관점에서는 목적지에 가기 위해서 항공권도 사고, 숙박도 하고, 차도 빌리고 해야 하니까 연계 경험을 쉽게 만들기 위한 기술적 난이도도 굉장히 높았고요.

수지 / 이전에는 B2B 업무를 많이 했는데, 마이리얼트립에서는 B2C로 여행자에게 가치를 주는 일을 하다 보니까 동기 부여가 잘되고 성취감이 많이 쌓이더라고요. 'IT 회사가 여행에 기여할 수 있는 게 뭐냐'고 생각할 수 있는데, 기술로 풀어낼 수 있는 지점이 정말 많아요. 아직까지 많이 도전되지 않은 시장이라 할 수 있는 것도 많고, 여행자들에게 좋은 가치를 주는 경험도 할 수 있고요.
숙박·교통팀에서 백엔드 개발자로 일하는 김재윤 매니저. 요즘 마리트가 집중하는 제주도 출신이다.
 
- 코로나19 상황은 마리트에게 특히 더 큰 변화였을 텐데요. 위기에 대응하는 법에서 조직의 민낯이 드러난다고들 하잖아요. 직원 입장에서 두렵지는 않으셨어요?

수지 / 2020년 1월에 최고 거래액 갱신했다가, 곧바로 -99% 봤을 때는 당황스럽기도 하고 '진짜 여행이 없어졌구나' 생각했어요. 그래도 회사가 없어진다는 생각은 딱히 안 했던 것 같아요. 2월에 힘든 시기 보내고 바로 사업을 전환했잖아요. 지표들이 회복되는 거 보면서 안정감도 생겼고요. 중간에 투자 유치도 있어서 더 안심했어요. 오히려 주변에서 걱정을 많이 했죠. 부모님이나 친척분들이나, 재택 근무하고 있는데 전화 와서 받으면 '왜 집에 있냐'면서 걱정하기도 하시고요.

재윤 / 사실 제품 조직에서는, 하던 일을 계속하고 있었어요. 코로나가 영구적 타격을 입히진 않는 거잖아요. 저는 '회사가 코로나 이후까지 버틸 수 있느냐'를 봤는데, 중간중간 대표님이 회사 상황을 잘 공개해 줬어요. 결과적으로 투자 이후로는 우려가 없어졌죠.

수지 / 저나 재윤님은 신규 프로젝트를 진행하는 사람이다 보니까, 오히려 기회라고 여기기도 했던 것 같아요. 코로나가 끝날 시점에 돌아올 여행 수요를 플랫폼 안에서 수행해 내려면, 빨리 더 나은 프로덕트를 만들어서 완벽한 플랫폼이 돼야 한다는 목표가 있었거든요. 우리는 그냥 기존에 결정한 목표를 유지하고 달리면 되겠다 생각했어요. 걱정보다는 오히려 기회라는 생각이었죠. 내부적으로는 확신이 있었던 것 같아요.


- 여행 플랫폼은 셀 수도 없이 많잖아요. 마리트만의 차별점은 뭘까요?

재윤 / 여러 여행 플랫폼이 있는데, 시작점이 다 다르잖아요. 숙박업이나, 패키지 여행이나, 항공이나... 마리트는 일단 '가이드 투어'로 시작했고, 다른 플랫폼보다는 현지 경험에 더 초점을 맞출 수 있는 플랫폼이지 않나 생각해요. 이런 방면에서 사업 조직이 쌓아둔 노하우가 프로덕트에 반영되면, 현지 경험 측면에서는 우위를 점할 수 있지 않을까요.

수지 / 일하는 방식에서 차별점이 있는 것 같아요. 입사하기 전부터에 찾아보면, '데이터가 흐르는 조직 문화'에 대한 언급이 많았어요. 그게 말뿐이 아니고 실제로 여러 프로젝트를 거치면서 체감할 수 있었어요. 서비스를 기획할 때도, '우리가 풀어야 할 문제가 어떻게 해결되었는지, 고객과 비즈니스에 어떤 임팩트를 주었는지' 확인할 수 있는 지표를 설정하고 명확하게 짚으면서 일하고 있습니다.


- 마리트는 확실히 데이터에 주안점을 둔다고 느꼈어요. 일하는 방식에 대해 조금 더 자세히 이야기해 주세요.

수지 / 마케팅에서도, 디자인에서도 마찬가지고, 운영 조직까지 모든 조직이 지표를 가지고 이야기해요. 여행자의 목소리도 결국 지표로 나타나기 때문에, 그걸 토대로 목표를 설정하고 프로덕트를 만들어 나가는 모습이 인상적이더라고요.
 
목표 설정 방식도 CTO나 PO가 일방적으로 결정하는 건 아니에요. 큰 방향성은 정할 수 있지만 세부적인 목표는 프로젝트 하는 분들과 함께 이야기하며 결정하거든요. 목표 설정 과정에서부터 여러 팀과 협업이 시작되고, 그러다보니 상호 존중하는 문화가 더 잘 만들어져 있는 것 같아요. 나이나 연차를 신경 쓰지 않고, 서로가 그 분야에 대해 가장 잘 알고 있는 사람이라고 생각하고 신뢰하며 일하고 있어요.

재윤 / PO와 개발자가 세세한 논의를 통해서 프로젝트를 발전시켜 나가는 과정이 충분히 있고, 여러 문제점을 사용자 관점에서 어떻게 해결하면 좋을지 고민해 보는 게 좋은 거 같아요.
백수지 PO는 "PO는 동기를 만들어내고 개발자나 디자이너에게 전파해야 하는 사람"이라고 말했다.
 
- 마이리얼트립은 '일하기 좋은 회사' 순위에 자주 오르거든요. 일하기 좋은 회사라고 해도 다양한 요소가 있잖아요. 마리트의 어떤 요소가 '일하기 좋다'고 느끼게 하는지 궁금해요.

수지 / 회사에서 만나는 사람들이 진짜로 좋고, 어떤 문제를 해결하지 못하고 고민할 때, 해결을 위해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들이 있다는 게 좋은 거 같아요. 편하게 이야기하는 걸 어려워하지 않는 분위기이다보니까 얘기하다 좋은 아이디어가 나오기도 하고요. 그런 상황들이 이어져서 좋은 제품이 나올 수 있는 것 같아요.

재윤 / 하나를 꼽자면, 모든 사람이 의견 잘 낼 수 있는 문화라고 생각해요. 저는 상대적으로 저연차니까 더 크게 느끼는데요. 자기 의견을 쉽게 이야기하고, 논의를 거쳐서 합리적 과정으로 업무를 결정하는 것 같아요. 누구나 도전적으로 일할 수 있는 분위기를 만들어 주니까 더 일하기 좋다고 느낄 수 있죠.


- 두 분 직무도 채용 중이잖아요. 각각 직무에는 어떤 사람이 알맞는다고 생각하는지 궁금해요.

재윤 / 마리트에는 개발할 게 많고, 또 변화할 게 많아서 유연하면서도 안전한 설계 방식을 경험해 본 분들이 오시면 좋겠고요. 저희가 협업을 많이 하기 때문에, 고집이 센 분보다는 공동의 목표에 공감할 줄 알고, 목표를 위해 좋은 방법을 이끌어내는 분들이 많이 와주셨으면 좋겠어요.

수지 / PO라는 역할이 책임질 것도 많고 같이 하는 사람도 많아서 부담스러울 수 있어요. 그만큼 목표 의식이 뚜렷한 게 중요할 것 같고요.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만들어내는, 동기부여가 잘되는 사람이어야 한다고도 생각해요. PO는 동기를 만들어내고 개발자나 디자이너에게 전파해야 하는 사람이니까요. 본인 것만이 아니라 마리트가 가진 문제를 터놓고 이야기할 수 있는 사람이면 될 것 같아요. 유연하게 사고하고 다양하게 경험을 이야기할 수 있는 분들이면 좋겠네요.
두 직원은 사진 촬영을 유난히 어색해했다.
 
- '지금 여행 업계에 뛰어들어도 괜찮을까' 하고 우려하시는 분들도 있을 텐데요. 코로나를 겪어낸 입장에서, 고민하고 계시는 분들께 한마디 해 주신다면요.

수지 / 저나 재윤님은 코로나 전도 겪었고, 그 후도 겪고 있는 사람들이잖아요. 그전부터 마리트가 잘 성장하고 있었던 팀이긴 하지만, 이런 위기를 겪어냈기 때문에 앞으로 이런 상황이 생겼을 때 더 잘할 수 있을거라고 생각해요. 물론 여행업 자체가 죽어 있던 건 사실이지만, 오히려 이 시기에 합류하는 게 나을 수 있어요. 나중 되면 합류하기 더 어려울 수 있잖아요.

재윤 / 코로나 이전에도 여행 시장은 확장하고 있었잖아요. 코로나가 확장을 없앤 게 아니고, 잠깐 정지시킨 거라고 생각해요. 끝나면 다시 성장할 거고요. 코로나 때문에도 더 그렇지만, 여행 시장에서 누가 강자인지 알기 어려운 상황인데요. 결국 파이를 얻기 위해서 많이 노력해야 하는 거죠. 성취적, 도전적인 분들이 오시면 그런 부분에서 재미를 느끼실 수 있을 것 같아요.

수지 / 만약 입사 당시 저한테, 지금만큼 성장한 마리트에 지원하라고 하면 떨어질 것 같아요.(웃음) 그런 우스갯소리를 할 정도로 좋은 분들 많이 오고 계시고요. 커머스는 다양하고 많지만, '여행 커머스'는 흔한 기회는 아닐 거라고 생각해요. 여행이라는 경험을 혁신해 보는 일이 큰 자산이 되지 않을까요. 코로나 끝났을 때 1등이 누군지 딱 나올 거라고 봐요.


- 마리트에 왔는데 여행 얘기를 제대로 못 해서 아쉬워요. 두 분은 여행 가고 싶지 않으세요?

재윤 / 가고 싶죠. 저는 제주도 출신인데, 제주도 가이드를 받아봤거든요. 익숙한 장소여도 가이드를 받으니까 못 보던 걸 보게 되고, 지나칠 수 있는 것도 잘 보게 돼서 좋았어요. 빨리 코로나가 끝나서 해외에서도 가이드 투어를 받아 보고 싶네요.

수지 / 코로나 때문에 여행을 두 번이나 취소했어요. 작년 1월에 상하이에 가려고 했는데 취소했고요. 6월에 마일리지 털어서 유럽 가는 비즈니스를 끊었는데 그것도 취소했거든요. 그때 못 간 유럽을 너무 가고 싶어요. 마리트는 장기 휴가 쓰는데 큰 부담이 없고, 편하게 다녀오면 되니까요. 제가 빠져도 아무 일 없을 거예요.(웃음)
장명성 기자 [email protected]
[마이리얼트립 - 기업분석보고서]
① 코로나 정면돌파한 마이리얼트립의 비결ㅣ기업 분석
② '떡상'할 마리트…지금 합류해야 할 이유?ㅣ인사담당자 인터뷰
③ 세달만에 매출 99%↓…지켜본 직원 마음은?ㅣ직원 인터뷰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기업리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 되거나 항목과 상관없는 내용 2.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기업 비밀에 해당하는 내용 5.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