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요즘 취준생, 연봉·워라밸보다 중요한 것이 있다?

2022 가고싶은 회사 TOP10…공통점은?

2022. 10. 17 (월) 19:25 | 최종 업데이트 2022. 10. 20 (목) 10:11
요즘 구직자들은 어떤 회사에 다니고 싶어 할까? 회사를 고를 때 중요하게 생각하는 것은 무엇일까? 

답을 찾기 위해, 기업 정보 플랫폼 <잡플래닛>이 취업준비생(취준생) 1013명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주요 기업 50개를 제시해 '다니고 싶은 기업'을 최대 3곳 선택할 수 있도록 했다. 목록에 없는 기업은 주관식으로 적을 수 있도록 했다. 

가장 많은 취준생이 선택한 기업은 △삼성전자 △SK텔레콤 △네이버 △카카오 △현대자동차 △토스 △LG화학 △구글코리아 △라인 △한국전력 등 10곳. 이렇게 10개 기업이 '2022년 다니고 싶은 기업'으로 선정됐다. 

<잡플래닛>은 지난 2018년에도 같은 조사를 진행한 바 있다. 당시 선정된 기업은 △삼성전자 △카카오 △한국전력 △SK텔레콤 △네이버 △현대자동차 △SK이노베이션 △KT&G △LG전자 △CJ제일제당. 2018년에는 공기업과 대기업이 순위를 점령했던 것과 비교하면, 2022년 순위에서는 IT기업들의 약진이 돋보인다. 
'기업을 선택한 이유'를 살펴보면, 가치관의 변화는 더 두드러진다. 2018년 취준생들은 다니고 싶은 기업을 선택한 이유로 '좋은 처우 조건'(65%) '하는 일에 대한 자부심과 보람'(34.77%) '인지도 높고 좋은 이미지'(31.39%)를 꼽았다. 

2022년 취준생들은 '연봉, 복지 등 좋은 처우 조건'(77.98%) '칼퇴, 연차 사용 등 업무와 삶의 균형이 가능한 기업'(66.04%) '승진, 자기계발 등 개인의 빠른 성장이 가능한 기업'(37.51%)을 '다니고 싶은 기업'의 조건으로 선택했다. 

눈에 띄는 점은 '주관식' 응답자가 늘었다는 점이다. 한때 취준생들의 선택은 비슷했다. 처우와 조건이 좋고, 이름만 대면 알만한 대기업이나 공기업은 모든 취준생들의 '워너비' 직장 아니었던가? 

하지만 세상이 달라졌다. 더이상 획일적으로 '대기업이 최고'인 시대가 아니라는 것. 저마다의 가치관에 따라 '내 마음 속 1위'를 품고 있다는 얘기. 그만큼 취준생들의 직장 선택에 대한 가치관이 다양해졌다는 것인데, 이들의 진짜 속마음이 궁금하지 아니한가? 이들의 속마음을 더 자세히 살펴봤다. 
◇ "연봉 높을수록 좋지만, 커리어 성장 가능하다면 일부 포기 가능" 

요즘 취준생들의 직장 선택의 기준은 크게 △처우조건(연봉·복지) △워라밸(업무와 삶의 균형) △성장가능성 등 3개 키워드로 요약된다. 하지만 그렇다고 '연봉만 높으면 다 괜찮다'거나 '워라밸만 최고'라는 건 아니다. 

"연봉은 높을수록 좋으며 다른 무엇보다 연봉이 중요(56.56%)"하지만, "승진 및 이직 가능성 등 자신의 커리어 성장 가능성이 높다면 당장의 처우 조건(연봉이나 복지)은 일정 부분 포기할 수 있다(61.3%)"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았다. 

또 "복지 제도가 충분하고 훌륭하다면 연봉은 어느 정도 포기할 수도 있다(46.99%)"는 이들도 적지 않았다. 연봉이 최고 수준은 아니더라도 "(연봉이) 일정 수준 이상이라면, 워라밸, 사내문화 등 다른 조건들"을 중요하게 고려했다(88.65%). 


◇ "워라밸 중요하지만 자율성 높고 성장하는 환경이라면 야근할 수도 있지" 

익히 알려진 대로 취준생들은 회사를 선택할 때 '워라밸'을 중요하게 고려했지만, 그렇다고 '야근은 절대 절대 안된다'고 생각하는 건 아니었다. 

"회사에서 일을 하다보면 어느 정도의 야근이나 주말 근무 등은 어쩔 수 없다(57.75%)"고 생각하는 이들이 많았다. 또 "자유로운 휴가 사용, 탄력 근무 등 자율성이 높은 근무 환경이라면 어느 정도의 야근이나 주말 근무는 감당할 수 있다(70.29%)"고 생각했다. 

특히 "연봉이나 성장 등 다른 부분을 위해서라면 워라밸을 포기할 수 있다"는 이들도 50.05%로 과반 이상의 응답을 얻었다. 반면 "워라밸을 지킬 수 있다면 다른 조건들은 포기할 수 있다"는 응답(35.74%)보다 "포기할 수 없다(46.4%)"는 응답이 더 많았다. 

흔히 "요즘 MZ세대들은 절대로 야근을 하려 하지 않는다"고들 하지만 이들이 거부하는 것은 '이유 없는 야근' '의미 없는 야근'이라는 뜻이다. 성장할 수 있거나, 처우 조건이 훌륭하거나, 진짜 해야 하는 일이거나, 자율적으로 일할 수 있는 환경에서 생긴 야근이라면 '큰 거부감 없이 할 수 있다'는 얘기이기도 하다.  
◇ "강제회식, 직장 내 괴롭힘 있는 회사는 안 갈래" 

사내문화와 관련된 부분은, 회사를 선택할 때 가장 중요한 요소로 꼽히지는 않았지만, '회사를 선택하지 않을 때', 즉 입사 포기를 하거나, 퇴사하거나, 이직을 선택할 때에는 중요하게 고려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취준생들은 "연봉이나 복지 등 다른 조건들이 충족"되더라도 "사내문화는 중요하다(56.56%)"고 답했다. 또 "수평적이고 자유로운 사내 문화를 누릴 수 있다면, 다른 조건들은 어느 정도 포기할 수 있다"고 응답한 이들도 50.05%에 달했다. 

특히 이들은 "강제 회식, 술자리 등 안 좋은 회식문화는 입사를 거부할 만큼 중요(66.04%)"하게 생각하고 있었다. 10명 중 9명(88.75%)의 취준생들은 "사내 성범죄나 폭행 등 직장 내 괴롭힘이 있었던 회사는 가고 싶지 않다"고 입을 모았다. 


◇ "자율적인 문화, 개인의 선택권 중요…일방적인 회사의 결정? 고민없이 이직할 것"

이들이 중요하게 생각하는 문화는 '자율'이다. 일하는 방식부터 의사결정에 이르기까지 '자율적인 문화'를 중요하게 생각했다. 만약 "부서 및 직무 이동 시 회사가 일방적으로 정한다"면 "고민없이 이직할 것(48.15%)"이라는 응답이 "이직하지 않겠다(40.47%)"보다 많았다. 

또 "상사의 지시보다는 개인에게 더 많은 권한과 책임이 주어지는 환경(40.47%)"을 원했다. 근무 방식에 있어서도 "재택근무 등 일하는 장소에 대한 선택권"을 "매우 중요(47.58%)"하게 생각했다. "칼퇴가 보장된다"고 해도 "휴가 사용의 제약"은 "감당할 수 없다(63.18%)"고 답했다. 

"회사에서 직원이 부품처럼 다뤄지는 건 어쩔 수 없는 부분이며 스스로도 어느 정도 감내할 수 있다"는 질문에 49.46%의 응답자는 "아니다"고 답했다. 
◇ "함께 일하는 사람들이 좋다면, 다른 조건은 살짝 포기할 수도 있지"

'사람' 역시 중요한 고려 대상 중 하나였다. 다만 경영진이나 오너 보다는 당장 함께 일하는 '구성원'과 '동료'가 중요했다. 

"존경할 수 있는 경영진"은 "다른 조건을 포기할 수 있을 만큼 중요"한 요소는 아니었지만(38.1%), "함께 일하는 사람들"은 "좋고 존경할 수 있다면 다른 조건들을 포기할 수 있다(54.79%)"고 생각할 정도로 중요하게 고려했다. 

다만 "오너 리스크가 있는 기업"에서는 10명 중 7명 이상의 취준생이 "일하고 싶지는 않다(70.29%)"고 했다. 경영진과 오너는 회사를 선택하게 하는 요소는 아니지만, 회사를 선택하지 않는 데는 중요한 요소로 고려되는 셈이다. 


◇ "'정년 보장'보다 '커리어 성장'이 중요"

과거와 가장 달라진 점이라면, '안정적인 회사'에 대한 가치는 하락한 반면, '성장할 수 있는 회사'에 대한 가치는 올라갔다는 점이다. 

"정년이 보장될 만큼 안정적인 회사"라도 "다른 조건들을 포기"할 만큼 가치있다(29.81%)고 여기는 이들은 적었다. 반면, "성장과 적응을 위한 교육 및 지원 제도는 취업을 결정할 때 중요(72.56%)"하게 작용했다. 회사의 비전 역시 회사를 선택할 때 중요한 요인으로 작용했다. 이들은 "회사의 비전에 공감할 수 없다면 일하기 어렵다(58.34%)"고 생각했다. 
박보희 기자 [email protected]
#데이터J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