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13월의 월급, 연말정산 쉽게 하는 방법

연말정산 제대로 알고 소득공제 더 받자

2020. 01. 16 (목) 11:37 | 최종 업데이트 2021. 12. 09 (목) 09:17
이미지
작년에 왔던 연말정산이 죽지도 않고 또 돌아왔습니다. 오라는 새해 복은 안 오고 연말정산이 먼저 왔군요.
직장인이라면 연말정산에서 한 푼이라도 더 공제받기 위해 머리를 싸매게 되는데요. 아, 연말정산에서 공제를 많이 받는다는 건, ‘내가 돌려받는 금액이 많아진다’라는 뜻인 건 다들 아시죠?
어떻게 하면 내 주머니에 한 푼이라도 더 들어올 수 있을까요. 잡플래닛이 친절하게 설명해드립니다.
연말정산! 김대리에게는 보너스, 왜 나한테는 마이너스?
연말정산은 ‘13월의 월급’이라는데, 돈을 더 낸 경험이 있으신가요? 매월 세금을 냈는데도 연말정산에서 더 납부하게 되는 건 왜일까요. 이 슬픈 상황을 피하기 위해, 연말정산의 개념부터 제대로 잡고 갑시다.
더 많이 공제 받는 두 가지 방법?
연말정산을 잘 하는 방법은 크게 두 가지입니다. 첫번째는 소득공제를 잘 하는 거고, 두번째는 세액공제를 잘 하는 건데요.
소득공제에서 ‘공제’란 일정한 금액에서 몫을 빼는 것을 뜻합니다. 소득이 높을수록 세금도 높아지는데, 소득공제가 된다는 건 소득이 줄어들어서 세금을 덜 낼 수 있게 된다는 거죠.
반면 세액공제는 소득이 아니라 세금을 직접 공제받는 걸 말해요. 대표적인 세액공제로는 교육비, 의료비, 월세비 지출에 대한 공제가 있습니다. 자세한 내용은 영상에서 확인해보시죠.
연말정산을 위한 전략적인 지출 방법은
연말정산이 무엇인지, 더 돌려받기 위해서 무엇이 필요한지 확인하셨다면 연말정산을 위한 ‘똑똑한 소비’를 알아볼 차례입니다. 올해에는 몰라서 못 받았지만 내년에는 놓치지 맙시다. 연말정산을 위한 전략적인 지출 방법, 영상에서 얻어가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