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임직원과 ‘함께’ 성장하는 경영컨설팅 기업

라이언앤코 데이터과학센터 오철웅 파트너

2020. 02. 07 (금) 12:36 | 최종 업데이트 2022. 04. 19 (화) 14:08
과학적 분석 기반으로 한 경영 컨설팅이 강점
업무 효율성 위해 수평적 조직문화 유지하려 노력
주4일제 도입 진행중…좋은 반응 보여
라이언앤코는 경영컨설팅 기업입니다. 데이터사이언스 기반의 빅데이터 분석으로 기존 컨설팅과 차별화된 서비스를 제공하는 기업인데요. 잡플래닛 리뷰에 따르면 사내에 마련된 카페테리아, 한 달에 한번 진행되는 오피스데이, 높은 연봉 등이 장점이라고 합니다. 최근에는 컨설팅 회사로서는 이례적으로 주4일제를 도입하면서 임직원들로부터 좋은 반응을 끌어내고 있습니다. 라이언앤코의 오철웅 이사님에게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이미지
안녕하세요, 오철웅 이사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라이언앤코 데이터과학센터장을 맡고 있는 오철웅 이사입니다.
라이언앤코만의 자랑거리를 소개해주세요.
기존 컨설팅 방법의 한계점을 극복하기 위한 새로운 시도들이 라이언앤코의 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오늘날, 경영환경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은 쉽게 바뀝니다. 기존의 경영컨설팅 기법만으로는 한계점이 있죠. 이런 문제를 극복하면서 고객에게 보다 효과적인 해결 방안을 제시하기 위해서는 과학적인 분석이 필요합니다. 새로운 접근 및 방법론을 지속적으로 개발하는 것이 라이언앤코의 자랑입니다.
라이언앤코는 어떻게 일하나요?
컨설팅 업무는 업무량과 결과물이 비례하지 않을 수 있어요. 그래서 효율성을 강조하고, 비효율적인 요소들은 최대한 배제하기 위해 노력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수평적 조직문화’를 유지하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합리적인 의견은 적극적으로 수용할 수 있도록 유연한 소통 채널을 유지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회사 전체회식을 클럽이나 재즈바 등 함께 즐기고 소통할 수 있는 공간에서 진행하는 것도 조직문화 형성을 위한 노력의 일환이죠.
라이언앤코는 주4일제를 시행하고 있다고 들었습니다. 컨설팅업계에서 주 4일 근무는 현실적으로 불가능해보이는데요. 언제부터 실시했나요?
2019년 12월부터 주4일제 도입을 위한 중간 단계로 스마트워크 제도를 실시했습니다. 컨설팅업계에서 주4일 근무를 도입하기가 어려운 건 사실이에요. 하지만 지속적인 업무 효율화 노력을 통해 실현시키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재는 첫 도입단계로 매주 금요일 재택근무를 실시하고 있습니다. 각자 금요일에 추진할 업무의 유무에 따라 근무 여부를 선택적으로 실행 가능합니다.
주4일제를 시행한 이후 임직원들의 반응은 어떤가요?
우려가 많았지만, 막상 시행한 후 반응은 좋은 편입니다. 특히 자녀가 있는 경우 휴가일이 아닌데도 평일 낮에 함께할 수 있다는 게 색다른 경험이었다고 합니다. 주중 런치 할인은 덤이라 할 수 있죠. (웃음)
이미지
이미지
사진=라이언앤코 카페테리아의 모습
잡플래닛 리뷰에는 사내 카페테리아, 오피스데이 등도 장점으로 거론되고 있더라고요.
스카이뷰를 제공하는 사내 카페테리아에서 매달 진행되는 오피스데이 메뉴는 누가 봐도 부러우실 겁니다.
그 외에도 복지와 관련한 의견은 매달 월간회의를 통해 받고 있습니다. 임직원의 사기를 진작시킬 수 있는 제도라면, 비용이 예상되더라도 적극적으로 수용하고 있습니다.
그럼 라이언앤코가 함께 할 사람을 채용할 때 가장 주목하는 부분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균형 잡힌 시각으로 좋은 결과물을 낼 수 있는 인재가 필요합니다. 하지만 그러한 역량이 갖춰진 인재는 흔치 않아요. 끊임없이 성장하는 것이 중요하죠. 기본적으로 조직 구성원들과 함께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와 도전성을 갖추었다면 언제라도 환영입니다.
이미지
마지막으로, 라이언앤코 입사를 고민하고 있는 지원자들에게 한마디 부탁드립니다.
지속적인 도전을 통해 성장하려는 컨설팅회사는 많습니다. 하지만 라이언앤코는 단순히 기업의 성장만을 추구하지 않고, 회사와 구성원이 함께 성장해야 한다고 생각하는 회사입니다. 회사와 함께 컨설턴트로서 성장하고 싶으신 분들은 라이언앤코를 찾아주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