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피부 본연의 아름다움을 위한 '이미인'의 혁신

아낌없는 시설 투자, 디테일한 트렌드 분석...ODM 솔루션이 이끈 성과

2023. 06. 22 (목) 17:03 | 최종 업데이트 2023. 06. 26 (월) 14:14
‘시트 마스크’라는 말 자체가 낯설던 2006년, 시트 마스크 전문 OEM 회사를 목표로 ‘이미인(iMINE)’이 문을 열었습니다. 6년 사이 국내 시트 마스크 분야에서 독보적인 성과를 내는 업체로 우뚝 섰는데요. 이 경험을 발판으로 글로벌 스킨케어 시장 진출에 성공합니다!

전 세계 40여 개국, 100여 개 브랜드와 파트너십을 맺으며 2022년 해외 매출액이 무려 308억 원에 달했죠. ‘K뷰티’ 활성화에 큰 공헌을 한 것으로 평가됩니다. 그동안의 공로를 인정받아 김주원 대표이사가 모범상공인 자격으로 대통령 표창을 받기도 했고요.

이미인은 어떻게 좋은 성과를 내며 성장할 수 있었던 것일까요? 지난 17년 동안 목표를 정하고 이를 이루기 위해 꾸준히 노력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되는데요. 이미인에는 3가지 목표가 있습니다. 첫 번째는 과감한 R&D 투자를 통해 획기적이고 독창적인 기술을 확보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시장에서 오래 사랑받는 제품을 만들 수 있다는 설명입니다. 두 번째는 뷰티 시장에 대한 통찰력을 키운다는 목표인데요. 좋은 상품을 고객에게 제안하고 뷰티 트렌드를 선도해 나갈 수 있다고 말합니다. 마지막 세 번째는 긴밀한 협업을 통해 고객사의 요구를 수용하는 것입니다. 무한한 가능성을 실현하는 시너지를 발휘할 수 있다고 하네요.

과학적 마케팅에 기반한 통합 ODM 솔루션

이미인에 어떤 부서들이 있고 어떤 역할을 하고 있는지 자세히 살펴볼까요? 이미인의 R&D랩에는 마스크, 스킨케어, 신제형 등 뷰티 카테고리별 전문 연구팀이 있습니다. 끊임없는 아이데이션과 과제 연구를 통해 독자적 기술 개발과 차별화된 처방을 개발하고 있죠. 영업본부에서는 소셜 비주얼 데이터 분석 및 빅데이터, FGD 분석을 기반으로 시장 트렌드를 면밀하게 분석해 제품, 타깃, 판매 채널에 맞는 마케팅 전략을 제안합니다. 또한 클라이언트의 요구와 상황에 맞는 최적의 솔루션을 제공하기 위해 고객 맞춤형 브랜드 개발을 적극 지원하고 있습니다.

끊임 없는 시설 투자와 트렌트 분석

각종 설비 및 물적 인프라 구축에도 적극적입니다. 마스크 시트 연구를 위한 만능재료시험기를 비롯해 정밀 분석이 가능한 광학 현미경, 스킨케어 개발에 필요한 설비, 의약외품 품질 분석을 위한 함량 시험기기까지 최신 장비 활용에 아낌이 없는데요. 보다 정밀하고 안전한 처방을 개발하기 위해서라고 합니다. 또 R&D센터 안에는 샘플 생산이 가능한 설비 시스템을 갖춰 완성도 높은 시제품에 대한 품평 테스트도 진행하고 있다고 하네요.

이미인은 시설 투자에서 한발 더 나아가 ‘뷰티 트렌드 랩’도 운영하고 있습니다. SNS 비주얼 데이터 분석 모델을 도입해 소비자 니즈를 실시간으로 파악하기 위해서인데요. 빅데이터 분석 모델을 기반으로 13,500만 개 연관어를 도출하고 6개의 핵심 기초 유형과 5개의 기능을 추출하여 뷰티 시장의 변화를 신속하게 예측해 제품에 반영합니다. 이러한 노력과 디테일이 있었기에 좋은 성과가 나올 수밖에 없겠네요!


수십 건 특허 등록과 수십 개국 글로벌 진출

목표 설정과 조직 구성, 시설 투자와 트렌드 분석은 수십 건의 특허 등록과 글로벌 진출 등에도 영향을 끼쳤습니다. 이미인은 회사 설립 후 24건의 독자적 기술 특허 등록과 95건의 디자인 특허 등록을 완수할 수 있었는데요. 시트 마스트 처방 5천 건, 3중 다층 천연셀룰로오스 부직포 등 130개의 독자적인 소재와 시트 마스크 디자인 150건도 보유하고 있습니다.
이미인의 주 제품군 (사진제공 = 이미인)

'스테디셀러'·'홈쇼핑 완판'으로 설명되는 제품의 인기

이미인에서 만드는 스킨케어 제품에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궁금해지는데요~ 다양한 브랜드와 함께 협업한 결과물들은 긍정적인 시장 반응과 안정적인 매출을 견인하고 있습니다. 아비브의 껌딱지 시트 마스크팩과 이니스프리 리얼스퀴즈 마스크팩은 스테디 셀러로서 인정받고 있고요. 코이의 솔리드 볼륨 앰플은 홈쇼핑 방송 두 번만에 4만 병을 완판해 목표 매출액을 초과 달성하기도 했습니다. 이밖에도 토리든 밸런스풀 시카 토너패드, 닥터자르트 포어레미디 파하 세럼 등 다양한 제품들이 소비자의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이미인의 제품은 글로벌 다국적기업 유니레버(Unilever), 영국 최대 드럭 스토어 부츠(Boots), 인도 메이저 이커머스 나이카(Nykaa) 등 5개 대륙 40여 개국 100개 이상의 브랜드에 진출해 있는데요. 이들 브랜드와 함께 시트 마스크, 스킨케어, 헤어 및 바디케어 제품 등 국가별 시장 특성을 반영한 다양한 제품을 개발해 판매하고 있습니다. 

지금의 성과만으로도 만족할 수 있지만, 현지화 전략에 기반한 글로벌 진출을 더욱 가속화 할 계획이라고 하네요. 이미인의 더 큰 도약과 더불어 K-뷰티의 위상이 더 높아지길 기대해 봅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