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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변신의 귀재' 타임스퀘어가 매번 새로울 수 있는 이유
[인터뷰] 경방 타임스퀘어 지원팀 이두호 과장, 심윤근님
2023. 11. 21 (화) 16:07 | 최종 업데이트 2023. 11. 27 (월) 10:16
100년 기업 경방이 건설한 타임스퀘어는 2009년 준공돼 15년째 서부권의 핵심 랜드마크로 이름을 떨치고 있습니다. 타임스퀘어가 등장한 이래 초대형 복합쇼핑몰이 우후죽순 생겼지만 여전히 최고의 명성을 유지하고 있죠. 시간이 흘러도 현재에 안주하지 않고 언제나 새로운 소비자들의 눈높이에 맞춰 변신을 거듭해 오고 있기 때문일 겁니다.
방문할 때마다 타임스퀘어가 새롭게 느껴지는 건 크고 작은 쇼핑몰의 관리를 세밀하게 해 오는 직원들이 있어서 가능한 것일텐데요. 실제로 매 5년마다 공간 리뉴얼을 진행하고 있다고 하니 ‘변화’와 ‘성장’에 열린 분위기 짐작되죠? 초대형 유통 공룡으로 성장한 타임스퀘어의 구석구석에 윤활유를 더하고 있는 지원팀 직원 두 분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방문할 때마다 타임스퀘어가 새롭게 느껴지는 건 크고 작은 쇼핑몰의 관리를 세밀하게 해 오는 직원들이 있어서 가능한 것일텐데요. 실제로 매 5년마다 공간 리뉴얼을 진행하고 있다고 하니 ‘변화’와 ‘성장’에 열린 분위기 짐작되죠? 초대형 유통 공룡으로 성장한 타임스퀘어의 구석구석에 윤활유를 더하고 있는 지원팀 직원 두 분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현재 맡은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이두호 과장 (이하 두호님) : 안녕하세요. 입사 10년 차 경방 타임스퀘어본부 지원팀 이두호입니다. 현재 타임스트림 신림, 케이스퀘어 홍대 PM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심윤근님 (이하 윤근님) : 안녕하세요. 지원팀에서 함께 근무하고 있는 입사 1년차 신입사원 심윤근입니다. 저는 현재 지원팀에서 타임스퀘어를 지탱해주고 있는 협력사들의 현장운영 및 고객시설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타임스퀘어에는 다양한 공간, 시설이 존재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지원팀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지 구체적인 설명 부탁드려요.
두호님 : PM (Property Management) 업무는 대상 부동산의 자산의 운영/관리를 통하여 부동산 자산가치를 극대화하는 제반업무로, △예산 수립 및 관리, △임대료/관리비 부과/수납 등 수입관리, △각종 임대차 계약 관리, △세무/회계 관리, △비용 지출 관리 등 대상 부동산 관련된 통상적인 관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윤근님 : 지원직무는 말 그대로 타임스퀘어의 운영을 위한 환경을 구축하는 팀이에요. 크게 대관, 임대차, 법무, 협력사/운영관리, PM 업무로 나뉘어져 있으며 하나씩 소개하자면, 대관업무는 타임스퀘어 건물에 대한 대관 인허가 및 제세공과금 납부, 임대차는 테넌트 계약 및 월별 임대관리비, 구분소유자 관리 등을 수행하며 그에 연관된 법무 업무도 함께 진행합니다.
제가 담당하는 협력사 운영관리는 복합쇼핑몰 타임스퀘어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보안, 미화, 주차,시설 등 협력업체들의 업무 전반을 포괄적인 관점에서 관리하는 업무이며, 타임스퀘어 내부 직원들의 업무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업무적인 지원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PM업무는 신림 타임스트림, 동탄 타임테라스 두 곳과, 홍대 EXiT, 타임스퀘어 오피스 건물까지 전반적 자산 운영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입사 1년차 윤근님은 어떤 계기로 타임스퀘어와 함께 커리어를 시작하게 됐나요?
윤근님 : 입사 전에 준 공공기관에서 서울도보해설관광이라는 서울시 산하 관광사업 업무를 담당해 본 경험이 있는데요. ‘서울도보해설관광’이라는 관광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하기 위해 직접 관광해설 현장에도 나가 서비스 이용객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어요. 이를 실제 업무에 반영해 더 나은 품질의 서비스를 선사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이 있는데요. 그때부터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해왔어요.
실제로 타임스퀘어에 입사 후 고객 서비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운영 및 지원 방면에서 개선할 점을 찾고, 이를 발전시킬 수 있는 부분을 찾아가며 직무적인 매력을 크게 느끼고 있어요. 저의 성장가능성을 키울 수 있는 회사라는 점에서 앞으로가 더욱 기대됩니다.
성장 가능성이 큰 회사에서 일한다는 점은 무엇보다 설레는 일이죠. 일하면서 ‘이것만큼은 만족스럽다!’ 느끼는 자랑거리가 있다면 시원하게 알려주세요.
두호님 : 타임스퀘어는 멈춰 있지 않습니다. 내부적으로 봤을 때, 2009년 타임스퀘어 그랜드 오픈을 시작으로 매 5년마다 대규모 리뉴얼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고요. 외부로는 부동산 간접투자 시장으로 사업 확장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각각의 구성원들의 역량은 끊임없이 발전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서둘러 합류해주세요!
윤근님 : 신입사원으로 입사해 협력사 운영관리 업무를 수행하면서 가장 크게 느꼈던 장점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직접 만나 소통하며 업무적 시야를 넓힐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보다 수십 년 앞서 해당 분야에서 일하며 쌓아온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직접 참고해 실제 업무에도 적용해볼 수 있는 점이 좋아요. 또 미래의 새로운 업무 진행을 구상하고 기획할 때에도 많은 참고가 되기도 하고요. 타임스퀘어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본인을 성장시키고 싶다 하면 적합한 선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입사 10년차도, 1년차도 각각 회사생활을 하며 기억에 남는 일, 혹은 어려웠던 일이 분명 있을텐데요. 있었다면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했나요?
두호님 : 타임스퀘어 운영/관리 업무를 수행하다가 부동산 간접투자 시장으로 사업확장에 따른 신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PM 업무를 시작하게 됐어요. 부동산 관리 업무 전반의 업무를 수행하다 보니, 처음에는 부족한 업무 지식이 많았죠. 부족한 점은 개인적인 공부를 통해 보완해가며 타임스퀘어 본부 각 팀의 전문적인 조언을 자양분 삼아 한 단계 발전한 업무 능력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윤근님 : 모든 일이 처음이라 업무를 인계 받는 부분에서 과거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 지금은 어떻게 적용해 진행해야 할지 프로세스를 파악하는 부분이 어렵다고 느꼈어요. 또 전문가들과 직접 부딪히며 업무를 해야하는 상황에서 부족한 실무경험과 지식으로 인해 담당자로서 업무 중심을 잡지 못하는 일이 생길까 우려도 됐고요. 이런 부분들을 보완하기 위해 저만의 내공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관련 공부는 물론이고 과거 진행 자료 살펴보기, 타사 유통업체 사례를 익히기 등 다방면으로 고민과 실행을 반복했죠. 처음은 역시 관계자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참고하며 배워가는 수밖에 없더라고요. 저도 아직 배워가는 단계랍니다.
윤근님은 신입으로 입사 이후 ‘나 성장했구나’ 싶었던 기억에 남는 일화가 있을까요?
윤근님 : 입사 2개월쯤 진행된 물품보관함 설치 프로젝트가 기억나요. 처음 진행하는 프로젝트라어디서부터 시작해야 될지 난감했죠. 그럼에도 동료사원과 선배동료들의 도움으로 차근차근 업체 선정, 설치구역 탐색, 유관부서 공사 협조, 설치 및 구매 계약 진행, 현장 운영까지 전부 총괄할 수 있었어요. 결국 성공적으로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고, 이용수도 점차 증가해 추가도입까지 고려 중이랍니다!
어떤 분위기 속에서 일하며 함께 성장하고 있나요? 근무환경이 궁금합니다.
두호님 : 담당 실무자 주도하에 실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연차가 오래되지 않은 직급도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한 개인의 업무 능력 향상 및 커리어 경로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고요. 조직 분위기는 평온하고 온화한 편이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워라밸이 보장되어 있습니다.
윤근님 : 업무공간이 곧 쇼핑공간이니만큼 시즌별 신상제품이나 한정판매 물품을 임직원 혜택으로 접할 수 있어요. 보다 빠르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기회가 간헐적으로 주어집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새로운 동료와 함께 업무하게 될텐데요. 어떤 동료와 함께 하고 싶나요?
두호님 : 대화가 잘 통하는 동료와 함께 하고 싶습니다. 동료란 일방적인 업무 지시와 보고가 아닌 함께 호흡하고 성장하는 양방향 소통이 필요한 존재라 생각합니다. 나만의 생각만을 주장하지 않고 상대방과 소통하며 업무를 할 수 있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윤근님 : 거짓말하지 않고, 꾀부리지 않는 동료와 함께하고 싶습니다. 거짓말은 분명 언젠가 더 큰 화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솔직함과 책임감을 가진 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다수의 협력사 관계자 또는 테넌트, 업체들을 상대로 소통하며 진행하는 업무가 많기에 배려를 기본으로 한 대화가 가능한 동료였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윤근님의 가장 최근의 면접 경험을 되살려 볼까요? 지원팀 직무에 필요한 필수 역량을 꼽는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윤근님 : 지원팀 협력사 운영관리 업무는 브랜드 매장과 함께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과 가장 근접한 부분이기에 협력사가 진행하는 업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갑작스레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위기관리 능력, 계약 및 합의된 스케줄에 따라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섬세한 눈썰미도 필요하고요. 부동산이나 회계 및 법학관련 학과를 졸업하셨거나 관련 지식이 있다면 원활한 업무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더욱 좋습니다.
이두호 과장 (이하 두호님) : 안녕하세요. 입사 10년 차 경방 타임스퀘어본부 지원팀 이두호입니다. 현재 타임스트림 신림, 케이스퀘어 홍대 PM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심윤근님 (이하 윤근님) : 안녕하세요. 지원팀에서 함께 근무하고 있는 입사 1년차 신입사원 심윤근입니다. 저는 현재 지원팀에서 타임스퀘어를 지탱해주고 있는 협력사들의 현장운영 및 고객시설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타임스퀘어에는 다양한 공간, 시설이 존재하는데요. 그 중에서도 지원팀이 담당하고 있는 업무는 무엇인지 구체적인 설명 부탁드려요.
두호님 : PM (Property Management) 업무는 대상 부동산의 자산의 운영/관리를 통하여 부동산 자산가치를 극대화하는 제반업무로, △예산 수립 및 관리, △임대료/관리비 부과/수납 등 수입관리, △각종 임대차 계약 관리, △세무/회계 관리, △비용 지출 관리 등 대상 부동산 관련된 통상적인 관리 업무를 수행합니다.
윤근님 : 지원직무는 말 그대로 타임스퀘어의 운영을 위한 환경을 구축하는 팀이에요. 크게 대관, 임대차, 법무, 협력사/운영관리, PM 업무로 나뉘어져 있으며 하나씩 소개하자면, 대관업무는 타임스퀘어 건물에 대한 대관 인허가 및 제세공과금 납부, 임대차는 테넌트 계약 및 월별 임대관리비, 구분소유자 관리 등을 수행하며 그에 연관된 법무 업무도 함께 진행합니다.
제가 담당하는 협력사 운영관리는 복합쇼핑몰 타임스퀘어 효율적인 운영을 위한 보안, 미화, 주차,시설 등 협력업체들의 업무 전반을 포괄적인 관점에서 관리하는 업무이며, 타임스퀘어 내부 직원들의 업무가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업무적인 지원도 하고 있습니다. 마지막 PM업무는 신림 타임스트림, 동탄 타임테라스 두 곳과, 홍대 EXiT, 타임스퀘어 오피스 건물까지 전반적 자산 운영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입사 1년차 윤근님은 어떤 계기로 타임스퀘어와 함께 커리어를 시작하게 됐나요?
윤근님 : 입사 전에 준 공공기관에서 서울도보해설관광이라는 서울시 산하 관광사업 업무를 담당해 본 경험이 있는데요. ‘서울도보해설관광’이라는 관광서비스를 원활하게 제공하기 위해 직접 관광해설 현장에도 나가 서비스 이용객의 가장 가까운 곳에서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었어요. 이를 실제 업무에 반영해 더 나은 품질의 서비스를 선사하기 위해 노력했던 경험이 있는데요. 그때부터 더 많은 사람들에게 도움이 될 만한 일을 하고 싶다고 생각해왔어요.
실제로 타임스퀘어에 입사 후 고객 서비스 뿐만 아니라 다양한 운영 및 지원 방면에서 개선할 점을 찾고, 이를 발전시킬 수 있는 부분을 찾아가며 직무적인 매력을 크게 느끼고 있어요. 저의 성장가능성을 키울 수 있는 회사라는 점에서 앞으로가 더욱 기대됩니다.
성장 가능성이 큰 회사에서 일한다는 점은 무엇보다 설레는 일이죠. 일하면서 ‘이것만큼은 만족스럽다!’ 느끼는 자랑거리가 있다면 시원하게 알려주세요.
두호님 : 타임스퀘어는 멈춰 있지 않습니다. 내부적으로 봤을 때, 2009년 타임스퀘어 그랜드 오픈을 시작으로 매 5년마다 대규모 리뉴얼을 통해 지속적인 성장을 도모하고 있고요. 외부로는 부동산 간접투자 시장으로 사업 확장을 꾸준히 진행하고 있습니다. 그 과정에서 각각의 구성원들의 역량은 끊임없이 발전되고 있으니 관심 있는 분들이라면 서둘러 합류해주세요!
윤근님 : 신입사원으로 입사해 협력사 운영관리 업무를 수행하면서 가장 크게 느꼈던 장점은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들과 직접 만나 소통하며 업무적 시야를 넓힐 수 있다는 점입니다. 저보다 수십 년 앞서 해당 분야에서 일하며 쌓아온 축적된 경험과 노하우를 직접 참고해 실제 업무에도 적용해볼 수 있는 점이 좋아요. 또 미래의 새로운 업무 진행을 구상하고 기획할 때에도 많은 참고가 되기도 하고요. 타임스퀘어는 다양한 경험을 통해 본인을 성장시키고 싶다 하면 적합한 선택이지 않을까 싶습니다.
입사 10년차도, 1년차도 각각 회사생활을 하며 기억에 남는 일, 혹은 어려웠던 일이 분명 있을텐데요. 있었다면 무엇이고 어떻게 극복했나요?
두호님 : 타임스퀘어 운영/관리 업무를 수행하다가 부동산 간접투자 시장으로 사업확장에 따른 신규 프로젝트를 진행하면서 PM 업무를 시작하게 됐어요. 부동산 관리 업무 전반의 업무를 수행하다 보니, 처음에는 부족한 업무 지식이 많았죠. 부족한 점은 개인적인 공부를 통해 보완해가며 타임스퀘어 본부 각 팀의 전문적인 조언을 자양분 삼아 한 단계 발전한 업무 능력을 갖출 수 있었습니다.
윤근님 : 모든 일이 처음이라 업무를 인계 받는 부분에서 과거 어떻게 진행되어 왔는지, 지금은 어떻게 적용해 진행해야 할지 프로세스를 파악하는 부분이 어렵다고 느꼈어요. 또 전문가들과 직접 부딪히며 업무를 해야하는 상황에서 부족한 실무경험과 지식으로 인해 담당자로서 업무 중심을 잡지 못하는 일이 생길까 우려도 됐고요. 이런 부분들을 보완하기 위해 저만의 내공을 키워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관련 공부는 물론이고 과거 진행 자료 살펴보기, 타사 유통업체 사례를 익히기 등 다방면으로 고민과 실행을 반복했죠. 처음은 역시 관계자 및 전문가들의 의견을 참고하며 배워가는 수밖에 없더라고요. 저도 아직 배워가는 단계랍니다.
윤근님은 신입으로 입사 이후 ‘나 성장했구나’ 싶었던 기억에 남는 일화가 있을까요?
윤근님 : 입사 2개월쯤 진행된 물품보관함 설치 프로젝트가 기억나요. 처음 진행하는 프로젝트라어디서부터 시작해야 될지 난감했죠. 그럼에도 동료사원과 선배동료들의 도움으로 차근차근 업체 선정, 설치구역 탐색, 유관부서 공사 협조, 설치 및 구매 계약 진행, 현장 운영까지 전부 총괄할 수 있었어요. 결국 성공적으로 지금까지 운영하고 있고, 이용수도 점차 증가해 추가도입까지 고려 중이랍니다!
어떤 분위기 속에서 일하며 함께 성장하고 있나요? 근무환경이 궁금합니다.
두호님 : 담당 실무자 주도하에 실무가 진행되기 때문에 연차가 오래되지 않은 직급도 많은 경험을 쌓을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한 개인의 업무 능력 향상 및 커리어 경로에 많은 도움을 받을 수 있고요. 조직 분위기는 평온하고 온화한 편이며, 특수한 경우를 제외하고는 워라밸이 보장되어 있습니다.
윤근님 : 업무공간이 곧 쇼핑공간이니만큼 시즌별 신상제품이나 한정판매 물품을 임직원 혜택으로 접할 수 있어요. 보다 빠르게, 합리적인 가격으로 구매할 기회가 간헐적으로 주어집니다!
앞으로도 꾸준히 새로운 동료와 함께 업무하게 될텐데요. 어떤 동료와 함께 하고 싶나요?
두호님 : 대화가 잘 통하는 동료와 함께 하고 싶습니다. 동료란 일방적인 업무 지시와 보고가 아닌 함께 호흡하고 성장하는 양방향 소통이 필요한 존재라 생각합니다. 나만의 생각만을 주장하지 않고 상대방과 소통하며 업무를 할 수 있는 태도가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윤근님 : 거짓말하지 않고, 꾀부리지 않는 동료와 함께하고 싶습니다. 거짓말은 분명 언젠가 더 큰 화를 불러일으키기 때문에 솔직함과 책임감을 가진 분이었으면 좋겠습니다. 그리고 다수의 협력사 관계자 또는 테넌트, 업체들을 상대로 소통하며 진행하는 업무가 많기에 배려를 기본으로 한 대화가 가능한 동료였으면 좋겠습니다.
마지막으로 윤근님의 가장 최근의 면접 경험을 되살려 볼까요? 지원팀 직무에 필요한 필수 역량을 꼽는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윤근님 : 지원팀 협력사 운영관리 업무는 브랜드 매장과 함께 쇼핑몰을 이용하는 고객과 가장 근접한 부분이기에 협력사가 진행하는 업무에 대한 이해가 필수적입니다. 갑작스레 발생할 수 있는 상황에 대한 위기관리 능력, 계약 및 합의된 스케줄에 따라 성과가 나올 수 있도록 하는 섬세한 눈썰미도 필요하고요. 부동산이나 회계 및 법학관련 학과를 졸업하셨거나 관련 지식이 있다면 원활한 업무수행에 도움이 될 수 있어 더욱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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