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포스코가 펼치는 에너지산업에 넓은 시야 갖추고 싶다면?

[인터뷰] 포스코인터내셔널 에너지정책 강지수 대리

2024. 03. 21 (목) 19:27 | 최종 업데이트 2024. 03. 21 (목) 19:27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에너지사업개발본부 에너지정책실 에너지정책그룹에서 근무하고 있는 강지수입니다. 기계공학을 전공하여 ‘16년 2월에 발전소 엔지니어로 입사하였으며, 발전소를 떠나 계약관리에서 성과분석 등의 기획업무를 거쳐 현재는 에너지정책 제도개선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좋은 기회를 통해 다양한 분야의 업무를 수행할 수 있었습니다.

전기가 필요하지 않은 곳은 없고, 석탄발전이 주를 이루고 있던 당시, 상대적으로 저탄소 전원인 LNG발전소에서 다양한 업무를 수행하며 성장하고 싶어 우리 회사에 지원, 입사후 근무중입니다.


Q. 담당하고 있는 직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전력시장은 전력시장운영규칙, 비용평가세부운영규정 등 규칙을 기반으로 하여 운영되고 있습니다. 규칙의 변경은 우리 회사의 발전기들의 운영패턴부터 손익까지 영향을 받게 됩니다. 저는 사전에 이런 규칙들을 분석하고 당사에 유리한 방향으로 제개정되도록 대응하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또한, 전력시장의 대대적 개편이 진행되고 있는데, 해외선진사폿례 등을 분석하여 제도 설계 단계에서 당사에 유리한 방향으로 진행될 수 있도록 검토 및 대응을 하고 있습니다.


Q. 앞으로 입사할 후배들에게 입사 Tip을 준다면 무엇이 있을까요?

첫번째로 타산업에 비해 특수한 에너지업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셨으면 좋겠습니다. 두번째로 자신만의 강점을 찾으셨으면 좋겠습니다. 특히 제가 속한 정책부서의 경우 전문성도 중요하지만, 다각도로 볼 수 있는 넓은 시야를 가지고 있다면 큰 강점이 될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자신만의 경험을 살려 강점을 어필하면 좋은 결과를 받을 수 있을 것입니다.
저작권은 포스코인터내셔널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