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디지털 기술 접목으로 K패션 세계화 이끄는 F&F그룹

패션과 라이프스타일 창출로 국내외 시장 이끈다

2024. 06. 13 (목) 18:57 | 최종 업데이트 2024. 06. 14 (금) 09:44

매력적인 브랜드와 콘텐츠로 세계 패션 시장을 리드하는 글로벌 라이프 스타일 그룹인 F&F. 1992년 설립된 F&F그룹은 30여 년 동안 꾸준히 성장해 왔습니다. 패션사업을 전개하는 주력회사인 F&F, 엔터테인먼트 사업을 전개하는 F&F 엔터테인먼트까지 확장하고 있는데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통한 혁신적인 패션 시스템으로 글로벌 브랜드를 육성하고 K-패션의 세계화를 이끄는데 앞장서고 있습니다.

 

 

 

매출액 1조 9천여억 원
30%에 가까운 영업이익률

 

현재 F&F 그룹에선 1200여 명에 가까운 임직원이 일하고 있습니다. 총 자산액은 3조 9586억 원에 이르고, 2023년 기준 매출액은 1조 9천억 원이 넘었죠. 2021년에 이미 매출 1조 원을 돌파한 뒤 매해 최고 실적을 경신하고 있습니다.

 

패션업계의 평균 영업이익률은 5~10% 선이지만, F&F그룹은 30%에 가까운 영업이익률을 기록하며 저력을 과시하고 있어요. F&F의 성장을 이끄는 일등공신 브랜드, 무엇인지 더욱 궁금하죠?

 

주력 브랜드로는 엠엘비(MLB)와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DISCOVERY EXPEDITION) 등이 있는데요. 이 브랜드들이 매해 F&F의 최고 실적을 견인하고 있어요. 우리가 익히 아는 브랜드지만 또 속속들이 알 수 없는 브랜드 이야기, F&F의 대표적인 브랜드들에 대해 좀 더 자세히 살펴볼게요!

 

 

 

 

트렌드와 클래식 공존, 글로벌 NO.1 브랜드 MLB
자연과 교감,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

 

먼저 엠엘비(MLB)트렌드와 클래식이 공존하는 글로벌 넘버원 패션 브랜드입니다. MLB는 미국 메이저 리그 야구(Major League Baseball)의 헤리티지를 재해석한 브랜드로, 미국의 DNA에 동양의 메시지를 믹스해 동서양의 조화를 현대적으로 담아냈다는 평가를 받는데요. 정교하고 디테일한 디지털 마케팅을 통해 전 세계 소비자들과 만나고 있고, 특히 중국과 싱가포르 등 아시아 국가에서 선풍적인 인기를 끌고 있습니다.

 

디스커버리 익스페디션(DISCOVERY EXPEDITION)자연과 교감하는 소비자의 건강한 라이프스타일을 위한 아웃도어 브랜드에요. 기능성과 활동성을 모두 고려한 혁신적이고 트렌디한 제품을 제안하며 소비자들의 큰 호응을 얻고 있는데요. 체계화된 디지털 데이터 분석으로 소비자 라이프 스타일에 최적화된 상품 기획과 마케팅을 수행해 단기간에 업계 탑티어 브랜드로 도약할 수 있었답니다. 2017년 겨울, 디스커버리 롱패딩 40만장, 매출 천억에 달했던 것도 빅데이터를 분석해 트랜드와 소비 패턴의 변화, 구매 프로세스까지 데이터화한 결과입니다. 

 

 

 

미국, 이탈리아 해외 브랜드 인수..
프리미엄 브랜드로 새로운 라이프스타일 제안

 

F&F 그룹은 수프라(SUPRA)와 듀베티카(DUVETICA), 세르지오 타키니(Sergio Tacchini) 등 해외 브랜드를 인수해 소비자와의 공감대를 더 넓혀나가는 것에도 집중하고 있는데요.

 

수프라(SUPRA) 미국 캘리포니아 스케이트보드 컬처를 기반으로 탄생한 스트릿 아웃도어 브랜드로, 실용적이면서도 독보적인 컬러감이 돋보이는 것이 특징입니다. 듀베티카(DUVETICA)는 엄격한 품질 기준에 따라 최상급의 소재만을 사용해 제품을 만들고 있는데요. 프리미엄 기능성 소재에 패션성을 더해 세계적으로 인정받는 프리미엄 라이프스타일 브랜드로 성장하고 있습니다. 세르지오 타키니(Sergio Tacchini)는 이탈리아 테니스 챔피언의 이름을 따 론칭한 브랜드인데요. 일상과 스포츠의 경계를 허물고 테니스의 정통성을 현대적으로 재해석해 스포티브하고 감각적인 룩을 전개하고 있습니다.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으로 이끄는 
패션 비즈니스 혁신

 

F&F 그룹이 매해 성장을 거듭하고 있는 배경에는 패션 비즈니스의 혁신을 이끄는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DT)이 한 축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DT를 통해 상품 기획과 생산, 물류, 디자인, 마케팅 등 패션 비즈니스의 전 과정이 혁신적으로 운영되고 있는데요.

 

세계 각국의 오더와 생산, 제품 딜리버리를 실시간으로 처리할 수 있어 글로벌 시장 공략이 좀 더 원활할 수 있었고요. 생성형 AI기술도 활용해 디자인과 마케팅 영역에서 크리에이티브 활동을 지원합니다. 덕분에 프로세스에 소요되는 시간을 감축시킬 수 있고, 머신러닝을 활용한 업무 자동화로 생산성을 크게 향상시키고 있어요.

 

 

 


해외 시장 진출로 이뤄낸 고성장
인도·중동까지 겨냥하다

 

F&F 그룹은 해외 사업 분야에서도 큰 성과를 거두며 확장을 거듭해 가고 있습니다. 2020년 중국 시장에 진출한 이후 전무후무한 고성장을 일굴 수 있었는데요. 중국 내 MLB 매장 수가 무려 1100여개(2023년 연말 기준)에 이른답니다.

 

수프라(SUPRA), 듀베티카(DUVETICA)는 지난해 하반기부터 중국 시장 공략에 나서고 있고요. 중국 본토 외에도 홍콩, 마카오, 대만 사업을 전개하는 한편, 미국과 이탈리아에도 법인을 세워 현지 브랜드의 상표권을 취득해 활발하게 사업을 운영하고 있는데요. 인도와 중동 등으로의 진출도 계획하고 있습니다.

 

F&F는 ‘Fashion&Forward’라는 뜻이기도 한데요. 그룹명에 담긴 뜻처럼 F&F는 ‘패션과 라이프스타일을 창조해 세상의 발전에 공헌한다’는 미션을 앞으로도 꾸준히 실행해 나갈 계획입니다.

 

디지털 기술로 만든 새로운 패션 시스템이 이끄는 미래를 기대해 달라는 F&F 그룹의 더 큰 도약을 응원해 주세요!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