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정보

  • 포털/인터넷/콘텐츠 산업
  • 중소기업 기업형태
  • 30명 (2019) 사원수
  • 2014.04.16 설립
  • 대표
    신동해
  • 매출
    -
  • 주소
    서울 구로구 디지털로 272, 6층 617호(한신IT타워)
  • 웹사이트
    www.datepop.co.kr
  • 연혁
    1. 2019년 데이트팝 앱 누적 다운로드 380만, 제휴점 1,800개 달성
    2. 2018년 23억 투자 유치
    3. 2017년 데이트팝 "팝딜"출시
    4. 2016년 10억 투자 유치, 전국 통합버전 "데이트팝" 출시
    5. 2015년 문화체육관광부 관광벤처기업 선정
    6. 2014년 4억 투자 유치, (주)텐핑거스 법인 설립
    7. 2013년 서울데이트팝 안드로이드 APP 출시
  • 소개
    로컬 광고의 새로운 시대를 열어가는 사람들 텐핑거스의 데이트코스 1위 앱 데이트팝!

    저희 데이트팝은요,

    데이트보다 데이트 준비가 더 힘든 2030 커플들에게 모바일 큐레이션 컨텐츠 서비스를 제공해요,

    누적 380만 다운로드와 1,800개 제휴점을 보유하고 있어요,

    세상에 없던 광고 모델 '팝딜'로 로컬 광고 시장을 선도해요,

    더 큰 도약을 위해서 오늘도 달리고 있어요!


    (광고) 데이트팝의 직무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https://brunch.co.kr/magazine/pop-interview

기업 스토리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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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SNS 컨텐츠 마케터 권예진
대단한 인터뷰 제 1호
대단하지 않은 사람들이 모여 대단한 일을 하는 데이트팝과,그 모토를 이어 받은 [대단한 인터뷰]!데이트팝의 다양한 이야기를 기대해주세요. 요즘 가장 핫한 마케터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감히 SNS 컨텐츠 마케터를 꼽고 싶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은 물론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와 포스트, 피키캐스트 등 수많은 SNS들이 우리들의 삶을 바꾸고 있는데요, SNS 컨텐츠 마케터의 고속 성장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처럼 보입니다. 오늘 저희가 만나볼 대터뷰 1호 주인공은 데이트팝의 SNS 컨텐츠 마케터 권예진님입니다. 이제 막 100일을 넘긴 새내기 마케터인데요, 마케팅 기초부터 실무까지 데이트팝에 입사하고 하나하나 배웠다고 합니다. 평소에 SNS에 죽고 SNS에 사는 생활 습관이 빠른 학습에 도움을 주었다고 하는데요, 자칭 타칭 SNS처돌이 권예진 님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본인 소개 먼저 간단하게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저는 데이트팝의 인하우스 마케터, 경제금융학과 출신 스물넷 권예진입니다. 사진=어색어색한 데이트팝의 인하우스 마케터 예진님 경제금융학이면, 당장 생각하기에 마케터랑 많이 다를 것 같은데 혹시 특별히 마케터를 꿈꾸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일단 전공이 저랑 너무 안 맞았어요. 너무. (웃음) 그런데 봉사단, 기자단, 스타트업 홍보대사 같은 다양한 대외 활동을 하다가, 어떤 걸 기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 너무 즐겁다는 걸 알아버린 거예요! 그래서 마케터에 대한 환상을 갖게 되었고, 실제로 지원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많은 회사들 중에서 왜 데이트팝이었나요? 사실 제가 쏠탈(솔로 탈출)을 한지가 얼마 안 돼서…. 데이트 관련한 것들에 관심이 많았는데요. 커플 모델을 구한다는 공고를 보고 데이트팝 어플을 알게 되었어요. 그러던 중에 우연히 마케터 채용 소식도 알게 되고, 평소에 O2O 산업에도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데이트팝 유저에서 지원까지 하게 된 거군요? 채용 과정이 더 특별하게 다가왔을 것 같은데요?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면접 질문 중 하나인데요. 구독하는 유튜버가 누구냐고 물어보시더라구요. 그래서 제 유튜브를 틀어서 보여드렸거든요? 그걸 보여드리면서 제 관심사와 성향이 들킨 것 같기도 했는데…. (웃음) ‘최근에 읽은 책 중에 가장 인상 깊었던 책은?’같은 질문보다 훨씬 신선하다고 생각했고, ‘회사 자체도 좀 트렌디하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럼 트렌디한 데이트팝의 예진님이 하고 있는 업무를 자세히 알 수 있을까요? 크게 2 종류가 있어요. 데이트팝 자체를 알리는 것, 그리고 성과내기! 첫 번째 같은 경우는 SNS를 주로 활용해요. 사람들이 흔히 알고 있는 컨텐츠 마케터의 일인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포스트, 피키캐스트 등을 활용해서 어플을 알리고 설치를 유도해요. 그래서 글을 쓰고 카탈로그, 카드 뉴스, 영상 등을 제작하는 게 주 업무예요. 두 번째는 매출과 직결되는 업무인데, 퍼포먼스 마케터 쪽 업무라고 보시면 편해요. 흔히 SNS 마케터라고 하면 방금 말한 컨텐츠들을 만들고 올리는 일만 하는 걸로 오해를 많이 하시는데, 결과물에 대한 반응과 실적들을 데이터화해서 더 자세히 뜯어보고, 부족한 점은 개선하고 좋은 점은 발전시켜서 더 나은 내일을 위해 힘쓰는 일도 한답니다. (웃음) 예를 들자면, SNS의 경우에는 전환율을, 블로그는 키워드를 주로 보게 되는 것 같아요! 사진=본인이 관리하는 블로그의 데이터를 열심히 보고 계십니다. 전 봐도 잘 모르겠습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땀땀) 저는 주로 ‘컬링’에 마케팅을 비유하곤 했어요! 왜냐면 컬링은 공을 쏘는 사람이 있고, 바닥을 닦아서 공의 방향을 조정하는 사람이 있잖아요. 여기서 공을 쏘는 사람은 컨텐츠를 주요 고객에게 매력적인 방향으로 예쁘게 만들어서 올리는 컨텐츠 마케터예요. 그리고 이제 바닥을 닦는 사람이 그 공(컨텐츠)을 더 세심하게 컨트롤해서 정확히 타겟에 적중하도록 하는 퍼포먼스 마케터인 셈이죠. 이해가 훨씬 잘 되네요! 그러한 마케터로서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나 업무가 있을까요? 이번에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서, 각 지역별로 글을 쓰는 게 있었어요. 근데 저희 데이트팝과 제휴를 맺은 매장이 몇 천개다 보니까 선정부터 고민이 많이 되더라구요. 그러다가 다시 생각한 게, 제가 어디서 이렇게 많은 제휴 매장을 직접 선별하고 컨텐츠화 할 수 있을까 싶더라구요. 정말 예쁘고 좋은 매장을 많이 발견하기도 해서, 그 자체로도 재밌고 더욱 뜻 깊었답니다! 진정으로 일에서 즐거움을 찾고 계신 것 같은데, 업무를 하면서 가장 많이 배우는 것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Hook-UP 멘트를 많이 알게 된 점이 아닐까요? (웃음) 정말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서울 데이트 코스 글을 쓸 때 그냥 [서울 데이트 코스 – 연남동 카페 TOP 5]라고 하던 제가, [데이트처돌이가 추천하는 서울 데이트! 알짜배기만 모아 옴!], [크리스마스, 다가오는데 넌 아직?] 이런 식으로 글을 쓸 수 있게 됐다는 점? 당장 생각해내다 보니까 역시 예시가 좀 약하긴 하네요…. 충분히 설명이 되었습니다! 혹시 그런 것들은 어떻게 배우게 됐나요? 글을 쓰기 전에 블로그를 다~ 훑어봐요. 그 중에서 제 마음을 끌어당기는 것들을 잘 체크 해뒀다가 벤치마킹 하는 거죠. 물론 결과물은 제가 다 생각해낸 겁니다, 하하. 벤.치.마.킹. 아.시.겠.어.요? 아, 그리고 한 가지 팁인데, 남자 여자 모두를 끌어들이는 최고의 키워드는 “스킨십”입니다. (소곤소곤) 사진=부끄러워하시는군요. 음…. 사실 다음 질문이 ‘직무는 적성에 잘 맞는지’였는데 잘 맞으시는 것 같네요. 네! 사실 저는 예전부터 블로그를 했어요. 그리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거의 광적으로 하기 때문에, 거의 중독이에요 중독! 그래서 일을 하면서 그런 것들을 할 수 있다는 게 좋았고, 또 개인 계정이 아니라, 큰 회사의 계정(팔로워 42만)을 사용하니까, 반응도 많고 해서 더 재밌고, 관심 받아서 좋아요. (웃음) 그리고 일하면서 자연스럽게 알짜배기 데이트팝 할인 정보를 접할 수 있어서 더 좋아요. 적성에 맞지 않다고 생각한 적은 한 번도 없는 건가요? 안 맞는다기 보다는 조금 어려운 건 있죠. 이 직무가 트렌드에 밝아야 하는 직무다 보니까 요즘 10대들이 쓰는 유행어, 밈, 핫한 아이템, 뜨는 곳 등을 잘 알아야 하는데, 가끔 10대들이 쓰는 말들을 찾아보면서 현타가 올 때가 있어요…. 사귀기 직전을 ‘삼귀자’라고 한대요. 이렇게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를 따라가야한다는 점? 이게 좋으면서도 힘들기도 합니다! 그렇군요. 그럼 취업하기 전에는 마케터로 일하면 어떤 일을 할 거라 생각했나요? 먼저, 아까 말했던 많은 분들처럼 저도 컨텐츠만 만드는 줄 알았어요. 퍼포먼스라고 해도 조회수, 댓글수 이 정도만 보는 줄 알았고요. 그런데 실무를 접해보니까, 컨텐츠는 기본으로 깔고, 그 위에서 퍼포먼스를 어떻게 이끌어 나가느냐가 주를 이루더라구요. 혹시, “영업직은 하루살이, 마케터는 주살이”라는 말 들어 보셨어요? 저도 일 하면서 알게 된 말인데, 마케터가 보통 주 단위로 업무 성과에 희비가 갈리거든요. 그만큼 마케팅과 퍼포먼스가 떨어뜨릴 수 없는 사이라는 걸 말해주는 거라, 세상에 참 쉽고 재밌기만 한 일은 없구나 라는 걸 느끼게 됐죠. 사진=인터뷰에 진지하게 임하는 예진님 반대로 마케터를 꿈꾸는 분을 위해서, 마케터로 취업하기 전에 “‘이것’만은 좀 더 준비해보면 좋다”하는 게 있나요? 사실 가장 좋은 건 데이터 분석 툴들을 사용해 보는 거예요. 저는 일할 때 ‘애널리틱스’라는 프로그램을 쓰는데 정말 사소한 소비자들의 행동들, 예를 들면 스크롤을 몇 번하고 구매를 했는지 같은 것들이 모두 기록되고 마음만 먹으면 엄청난 인사이트들을 뽑아낼 수 있거든요. 그런데 개인적으로 접하기 힘든 프로그램이다 보니까, 간단하게 하자면 데이터로 현상을 바라보고자 하는 의지 정도면 될 것 같아요. 평소에 어떤 일을 접했을 때 추상적으로 원인을 생각하기 보다는, 여러 정황과 근거를 따져보고 결과의 원인을 분석하고자 하는 습관 같은 거라고 예를 들 수 있겠네요. 또 제일 중요한 거! 우리가 데이트팝이라서 추천하는 건데요. 많이 돌아다니세요. 사람들이 뭘 좋아하고, 어떤 카페가 유명한지, 새로운 놀거리는 뭐가 있는지 등등 소비 트렌드를 잘 알고 있으면 정말 도움이 많이 돼요. 데이트팝의 마케터가 되기 위한 준비물도 알려준 김에, 우리 데이트팝의 장점은? 편하고자 하는 분위기! 소통하고자 하는 분위기! 편하고자 한다는 게 퍼진다는 뜻이 아니라, 월요일 아침이면 대표님께서 노래를 추천 받아서 틀어주신다거나, 호칭을 ‘~님’으로 통일하는 거 등등, 막상 안 했으면 좀 불편하거나 힘들었을 일들을 미리 헤아리고 더 편하게 일할 수 있게 해주는 것들을 말한 겁니다! ‘소통’의 경우에는, 한 달에 한 번 “올핑거즈 미팅”을 통해서 타 팀과 교류하는 시간이 있는데요. 타 팀에서 어떤 일을 진행하고, 성과가 어떻고, 나의 팀의 업무에 어떤 질문들이 있는지 등을 알 수 있어요. 미팅이 끝난 후에는 “버디 런치”를 통해서 다른 팀 분들과 ‘법카’로 식사를 함께 즐길 수도 있답니다. 정말 좋은 문화네요. 더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거 있어요. 간식! 간식이 있는 곳이 생각보다 많지 않은 걸로 알고 있거든요. 주더라도 음료만 제공하는 곳도 많다고 하구요. 우리는 단체방에 간식맨이라는 분도 있잖아요! 아무튼 저는 간식 없이 못 살아요…. 진짜루…. 리얼루…. 사진=간식처돌이 예진님 :) 이렇게 행복한 데이트팝에서 앞으로 어떤 일을 하고 싶으신가요? 저는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서 V-Log를 찍고 싶습니다! 지금 하는 직무 인터뷰를 넘어서 각각 직무를 밀착 취재! 취준생 분들에게 더 큰 도움을, 구독자분들에게는 재미를! 주고 싶어요. 물론 궁극적인 목표는 텐핑거스와 데이트팝을 전 국민이 아는 브랜드로 만드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대단한 인터뷰] 1호 주인공이 되셨는데 소감 한 말씀? 음, 3개월이라는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이지만, 초보 마케터이던 제가 어떻게 성장해왔는지 한 번 돌아보는 계기가 되어서 정말 좋았어요. 그리고 제 인터뷰가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고, 특히 데이트팝을 희망하는 분들께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웃음) 마치며, ‘마케터’라는 직무는 쉽게 생각되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아주 깊은 통찰력을 필요로 하는 직무가 아닌가 싶습니다. 다행히도 예진님은 마케터와 잘 맞으시고 그만큼 적응도 잘 하고 계신 것 같네요! 저는 대터뷰 제 2호, 데이트팝의 근본을 담당하는 ‘컨텐츠 에디터’ 편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진 저작권은 (주)텐핑거스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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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컨텐츠 에디터 이시헌
대단한 인터뷰 제 2호
대단하지 않은 사람들이 모여 대단한 일을 하는 데이트팝과,그 모토를 이어 받은 [대단한 인터뷰]!데이트팝의 다양한 이야기를 기대해주세요. 데이트팝의 컨텐츠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많은 생동감 넘치는 컨텐츠들이 데이트팝 속에 숨쉬고 있는데요, 그 과정이 생각보다 간단하지만은 않다는 사실! 아마 많은 분들께서 잘 모르실 겁니다. 저도, 그리고 이번 인터뷰를 진행한 컨텐츠 에디터 본인도 와서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해본 후에야 그 사실을 알았거든요. (웃음) 그 험난하고도 아름다운 과정을 소개해주실 새해 첫 대터뷰 주인공은 데이트팝의 컨텐츠 에디터 이시헌 님입니다. 입사한지 반년이 지나 데이트팝 내에서는 최고의 에디터로, 텐핑거스에서는 최고의 비타민으로 불리는 그녀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 소개 먼저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저는 데이트팝의 컨텐츠 에디터, 문예창작학 전공생, 얼마 전까지 27살이었던 이시헌입니다! 어려서부터 글 쓰는 걸 너무 좋아해서 일기도 몇 장씩 쓰던 제가, 이제는 컨텐츠 에디터로 인터뷰를 하게 됐네요. :) 사진=컨텐츠 에디터 시헌님 컨텐츠 에디터가 장래희망인 셈이었을까요? 사실 에디터를 그렇게 꿈꾸지는 않았어요. 대학생 때는 전공이 생각보다 저와 안 맞아서 글 쓰는 것에 자신이 없어지기도 했거든요. 나중에 제가 글 쓰는 쪽이랑은 전혀 무관한 직업에 종사하게 될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럼 어떻게 지금의 텐핑거스 컨텐츠 에디터가 되었나요? 21살 때부터 데이트팝을 애용해온 열혈 유저였어요. 지금 보니 리뷰도 150건 이상 작성했고, 적립된 팝콘도 70,000팝콘(포인트)이 넘네요. (웃음) 저는 매번 다른 데이트, 동적인 데이트를 좋아했거든요. 처음 생겼을 땐 ‘서울데이트팝'이었는데 인천토박이인 제가 덕분에 서울 여러 곳을 누볐죠. 그러다가 2019년 4월 커플 모델 공고에 합격해서 커플 모델로 잠시 활동하다가 컨텐츠 에디터 정규직 공고가 열린 걸 보고 '여기가 내가 있어야 할 곳이구나!' 하고 지원하게 됐습니다. 채용 과정에서 특별하게 느꼈던 점이 있나요? 일단 서류 전형에서 사진을 넣는 부분이 특별했어요. 얼굴이 나오지 않아도 좋으니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사진을 넣어달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제 성격이 제일 잘 드러난다고 생각하는 포즈와 표정이 담긴 사진을 넣었어요. 사진 조항이 굉장히 신선하게 느껴져서 들뜬 마음으로 사진을 고르던 생각이 나네요. 사진=실제 이력서에 첨부한 사진 면접도 면접관 분들께서 편안하게 해주셔서 대화한다는 느낌으로 하다 보니 1, 2차 모두 장시간 봤던 기억이 나네요. 면접을 보면서 회사가 더 좋아졌어요! 텐핑거스에서 하고 있는 업무가 어떻게 되나요? 데이트팝의 아이덴티티라고 할 수 있는 “컨텐츠”들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업무를 한답니다. 그 전에, 영업 매니저 분들이 좋은 매장을 물색하고 컨텐츠 제작 계약을 맺고, 커플 모델과 촬영 작가님이 촬영을 해요. 거기서 제가 사진이랑 영상을 선별하고 보정, 편집 후에 데이트 스토리를 입히죠. 마지막으로 캐릭터툰 작가님을 통해 스토리가 그림으로 구현되면, 컨텐츠가 완성된답니다. 컨텐츠 완성도는 어떤 방식으로 책정하나요? “컨텐츠 스코어”라는 게 있어요! 조회수, 찜, 구매, 리뷰 등등 정말 많은 요소를 활용해서 수치로 표현해 주는데요,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 컨텐츠라는 뜻이에요. 저희는 6점 이상을 목표로 컨텐츠를 제작하고 있고, 저도 6점 이상의 매력적인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 항상 고민한답니다. 참고로 10점을 넘으면 아주 잘 만들어진 컨텐츠로 판단하는데, 제가 작업한 것 중에서는 ‘레전드히어로즈 대구노보텔점’이나 ‘스튜디오밥’을 소개해 드리고 싶네요. :) 사진=매력적인 컨텐츠를 제작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email protected] 주로 어떤 툴을 사용해서 진행되나요? 포토샵과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해서 사진 보정과 영상 편집을 진행하고 있어요. 굳이 어느 정도 수준을 요구하는지 따지자면 포토샵은 앞에 말씀 드린 대로 사진 보정 정도, 프리미어는 컷 편집 정도만 하실 줄 알아도 크게 문제는 없어요! 아주 잘 다룰 수 있어야 한다기 보다 감각이 더 중요한 셈이죠.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을까요? AK플라자 수원점과 진행했던 프로젝트가 가장 기억에 남는데요. AK플라자와 다른 장소를 같이 엮어 데이트 코스를 기획하는 작업이었어요. 그때는 제가 직접 나가서 모델 분들과 촬영 작가님께 디렉션을 드리며 하루 종일 촬영했어요. 두 개의 컨텐츠를 만들어야 할 뿐더러 이 두 스팟 간의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이어져야 하기에 엄청 고민했던 기억이 나네요. 촬영 콘티를 짜면서 어떤 장면을 찍을지, 그 속에 커플 모델이 어떤 포즈여야 할지, 여기엔 어떤 스토리가 들어가야 할지 기획했죠. 입사 후 첫 프로젝트라 많이 긴장했지만 제가 직접 처음부터 끝까지 컨텐츠에 관여해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매우 즐거운 작업이었어요. 지금도 생각날 때마다 소중하게 열어보곤 하는 컨텐츠입니다. 사진=시헌님의 보물 컨텐츠 – “AK플라자 수원점”에서 “노보텔 앰배서더 수원”까지 데이트코스 업무를 하면서 가장 많이 배우는 것은 무엇인가요? 뜬금없지만, 세상 그 어떤 것도 쉽게 이뤄져 있는 건 없다는 걸 배워요. 데이트팝 유저일 때는 컨텐츠를 쉽게 판단하곤 했거든요. 그런데 직접 컨텐츠를 제작해 보니 하나의 컨텐츠가 완성되기까지 이렇게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된다는 걸 알고 경이로웠어요. 생각보다 많이 놀라셨나 보네요? (웃음) 경이롭다는 표현이 과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제 첫 컨텐츠를 보고 느낀 감정이 딱 그랬답니다. (웃음) 지금도 일을 하면서 유저일 때의 마음을 잊지 않으려고 노력해요. 유저분들이 적어도 제가 담당한 컨텐츠를 보실 땐 'A~ 뭐야~ 허접해!' 라는 생각을 하지 않게끔 만들어야겠다고요. 직무는 적성에 맞나요?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저는 제가 글 쓰는 일은 절대 안 할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지금 이 직무가 굉장히 적성에 맞고 재미있어요. 글에도 여러 종류가 있을 테니까 지금이 딱 저에게 맞는 것 같고, 무엇보다도 제가 좋아했던 데이트팝에서 일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7 사진=누가 봐도 적응 100% 분명 힘든 점도 있을 것 같은데, 그런 건 전혀 없나요? 힘든 점이라기보다는 어려운 점은 있죠. 컨텐츠를 만들 때마다 저는 매번 어려워요. 정말 “어렵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뛰어듭니다. 0부터 다시 시작하는 느낌? 매장은 늘 바뀌는데, 어떤 스토리가 진부하지 않을지, 또 어떻게 써야 유저분들한테 가장 도움이 될지…. 어떤 사진을 고르고, 어떻게 보정해야 예쁠지…. 매번 매 순간이 고민의 연속입니다. 그래서 컨텐츠 하나가 완성되고 나면 느끼는 쾌감과 보람이 남다른 것 같아요. 취업하기 전에는 에디터로 일하면 어떤 일을 할 거라 생각했나요? 제가 직접 데이트 장소를 찾아서 코스를 엮고 만든다고 생각했어요. 초창기에는 그렇게 했다고 들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바깥으로 나가서 데이트 장소를 직접 찾아오고 만드는 것을 기대하신다면 그런 기회는 많지 않아요. 대신 주어진 기회 안에서 자신의 상상력과 기획력을 맘껏 펼칠 수 있답니다. 컨텐츠 에디터를 준비할 때 [‘이것’만 좀 더 있으면 좋을 것 같다] 하는 게 있나요? 음, 먼저 컨텐츠에 관심이 많으면 좋을 것 같아요. 요즘에 뭐가 유행인지, 어떤 게 이슈인지 등등. 의무적으로 일 때문이 아니라 애초에 그 자체를 즐기는 분이면 더 도움이 될 거예요. 저도 유튜브나 예능 보는 걸 엄청 좋아하는데 컨텐츠 만들 때 그런 것들에서 영감을 많이 받아요. 사진=저도 유튜브 참 좋아하는데요. 다음은 체력이 좋은 분이면 더 금상첨화입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고민해야 하는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려면 체력이 좋아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에디터로서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하려면 일단 쉽게 지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히 데이트팝의 컨텐츠 에디터가 되기 위한 팁이 더 있을까요? 개인적인 저의 팁은, 데이트팝 앱을 많이 사랑하세요. 저는 항상 데이트팝을 열어서 컨텐츠를 보는 게 취미여서 각 지역마다 어떤 장소들이 있는지 매장명을 알 정도로 수시로 봤거든요. 데이트팝에 대해서 누구보다 많이 안다는 자신감이 있으니까 그간의 경험들과 결부시켜서 자소서를 쓰는 것도 수월했고요, 면접 당시에도 긴장감이 물론 있었지만 데이트팝 덕후로서 들뜬 마음으로 '대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본인이 속해 있는 컨텐츠 팀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너무 많은데, 압축해서 두 가지를 꼽자면 첫째로는 사람 냄새 나는 팀입니다. 저희 팀 특유의 분위기가 있고, 유머 코드가 있고, 전우애(?)가 있어요. 회사 안의 또 다른 든든한 울타리 안에 있다는 안정감이 들어요. 둘째로는 누가 봐도 이 사람은 컨텐츠 팀이겠구나, 하는 개성이 각자 뚜렷해요. 그리고 그런 개성을 서로 존중해 주고 인정해 주는 점이 좋아요. 그렇게 어우러지면서 저희 팀만의 아이덴티티가 생기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앞으로 텐핑거스에서 하고 싶은 일은? 지금은 컨텐츠 하나를 만드는 모든 과정에서 가장 실력이 우수한 에디터, 그래서 유저들에게 호응이 좋은 컨텐츠를 꾸준하게, 기복 없이 만드는 에디터가 되는 게 유일한 목표입니다. 그 다음 목표는, 그 다음에 생각할래요. (웃음) 사진=텐핑거스 분위기 메이커 시헌님 인터뷰 소감 한 말씀? 이제 입사 반년 좀 넘은 병아리 에디터인데 이런 인터뷰를 하게 돼서 영광입니다. 인터뷰를 준비하면서 제가 데이트팝과 함께 지나왔던 시간들을 돌아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이 인터뷰를 계기로 다시 한번 초심을 잃지 않고 열심히 달려야겠다고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제 초심은, 데이트를 짜기 위해 데이트팝에 접속한 커플 분들이 종료할 때는 흡족한 미소와 설렘을 가지고 데이트 장소로 나갈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겠다는 거예요. 제가 유저일 때 그랬던 것처럼요. :) 마치며, SNS가 삶 그 자체가 되면서 컨텐츠 하나하나 다 좋은 대우받기 참 힘들어졌습니다. 그런 분위기 속에서도 시헌님은 본인 컨텐츠에 자부심을 가지고 한 땀 한 땀 정성으로 빚어서 남들과 다른, 더 반짝반짝 빛나는 컨텐츠를 생성해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데이트팝의 ‘근본’을 담당하는 컨텐츠 에디터 시헌님의 인터뷰는 잘 보셨나요? 저는 대터뷰 제 3호, 데이트팝의 몸통을 맡고 있는 ‘개발자’편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진 저작권은 (주)텐핑거스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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백엔드 개발자 정명길
대단한 인터뷰 제 3호
대단하지 않은 사람들이 모여 대단한 일을 하는 데이트팝과,그 모토를 이어 받은 [대단한 인터뷰]!데이트팝의 다양한 이야기를 기대해주세요. 요즘 ‘개발자’라는 직군이 꽤 핫하죠? 나아가서 비전공 개발자, 고졸 개발자라는 트렌드도 생기고 있구요. 그만큼 개발자가 어떤 회사에서든지 꼭 필요하고 인정 받는 직업이라는 뜻일텐데요. 이번 대단한 인터뷰 제3호에서는 데이트팝의 백엔드 개발자 정명길 님의 얘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바로 시작하시죠! :) 본인 소개 먼저 부탁 드릴게요. :) 안녕하세요, 저는 데이트팝의 백엔드 개발자 정명길입니다. 아직 갈 길이 먼 주니어 개발자이기도 합니다. (웃음) 사진=항상 해맑은 개발자, 명길님 개발자를 꿈꾸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초등학생 때 부모님이 쓰시던 컴퓨터를 받았는데, 오래 돼서 고장이 엄청 나는 거에요! 이걸 어떻게 고칠까 하다가 ‘컴퓨터 언어를 배우면 고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어린 마음에 처음 접하게 됐어요(웃음) 지금 생각하면 어이 없지만, 막상 해보니까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아무 것도 없는 곳에 탑을 구상하고 쌓는 느낌이 너무 좋더라구요. 대입을 준비하면서 잠깐 방황하긴 했지만 결국 다시 돌아왔네요. 하하. 그럼 어떻게 텐핑거스의 개발자가 되었나요? 어렸을 때부터의 순수한 호감으로 개발자가 된지라 계속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가 컸어요. 그러다 보니 한 사람이 넓은 스펙트럼을 담당하고 본인의 의견을 마음껏 제시할 수 있는 스타트업을 선호하게 되더라구요. 게다가 데이트팝은 이용자 수도 많아서 대규모 서비스를 운영해볼 수도 있었고, 스크럼 기법을 통해서 프로젝트가 진행된다는 점이 큰 매력으로 다가왔네요. 사진=정체를 알 수 없는 신기한 장비들 채용 과정에서 특별하게 느꼈던 점이 있나요? ‘개발자’라는 직군 상 큰 차이점은 없었던 것 같아요. 다만 개인적으로는 구로라는 지역에 공단 느낌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런 젊은 스타트업도 있구나’하는 생각을 한 적은 있네요. 이게 절대 나쁜 뜻이 아닌데, 뭐라고 설명해야 할지를 모르겠네요…. 아, 면접 과정에서 연인 가산점을 얻기 위해 어필한 일이 있기는 합니다. (웃음) 텐핑거스에서 하고 있는 업무가 어떻게 되나요? 백엔드 개발자 특성 상 딱 집어서 말하기는 힘들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들을 만들고 관리하는 일을 해요. 대표적인 업무를 말씀드린다면, 에디터분들이 만드신 컨텐츠를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하고 어플과 연동시키는 작업 정도가 되겠네요. 어떤 개발 환경에서 작업이 이루어지나요? GCP(Google Cloud Platform)와 AWS(Amazon Web Service)를 서버 운영에 사용하고 있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처음 들어왔을 땐 GCP가 익숙하지 않아서 애를 많이 먹었었네요. 텐핑거스 입사를 생각 중이신 분들을 위해 말씀드리자면, 두 플랫폼을 아주 잘 다루지는 못해도 괜찮을 것 같아요. 그래도 각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이해는 높을수록 좋겠죠? 추가로 깃허브, 지라, 슬랙, 노션 등을 업무 관리에 사용하고 있답니다. 사진=개발팀의 주요 운영 플랫폼 업무 진행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프로젝트를 작은 단위로 설계해서 자주 배포하고, 피드백 받고, 개선하는 ‘스크럼’을 기본적으로 채용하고 있어요. 그래서 저희는 아침마다 짧은 회의를 하는데요, 함께 일하는 동료들이 어떤 작업을 하고 있고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서로 도움을 주기에도 좋구요. 그리고 실수에 대해서는 스스로 책임지는 분위기에요. 개인적으로는 불필요하게 책임을 묻거나 전가하는 행위가 일체 없다는 점이 업무 진행 방식보다 더 큰 장점이었어요. 사진=“실패에 변명하지 않는다. 다음엔 더 잘한다.” -텐핑거스 컬쳐 中- 업무를 하면서 가장 많이 배우는 것은 무엇인가요? ‘유연성’이라고 하면 너무 포괄적일까요? 넓은 범위의 업무를 맡다 보니 전반적인 개발에 대한 경험과 이해가 쌓이고, 어떤 문제에 어떻게 대처할지 자연스럽게 익혀지더라구요. 누구는 넓고 얕다고 안 좋게 볼 수 있는 것들이, 오히려 시너지를 일으켜서 더 깊은 통찰력을 갖는 데 도움이 됐어요. 직무는 적성에 맞나요? 좋아하는 걸 일로 삼으면 좋겠다고 다들 말하잖아요. 그게 저예요. (웃음) 일단, 일을 하다 보면 시간 가는 걸 몰라요. 제 머리 속에만 있던 게 실제로 작동하는 걸 보는 게 너무 재밌고, 그러다 보면 몇 시간이고 지나있더라구요. 그리고 개발자라는 특성 상 항상 새로운 걸 익히고 활용해볼 여지가 열려있다는 것도 커요. 아무리 좋아하는 일이라 해도 똑같은 것만 반복하면 권태로워질 수밖에 없잖아요. (웃음) 사진=FALL IN LOVE WITH DATEPOP 분명 힘든 점도 있을 것 같은데, 그런 건 전혀 없나요? 당연히 생각한 대로 결과물이 안 나올 때가 제일 힘들죠. 아, 근데 더 힘든 건 문제가 생겼는데 뭐 때문인지 알 수 없을 때 진짜 미칠 것 같아요. (웃음) 차라리 작동이 안 되면 그나마 나은데, 작동은 하는데? 예상과 다른 결과가 나온다? 장담컨대 개발자라면 모두가 공감할 거예요.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이것’만 좀 더 있으면 좋을 것 같다] 하는 게 있나요? 개발자는 새로운 걸 계속 익혀야 하기 때문에, 개발 자체에 관심이 많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추가로 하나의 문제에 대해서 다양한 시각으로 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도 좋아요. 왜냐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무수히 많고, 좋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최고는 아니더라도 최선의 방법을 찾을 수는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더 많은 얘기를 담고 싶은데 그러지 못해서 아쉽네요.사진=보는 방식에 따라 결과는 얼마든지 변할 수 있다. 특별히 데이트팝의 개발자가 되기 위한 팁이 더 있을까요? 앞선 인터뷰들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저희는 잠재 능력의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사람을 높게 평가해요. 저의 경우에는 질문을 엄청나게 해서, 개발에 진지한 관심이 많을 것 같아 보였다고 하시더라구요.텐핑거스의 개발자로서 장점은 무엇인가요? 개발자가 기획에도 참여를 한다는 점이요! 개발자라면 알겠지만 정말 중요한 부분이거든요. 시키는 대로 만드는 게 아니라 의견도 제시할 수 있는데,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데 노력하는 회사라는 뜻이겠지요. 개발자들에게 정말 좋은 성장 환경이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앞으로 텐핑거스에서 하고 싶은 일은? 연인이 없어도 사용할 수 있는 데이트 어플로 만들고 싶습니다(웃음) 영화 ‘HER’ 에 나오는 인공지능 어플처럼, 우리 어플에도 인공 지능을 개발해서 데이트 코스만이 아니라 연인 역할마저 해주는 어플로 만들고 싶어요. 물론 회사와 전혀 관련 없는 개인적인 소망입니다. ^^ 인터뷰 소감 한 말씀? 사람들이 개발자랑 이야기하는 게 어렵다고 하는데, 저는 그렇지 않을 자신이 있었거든요. 그런데 막상 해보니까 그렇지 않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웃음) 저도 개발자였습니다. 아무튼, 머리 속에 정리되지 않은 채로 있던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고,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사진=감사합니다 꾸벅 마치며, 저도 너무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개발자 분들은 정말 독특한 나만의 세계를 하나씩 가지고 있는 것 같네요. 그래도 인터뷰 진행하면서 데이트팝의 ‘몸통’인 개발자의 이야기를 많이 알게 되어 저 또한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 벌써 3가지 직군을 대단한 인터뷰를 통해 만나봤는데요, 다음 순서는 ‘비밀’입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진 저작권은 (주)텐핑거스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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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SNS 컨텐츠 마케터 권예진
대단한 인터뷰 제 1호
대단하지 않은 사람들이 모여 대단한 일을 하는 데이트팝과,그 모토를 이어 받은 [대단한 인터뷰]!데이트팝의 다양한 이야기를 기대해주세요. 요즘 가장 핫한 마케터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저는 감히 SNS 컨텐츠 마케터를 꼽고 싶습니다.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은 물론 유튜브, 네이버 블로그와 포스트, 피키캐스트 등 수많은 SNS들이 우리들의 삶을 바꾸고 있는데요, SNS 컨텐츠 마케터의 고속 성장은 어떻게 보면 당연한 것처럼 보입니다. 오늘 저희가 만나볼 대터뷰 1호 주인공은 데이트팝의 SNS 컨텐츠 마케터 권예진님입니다. 이제 막 100일을 넘긴 새내기 마케터인데요, 마케팅 기초부터 실무까지 데이트팝에 입사하고 하나하나 배웠다고 합니다. 평소에 SNS에 죽고 SNS에 사는 생활 습관이 빠른 학습에 도움을 주었다고 하는데요, 자칭 타칭 SNS처돌이 권예진 님을 만나보도록 하겠습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본인 소개 먼저 간단하게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저는 데이트팝의 인하우스 마케터, 경제금융학과 출신 스물넷 권예진입니다. 사진=어색어색한 데이트팝의 인하우스 마케터 예진님 경제금융학이면, 당장 생각하기에 마케터랑 많이 다를 것 같은데 혹시 특별히 마케터를 꿈꾸게 된 계기가 있을까요? 일단 전공이 저랑 너무 안 맞았어요. 너무. (웃음) 그런데 봉사단, 기자단, 스타트업 홍보대사 같은 다양한 대외 활동을 하다가, 어떤 걸 기획하고 실행하는 과정이 너무 즐겁다는 걸 알아버린 거예요! 그래서 마케터에 대한 환상을 갖게 되었고, 실제로 지원까지 하게 되었습니다! 그럼 많은 회사들 중에서 왜 데이트팝이었나요? 사실 제가 쏠탈(솔로 탈출)을 한지가 얼마 안 돼서…. 데이트 관련한 것들에 관심이 많았는데요. 커플 모델을 구한다는 공고를 보고 데이트팝 어플을 알게 되었어요. 그러던 중에 우연히 마케터 채용 소식도 알게 되고, 평소에 O2O 산업에도 관심이 많았기 때문에 지원하게 되었습니다. 데이트팝 유저에서 지원까지 하게 된 거군요? 채용 과정이 더 특별하게 다가왔을 것 같은데요? 가장 인상 깊었던 점은 면접 질문 중 하나인데요. 구독하는 유튜버가 누구냐고 물어보시더라구요. 그래서 제 유튜브를 틀어서 보여드렸거든요? 그걸 보여드리면서 제 관심사와 성향이 들킨 것 같기도 했는데…. (웃음) ‘최근에 읽은 책 중에 가장 인상 깊었던 책은?’같은 질문보다 훨씬 신선하다고 생각했고, ‘회사 자체도 좀 트렌디하구나!’라는 생각을 했습니다. 그럼 트렌디한 데이트팝의 예진님이 하고 있는 업무를 자세히 알 수 있을까요? 크게 2 종류가 있어요. 데이트팝 자체를 알리는 것, 그리고 성과내기! 첫 번째 같은 경우는 SNS를 주로 활용해요. 사람들이 흔히 알고 있는 컨텐츠 마케터의 일인데, 페이스북, 인스타그램, 네이버 블로그, 포스트, 피키캐스트 등을 활용해서 어플을 알리고 설치를 유도해요. 그래서 글을 쓰고 카탈로그, 카드 뉴스, 영상 등을 제작하는 게 주 업무예요. 두 번째는 매출과 직결되는 업무인데, 퍼포먼스 마케터 쪽 업무라고 보시면 편해요. 흔히 SNS 마케터라고 하면 방금 말한 컨텐츠들을 만들고 올리는 일만 하는 걸로 오해를 많이 하시는데, 결과물에 대한 반응과 실적들을 데이터화해서 더 자세히 뜯어보고, 부족한 점은 개선하고 좋은 점은 발전시켜서 더 나은 내일을 위해 힘쓰는 일도 한답니다. (웃음) 예를 들자면, SNS의 경우에는 전환율을, 블로그는 키워드를 주로 보게 되는 것 같아요! 사진=본인이 관리하는 블로그의 데이터를 열심히 보고 계십니다. 전 봐도 잘 모르겠습니다…. 좀 더 쉽게 설명해주실 수 있을까요?(땀땀) 저는 주로 ‘컬링’에 마케팅을 비유하곤 했어요! 왜냐면 컬링은 공을 쏘는 사람이 있고, 바닥을 닦아서 공의 방향을 조정하는 사람이 있잖아요. 여기서 공을 쏘는 사람은 컨텐츠를 주요 고객에게 매력적인 방향으로 예쁘게 만들어서 올리는 컨텐츠 마케터예요. 그리고 이제 바닥을 닦는 사람이 그 공(컨텐츠)을 더 세심하게 컨트롤해서 정확히 타겟에 적중하도록 하는 퍼포먼스 마케터인 셈이죠. 이해가 훨씬 잘 되네요! 그러한 마케터로서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나 업무가 있을까요? 이번에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서, 각 지역별로 글을 쓰는 게 있었어요. 근데 저희 데이트팝과 제휴를 맺은 매장이 몇 천개다 보니까 선정부터 고민이 많이 되더라구요. 그러다가 다시 생각한 게, 제가 어디서 이렇게 많은 제휴 매장을 직접 선별하고 컨텐츠화 할 수 있을까 싶더라구요. 정말 예쁘고 좋은 매장을 많이 발견하기도 해서, 그 자체로도 재밌고 더욱 뜻 깊었답니다! 진정으로 일에서 즐거움을 찾고 계신 것 같은데, 업무를 하면서 가장 많이 배우는 것은 무엇인가요? 아무래도 Hook-UP 멘트를 많이 알게 된 점이 아닐까요? (웃음) 정말 간단하게 예를 들자면, 서울 데이트 코스 글을 쓸 때 그냥 [서울 데이트 코스 – 연남동 카페 TOP 5]라고 하던 제가, [데이트처돌이가 추천하는 서울 데이트! 알짜배기만 모아 옴!], [크리스마스, 다가오는데 넌 아직?] 이런 식으로 글을 쓸 수 있게 됐다는 점? 당장 생각해내다 보니까 역시 예시가 좀 약하긴 하네요…. 충분히 설명이 되었습니다! 혹시 그런 것들은 어떻게 배우게 됐나요? 글을 쓰기 전에 블로그를 다~ 훑어봐요. 그 중에서 제 마음을 끌어당기는 것들을 잘 체크 해뒀다가 벤치마킹 하는 거죠. 물론 결과물은 제가 다 생각해낸 겁니다, 하하. 벤.치.마.킹. 아.시.겠.어.요? 아, 그리고 한 가지 팁인데, 남자 여자 모두를 끌어들이는 최고의 키워드는 “스킨십”입니다. (소곤소곤) 사진=부끄러워하시는군요. 음…. 사실 다음 질문이 ‘직무는 적성에 잘 맞는지’였는데 잘 맞으시는 것 같네요. 네! 사실 저는 예전부터 블로그를 했어요. 그리고 페이스북, 인스타그램을 거의 광적으로 하기 때문에, 거의 중독이에요 중독! 그래서 일을 하면서 그런 것들을 할 수 있다는 게 좋았고, 또 개인 계정이 아니라, 큰 회사의 계정(팔로워 42만)을 사용하니까, 반응도 많고 해서 더 재밌고, 관심 받아서 좋아요. (웃음) 그리고 일하면서 자연스럽게 알짜배기 데이트팝 할인 정보를 접할 수 있어서 더 좋아요. 적성에 맞지 않다고 생각한 적은 한 번도 없는 건가요? 안 맞는다기 보다는 조금 어려운 건 있죠. 이 직무가 트렌드에 밝아야 하는 직무다 보니까 요즘 10대들이 쓰는 유행어, 밈, 핫한 아이템, 뜨는 곳 등을 잘 알아야 하는데, 가끔 10대들이 쓰는 말들을 찾아보면서 현타가 올 때가 있어요…. 사귀기 직전을 ‘삼귀자’라고 한대요. 이렇게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를 따라가야한다는 점? 이게 좋으면서도 힘들기도 합니다! 그렇군요. 그럼 취업하기 전에는 마케터로 일하면 어떤 일을 할 거라 생각했나요? 먼저, 아까 말했던 많은 분들처럼 저도 컨텐츠만 만드는 줄 알았어요. 퍼포먼스라고 해도 조회수, 댓글수 이 정도만 보는 줄 알았고요. 그런데 실무를 접해보니까, 컨텐츠는 기본으로 깔고, 그 위에서 퍼포먼스를 어떻게 이끌어 나가느냐가 주를 이루더라구요. 혹시, “영업직은 하루살이, 마케터는 주살이”라는 말 들어 보셨어요? 저도 일 하면서 알게 된 말인데, 마케터가 보통 주 단위로 업무 성과에 희비가 갈리거든요. 그만큼 마케팅과 퍼포먼스가 떨어뜨릴 수 없는 사이라는 걸 말해주는 거라, 세상에 참 쉽고 재밌기만 한 일은 없구나 라는 걸 느끼게 됐죠. 사진=인터뷰에 진지하게 임하는 예진님 반대로 마케터를 꿈꾸는 분을 위해서, 마케터로 취업하기 전에 “‘이것’만은 좀 더 준비해보면 좋다”하는 게 있나요? 사실 가장 좋은 건 데이터 분석 툴들을 사용해 보는 거예요. 저는 일할 때 ‘애널리틱스’라는 프로그램을 쓰는데 정말 사소한 소비자들의 행동들, 예를 들면 스크롤을 몇 번하고 구매를 했는지 같은 것들이 모두 기록되고 마음만 먹으면 엄청난 인사이트들을 뽑아낼 수 있거든요. 그런데 개인적으로 접하기 힘든 프로그램이다 보니까, 간단하게 하자면 데이터로 현상을 바라보고자 하는 의지 정도면 될 것 같아요. 평소에 어떤 일을 접했을 때 추상적으로 원인을 생각하기 보다는, 여러 정황과 근거를 따져보고 결과의 원인을 분석하고자 하는 습관 같은 거라고 예를 들 수 있겠네요. 또 제일 중요한 거! 우리가 데이트팝이라서 추천하는 건데요. 많이 돌아다니세요. 사람들이 뭘 좋아하고, 어떤 카페가 유명한지, 새로운 놀거리는 뭐가 있는지 등등 소비 트렌드를 잘 알고 있으면 정말 도움이 많이 돼요. 데이트팝의 마케터가 되기 위한 준비물도 알려준 김에, 우리 데이트팝의 장점은? 편하고자 하는 분위기! 소통하고자 하는 분위기! 편하고자 한다는 게 퍼진다는 뜻이 아니라, 월요일 아침이면 대표님께서 노래를 추천 받아서 틀어주신다거나, 호칭을 ‘~님’으로 통일하는 거 등등, 막상 안 했으면 좀 불편하거나 힘들었을 일들을 미리 헤아리고 더 편하게 일할 수 있게 해주는 것들을 말한 겁니다! ‘소통’의 경우에는, 한 달에 한 번 “올핑거즈 미팅”을 통해서 타 팀과 교류하는 시간이 있는데요. 타 팀에서 어떤 일을 진행하고, 성과가 어떻고, 나의 팀의 업무에 어떤 질문들이 있는지 등을 알 수 있어요. 미팅이 끝난 후에는 “버디 런치”를 통해서 다른 팀 분들과 ‘법카’로 식사를 함께 즐길 수도 있답니다. 정말 좋은 문화네요. 더 있을까요? 가장 중요한 거 있어요. 간식! 간식이 있는 곳이 생각보다 많지 않은 걸로 알고 있거든요. 주더라도 음료만 제공하는 곳도 많다고 하구요. 우리는 단체방에 간식맨이라는 분도 있잖아요! 아무튼 저는 간식 없이 못 살아요…. 진짜루…. 리얼루…. 사진=간식처돌이 예진님 :) 이렇게 행복한 데이트팝에서 앞으로 어떤 일을 하고 싶으신가요? 저는 유튜브 채널을 활용해서 V-Log를 찍고 싶습니다! 지금 하는 직무 인터뷰를 넘어서 각각 직무를 밀착 취재! 취준생 분들에게 더 큰 도움을, 구독자분들에게는 재미를! 주고 싶어요. 물론 궁극적인 목표는 텐핑거스와 데이트팝을 전 국민이 아는 브랜드로 만드는 겁니다! 마지막으로, [대단한 인터뷰] 1호 주인공이 되셨는데 소감 한 말씀? 음, 3개월이라는 길다면 길고 짧다면 짧은 시간이지만, 초보 마케터이던 제가 어떻게 성장해왔는지 한 번 돌아보는 계기가 되어서 정말 좋았어요. 그리고 제 인터뷰가 취업을 준비하시는 분들께 조금이라도 도움이 될 수 있으면 좋겠고, 특히 데이트팝을 희망하는 분들께 큰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네요. (웃음) 마치며, ‘마케터’라는 직무는 쉽게 생각되지만 속을 들여다보면 아주 깊은 통찰력을 필요로 하는 직무가 아닌가 싶습니다. 다행히도 예진님은 마케터와 잘 맞으시고 그만큼 적응도 잘 하고 계신 것 같네요! 저는 대터뷰 제 2호, 데이트팝의 근본을 담당하는 ‘컨텐츠 에디터’ 편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진 저작권은 (주)텐핑거스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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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컨텐츠 에디터 이시헌
대단한 인터뷰 제 2호
대단하지 않은 사람들이 모여 대단한 일을 하는 데이트팝과,그 모토를 이어 받은 [대단한 인터뷰]!데이트팝의 다양한 이야기를 기대해주세요. 데이트팝의 컨텐츠를 보신 적이 있으신가요? 많은 생동감 넘치는 컨텐츠들이 데이트팝 속에 숨쉬고 있는데요, 그 과정이 생각보다 간단하지만은 않다는 사실! 아마 많은 분들께서 잘 모르실 겁니다. 저도, 그리고 이번 인터뷰를 진행한 컨텐츠 에디터 본인도 와서 직접 눈으로 보고 손으로 해본 후에야 그 사실을 알았거든요. (웃음) 그 험난하고도 아름다운 과정을 소개해주실 새해 첫 대터뷰 주인공은 데이트팝의 컨텐츠 에디터 이시헌 님입니다. 입사한지 반년이 지나 데이트팝 내에서는 최고의 에디터로, 텐핑거스에서는 최고의 비타민으로 불리는 그녀가 어떤 일을 하고 있는지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본인 소개 먼저 부탁드릴게요! 안녕하세요! 저는 데이트팝의 컨텐츠 에디터, 문예창작학 전공생, 얼마 전까지 27살이었던 이시헌입니다! 어려서부터 글 쓰는 걸 너무 좋아해서 일기도 몇 장씩 쓰던 제가, 이제는 컨텐츠 에디터로 인터뷰를 하게 됐네요. :) 사진=컨텐츠 에디터 시헌님 컨텐츠 에디터가 장래희망인 셈이었을까요? 사실 에디터를 그렇게 꿈꾸지는 않았어요. 대학생 때는 전공이 생각보다 저와 안 맞아서 글 쓰는 것에 자신이 없어지기도 했거든요. 나중에 제가 글 쓰는 쪽이랑은 전혀 무관한 직업에 종사하게 될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럼 어떻게 지금의 텐핑거스 컨텐츠 에디터가 되었나요? 21살 때부터 데이트팝을 애용해온 열혈 유저였어요. 지금 보니 리뷰도 150건 이상 작성했고, 적립된 팝콘도 70,000팝콘(포인트)이 넘네요. (웃음) 저는 매번 다른 데이트, 동적인 데이트를 좋아했거든요. 처음 생겼을 땐 ‘서울데이트팝'이었는데 인천토박이인 제가 덕분에 서울 여러 곳을 누볐죠. 그러다가 2019년 4월 커플 모델 공고에 합격해서 커플 모델로 잠시 활동하다가 컨텐츠 에디터 정규직 공고가 열린 걸 보고 '여기가 내가 있어야 할 곳이구나!' 하고 지원하게 됐습니다. 채용 과정에서 특별하게 느꼈던 점이 있나요? 일단 서류 전형에서 사진을 넣는 부분이 특별했어요. 얼굴이 나오지 않아도 좋으니 자신을 표현할 수 있는 사진을 넣어달라고 하더라구요. 그래서 제 성격이 제일 잘 드러난다고 생각하는 포즈와 표정이 담긴 사진을 넣었어요. 사진 조항이 굉장히 신선하게 느껴져서 들뜬 마음으로 사진을 고르던 생각이 나네요. 사진=실제 이력서에 첨부한 사진 면접도 면접관 분들께서 편안하게 해주셔서 대화한다는 느낌으로 하다 보니 1, 2차 모두 장시간 봤던 기억이 나네요. 면접을 보면서 회사가 더 좋아졌어요! 텐핑거스에서 하고 있는 업무가 어떻게 되나요? 데이트팝의 아이덴티티라고 할 수 있는 “컨텐츠”들을 기획하고 제작하는 업무를 한답니다. 그 전에, 영업 매니저 분들이 좋은 매장을 물색하고 컨텐츠 제작 계약을 맺고, 커플 모델과 촬영 작가님이 촬영을 해요. 거기서 제가 사진이랑 영상을 선별하고 보정, 편집 후에 데이트 스토리를 입히죠. 마지막으로 캐릭터툰 작가님을 통해 스토리가 그림으로 구현되면, 컨텐츠가 완성된답니다. 컨텐츠 완성도는 어떤 방식으로 책정하나요? “컨텐츠 스코어”라는 게 있어요! 조회수, 찜, 구매, 리뷰 등등 정말 많은 요소를 활용해서 수치로 표현해 주는데요, 높으면 높을수록 좋은 컨텐츠라는 뜻이에요. 저희는 6점 이상을 목표로 컨텐츠를 제작하고 있고, 저도 6점 이상의 매력적인 컨텐츠를 만들기 위해 항상 고민한답니다. 참고로 10점을 넘으면 아주 잘 만들어진 컨텐츠로 판단하는데, 제가 작업한 것 중에서는 ‘레전드히어로즈 대구노보텔점’이나 ‘스튜디오밥’을 소개해 드리고 싶네요. :) 사진=매력적인 컨텐츠를 제작 중입니다, 잠시만 기다려주세요…[email protected] 주로 어떤 툴을 사용해서 진행되나요? 포토샵과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해서 사진 보정과 영상 편집을 진행하고 있어요. 굳이 어느 정도 수준을 요구하는지 따지자면 포토샵은 앞에 말씀 드린 대로 사진 보정 정도, 프리미어는 컷 편집 정도만 하실 줄 알아도 크게 문제는 없어요! 아주 잘 다룰 수 있어야 한다기 보다 감각이 더 중요한 셈이죠.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가 있을까요? AK플라자 수원점과 진행했던 프로젝트가 가장 기억에 남는데요. AK플라자와 다른 장소를 같이 엮어 데이트 코스를 기획하는 작업이었어요. 그때는 제가 직접 나가서 모델 분들과 촬영 작가님께 디렉션을 드리며 하루 종일 촬영했어요. 두 개의 컨텐츠를 만들어야 할 뿐더러 이 두 스팟 간의 스토리가 자연스럽게 이어져야 하기에 엄청 고민했던 기억이 나네요. 촬영 콘티를 짜면서 어떤 장면을 찍을지, 그 속에 커플 모델이 어떤 포즈여야 할지, 여기엔 어떤 스토리가 들어가야 할지 기획했죠. 입사 후 첫 프로젝트라 많이 긴장했지만 제가 직접 처음부터 끝까지 컨텐츠에 관여해볼 수 있었다는 점에서 매우 즐거운 작업이었어요. 지금도 생각날 때마다 소중하게 열어보곤 하는 컨텐츠입니다. 사진=시헌님의 보물 컨텐츠 – “AK플라자 수원점”에서 “노보텔 앰배서더 수원”까지 데이트코스 업무를 하면서 가장 많이 배우는 것은 무엇인가요? 뜬금없지만, 세상 그 어떤 것도 쉽게 이뤄져 있는 건 없다는 걸 배워요. 데이트팝 유저일 때는 컨텐츠를 쉽게 판단하곤 했거든요. 그런데 직접 컨텐츠를 제작해 보니 하나의 컨텐츠가 완성되기까지 이렇게 많은 노력과 시간이 소요된다는 걸 알고 경이로웠어요. 생각보다 많이 놀라셨나 보네요? (웃음) 경이롭다는 표현이 과하다고 생각하실 수 있지만 제 첫 컨텐츠를 보고 느낀 감정이 딱 그랬답니다. (웃음) 지금도 일을 하면서 유저일 때의 마음을 잊지 않으려고 노력해요. 유저분들이 적어도 제가 담당한 컨텐츠를 보실 땐 'A~ 뭐야~ 허접해!' 라는 생각을 하지 않게끔 만들어야겠다고요. 직무는 적성에 맞나요? 위에서 말씀드렸지만 저는 제가 글 쓰는 일은 절대 안 할 거라고 생각했어요. 그런데 지금 이 직무가 굉장히 적성에 맞고 재미있어요. 글에도 여러 종류가 있을 테니까 지금이 딱 저에게 맞는 것 같고, 무엇보다도 제가 좋아했던 데이트팝에서 일하고 있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해 봅니다. (^^)7 사진=누가 봐도 적응 100% 분명 힘든 점도 있을 것 같은데, 그런 건 전혀 없나요? 힘든 점이라기보다는 어려운 점은 있죠. 컨텐츠를 만들 때마다 저는 매번 어려워요. 정말 “어렵다~”라는 생각을 가지고 뛰어듭니다. 0부터 다시 시작하는 느낌? 매장은 늘 바뀌는데, 어떤 스토리가 진부하지 않을지, 또 어떻게 써야 유저분들한테 가장 도움이 될지…. 어떤 사진을 고르고, 어떻게 보정해야 예쁠지…. 매번 매 순간이 고민의 연속입니다. 그래서 컨텐츠 하나가 완성되고 나면 느끼는 쾌감과 보람이 남다른 것 같아요. 취업하기 전에는 에디터로 일하면 어떤 일을 할 거라 생각했나요? 제가 직접 데이트 장소를 찾아서 코스를 엮고 만든다고 생각했어요. 초창기에는 그렇게 했다고 들었는데, 지금은 그렇지 않습니다. 바깥으로 나가서 데이트 장소를 직접 찾아오고 만드는 것을 기대하신다면 그런 기회는 많지 않아요. 대신 주어진 기회 안에서 자신의 상상력과 기획력을 맘껏 펼칠 수 있답니다. 컨텐츠 에디터를 준비할 때 [‘이것’만 좀 더 있으면 좋을 것 같다] 하는 게 있나요? 음, 먼저 컨텐츠에 관심이 많으면 좋을 것 같아요. 요즘에 뭐가 유행인지, 어떤 게 이슈인지 등등. 의무적으로 일 때문이 아니라 애초에 그 자체를 즐기는 분이면 더 도움이 될 거예요. 저도 유튜브나 예능 보는 걸 엄청 좋아하는데 컨텐츠 만들 때 그런 것들에서 영감을 많이 받아요. 사진=저도 유튜브 참 좋아하는데요. 다음은 체력이 좋은 분이면 더 금상첨화입니다. 새로운 아이디어를 고민해야 하는 스트레스에 잘 대처하려면 체력이 좋아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에디터로서 양질의 컨텐츠를 생산하려면 일단 쉽게 지치지 않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특별히 데이트팝의 컨텐츠 에디터가 되기 위한 팁이 더 있을까요? 개인적인 저의 팁은, 데이트팝 앱을 많이 사랑하세요. 저는 항상 데이트팝을 열어서 컨텐츠를 보는 게 취미여서 각 지역마다 어떤 장소들이 있는지 매장명을 알 정도로 수시로 봤거든요. 데이트팝에 대해서 누구보다 많이 안다는 자신감이 있으니까 그간의 경험들과 결부시켜서 자소서를 쓰는 것도 수월했고요, 면접 당시에도 긴장감이 물론 있었지만 데이트팝 덕후로서 들뜬 마음으로 '대화’를 할 수 있었습니다. 본인이 속해 있는 컨텐츠 팀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너무 많은데, 압축해서 두 가지를 꼽자면 첫째로는 사람 냄새 나는 팀입니다. 저희 팀 특유의 분위기가 있고, 유머 코드가 있고, 전우애(?)가 있어요. 회사 안의 또 다른 든든한 울타리 안에 있다는 안정감이 들어요. 둘째로는 누가 봐도 이 사람은 컨텐츠 팀이겠구나, 하는 개성이 각자 뚜렷해요. 그리고 그런 개성을 서로 존중해 주고 인정해 주는 점이 좋아요. 그렇게 어우러지면서 저희 팀만의 아이덴티티가 생기는 게 아닌가 싶습니다. 앞으로 텐핑거스에서 하고 싶은 일은? 지금은 컨텐츠 하나를 만드는 모든 과정에서 가장 실력이 우수한 에디터, 그래서 유저들에게 호응이 좋은 컨텐츠를 꾸준하게, 기복 없이 만드는 에디터가 되는 게 유일한 목표입니다. 그 다음 목표는, 그 다음에 생각할래요. (웃음) 사진=텐핑거스 분위기 메이커 시헌님 인터뷰 소감 한 말씀? 이제 입사 반년 좀 넘은 병아리 에디터인데 이런 인터뷰를 하게 돼서 영광입니다. 인터뷰를 준비하면서 제가 데이트팝과 함께 지나왔던 시간들을 돌아볼 수 있어서 좋았어요. 이 인터뷰를 계기로 다시 한번 초심을 잃지 않고 열심히 달려야겠다고 마음을 다잡았습니다! 제 초심은, 데이트를 짜기 위해 데이트팝에 접속한 커플 분들이 종료할 때는 흡족한 미소와 설렘을 가지고 데이트 장소로 나갈 수 있는 컨텐츠를 만들겠다는 거예요. 제가 유저일 때 그랬던 것처럼요. :) 마치며, SNS가 삶 그 자체가 되면서 컨텐츠 하나하나 다 좋은 대우받기 참 힘들어졌습니다. 그런 분위기 속에서도 시헌님은 본인 컨텐츠에 자부심을 가지고 한 땀 한 땀 정성으로 빚어서 남들과 다른, 더 반짝반짝 빛나는 컨텐츠를 생성해는 것이 아닐까 싶습니다. 데이트팝의 ‘근본’을 담당하는 컨텐츠 에디터 시헌님의 인터뷰는 잘 보셨나요? 저는 대터뷰 제 3호, 데이트팝의 몸통을 맡고 있는 ‘개발자’편으로 다시 돌아오겠습니다.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진 저작권은 (주)텐핑거스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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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백엔드 개발자 정명길
대단한 인터뷰 제 3호
대단하지 않은 사람들이 모여 대단한 일을 하는 데이트팝과,그 모토를 이어 받은 [대단한 인터뷰]!데이트팝의 다양한 이야기를 기대해주세요. 요즘 ‘개발자’라는 직군이 꽤 핫하죠? 나아가서 비전공 개발자, 고졸 개발자라는 트렌드도 생기고 있구요. 그만큼 개발자가 어떤 회사에서든지 꼭 필요하고 인정 받는 직업이라는 뜻일텐데요. 이번 대단한 인터뷰 제3호에서는 데이트팝의 백엔드 개발자 정명길 님의 얘기를 들어보는 시간을 마련했습니다. 바로 시작하시죠! :) 본인 소개 먼저 부탁 드릴게요. :) 안녕하세요, 저는 데이트팝의 백엔드 개발자 정명길입니다. 아직 갈 길이 먼 주니어 개발자이기도 합니다. (웃음) 사진=항상 해맑은 개발자, 명길님 개발자를 꿈꾸게 된 계기가 무엇인가요? 초등학생 때 부모님이 쓰시던 컴퓨터를 받았는데, 오래 돼서 고장이 엄청 나는 거에요! 이걸 어떻게 고칠까 하다가 ‘컴퓨터 언어를 배우면 고칠 수 있지 않을까?‘하는 어린 마음에 처음 접하게 됐어요(웃음) 지금 생각하면 어이 없지만, 막상 해보니까 무에서 유를 창조하는, 아무 것도 없는 곳에 탑을 구상하고 쌓는 느낌이 너무 좋더라구요. 대입을 준비하면서 잠깐 방황하긴 했지만 결국 다시 돌아왔네요. 하하. 그럼 어떻게 텐핑거스의 개발자가 되었나요? 어렸을 때부터의 순수한 호감으로 개발자가 된지라 계속 성장하고자 하는 욕구가 컸어요. 그러다 보니 한 사람이 넓은 스펙트럼을 담당하고 본인의 의견을 마음껏 제시할 수 있는 스타트업을 선호하게 되더라구요. 게다가 데이트팝은 이용자 수도 많아서 대규모 서비스를 운영해볼 수도 있었고, 스크럼 기법을 통해서 프로젝트가 진행된다는 점이 큰 매력으로 다가왔네요. 사진=정체를 알 수 없는 신기한 장비들 채용 과정에서 특별하게 느꼈던 점이 있나요? ‘개발자’라는 직군 상 큰 차이점은 없었던 것 같아요. 다만 개인적으로는 구로라는 지역에 공단 느낌을 가지고 있었는데, ‘이런 젊은 스타트업도 있구나’하는 생각을 한 적은 있네요. 이게 절대 나쁜 뜻이 아닌데, 뭐라고 설명해야 할지를 모르겠네요…. 아, 면접 과정에서 연인 가산점을 얻기 위해 어필한 일이 있기는 합니다. (웃음) 텐핑거스에서 하고 있는 업무가 어떻게 되나요? 백엔드 개발자 특성 상 딱 집어서 말하기는 힘들지만, 눈에 보이지 않는 부분들을 만들고 관리하는 일을 해요. 대표적인 업무를 말씀드린다면, 에디터분들이 만드신 컨텐츠를 데이터베이스에 등록하고 어플과 연동시키는 작업 정도가 되겠네요. 어떤 개발 환경에서 작업이 이루어지나요? GCP(Google Cloud Platform)와 AWS(Amazon Web Service)를 서버 운영에 사용하고 있어요. 지금 생각해보면 처음 들어왔을 땐 GCP가 익숙하지 않아서 애를 많이 먹었었네요. 텐핑거스 입사를 생각 중이신 분들을 위해 말씀드리자면, 두 플랫폼을 아주 잘 다루지는 못해도 괜찮을 것 같아요. 그래도 각 플랫폼이 제공하는 서비스에 대한 이해는 높을수록 좋겠죠? 추가로 깃허브, 지라, 슬랙, 노션 등을 업무 관리에 사용하고 있답니다. 사진=개발팀의 주요 운영 플랫폼 업무 진행방식은 어떻게 되나요? 프로젝트를 작은 단위로 설계해서 자주 배포하고, 피드백 받고, 개선하는 ‘스크럼’을 기본적으로 채용하고 있어요. 그래서 저희는 아침마다 짧은 회의를 하는데요, 함께 일하는 동료들이 어떤 작업을 하고 있고 어떤 어려움이 있는지 파악할 수 있다는 게 가장 큰 장점이라고 생각해요. 서로 도움을 주기에도 좋구요. 그리고 실수에 대해서는 스스로 책임지는 분위기에요. 개인적으로는 불필요하게 책임을 묻거나 전가하는 행위가 일체 없다는 점이 업무 진행 방식보다 더 큰 장점이었어요. 사진=“실패에 변명하지 않는다. 다음엔 더 잘한다.” -텐핑거스 컬쳐 中- 업무를 하면서 가장 많이 배우는 것은 무엇인가요? ‘유연성’이라고 하면 너무 포괄적일까요? 넓은 범위의 업무를 맡다 보니 전반적인 개발에 대한 경험과 이해가 쌓이고, 어떤 문제에 어떻게 대처할지 자연스럽게 익혀지더라구요. 누구는 넓고 얕다고 안 좋게 볼 수 있는 것들이, 오히려 시너지를 일으켜서 더 깊은 통찰력을 갖는 데 도움이 됐어요. 직무는 적성에 맞나요? 좋아하는 걸 일로 삼으면 좋겠다고 다들 말하잖아요. 그게 저예요. (웃음) 일단, 일을 하다 보면 시간 가는 걸 몰라요. 제 머리 속에만 있던 게 실제로 작동하는 걸 보는 게 너무 재밌고, 그러다 보면 몇 시간이고 지나있더라구요. 그리고 개발자라는 특성 상 항상 새로운 걸 익히고 활용해볼 여지가 열려있다는 것도 커요. 아무리 좋아하는 일이라 해도 똑같은 것만 반복하면 권태로워질 수밖에 없잖아요. (웃음) 사진=FALL IN LOVE WITH DATEPOP 분명 힘든 점도 있을 것 같은데, 그런 건 전혀 없나요? 당연히 생각한 대로 결과물이 안 나올 때가 제일 힘들죠. 아, 근데 더 힘든 건 문제가 생겼는데 뭐 때문인지 알 수 없을 때 진짜 미칠 것 같아요. (웃음) 차라리 작동이 안 되면 그나마 나은데, 작동은 하는데? 예상과 다른 결과가 나온다? 장담컨대 개발자라면 모두가 공감할 거예요.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 [‘이것’만 좀 더 있으면 좋을 것 같다] 하는 게 있나요? 개발자는 새로운 걸 계속 익혀야 하기 때문에, 개발 자체에 관심이 많아야 한다고 생각해요. 추가로 하나의 문제에 대해서 다양한 시각으로 볼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도 좋아요. 왜냐면 문제를 해결하는 방법은 무수히 많고, 좋은 개발자가 되기 위해서는 최고는 아니더라도 최선의 방법을 찾을 수는 있어야 한다고 생각하거든요. 더 많은 얘기를 담고 싶은데 그러지 못해서 아쉽네요.사진=보는 방식에 따라 결과는 얼마든지 변할 수 있다. 특별히 데이트팝의 개발자가 되기 위한 팁이 더 있을까요? 앞선 인터뷰들을 보셨다면 아시겠지만, 저희는 잠재 능력의 가치를 중요하게 여기기 때문에, 성장하고자 하는 의지가 있는 사람을 높게 평가해요. 저의 경우에는 질문을 엄청나게 해서, 개발에 진지한 관심이 많을 것 같아 보였다고 하시더라구요.텐핑거스의 개발자로서 장점은 무엇인가요? 개발자가 기획에도 참여를 한다는 점이요! 개발자라면 알겠지만 정말 중요한 부분이거든요. 시키는 대로 만드는 게 아니라 의견도 제시할 수 있는데, 더 효율적인 방법을 찾는데 노력하는 회사라는 뜻이겠지요. 개발자들에게 정말 좋은 성장 환경이 될 것이라고 믿어 의심치 않습니다! 앞으로 텐핑거스에서 하고 싶은 일은? 연인이 없어도 사용할 수 있는 데이트 어플로 만들고 싶습니다(웃음) 영화 ‘HER’ 에 나오는 인공지능 어플처럼, 우리 어플에도 인공 지능을 개발해서 데이트 코스만이 아니라 연인 역할마저 해주는 어플로 만들고 싶어요. 물론 회사와 전혀 관련 없는 개인적인 소망입니다. ^^ 인터뷰 소감 한 말씀? 사람들이 개발자랑 이야기하는 게 어렵다고 하는데, 저는 그렇지 않을 자신이 있었거든요. 그런데 막상 해보니까 그렇지 않다는 걸 깨달았습니다. (웃음) 저도 개발자였습니다. 아무튼, 머리 속에 정리되지 않은 채로 있던 내용을 정리할 수 있는 좋은 기회였고, 즐거운 시간이었습니다. 사진=감사합니다 꾸벅 마치며, 저도 너무 힘든 시간이었습니다…. 개발자 분들은 정말 독특한 나만의 세계를 하나씩 가지고 있는 것 같네요. 그래도 인터뷰 진행하면서 데이트팝의 ‘몸통’인 개발자의 이야기를 많이 알게 되어 저 또한 뜻 깊은 시간이었습니다. :) 벌써 3가지 직군을 대단한 인터뷰를 통해 만나봤는데요, 다음 순서는 ‘비밀’입니다. ^^ 긴 글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 사진 저작권은 (주)텐핑거스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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