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5 20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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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 스토리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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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스튜디오까지 다 갖춘 위더스애드, 못하는 게 없다!
[인터뷰] 위더스애드 촬영팀 박상현 팀장
위더스애드는 '어디에도 없는 마케팅, 어디에도 없는 진실함, 선한 영향력을 광고에 담습니다'의 캐치프레이즈를 통해 매년 눈부신 성장을 하고 있는 디지털 중심 종합광고대행사입니다. 빠르게 변하는 세상 속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모토로 새로운 정보기술(IT)을 활용해 열정 가득한 광고를 만들어 전파하고 있죠.  '열정페이'가 주 무기였던 전통적인 광고회사와 달리 위더스애드는 '광고주의 만족도와 직원 보상이 정비례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직원 역량을 강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비장의 무기를 감춘 숨은 실력자들이 많습니다. 위더스애드에서 촬영팀에 소속된 박상현 사진가도 그 중 하나입니다. 위더스애드가 추구하는 광고인의 모습을 직접 들어봤습니다. -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종합광고대행사 위더스애드에서 촬영팀을 맡고 있는 사진가 박상현입니다. - 광고대행사에서 일하는 ‘사진가’라니 타이틀이 멋집니다. 어떤 커리어를 쌓아오며 지금 위더스애드와 함께하게 된 것일까요?  여러 스튜디오에서 선배 실장님들과 함께 일하다가 프리랜서 사진가로 독립하고 나서는 상업사진을 주로 찍었어요. 주로 패션, 광고, 식음료 분야 쪽을 찍었죠. 그러던 중 위더스애드에서 콘텐츠제작본부를 신설하게 됐다는 소식을 들었는데요. 본부장님이 믿을 만한 포토그래퍼를 찾으셨어요. 제게 더없이 좋은 기회인 거 같아 합류를 결정했습니다.  - 여러 매체를 통해 노출되는 광고들은 우리가 쉽게 즐기는 것과 다르게 그 자체가 탄생되기 까지 수많은 과정들이 필요하죠. 촬영팀은 무엇보다 눈에 바로 보이는 결과물로 만들어 내야하는 일을 맡고 있고요. 촬영팀에서는 주로 어떤 업무가 이뤄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시는 것처럼 광고주, AE, 크리에이티브팀, 영상감독들이 구상한 이미지를 현실화시키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내부에는 포토그래퍼, 촬영감독, 스타일리스트가 속해 있는데요. 제작과정에 들어가기 전 상상 속에 만들어진 비주얼에 대해 현실화 가능여부를 나눠주고요. 촬영 노하우를 통해 콘텐츠의 품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팀내 모든 포지션에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답니다. - 광고가 될 아이템은 우리 삶에 셀 수 없이 많죠. 그만큼 광고대행사의 존재이유도 명확하고요.  위더스애드는 그 중에서도 ‘세상에 없던 광고대행사’임을 자신 있게 내걸었습니다. ‘위더스애드만의 차별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수평적인 소통 문화가 최대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을 할 땐 위계질서를 따지기 보다는 서로를 존중하며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소통해요. 근거에 기반한 합리적인 피드백을 나누고요. 더 나은 광고를 만들겠다는 일념 하나로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니, 구성원 모두 프로젝트에 적극 기여하며 집중할 수 있죠. 덕분에 보다 더 좋은 의견을 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게 되는 선순환의 고리가 만들어지는 것 같습니다. 또 저희가 신사옥으로 이전하면서 업무 환경 또한 좋아졌는데요. 그 중 스튜디오 환경이 매우 좋아졌다는 것이 무척 만족스러워요. 가로폭 10M x 깊이 8M의 호리존 스튜디오*가 생겼거든요. 소품실과 메이크업실까지 합하면 80평 규모의 대형 스튜디오입니다. 외부로 돌지 않아도 쾌적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다는 점이 촬영팀이 느끼는 최고의 복지입니다. *호리존 스튜디오 : 벽과 바닥의 이음매가 부드럽게 곡선 형태를 띄어 이음새가 보이지 않도록 하는 배경 또는 장비를 뜻함 - 위더스애드는 광고영상 뿐만 아니라 바이럴, SNS영상까지 직접 다룬다고 하죠. 인하우스 제작이 가능한 방식 안에서 업무적 한계를 두지 않다보니 위더스애드만의 차별점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그럼 촬영팀의 업무 프로세스는 주로 어떻게 이뤄지나요?  사진 파트의 경우 먼저 AE로부터 광고주의 의견을 수렴한 기획안을 전달받고 디자인팀과 함께 비주얼 기획을 진행해요. 광고주의 동의를 구하고 나면, 현장에서 최대한 원하는 의도에 가까운 메시지를 담을 수 있도록 촬영하고요. 그 후 리터칭 과정을 거쳐 출고합니다. 영상 파트의 경우 PD와 트리트먼트(아이디어에 완성도를 더하는 작업)부터 함께합니다. 세트 스타일링, 카메라워크 등을 논의하며 더 나은 비주얼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돕죠. 외주 스태프 섭외까지 직접 진행해요. 현장에서 숙련된 솜씨로 촬영을 진행하고 나면 D.I. (Digital intermediate의 약자로 간단한 색상 보정) 과정까지 참여합니다. 이렇듯 저희는 인하우스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훨씬 더 광고주의 요청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 특장점이에요. 스케줄 조정은 물론 이슈해결에도 수월하죠. 또 현장에서 주어지는 시간과 인력 문제들이 생길 수가 있는데 그런 이슈에도 너무 딱딱하게 굴지 않고 유연함은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라고 생각해요.  - 촬영팀은 누구보다 현장감 넘치는 업무를 하다보니 쌓이는 에피소드드 다양할 것 같아요.  비주얼적으로 더 진보해야 한다는 일념 아래 촬영팀은 매월 말 결과물을 놓고 크리틱 시간을 갖고 있는데요. 이 크리틱 문화가 시행되기 전과 후로 나눠 퀄리티를 보면요. 이미지의 퀄리티가 점차 발전하게 되는 것을 체감할 수 있어요. 사내에서 구성원의 동기부여를 위해 시행하게 된 문화가 각 팀의 정체기를 잘 극복할 수 있게 도와줬던터라 기억에 많이 남아요.  - 어떠한 일이든 어려움은 있기 마련이죠. 특히 일정관리와 마감에 쫓기며 바쁜 날들이 많을 거고요. 직접 일하며 느끼는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있다면 어떻게 극복하셨는지요?  말씀하신대로 일정관리가 참 어렵습니다. 일이 몰릴 때가 많기 때문인데요. 데일리 스탠드업 미팅을 통해 팀원들의 컨디션을 확인하고 일정을 관리합니다. 두 번 생각해도 안 되는 업무 요청에는 단호하게 안 된다고 말하려고 노력합니다.  - 앞으로 함께 할 새로운 인재들을 찾고 있다고 하죠. ‘촬영팀에서 일하려면 꼭 이런 역량은 필요하다!’하는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촬영팀에서 일하려면 비전과 끈기가 필요합니다. 현장 업무 특성상 바쁘고 매 순간 긴장상태에서 일해야 하는 경우가 잦아요. 자신의 비전을 정확하게 세우고 입사하지 않으면, ‘여긴 어디? 나는 누구?’ 하는 물음표 속에서 허우적거리게 됩니다. ‘나는 어떤 꿈을 꾸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일련의 과정을 거쳐 성취하겠다’는 개인의 목표를 확실히 하고 임해야 합니다. 위더스애드는 주도적인 인재 분들이 꿈을 펼치기 좋은 회사에요. 원한다면 기회가 항상 주어지는 곳이죠. 자그마한 성과라도 놓치지 않고 더 큰 성장으로의 발판을 마련해줍니다. 위더스애드에서 여러분들의 비전을 실현하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마지막 질문입니다. 감각적인 영상 제작을 위해서라면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민첩하게 변화를 추구해야할텐데요. 고전부터 최신 영상까지 장르를 가리지 않는다고 하셨어요. 위더스애드 촬영팀을 눈여겨 보고 있는 구직자들에게 ‘이것만큼은 꼭 보았으면!’하는 추천 작품/영상이 있나요?  위더스애드에서 만든 콘텐츠 쇼릴이 있습니다. 2분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저희 회사에서 만든 대표적인 콘텐츠들을 선보이는 영상입니다. 저희 회사의 콘텐츠 제작 능력과 방향성을 훑어볼 수 있습니다. 지원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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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상상을 현실로! 위더스애드라 가능한 원스톱 크리에이터
[인터뷰] 위더스애드 양은지 크리에이티브팀 팀장
“정해진 기간 안에 정답 없는 문제를 풀며 늘 새로운 답을 제시하는 일이라 생각해요”  이 세상 모든 직무에 해당되는 문장일 수 있습니다. 그 중 유독 고개를 크게 끄덕이는 집단이 있을텐데요. 바로 이 세상 모든 ‘광고쟁이’들일 겁니다. 그들은 30초 남짓 짧은 시간 안에 사람들의 눈길을 확 사로잡아야 하는 숙명을 갖고 이 땅에 태어났죠! 광고쟁이들이 모인 기업, 위더스애드는 브랜딩 캠페인 기획, 제작, 운영까지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통합 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그룹입니다. 자체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있어 인하우스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장점인데요. 때문에 광고주의 가심비는 물론 가성비(?!)까지 채워주고 있어 만족도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요.  최근 대한민국 디지털 산업 주요 광고제 중 하나인 ‘2022 앤어워드 디지털광고&캠페인’ 화장품 분야에서도 2년 연속 수상의 쾌거를 맛봤는데요. 위더스애드 안에서 매번 정답 없는 문제를 풀어가고 있는 이들은 어떻게 새로운 답을 만들고 있을까요? 워라밸과는 거리가 멀어 보이는 업계에서도 ‘일하기 좋은 기업’이 되기 위해 꾸준히 진화하고 있다는 위더스애드에서 광고쟁이로 살아가는 법, 들어봤습니다.   - 우리가 여러 매체를 통해 접하는 30초 남짓의 광고는 그 자체가 탄생되기까지 수많은 과정들이 필요하죠. 현재 소속된 팀 안에서 그 과정 하나하나를 만들고 있을텐데요.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크리에이티브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위더스애드 크리에이티브팀 양은지 팀장입니다. 저희 팀을 간단하게 말하면 ‘광고의 컨셉을 만드는 팀’인데요. 저와 같은 아트디렉터와 카피라이터가 함께 있는 팀으로 브랜드가 원하는 방향에 맞는 컨셉을 부여하고 구체화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우리가 흔히 브랜드나 제품을 떠올렸을 때 생각나는 유명한 광고 문구나 이미지가 있죠? 그런 컨셉을 만들고 표현하는 팀이랍니다.  - 요즘 ‘대행사’라는 드라마가 인기리에 방영 중이죠. 광고업의 화려하고 매력적인 부분, 또 광고주와 대중의 마음을 정확하게 꿰뚫어야 하는 치열한 현실이 멋있어 보이더라고요. 하지만 ‘멋있어 보이는만큼 쉽지 않은 일이구나’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팀장님께서는 어떻게 지금의 커리어로드를 이어오셨나요?  저는 꾸준히 기초부터 잘 갈고 닦아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제 기준에서 기초는 ‘스킬’적인 면인데요. 특히 크리에이티브는 개인의 역량이 그대로 드러나는 영역이라고 생각했거든요. 동일한 조건에서 시작해도 결과물의 차이가 너무 잘 보이니까요. 그래서 만나는 동료들의 스킬을 말 그대로 훔쳤던 것 같아요.(웃음) 디자이너의 툴을 활용하는 스킬, 카피라이터의 글을 써내려가는 스킬 등 좋다고 생각되거나 효과적이라고 느꼈다면 따라해보면서 제게 맞는 방식을 꾸준히 찾아왔습니다. 그 중 위더스애드는 입사 전 회사에 대해 알아볼 당시에 특유의 젊고, 열정적인 느낌과 자유로운 분위기가 느껴졌어요. 회사에 방문했을 때에도 실제로 젊고 열정적인 분위기를 느끼며 함께 즐겁게 일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그때 그 마음 그대로 만족하며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 컨셉을 부여하고 표현해내기까지 메시지, 비주얼, 카피라이팅까지 다루는 영역이 워낙 다양하잖아요. 머리 속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부분은 어느 방면이든 쉽지 않은데요. 브랜드를 딱 보면 바로 생각나는 것들이 있나요, 아니면 자신만의 생각 로드맵 등이 있는 걸까요?  저는 일단 프로젝트가 주어지면 키워드부터 생각해내려고 해요. 브랜드를 보고 생각나는 키워드를 시작으로 생각을 확장시켜 나가면서 이미지화해요. 최대한 많은 자료를 보려고 노력하죠. 좋은 레퍼런스만큼 영감을 주는 건 없으니까요. 자료들은 이미지, 영상, 글 등 워낙 무궁무진하잖아요. 다양한 자료를 축적할수록 재미있는 아웃풋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게을리하지 않고 체크하고 있답니다. - 위더스애드는 다른 대행사와는 달리 인하우스 제작 형태하고 하는데, 실무자로서 어떤 장점이 있나요?  내부에 프로덕션 기능을 하는 팀들이 있다보니 빠른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에요. 덕분에 프로젝트가 좀 더 적극적으로 디벨롭될 수 있죠. 또 단가적인 측면에서 분명히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해요. 쉽게 말하면 가성비가 아주 좋다고 할까요? (웃음)   - 말씀하신 이유들 덕분일까요? 위더스애드는 ‘세상에 없던 광고대행사’라는 슬로건을 자신 있게 내걸었습니다. 팀장님이 생각하는 ‘위더스애드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위더스애드의 큰 강점은 무엇보다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이에요. 광고주와의 소통, 직원과 회사의 소통, 직원들 간의 소통까지 모든 연결이 수월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여러 제도를 많이 만들어 주고 있다고 생각해요. 이런 회사 분위기가 저희 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저희 팀은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업무가 이루어지다 보니 말하기 편한 회사라는 점은 그만큼 일하기도 좋은 환경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크리에이티브팀에서의 팀장님 활약이 궁금한데요. 최근 진행했던 프로젝트 중 기억에 남는 일화가 있을까요?   한가지만 딱 고르기 어려울만큼 모두 재밌고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들입니다. 진행했던 프로젝트들은 사실 위더스애드 홈페이지에서 모두 확인 가능한데요.  저는 그 중 최근 회사에 외형적으로 큰 변화가 있던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위더스애드가 신사옥으로 이전을 했거든요! (박수!) 회사 리모델링 진행을 제가 맡았는데요. 회사에서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 큰 투자를 해주셨고 더 좋은 공간을 만들기 위한 정말 많은 과정들이 있었어요. 이제서야 말하지만 정말 힘들었답니다… 그렇지만 이사 후, 직원분들이 새로운 공간에 크게 만족하며 잘 활용해주시는 모습을 보면 정말 뿌듯해요.  - 크리에이티브 팀에서 담당한 회사 리모델링 프로젝트라니! 구성원을 위해 얼마나 다채롭게 신사옥이 변모했을지 상상이 됩니다. 이렇게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물론 어려움도 많았겠죠. 일하며 느끼는 어려운 점들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대행사의 일은 정해진 기간 안에 정답이 없는 문제를 풀어나가면서 늘 새로운 답을 제시하는 일이라 생각해요. 그러다보니 정신적으로 감정 소모가 많은 편이죠. 저는 스트레스를 안 받기위해 노력했던 것 같아요. 같은 일을 하더라도 그 안에서 재미를 찾으려고 노력했죠.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의 ‘케미’도 좋아서 실제로 즐기면서 일할 수 있었어요.  - 크리에이티브팀에 합류한다면 ‘이런 일도 할 수 있다!’하는 독보적인 커리어 경험이 있을까요?  광고인에게 컨셉 제안부터 제작까지 본인이 생각한 이미지와 메시지로 제작된 결과물이 ‘온에어’되면 그것만큼 뿌듯한 게 있을까요? 저희는 직급 상관없이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도출하며 함께 디벨롭해요. 저희 팀은 의지만 있다면 본인의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팀입니다. - 일반적인 행정업무와는 다르게 ‘크리에이티브팀에서 함께 일하기 위해 필요한 특별한 역량’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기본적으로 ‘공감’을 기반으로 크리에이티브를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희는 일상 속 소소한 경험에서 많은 영감을 얻는데요. 예를 들면 캔 음료를 따는 모습, 핸드폰을 사용하는 습관에서부터 비 오는 날의 기분 등 일상 생활 속 포인트들을 캐치할 수 있는 관찰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또 하나는 저희 팀원분이 했던 말 중 제가 크게 공감하는 말이 있는데요. ‘능력은 함께 만들어줄 수 있으나 태도는 만들어 줄 수 없다’라는 것입니다. 협업이 많은 팀의 특성상 함께 일하는 팀원들의 태도가 팀 내부적으로 많은 영향을 주는데요. 때문에 능동적인 태도를 중요하게 생각해요. 하고자하는 의지와 태도만 있다면 결과물은 얼마든지 함께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 실제로 ‘직장인’으로서 느끼는 장점을 생각해볼까요? ‘위더스애드를 다녀서 이것은 진짜 좋다!’ 하는 자랑할 만한 사내분위기, 복지제도 등이 있을까요?  위더스애드는 정말 복지에 신경을 많이 쓰는 회사에요. 최근에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복지는 ‘아웃도어데이’인데요. 정말 자유롭게 하루를 쓰는 날이에요. 전시회를 보러 가도 좋고 영화를 봐도 좋고 아무런 가이드 없이 팀에서 원하는 걸 하는 날이죠. 팀의 융합과 소통에 좋은 제도라고 생각해요. 서로를 좀 더 알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저희 팀은 아웃도어데이를 늘 기다린답니다.(웃음)  - 벌써 마지막 질문입니다. 팀장님은 최신 광고들은 모두 챙겨본다고 하셨는데요. 최근 광고 중에 눈에 확 띄거나 인상 깊었던 광고가 있다면 어떤 것이었나요?  최근에 가장 좋아한 캠페인은 코오롱몰의 캠페인들이에요. 2021년부터 이모지를 활용한 표현과 다양한 버전으로 스타일리쉬하게 표현하는 것들이 재밌다고 생각했어요. 가장 최근에 나온 22년 캠페인에 패션에 대한 메세지도 참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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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위더스애드가 만들어가는 광고계 협업의 ‘처음과 끝’
[인터뷰] 위더스애드 전략기획2팀 남기상 팀장
위더스애드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의 가속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브랜딩과 퍼포먼스 사이에서 방향성 고민을 하는 기업에게 명확한 솔루션을 제시해 줄 수 있는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기업입니다. 디지털 중심의 종합광고대행사로서 디지털 콘텐츠 기획부터 제작, 운영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고, 광고영역의 경계 없이 제대로 '입소문' 퍼뜨릴 방법을 알고 있는 회사라는 얘기 실력이 탄탄한 회사로 소문났지만 언제나 새로운 광고주의 입맛에 맞는 결과물을 만드는 건 쉬운 일이 아닐 겁니다. 원하는 목적과 방향에 딱 맞는 광고 전략을 위해 광고주와 위더스애드 사이에서 '협업의 기술'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남기상 전략기획2팀장님을 만나 위더스애드의 노하우를 살짝 엿보고 왔습니다.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위더스애드 전략기획 2팀 팀장 남기상입니다. - 여러 매체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광고를 우리가 쉽게 즐기지만, 광고가 탄생되기까지 수많은 과정이 필요하죠. 팀의 업무 안에도 그 과정이 하나하나 담겨있고요. 전략기획팀에서는 주로 어떤 업무가 이뤄지고 있나요?  우선 광고주 분들, 위더스애드 내 다양한 파트의 전문가 분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는데요. 목적에 맞는 액션을 함께 취해 결과를 확인하고 그 다음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고민을 하는 것이 저희 일이죠. 그 중에서도 저희 팀은 업무의 첫 시작을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지 길을 찾는 일을 주로 하고 있어요. 만들어진 길을 따라 팀원들과 함께 걷기도 뛰기도 하면서 치열하게 일하고 있습니다.  - 위더스애드 입사 전에도 꾸준히 광고업계에서 커리어를 쌓아오셨나요?  첫 시작은 영상 광고를 제작하는 제작사에서 했습니다. 영상 광고 제작의 전체적인 과정을 진행하는 조감독을 맡다가 후에 광고 대행사 AE로 이직을 하게 됐어요. 이후부터 다양한 브랜드들의 니즈에 맞는 업무를 수행하게 됐죠. 다양한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이슈가 발생했을 때 가장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고민하고, 바로 실행하기 위한 순발력과 통찰력을 기르려고 애쓰고 있어요.  - 브랜드 SNS 채널도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다고 하셨는데요. 가장 집중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부분, 가장 공들이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브랜드가 채널을 운영하는 이유와 목적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파악하고 맞춰나가려고 하죠. 광고주의 요구에 맞춰 얻고자 하는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노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 광고 AE라면 모든 분야를 깊이 알지는 못하더라도 폭넓게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다양한 분야의 사람과 여러 방면의 폭넓은 대화가 가능하도록 꾸준한 자기계발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넓히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 직무 특성 상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를 잘 캐치해야 할 것 같아요.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팀장님만의 방법이 있나요?  사실 활동적인 행동을 하면서 트렌드를 직접 체험하고 경험하는 성향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업무상 놓칠 수 없는 부분들도 있잖아요. 그래서 소위 말하는 ‘인싸’인 동료들을 가까이에 두고 많은 이야기를 귀기울여 들으려고 해요. 트렌드에 민감한 분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으면서 세상 돌아가는 것들은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하고 또 호기심이 생기는 부분들은 좀 더 깊게 찾아보려고 합니다.  - 위더스애드는 ‘세상에 없던 광고대행사’라고 자신있게 말하는데요. 팀장님이 생각하시는 ‘위더스애드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결국은 사람인 것 같아요. 내부에 제작 인력들이 갖추어져 있다 보니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이 다른 대행사 보다는 수월해요. 비용적인 부분으로도 광고주 분들에게 충분히 메리트로 보여드릴 수 있어 좋고요. 브랜드가 소비자들과 활발하게 소통하기 위해 재미있고 기발한 크리에이티브를 제시할 수 있는 훌륭한 분들이 많이 있다고 자부합니다.  - 기발한 크리에이티브를 제공하는 분들이 많다니 실무에 대한 내용이 더욱 궁금해지는데요. 최근 진행했던 프로젝트 중에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작년에 진행했던 유통전문기업 hy의 하이파이브 프로젝트가 기억에 납니다. 제품을 캐릭터로 의인화하여 아이돌그룹으로 설정한 후 연습생 시기부터 데뷔할 때까지의 세계관을 구축하는 마케팅을 진행했어요. MZ세대와의 소통을 위해 팬덤을 형성한 뒤, 만들어진 팬덤을 통해 자연스럽게 기업과 제품을 소구한 프로젝트였는데요. 다양한 곳에서 재미있다는 반응과 좋은 피드백을 받아서 기억에 남아요. 또 올해 현대자동차와 함께 진행한 ‘사내연애보고서’ 프로젝트도 기억에 남이 많아요. 유명 웹툰작가인 박태준님과 함께 협업한 프로젝트였는데, SNS에서 팔로워들이 선택한 답변으로 다음 회차가 진행되는 인터렉티브 웹툰이었거든요. 매 회 팔로워들이 선택한 선택지에 따라 스토리가 진행되다 보니 점차 몰입감이 생겼고, 회를 거듭할 때마다 더 높은 인터랙션을 기록하며 좋은 성과를 거둔 프로젝트여서 기억에 남습니다. - 어떤 일이든 어려움은 있기 마련이죠. 특히나 광고업계는 각 프로젝트마다 바쁘게 움직이는 것으로 유명하잖아요. 일하며 느끼는 어려운 점이 있다면 어떻게 극복하셨는지요?  꼼꼼하고도 탄탄하게 일정을 관리하되 그 안에서 유연함을 장착한 여유로움도 필요해요. 머리로는 모두가 알겠지만 실제로 행하기에는 힘들고 어려운 부분 입니다. 그럴 때는 한발짝 멀리 떨어져서 우선순위를 무엇으로 두어야 할지 생각하고 다시 움직여봐요. 처음에는 온전히 거기에만 몰두해서 오히려 다른 것들을 놓치는 경우가 있었는데 연차가 쌓이면서 중요도를 판단할 수 있는 눈과 감각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 다시 회사 이야기를 해볼까요? ‘직장인’으로서 느끼는 위더스애드의 장점을 생각해보면요. ‘이것은 진짜 좋다!’ 하는 자랑할만한 사내분위기, 복지제도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복지가 상당히 좋습니다. 사내에 컬쳐팀이 있는데 회사생활에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해준답니다. 일은 반드시 스트레스를 가져오기 때문에 이를 잘 해소할 수 있어야 건강한 회사생활을 할 수 있잖아요. 스트레스 해소에 대해 회사가 온전히 개인에게만 책임을 맡기지 않습니다. 회사 차원에서 위더스애드를 더 오래 다니고 싶게 만드는 다양한 복지와 재미있는 이벤트들을 고민하고 만들어줘요. 이런 노력들이 위더스애드를 빛나게 하는 것 같습니다. - 팀에서 새로운 인재를 찾는다고요. ‘우리 팀은 이런 역량을 가진 인재를 찾고 있다!’ 어떤 점이 중요할까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같은 질감의 목표를 가지고 뛸 수 있도록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고요. 무엇보다 밝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가진 분들이면 환영입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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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튜디오까지 다 갖춘 위더스애드, 못하는 게 없다!
[인터뷰] 위더스애드 촬영팀 박상현 팀장
위더스애드는 '어디에도 없는 마케팅, 어디에도 없는 진실함, 선한 영향력을 광고에 담습니다'의 캐치프레이즈를 통해 매년 눈부신 성장을 하고 있는 디지털 중심 종합광고대행사입니다. 빠르게 변하는 세상 속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을 모토로 새로운 정보기술(IT)을 활용해 열정 가득한 광고를 만들어 전파하고 있죠.  '열정페이'가 주 무기였던 전통적인 광고회사와 달리 위더스애드는 '광고주의 만족도와 직원 보상이 정비례한다'는 철학을 바탕으로 직원 역량을 강화하는 데 집중하고 있습니다. 그런 만큼 비장의 무기를 감춘 숨은 실력자들이 많습니다. 위더스애드에서 촬영팀에 소속된 박상현 사진가도 그 중 하나입니다. 위더스애드가 추구하는 광고인의 모습을 직접 들어봤습니다. -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종합광고대행사 위더스애드에서 촬영팀을 맡고 있는 사진가 박상현입니다. - 광고대행사에서 일하는 ‘사진가’라니 타이틀이 멋집니다. 어떤 커리어를 쌓아오며 지금 위더스애드와 함께하게 된 것일까요?  여러 스튜디오에서 선배 실장님들과 함께 일하다가 프리랜서 사진가로 독립하고 나서는 상업사진을 주로 찍었어요. 주로 패션, 광고, 식음료 분야 쪽을 찍었죠. 그러던 중 위더스애드에서 콘텐츠제작본부를 신설하게 됐다는 소식을 들었는데요. 본부장님이 믿을 만한 포토그래퍼를 찾으셨어요. 제게 더없이 좋은 기회인 거 같아 합류를 결정했습니다.  - 여러 매체를 통해 노출되는 광고들은 우리가 쉽게 즐기는 것과 다르게 그 자체가 탄생되기 까지 수많은 과정들이 필요하죠. 촬영팀은 무엇보다 눈에 바로 보이는 결과물로 만들어 내야하는 일을 맡고 있고요. 촬영팀에서는 주로 어떤 업무가 이뤄지고 있는지 궁금합니다. 아시는 것처럼 광고주, AE, 크리에이티브팀, 영상감독들이 구상한 이미지를 현실화시키는 업무를 담당하고 있어요. 내부에는 포토그래퍼, 촬영감독, 스타일리스트가 속해 있는데요. 제작과정에 들어가기 전 상상 속에 만들어진 비주얼에 대해 현실화 가능여부를 나눠주고요. 촬영 노하우를 통해 콘텐츠의 품질이 향상될 수 있도록 팀내 모든 포지션에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답니다. - 광고가 될 아이템은 우리 삶에 셀 수 없이 많죠. 그만큼 광고대행사의 존재이유도 명확하고요.  위더스애드는 그 중에서도 ‘세상에 없던 광고대행사’임을 자신 있게 내걸었습니다. ‘위더스애드만의 차별점’은 무엇이라고 생각하나요? 수평적인 소통 문화가 최대강점이라고 생각합니다. 일을 할 땐 위계질서를 따지기 보다는 서로를 존중하며 자유롭게 아이디어를 제안하고 소통해요. 근거에 기반한 합리적인 피드백을 나누고요. 더 나은 광고를 만들겠다는 일념 하나로 다양한 목소리에 귀 기울이니, 구성원 모두 프로젝트에 적극 기여하며 집중할 수 있죠. 덕분에 보다 더 좋은 의견을 내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게 되는 선순환의 고리가 만들어지는 것 같습니다. 또 저희가 신사옥으로 이전하면서 업무 환경 또한 좋아졌는데요. 그 중 스튜디오 환경이 매우 좋아졌다는 것이 무척 만족스러워요. 가로폭 10M x 깊이 8M의 호리존 스튜디오*가 생겼거든요. 소품실과 메이크업실까지 합하면 80평 규모의 대형 스튜디오입니다. 외부로 돌지 않아도 쾌적한 환경에서 일할 수 있다는 점이 촬영팀이 느끼는 최고의 복지입니다. *호리존 스튜디오 : 벽과 바닥의 이음매가 부드럽게 곡선 형태를 띄어 이음새가 보이지 않도록 하는 배경 또는 장비를 뜻함 - 위더스애드는 광고영상 뿐만 아니라 바이럴, SNS영상까지 직접 다룬다고 하죠. 인하우스 제작이 가능한 방식 안에서 업무적 한계를 두지 않다보니 위더스애드만의 차별점은 분명한 것 같습니다. 그럼 촬영팀의 업무 프로세스는 주로 어떻게 이뤄지나요?  사진 파트의 경우 먼저 AE로부터 광고주의 의견을 수렴한 기획안을 전달받고 디자인팀과 함께 비주얼 기획을 진행해요. 광고주의 동의를 구하고 나면, 현장에서 최대한 원하는 의도에 가까운 메시지를 담을 수 있도록 촬영하고요. 그 후 리터칭 과정을 거쳐 출고합니다. 영상 파트의 경우 PD와 트리트먼트(아이디어에 완성도를 더하는 작업)부터 함께합니다. 세트 스타일링, 카메라워크 등을 논의하며 더 나은 비주얼이 만들어질 수 있도록 돕죠. 외주 스태프 섭외까지 직접 진행해요. 현장에서 숙련된 솜씨로 촬영을 진행하고 나면 D.I. (Digital intermediate의 약자로 간단한 색상 보정) 과정까지 참여합니다. 이렇듯 저희는 인하우스 제작이 가능하기 때문에 훨씬 더 광고주의 요청에 유연하게 대응할 수 있다는 것이 특장점이에요. 스케줄 조정은 물론 이슈해결에도 수월하죠. 또 현장에서 주어지는 시간과 인력 문제들이 생길 수가 있는데 그런 이슈에도 너무 딱딱하게 굴지 않고 유연함은 발휘할 수 있다는 것이 강점이라고 생각해요.  - 촬영팀은 누구보다 현장감 넘치는 업무를 하다보니 쌓이는 에피소드드 다양할 것 같아요.  비주얼적으로 더 진보해야 한다는 일념 아래 촬영팀은 매월 말 결과물을 놓고 크리틱 시간을 갖고 있는데요. 이 크리틱 문화가 시행되기 전과 후로 나눠 퀄리티를 보면요. 이미지의 퀄리티가 점차 발전하게 되는 것을 체감할 수 있어요. 사내에서 구성원의 동기부여를 위해 시행하게 된 문화가 각 팀의 정체기를 잘 극복할 수 있게 도와줬던터라 기억에 많이 남아요.  - 어떠한 일이든 어려움은 있기 마련이죠. 특히 일정관리와 마감에 쫓기며 바쁜 날들이 많을 거고요. 직접 일하며 느끼는 어려운 점은 무엇인가요? 있다면 어떻게 극복하셨는지요?  말씀하신대로 일정관리가 참 어렵습니다. 일이 몰릴 때가 많기 때문인데요. 데일리 스탠드업 미팅을 통해 팀원들의 컨디션을 확인하고 일정을 관리합니다. 두 번 생각해도 안 되는 업무 요청에는 단호하게 안 된다고 말하려고 노력합니다.  - 앞으로 함께 할 새로운 인재들을 찾고 있다고 하죠. ‘촬영팀에서 일하려면 꼭 이런 역량은 필요하다!’하는 점은 무엇이 있을까요?  우선 촬영팀에서 일하려면 비전과 끈기가 필요합니다. 현장 업무 특성상 바쁘고 매 순간 긴장상태에서 일해야 하는 경우가 잦아요. 자신의 비전을 정확하게 세우고 입사하지 않으면, ‘여긴 어디? 나는 누구?’ 하는 물음표 속에서 허우적거리게 됩니다. ‘나는 어떤 꿈을 꾸고 그것을 이루기 위해 일련의 과정을 거쳐 성취하겠다’는 개인의 목표를 확실히 하고 임해야 합니다. 위더스애드는 주도적인 인재 분들이 꿈을 펼치기 좋은 회사에요. 원한다면 기회가 항상 주어지는 곳이죠. 자그마한 성과라도 놓치지 않고 더 큰 성장으로의 발판을 마련해줍니다. 위더스애드에서 여러분들의 비전을 실현하실 수 있으면 좋겠습니다. - 마지막 질문입니다. 감각적인 영상 제작을 위해서라면 트렌드를 놓치지 않고 민첩하게 변화를 추구해야할텐데요. 고전부터 최신 영상까지 장르를 가리지 않는다고 하셨어요. 위더스애드 촬영팀을 눈여겨 보고 있는 구직자들에게 ‘이것만큼은 꼭 보았으면!’하는 추천 작품/영상이 있나요?  위더스애드에서 만든 콘텐츠 쇼릴이 있습니다. 2분이라는 짧은 시간동안 저희 회사에서 만든 대표적인 콘텐츠들을 선보이는 영상입니다. 저희 회사의 콘텐츠 제작 능력과 방향성을 훑어볼 수 있습니다. 지원에 활용하시길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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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상상을 현실로! 위더스애드라 가능한 원스톱 크리에이터
[인터뷰] 위더스애드 양은지 크리에이티브팀 팀장
“정해진 기간 안에 정답 없는 문제를 풀며 늘 새로운 답을 제시하는 일이라 생각해요”  이 세상 모든 직무에 해당되는 문장일 수 있습니다. 그 중 유독 고개를 크게 끄덕이는 집단이 있을텐데요. 바로 이 세상 모든 ‘광고쟁이’들일 겁니다. 그들은 30초 남짓 짧은 시간 안에 사람들의 눈길을 확 사로잡아야 하는 숙명을 갖고 이 땅에 태어났죠! 광고쟁이들이 모인 기업, 위더스애드는 브랜딩 캠페인 기획, 제작, 운영까지 원스톱으로 해결할 수 있는 통합 마케팅커뮤니케이션(IMC)그룹입니다. 자체 스튜디오를 보유하고 있어 인하우스 콘텐츠 제작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장점인데요. 때문에 광고주의 가심비는 물론 가성비(?!)까지 채워주고 있어 만족도가 꾸준히 상승하고 있어요.  최근 대한민국 디지털 산업 주요 광고제 중 하나인 ‘2022 앤어워드 디지털광고&캠페인’ 화장품 분야에서도 2년 연속 수상의 쾌거를 맛봤는데요. 위더스애드 안에서 매번 정답 없는 문제를 풀어가고 있는 이들은 어떻게 새로운 답을 만들고 있을까요? 워라밸과는 거리가 멀어 보이는 업계에서도 ‘일하기 좋은 기업’이 되기 위해 꾸준히 진화하고 있다는 위더스애드에서 광고쟁이로 살아가는 법, 들어봤습니다.   - 우리가 여러 매체를 통해 접하는 30초 남짓의 광고는 그 자체가 탄생되기까지 수많은 과정들이 필요하죠. 현재 소속된 팀 안에서 그 과정 하나하나를 만들고 있을텐데요. 어떤 업무를 하고 있는지, 크리에이티브팀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위더스애드 크리에이티브팀 양은지 팀장입니다. 저희 팀을 간단하게 말하면 ‘광고의 컨셉을 만드는 팀’인데요. 저와 같은 아트디렉터와 카피라이터가 함께 있는 팀으로 브랜드가 원하는 방향에 맞는 컨셉을 부여하고 구체화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우리가 흔히 브랜드나 제품을 떠올렸을 때 생각나는 유명한 광고 문구나 이미지가 있죠? 그런 컨셉을 만들고 표현하는 팀이랍니다.  - 요즘 ‘대행사’라는 드라마가 인기리에 방영 중이죠. 광고업의 화려하고 매력적인 부분, 또 광고주와 대중의 마음을 정확하게 꿰뚫어야 하는 치열한 현실이 멋있어 보이더라고요. 하지만 ‘멋있어 보이는만큼 쉽지 않은 일이구나’하는 생각도 들었어요. 팀장님께서는 어떻게 지금의 커리어로드를 이어오셨나요?  저는 꾸준히 기초부터 잘 갈고 닦아야 한다고 생각했어요. 제 기준에서 기초는 ‘스킬’적인 면인데요. 특히 크리에이티브는 개인의 역량이 그대로 드러나는 영역이라고 생각했거든요. 동일한 조건에서 시작해도 결과물의 차이가 너무 잘 보이니까요. 그래서 만나는 동료들의 스킬을 말 그대로 훔쳤던 것 같아요.(웃음) 디자이너의 툴을 활용하는 스킬, 카피라이터의 글을 써내려가는 스킬 등 좋다고 생각되거나 효과적이라고 느꼈다면 따라해보면서 제게 맞는 방식을 꾸준히 찾아왔습니다. 그 중 위더스애드는 입사 전 회사에 대해 알아볼 당시에 특유의 젊고, 열정적인 느낌과 자유로운 분위기가 느껴졌어요. 회사에 방문했을 때에도 실제로 젊고 열정적인 분위기를 느끼며 함께 즐겁게 일할 수 있겠다는 생각이 들었고요. 그때 그 마음 그대로 만족하며 업무에 임하고 있습니다.  - 컨셉을 부여하고 표현해내기까지 메시지, 비주얼, 카피라이팅까지 다루는 영역이 워낙 다양하잖아요. 머리 속 아이디어를 시각화하는 부분은 어느 방면이든 쉽지 않은데요. 브랜드를 딱 보면 바로 생각나는 것들이 있나요, 아니면 자신만의 생각 로드맵 등이 있는 걸까요?  저는 일단 프로젝트가 주어지면 키워드부터 생각해내려고 해요. 브랜드를 보고 생각나는 키워드를 시작으로 생각을 확장시켜 나가면서 이미지화해요. 최대한 많은 자료를 보려고 노력하죠. 좋은 레퍼런스만큼 영감을 주는 건 없으니까요. 자료들은 이미지, 영상, 글 등 워낙 무궁무진하잖아요. 다양한 자료를 축적할수록 재미있는 아웃풋이 만들어지기 때문에 게을리하지 않고 체크하고 있답니다. - 위더스애드는 다른 대행사와는 달리 인하우스 제작 형태하고 하는데, 실무자로서 어떤 장점이 있나요?  내부에 프로덕션 기능을 하는 팀들이 있다보니 빠른 의사소통이 가능하다는 것이 큰 장점이에요. 덕분에 프로젝트가 좀 더 적극적으로 디벨롭될 수 있죠. 또 단가적인 측면에서 분명히 메리트가 있다고 생각해요. 쉽게 말하면 가성비가 아주 좋다고 할까요? (웃음)   - 말씀하신 이유들 덕분일까요? 위더스애드는 ‘세상에 없던 광고대행사’라는 슬로건을 자신 있게 내걸었습니다. 팀장님이 생각하는 ‘위더스애드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위더스애드의 큰 강점은 무엇보다 소통을 중요하게 생각한다는 점이에요. 광고주와의 소통, 직원과 회사의 소통, 직원들 간의 소통까지 모든 연결이 수월하게 이뤄질 수 있도록 여러 제도를 많이 만들어 주고 있다고 생각해요. 이런 회사 분위기가 저희 팀에도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고 있는데요. 저희 팀은 아이디어를 중심으로 업무가 이루어지다 보니 말하기 편한 회사라는 점은 그만큼 일하기도 좋은 환경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 크리에이티브팀에서의 팀장님 활약이 궁금한데요. 최근 진행했던 프로젝트 중 기억에 남는 일화가 있을까요?   한가지만 딱 고르기 어려울만큼 모두 재밌고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들입니다. 진행했던 프로젝트들은 사실 위더스애드 홈페이지에서 모두 확인 가능한데요.  저는 그 중 최근 회사에 외형적으로 큰 변화가 있던 부분이 가장 기억에 남아요. 위더스애드가 신사옥으로 이전을 했거든요! (박수!) 회사 리모델링 진행을 제가 맡았는데요. 회사에서 일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어주기 위해 큰 투자를 해주셨고 더 좋은 공간을 만들기 위한 정말 많은 과정들이 있었어요. 이제서야 말하지만 정말 힘들었답니다… 그렇지만 이사 후, 직원분들이 새로운 공간에 크게 만족하며 잘 활용해주시는 모습을 보면 정말 뿌듯해요.  - 크리에이티브 팀에서 담당한 회사 리모델링 프로젝트라니! 구성원을 위해 얼마나 다채롭게 신사옥이 변모했을지 상상이 됩니다. 이렇게 여러 프로젝트를 진행하며 물론 어려움도 많았겠죠. 일하며 느끼는 어려운 점들 어떻게 극복하셨나요?  대행사의 일은 정해진 기간 안에 정답이 없는 문제를 풀어나가면서 늘 새로운 답을 제시하는 일이라 생각해요. 그러다보니 정신적으로 감정 소모가 많은 편이죠. 저는 스트레스를 안 받기위해 노력했던 것 같아요. 같은 일을 하더라도 그 안에서 재미를 찾으려고 노력했죠. 함께 일하는 동료들과의 ‘케미’도 좋아서 실제로 즐기면서 일할 수 있었어요.  - 크리에이티브팀에 합류한다면 ‘이런 일도 할 수 있다!’하는 독보적인 커리어 경험이 있을까요?  광고인에게 컨셉 제안부터 제작까지 본인이 생각한 이미지와 메시지로 제작된 결과물이 ‘온에어’되면 그것만큼 뿌듯한 게 있을까요? 저희는 직급 상관없이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도출하며 함께 디벨롭해요. 저희 팀은 의지만 있다면 본인의 역량을 마음껏 펼칠 수 있는 팀입니다. - 일반적인 행정업무와는 다르게 ‘크리에이티브팀에서 함께 일하기 위해 필요한 특별한 역량’이 있다면 어떤 것일까요? 기본적으로 ‘공감’을 기반으로 크리에이티브를 개발해야 한다고 생각해요. 저희는 일상 속 소소한 경험에서 많은 영감을 얻는데요. 예를 들면 캔 음료를 따는 모습, 핸드폰을 사용하는 습관에서부터 비 오는 날의 기분 등 일상 생활 속 포인트들을 캐치할 수 있는 관찰력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또 하나는 저희 팀원분이 했던 말 중 제가 크게 공감하는 말이 있는데요. ‘능력은 함께 만들어줄 수 있으나 태도는 만들어 줄 수 없다’라는 것입니다. 협업이 많은 팀의 특성상 함께 일하는 팀원들의 태도가 팀 내부적으로 많은 영향을 주는데요. 때문에 능동적인 태도를 중요하게 생각해요. 하고자하는 의지와 태도만 있다면 결과물은 얼마든지 함께 만들어 갈 수 있습니다.  - 실제로 ‘직장인’으로서 느끼는 장점을 생각해볼까요? ‘위더스애드를 다녀서 이것은 진짜 좋다!’ 하는 자랑할 만한 사내분위기, 복지제도 등이 있을까요?  위더스애드는 정말 복지에 신경을 많이 쓰는 회사에요. 최근에 가장 좋다고 생각하는 복지는 ‘아웃도어데이’인데요. 정말 자유롭게 하루를 쓰는 날이에요. 전시회를 보러 가도 좋고 영화를 봐도 좋고 아무런 가이드 없이 팀에서 원하는 걸 하는 날이죠. 팀의 융합과 소통에 좋은 제도라고 생각해요. 서로를 좀 더 알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때문에 저희 팀은 아웃도어데이를 늘 기다린답니다.(웃음)  - 벌써 마지막 질문입니다. 팀장님은 최신 광고들은 모두 챙겨본다고 하셨는데요. 최근 광고 중에 눈에 확 띄거나 인상 깊었던 광고가 있다면 어떤 것이었나요?  최근에 가장 좋아한 캠페인은 코오롱몰의 캠페인들이에요. 2021년부터 이모지를 활용한 표현과 다양한 버전으로 스타일리쉬하게 표현하는 것들이 재밌다고 생각했어요. 가장 최근에 나온 22년 캠페인에 패션에 대한 메세지도 참 좋았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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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위더스애드가 만들어가는 광고계 협업의 ‘처음과 끝’
[인터뷰] 위더스애드 전략기획2팀 남기상 팀장
위더스애드는 디지털트랜스포메이션의 가속화에 따른 마케팅 전략, 브랜딩과 퍼포먼스 사이에서 방향성 고민을 하는 기업에게 명확한 솔루션을 제시해 줄 수 있는 통합 마케팅 커뮤니케이션(IMC) 기업입니다. 디지털 중심의 종합광고대행사로서 디지털 콘텐츠 기획부터 제작, 운영까지 원스톱으로 진행할 수 있고, 광고영역의 경계 없이 제대로 '입소문' 퍼뜨릴 방법을 알고 있는 회사라는 얘기 실력이 탄탄한 회사로 소문났지만 언제나 새로운 광고주의 입맛에 맞는 결과물을 만드는 건 쉬운 일이 아닐 겁니다. 원하는 목적과 방향에 딱 맞는 광고 전략을 위해 광고주와 위더스애드 사이에서 '협업의 기술'을 고민하는 사람들이 있습니다. 남기상 전략기획2팀장님을 만나 위더스애드의 노하우를 살짝 엿보고 왔습니다. -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위더스애드 전략기획 2팀 팀장 남기상입니다. - 여러 매체에서 자연스럽게 흘러나오는 광고를 우리가 쉽게 즐기지만, 광고가 탄생되기까지 수많은 과정이 필요하죠. 팀의 업무 안에도 그 과정이 하나하나 담겨있고요. 전략기획팀에서는 주로 어떤 업무가 이뤄지고 있나요?  우선 광고주 분들, 위더스애드 내 다양한 파트의 전문가 분들과 커뮤니케이션을 중점적으로 하고 있는데요. 목적에 맞는 액션을 함께 취해 결과를 확인하고 그 다음 방향으로 나아가기 위한 고민을 하는 것이 저희 일이죠. 그 중에서도 저희 팀은 업무의 첫 시작을 어떻게, 어떤 방법으로 할 것인지 길을 찾는 일을 주로 하고 있어요. 만들어진 길을 따라 팀원들과 함께 걷기도 뛰기도 하면서 치열하게 일하고 있습니다.  - 위더스애드 입사 전에도 꾸준히 광고업계에서 커리어를 쌓아오셨나요?  첫 시작은 영상 광고를 제작하는 제작사에서 했습니다. 영상 광고 제작의 전체적인 과정을 진행하는 조감독을 맡다가 후에 광고 대행사 AE로 이직을 하게 됐어요. 이후부터 다양한 브랜드들의 니즈에 맞는 업무를 수행하게 됐죠. 다양한 시행착오를 거치면서 이슈가 발생했을 때 가장 빠르게 해결할 수 있는 방법들을 고민하고, 바로 실행하기 위한 순발력과 통찰력을 기르려고 애쓰고 있어요.  - 브랜드 SNS 채널도 직접 기획하고 운영한다고 하셨는데요. 가장 집중적으로 노력하고 있는 부분, 가장 공들이고 있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브랜드가 채널을 운영하는 이유와 목적에 맞게 운영되고 있는지를 가장 중요하게 파악하고 맞춰나가려고 하죠. 광고주의 요구에 맞춰 얻고자 하는 결과를 달성하기 위해 가장 노력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또 광고 AE라면 모든 분야를 깊이 알지는 못하더라도 폭넓게 알고 있어야 한다고 생각해요. 다양한 분야의 사람과 여러 방면의 폭넓은 대화가 가능하도록 꾸준한 자기계발을 통해 자신의 역량을 넓히려고 노력하고 있어요. - 직무 특성 상 빠르게 변하는 트렌드를 잘 캐치해야 할 것 같아요. 인사이트를 얻기 위한 팀장님만의 방법이 있나요?  사실 활동적인 행동을 하면서 트렌드를 직접 체험하고 경험하는 성향은 아닙니다. 그렇지만 업무상 놓칠 수 없는 부분들도 있잖아요. 그래서 소위 말하는 ‘인싸’인 동료들을 가까이에 두고 많은 이야기를 귀기울여 들으려고 해요. 트렌드에 민감한 분들의 이야기를 많이 들으면서 세상 돌아가는 것들은 간접적으로나마 체험하고 또 호기심이 생기는 부분들은 좀 더 깊게 찾아보려고 합니다.  - 위더스애드는 ‘세상에 없던 광고대행사’라고 자신있게 말하는데요. 팀장님이 생각하시는 ‘위더스애드만의 차별점’은 무엇인가요?   결국은 사람인 것 같아요. 내부에 제작 인력들이 갖추어져 있다 보니 결과물을 만드는 과정이 다른 대행사 보다는 수월해요. 비용적인 부분으로도 광고주 분들에게 충분히 메리트로 보여드릴 수 있어 좋고요. 브랜드가 소비자들과 활발하게 소통하기 위해 재미있고 기발한 크리에이티브를 제시할 수 있는 훌륭한 분들이 많이 있다고 자부합니다.  - 기발한 크리에이티브를 제공하는 분들이 많다니 실무에 대한 내용이 더욱 궁금해지는데요. 최근 진행했던 프로젝트 중에 기억에 남는 에피소드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작년에 진행했던 유통전문기업 hy의 하이파이브 프로젝트가 기억에 납니다. 제품을 캐릭터로 의인화하여 아이돌그룹으로 설정한 후 연습생 시기부터 데뷔할 때까지의 세계관을 구축하는 마케팅을 진행했어요. MZ세대와의 소통을 위해 팬덤을 형성한 뒤, 만들어진 팬덤을 통해 자연스럽게 기업과 제품을 소구한 프로젝트였는데요. 다양한 곳에서 재미있다는 반응과 좋은 피드백을 받아서 기억에 남아요. 또 올해 현대자동차와 함께 진행한 ‘사내연애보고서’ 프로젝트도 기억에 남이 많아요. 유명 웹툰작가인 박태준님과 함께 협업한 프로젝트였는데, SNS에서 팔로워들이 선택한 답변으로 다음 회차가 진행되는 인터렉티브 웹툰이었거든요. 매 회 팔로워들이 선택한 선택지에 따라 스토리가 진행되다 보니 점차 몰입감이 생겼고, 회를 거듭할 때마다 더 높은 인터랙션을 기록하며 좋은 성과를 거둔 프로젝트여서 기억에 남습니다. - 어떤 일이든 어려움은 있기 마련이죠. 특히나 광고업계는 각 프로젝트마다 바쁘게 움직이는 것으로 유명하잖아요. 일하며 느끼는 어려운 점이 있다면 어떻게 극복하셨는지요?  꼼꼼하고도 탄탄하게 일정을 관리하되 그 안에서 유연함을 장착한 여유로움도 필요해요. 머리로는 모두가 알겠지만 실제로 행하기에는 힘들고 어려운 부분 입니다. 그럴 때는 한발짝 멀리 떨어져서 우선순위를 무엇으로 두어야 할지 생각하고 다시 움직여봐요. 처음에는 온전히 거기에만 몰두해서 오히려 다른 것들을 놓치는 경우가 있었는데 연차가 쌓이면서 중요도를 판단할 수 있는 눈과 감각이 생기는 것 같습니다.   - 다시 회사 이야기를 해볼까요? ‘직장인’으로서 느끼는 위더스애드의 장점을 생각해보면요. ‘이것은 진짜 좋다!’ 하는 자랑할만한 사내분위기, 복지제도가 있다면 소개해주세요.  복지가 상당히 좋습니다. 사내에 컬쳐팀이 있는데 회사생활에 다양한 즐거움을 선사해준답니다. 일은 반드시 스트레스를 가져오기 때문에 이를 잘 해소할 수 있어야 건강한 회사생활을 할 수 있잖아요. 스트레스 해소에 대해 회사가 온전히 개인에게만 책임을 맡기지 않습니다. 회사 차원에서 위더스애드를 더 오래 다니고 싶게 만드는 다양한 복지와 재미있는 이벤트들을 고민하고 만들어줘요. 이런 노력들이 위더스애드를 빛나게 하는 것 같습니다. - 팀에서 새로운 인재를 찾는다고요. ‘우리 팀은 이런 역량을 가진 인재를 찾고 있다!’ 어떤 점이 중요할까요? 각 분야의 전문가들이 같은 질감의 목표를 가지고 뛸 수 있도록 적극적인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할 수 있는 능력이 가장 중요하고요. 무엇보다 밝고 긍정적인 마음으로 업무를 수행하기 위해 노력하는 자세를 가진 분들이면 환영입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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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 광고/홍보/전시 산업
  • 중소기업 기업형태
  • 60명 사원수
  • 2015.10.27 설립
  • 대표
    노대현
  • 매출
    120억 원 (2022)
  • 주소
    서울시 금천구 가산디지털2로35 잔카드림타워 10층, 비101호 (주) 위더스애드
  • 웹사이트
    http://www.withusad.co.kr/
  • 연혁
    - 2015년 주식회사 위더스애드 설립
    - 2018년 벤처기업 인증
    - 2019년 기업부설연구소 설립
    - 2020년 KOTRA 수출바우처 공식 영상제작 수행사 등록
    - 2020년 ISO 9001:2015 인증
    - 2020년 한국방송광고진흥공사(kobaco) 공식 대행사 등록
    - 2021년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인증
    - 2021년 KOTRA 수출바우처 공식 디자인 수행사 등록
    - 2021년 SOCIAL I-AWARD 2021 WINNER_다이소 수상
    - 2021년 혁신바우처 공식 영상 제작 및 마케팅 수행사 등록
    - 2021년 A.N.D Award 21 WINNER_하이파이브 수상
    - 2021년 A.N.D Award 21 WINNER_토니모리 수상
    - 2022년 KOTRA 수출바우처 공식 수행사 재선정
    - 2022년 KOTRA 수출바우처 공식 해외마케팅 수행사 등록
  • 소개
    광고기획/제작/플래닝/운영 등 광고대행, 디지털 중심의 종합광고대행사


    코로나19로 인해 우리의 삶에 커다란 변화가 찾아왔습니다.
    사람들의 라이프스타일과 니즈, 마케팅 커뮤니케이션 환경까지 급속도로 변화되고 있는
    과정에서 디지털 트랜스포메이션은 이제 거스를 수 없는 물결이 되었습니다.

    새로운 IT 기술을 활용하여 고객에게 더 나은 경험을 제공할 수 있도록 변화를 만드는
    흐름속에서 마케팅 트렌드 또한 4대 전통 매체에만 갇혀 있는 것이 아닌,
    디지털과 데이터의 융합을 통해 계속해서 진보해 나아가고 있는 상황이죠.

    위더스애드는 이러한 세상의 흐름을 덤덤히 받아들이고 있습니다.
    디지털 중심의 종합광고대행사로서 'No where Now here' 슬로건 아래
    광고를 사랑하는 열정 가득한 위더사우르스들이 함께 회사를 만들며,
    세상에 선보일 기회를 기다리고 있었으니까요.

    본질을 꿰뚫는 크리에이티브 기획, 압도적 콘텐츠 제작능력, 이슈라이징 바이럴 전략,
    데이터드리븐 캠페인 운영까지 위더스애드는 이 모든 게 준비되어 있습니다.

    위더사우르스가 사는 세상 위더스애드는 함께 성장하며 세상에 선한 영향력을 미칠 수 있는
    고객과의 만남을 고대하고 있으며, 우리와 연결되는 모든 이들에게 위더스애드란 기업이
    ‘Serendipity’ 로 기억되길 원합니다.

    잊혀졌던 우리의 당연한 일상이 하루빨리 회복되는 그날을 기다리며,
    앞으로도 고객과 함께 웃을 수 있도록 묵묵히 우리의 길을 만들어 나가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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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센티브 및 성과급
2.0
자율 및 탄력 근무 제도
2.5
생일 선물 지원
3.0
기타 자기계발비 지원
5.0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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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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