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업 스토리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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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5점짜리 문제도 ‘10점’으로 만들죠
라이언앤코 데이터과학센터 김정성 책임컨설턴트
경영 컨설턴트는 기업 경영 및 사업 추진에 대한 상담과 자문을 제공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업무량이 만만치 않기로 이름난 직업인데요. 현재 라이언앤코에서 전략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는 정성님 역시 “컨설팅의 업무량 자체가 ‘살인적’인 건 사실”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라이언앤코라는 기업이 소속 컨설턴트를 위해 배려하는 부분들이 있다고요. 사내 카페, 단정한 사무실 등 쾌적한 업무 환경이 그 예입니다. 높은 연봉은 말할 것도 없죠. 정성님께 라이언앤코 경영 컨설턴트는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그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정성님.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컨설턴트 김정성입니다. 지금까지의 커리어패스를 이야기해주신다면요. IT회사에서 facilitator와 PM으로 일했고요. 소비재기업 신사업부의 Teambuilding, 개발, 운영을 거쳐 ‘17년도 이후 전략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현재 경영 컨설턴트로서 프로젝트 수행을 맡고 계신다고 들었는데요. 어떤 업무를 하고 계신지 구체적으로 들어볼 수 있을까요? 메인 프로젝트로는 경기도시공사 중장기전략수립을 맡고 있습니다. 경기도시공사가 광역지역개발공사(GICO)에서 경기도와 수도권지역의 주거문제해결과 일자리 해결 문제로 역할을 확장하는 매우 중대한 시점에 있어서 사명변경과 ‘3기신도시’ 사업 등 역점사업들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서브 프로젝트로는 주택금융공사와 한국국제협력단의 기관 업적 성과평가 평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출근부터 퇴근까지, 정성님의 하루 일과는 어떤가요. 출근을 하게 되면, 프로젝트 Acting pm으로서 WBS를 점검하고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자료나 확인이 필요한 데이터, 의견 등에 대해 점검 후 고객사 담당자분과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합니다. 컨설턴트는 분야전문가 성격보다는, 종합적인 전략, 경영자문 전문가이기에, 해당 사업에 대한 전문가들과 밀착해서 현업과 현장의 이야기를 면밀히 귀담아 듣고, 전략적 관점에서의 해당산업의 특성을 담아낸 프로젝트 산출물과 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커뮤니케이션 결과는 파트너님께 보고 후, 방향을 설정하고 프로젝트 참여 인력들과 커뮤니케이션 결과, 과업 진행 방향과 개별 역할을 나누어 지시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고객커뮤니케이션 만큼 중요한 부분이 팀원들과 내부적으로 소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집단지성이 필요한 대표적인 ‘비정형적’ 업무가 컨설팅이니까요. 오후에는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주요 출장 또는 미팅을 다녀옵니다. 퇴근 전에는 팀 내부에서 각 모듈별로 나눈 성과물을 취합해서 1차 QA를 진행하고요. 본부회의를 통해 마감까지 해야 할 WBS를 점검하고 수시 검수를 진행합니다. 사진=라이언앤코의 일하는 공간 입사 후 진행했던 프로젝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뭔가요? AI 전략 수립 프로젝트입니다. AI와 IOT라는 기반 기술 확산에 대해 시나리오 플래닝기법을 통해 산업의 미래 변화에 예측하고 클라이언트인 통신사의 미래 경쟁우위 전략을 수립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미래 변화 동인 가운데 방향성과 확실성이 있고, 영향력이 큰 요소를 ‘트렌드’라고 합니다. 한편, 변화 동인 가운데에서도 불확실성이 높지만 영향력이 큰 핵심 변수를 ‘KDF(*Key Driving Force)’라고 하는데요. 영향력이 크면서 불확실성이 높은 미래에 대비하기 위한 예측 기법으로 시나리오 플래닝을 진행했습니다. 환경분석을 통해 변화동인을 도출하고 트렌드와 변화동인을 구분해 시나리오를 작성함으로써 상황별 대응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핵심인데요. ‘트렌드’와 ‘KDF’의 도출방법에 있어 컨설팅팀에서는 현업전문가의 의견을, 현업에서는 교수님들 의견을 담아 진행했어요. 미래예측의 중요성과 파급효과에 대해 눈을 뜬 계기가 되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더 연구하고 싶은 주제라 더욱 기억에 남습니다. 그럼 ‘좋은 경영 컨설턴트’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좋은 컨설턴트란 ‘5점짜리 문제에 대한 5점 만점의 답안지가 아닌, 10점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컨설턴트’라고 생각합니다. 클라이언트가 요청한 문제는 대부분 현상이지만, 현상의 원인은 접근하는 문제 외부에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라이언앤코는 깨끗하고 단정한 사무실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일하는 분위기는 어떤가요? 컨설팅의 업무량 자체가 살인적인 것은 사실이에요. 근무환경이 좋지 않으면 퍼포먼스를 낼 수가 없습니다. 복지 차원이 아니라 퍼포먼스를 독려하기 위해 근무환경을 지원하는 부분으로 받아들이고, 만족하고 있습니다. 사진=라이언앤코의 일하는 공간 현재 라이언앤코는 주4일 근무제(스마트워크데이)를 시행하고 있다고요. 경영 컨설팅 기업으로서 주4일 근무제는 어려운 결단이었을 것 같아요. 스마트워크 데이를 주1회 저희 본부는 금요일로 지정해서 운용 중인데요. 주5일제처럼 거버넌스와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가 뒤따라야할 제도 같습니다. 저희는 스마트워크 데이로 운영하더라도, 고객사는 근무를 하시기 때문에 어려움이 발생할 때도 있어요. (웃음) 어떤 분들과 일하고 계신지도 궁금합니다. 일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을 때, 스스로 방법을 찾아도 안 될 경우에는 가장 먼저 누구에게 조언을 구하나요? 선배님들이 쌓아둔 훌륭한 레거시를 충분히 소화하고, 본부장님께 수시로 조언을 구합니다. 책임자이자, 선배이자, 멘토이기 때문입니다. “라이언앤코는 ㅇㅇㅇ하다”라고 표현한다면? “라이언앤코는 작지만 크다.”  작은 회사고, 쉽지 않은 일을 하지만 영향력이 큰 일을 하는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라이언앤코에서 바라는 점이 있다면요? 제가 몸담은 회사가 다양한 의견을 건전한 성장동력으로 소화하는, 지속가능한 부띠끄펌이 되면 좋겠습니다. 그런 회사에 역사를 남기는 구성원이 되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위로는 본받고 싶은 분들과, 아래로는 잘 따라줄 훌륭한 분들과 일하고 싶습니다. 사진 저작권은 라이언앤코(주)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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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자율과 책임 속에서 일합니다"
라이언앤코 경영지원실
라이언앤코는 현재 전략, 마케팅, 조직인사, 성과관리, 경영평가, 직무교육, IT 등의 컨설팅을 주된 사업으로 하는 컨설팅기업입니다. 사내에 카페테리아 등 쾌적한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 한편 ‘자율과 책임의 분위기'에서 일할 수 있는 기업 문화를 자랑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라이언앤코의 전반적인 행정 업무를 맡고 있는 경영지원실이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자세히 들여다 봤습니다. 라이언앤코 카페테리아/사진=잡플래닛 라이언앤코의 경영지원실은 어떤 업무를 맡고 있는 부서인가요? 경영지원실은 크게 행정, 계약, 인사, 총무, 재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행정・계약팀에서는 컨설팅 제안부터 계약, 준공까지의 전반적인 행정 업무를 맡아 진행하고 있으며 인사총무팀에서는 RNC 내부의 행정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재무팀은 모든 재무 업무를 담당하여 진행합니다. 타 기업의 경영지원 업무와 달리 라이언앤코 경영지원실만이 갖고 있는 특수성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컨설팅 업계에서 벤처정신이 강한 회사인만큼 새롭게 시작하는 대규모 자체 개발 프로젝트가 많은 요즘, 기존 업무에서 접하지 못했던 새로운 업무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더욱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을 스스로 해야 하며, 신속하게 소통을 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경영지원실 어드민들에게는 능동적인 사고와 판단력이 더욱 중요한 것 같습니다. 경영지원실에서 어떤 분들이 일하고 계신지도 궁금합니다. 각 업무에 몇 명의 구성원이 있고, 어떤 분위기에서 일하고 있나요? 행정・계약팀은 3명, 인사총무팀은 2명, 재무팀은 1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팀별로 업무의 색깔이 확연히 다르지만 서로의 업무에 대해 공유하며 상호보완적인 분위기입니다. 경영지원실에서는 ‘소통’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소통을 원활하게 주고 받을 수 있는 문화를 형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라이언앤코의 일하는 공간/사진=잡플래닛 어떤 분위기에서 일하고 계신지도 궁금합니다. 라이언앤코가 추구하는 기업 문화는 어떤 모습인지요. 딱딱하고 긴장할 수밖에 없는 분위기가 아닌, 자율과 책임의 분위기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라이언앤코의 복지제도 중 자랑하고 싶은 제도가 있나요? 오피스데이입니다. 금년부터는 월 2회 직원들이 함께 위생 수칙을 준수하면서 점심 식사를 하며, 다른 부서와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라이언앤코의 채용 프로세스도 알고 싶습니다. 어떤 과정을 거쳐 채용이 이루어지나요? 구인공고 사이트를 통하여 지원을 받고, 1차 서류면접 – 2차 부서 면접 – 3차 대표이사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지속적으로 채용 계획도 있습니다. 끝으로, 라이언앤코 경영지원실은 채용 시에 지원자에게 어떤 역량을 요구하고 있나요? 문서 작업(한글, 엑셀, PPT) 업무가 많기 때문에 기본적인 문서 작업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 모든 업무의 행정을 맡고 있기 때문에 강한 책임감과 성실함과 꼼꼼함이 중요한 역량이며, 각 부서와 외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도 원활해야 하기에 능동적인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중요 요소입니다. 콘텐츠 저작권은 라이언앤코(주)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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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고객사가 다시 찾는 컨설턴트가 꿈입니다"
라이언앤코 경영컨설팅본부 홍승현 선임컨설턴트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컨설턴트’는 업무 강도가 센 대신 보수가 높은 직업이라는 이미지가 있는데요. 5년 차 경영 컨설턴트인 승현님은 “실제로도 그렇다”고 이야기합니다. 업무 강도가 높은 만큼 저년차로서 빠르게 습득하고, 성과에 따라 연봉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고요. 2018년 라이언앤코에 입사해 올해로 5년 차를 맞이한 경영 컨설턴트, 홍승현님과 더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안녕하세요, 승현님. 현재 경영컨설턴트로서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프로젝트 APM(Acting Project Manager)으로 프로젝트 전반을 수행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본부장님의 지휘 하에 고객사 대응, 프로젝트 보고서 작성 및 주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라이언앤코가 첫 직장이라고 들었어요. 첫 회사를 컨설팅 기업으로 선택하신 건데, 컨설턴트라는 직업을 선택한 이유나 계기가 있나요? 저는 비교적 늦은 나이에 취업을 하게 됐는데요. 컨설턴트가 기회가 많은 직업이라고 생각했고, 라이언앤코는 컨설팅 회사로서 보다 빠르게 배울 수 있는 회사라는 생각이 들어 입사하게 됐습니다. 컨설팅 업계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있는 것 같아요. 업무 강도가 센 대신 보수가 높다는 이미지가 그 중 하나일 것 같은데요. 실제로도 그런가요? 실제로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주니어 시절 높은 강도로 일했기 때문에 일을 정말 빠르게 배울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어느 정도 배운 지금은 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 여력이 생겼어요. 물론 고객사의 요청이나 납기 준수 같은 문제로 시간적인 여유가 없는 경우도 있지만, 평소에는 일하는 시간에 큰 구애를 받지 않는 환경입니다. 물론 성과가 중요하긴 하죠. 저의 경우 보수가 높았다기 보다, 연봉상승률이 높았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 무경력으로 들어와 보여지는 것이 없어 보수가 높지는 않았지만, 성과를 인정받으면서 자연스럽게 승진하고 연봉이 상승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컨설팅 업계와 달리 라이언앤코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일반 컨설팅 업계와 다른 라이언앤코만의 특징은, ‘함께 성장한다’는 점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 매년 매출액 성장을 이뤄냈고, 체계를 잡고 데이터 기반으로 구성원들의 성과를 인정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인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 같아요. 라이언앤코 사무실/사진=라이언앤코 라이언앤코와 함께 하면서, 참여한 프로젝트나 기타 업무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기억나는 프로젝트가 정말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손꼽는다면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JPDC)의 중장기 전략과, 최근 프로젝트인 D기업의 중장기 전략 수립이 있습니다. JPDC의 경우 업무에 대해서 잘 몰랐을 때, 회의록 작성, 인터뷰 수행, PPT 보고서 작성, 보고회 진행 등을 새롭게 배우면서 많은 것을 흡수하는 시기였습니다. 주말이라는 개념이 없이 일했고 늦게 퇴근하는 것이 당연했지만, 보고서에 대한 구성 및 설명을 지금도 가장 세세하고 논리적으로 할 수 있다고 자신할 수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D기업 건은 선임직급으로 첫 수행했던 프로젝트여서 기억에 남습니다. 주니어 직급에서 벗어나, APM으로서 좀 더 책임있게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다양한 부서의 많은 직급의 사람들을 상대하며 다양한 의견을 듣고 종합해야 하기도 했고, 전체적인 보고서 흐름을 구성해 카운트파트와 논의하는 것도 필요했습니다. 프로젝트를 같이 수행하던 주니어 직급과도 보고서를 공유하고 진행해야 한다는 부담도 있었고요. 감사하게도 프로젝트 성과가 좋아 후속 프로젝트도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런 프로젝트들은 많은 부담 속에서 진행하긴 했지만, 결과적으로 제 자신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5년 차 컨설턴트로서 생각하기에, 컨설턴트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논리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하고 싶은 말을 보고서나 언어로 논리력 있게 전달해, 고객사에 대응하는 게 중요합니다. 또 논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라이언앤코 사무실/사진=라이언앤코 어떤 분들과 함께 일하고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라이언앤코의 경영컨설팅본부는 어떤 문화를 가지고 있는 팀인가요? 자율과 책임이 있는 본부라고 생각합니다. 본부장인 권혁민 이사님은 사람의 ‘열의’를 가장 중요하게 보십니다. 책임을 다 하려는 의지만 있다면 자율성을 많이 부여해주시려고 합니다. 또 실시간 피드백 및 자유로운 대화를 많이 하시는 편이라 의견을 조율하기 쉽고, 저 자신의 태도 개선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편이고요. APM간에도 조언해주고 소통하며 업무 협력이 원활하게 되는 편입니다. 라이언앤코라는 회사를 직장인들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그 이유도 궁금합니다. 적어도 1년은 ‘올인’ 하겠다는 직장인이라면 추천하고 싶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업계인 만큼 초반에 적응할 것이 워낙 많다보니, 적당히 일을 하고 싶다거나 또는 이상적인 측면만 생각하는 경우에는 적응하기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직장인에게 5년 차란, 맡고 있던 업무에 적응하면서 새로운 목표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시기인 것 같아요. 경영컨설턴트로서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프로젝트 PM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항상 프로젝트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수행해왔다고 생각하지만, 프로젝트 전체를 책임져야 하는 PM의 역할은 더욱 크다고 생각합니다. 프로젝트를 좀 더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발표하면서, 고객사가 다시 찾는 컨설턴트가 되고 싶습니다. 저작권은 라이언앤코(주)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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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점짜리 문제도 ‘10점’으로 만들죠
라이언앤코 데이터과학센터 김정성 책임컨설턴트
경영 컨설턴트는 기업 경영 및 사업 추진에 대한 상담과 자문을 제공하는 사람을 말합니다. 업무량이 만만치 않기로 이름난 직업인데요. 현재 라이언앤코에서 전략 컨설턴트로 일하고 있는 정성님 역시 “컨설팅의 업무량 자체가 ‘살인적’인 건 사실”이라고 이야기합니다. 하지만 라이언앤코라는 기업이 소속 컨설턴트를 위해 배려하는 부분들이 있다고요. 사내 카페, 단정한 사무실 등 쾌적한 업무 환경이 그 예입니다. 높은 연봉은 말할 것도 없죠. 정성님께 라이언앤코 경영 컨설턴트는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그 자세한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정성님. 자기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컨설턴트 김정성입니다. 지금까지의 커리어패스를 이야기해주신다면요. IT회사에서 facilitator와 PM으로 일했고요. 소비재기업 신사업부의 Teambuilding, 개발, 운영을 거쳐 ‘17년도 이후 전략 컨설턴트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현재 경영 컨설턴트로서 프로젝트 수행을 맡고 계신다고 들었는데요. 어떤 업무를 하고 계신지 구체적으로 들어볼 수 있을까요? 메인 프로젝트로는 경기도시공사 중장기전략수립을 맡고 있습니다. 경기도시공사가 광역지역개발공사(GICO)에서 경기도와 수도권지역의 주거문제해결과 일자리 해결 문제로 역할을 확장하는 매우 중대한 시점에 있어서 사명변경과 ‘3기신도시’ 사업 등 역점사업들의 성공적인 추진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고 있습니다. 서브 프로젝트로는 주택금융공사와 한국국제협력단의 기관 업적 성과평가 평가위원으로 활동하고 있습니다. 출근부터 퇴근까지, 정성님의 하루 일과는 어떤가요. 출근을 하게 되면, 프로젝트 Acting pm으로서 WBS를 점검하고 프로젝트 진행에 필요한 자료나 확인이 필요한 데이터, 의견 등에 대해 점검 후 고객사 담당자분과 커뮤니케이션을 진행합니다. 컨설턴트는 분야전문가 성격보다는, 종합적인 전략, 경영자문 전문가이기에, 해당 사업에 대한 전문가들과 밀착해서 현업과 현장의 이야기를 면밀히 귀담아 듣고, 전략적 관점에서의 해당산업의 특성을 담아낸 프로젝트 산출물과 업의 특성을 고려하여 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매우 중요합니다. 커뮤니케이션 결과는 파트너님께 보고 후, 방향을 설정하고 프로젝트 참여 인력들과 커뮤니케이션 결과, 과업 진행 방향과 개별 역할을 나누어 지시하는 시간을 갖습니다. 고객커뮤니케이션 만큼 중요한 부분이 팀원들과 내부적으로 소통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집단지성이 필요한 대표적인 ‘비정형적’ 업무가 컨설팅이니까요. 오후에는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주요 출장 또는 미팅을 다녀옵니다. 퇴근 전에는 팀 내부에서 각 모듈별로 나눈 성과물을 취합해서 1차 QA를 진행하고요. 본부회의를 통해 마감까지 해야 할 WBS를 점검하고 수시 검수를 진행합니다. 사진=라이언앤코의 일하는 공간 입사 후 진행했던 프로젝트 중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뭔가요? AI 전략 수립 프로젝트입니다. AI와 IOT라는 기반 기술 확산에 대해 시나리오 플래닝기법을 통해 산업의 미래 변화에 예측하고 클라이언트인 통신사의 미래 경쟁우위 전략을 수립하는 프로젝트였습니다. 미래 변화 동인 가운데 방향성과 확실성이 있고, 영향력이 큰 요소를 ‘트렌드’라고 합니다. 한편, 변화 동인 가운데에서도 불확실성이 높지만 영향력이 큰 핵심 변수를 ‘KDF(*Key Driving Force)’라고 하는데요. 영향력이 크면서 불확실성이 높은 미래에 대비하기 위한 예측 기법으로 시나리오 플래닝을 진행했습니다. 환경분석을 통해 변화동인을 도출하고 트렌드와 변화동인을 구분해 시나리오를 작성함으로써 상황별 대응전략을 수립하는 것이 프로젝트의 핵심인데요. ‘트렌드’와 ‘KDF’의 도출방법에 있어 컨설팅팀에서는 현업전문가의 의견을, 현업에서는 교수님들 의견을 담아 진행했어요. 미래예측의 중요성과 파급효과에 대해 눈을 뜬 계기가 되었습니다. 기회가 된다면 더 연구하고 싶은 주제라 더욱 기억에 남습니다. 그럼 ‘좋은 경영 컨설턴트’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좋은 컨설턴트란 ‘5점짜리 문제에 대한 5점 만점의 답안지가 아닌, 10점의 솔루션을 제공하는 컨설턴트’라고 생각합니다. 클라이언트가 요청한 문제는 대부분 현상이지만, 현상의 원인은 접근하는 문제 외부에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입니다. 라이언앤코는 깨끗하고 단정한 사무실이 인상적이었는데요. 일하는 분위기는 어떤가요? 컨설팅의 업무량 자체가 살인적인 것은 사실이에요. 근무환경이 좋지 않으면 퍼포먼스를 낼 수가 없습니다. 복지 차원이 아니라 퍼포먼스를 독려하기 위해 근무환경을 지원하는 부분으로 받아들이고, 만족하고 있습니다. 사진=라이언앤코의 일하는 공간 현재 라이언앤코는 주4일 근무제(스마트워크데이)를 시행하고 있다고요. 경영 컨설팅 기업으로서 주4일 근무제는 어려운 결단이었을 것 같아요. 스마트워크 데이를 주1회 저희 본부는 금요일로 지정해서 운용 중인데요. 주5일제처럼 거버넌스와 사회 전반적인 분위기가 뒤따라야할 제도 같습니다. 저희는 스마트워크 데이로 운영하더라도, 고객사는 근무를 하시기 때문에 어려움이 발생할 때도 있어요. (웃음) 어떤 분들과 일하고 계신지도 궁금합니다. 일하면서 어려운 점이 있을 때, 스스로 방법을 찾아도 안 될 경우에는 가장 먼저 누구에게 조언을 구하나요? 선배님들이 쌓아둔 훌륭한 레거시를 충분히 소화하고, 본부장님께 수시로 조언을 구합니다. 책임자이자, 선배이자, 멘토이기 때문입니다. “라이언앤코는 ㅇㅇㅇ하다”라고 표현한다면? “라이언앤코는 작지만 크다.”  작은 회사고, 쉽지 않은 일을 하지만 영향력이 큰 일을 하는 회사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앞으로 라이언앤코에서 바라는 점이 있다면요? 제가 몸담은 회사가 다양한 의견을 건전한 성장동력으로 소화하는, 지속가능한 부띠끄펌이 되면 좋겠습니다. 그런 회사에 역사를 남기는 구성원이 되면 좋을 것 같아요. 그리고 위로는 본받고 싶은 분들과, 아래로는 잘 따라줄 훌륭한 분들과 일하고 싶습니다. 사진 저작권은 라이언앤코(주)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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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자율과 책임 속에서 일합니다"
라이언앤코 경영지원실
라이언앤코는 현재 전략, 마케팅, 조직인사, 성과관리, 경영평가, 직무교육, IT 등의 컨설팅을 주된 사업으로 하는 컨설팅기업입니다. 사내에 카페테리아 등 쾌적한 업무 환경을 제공하는 한편 ‘자율과 책임의 분위기'에서 일할 수 있는 기업 문화를 자랑하고 있는데요. 그중에서도 라이언앤코의 전반적인 행정 업무를 맡고 있는 경영지원실이 어떻게 일하고 있는지, 자세히 들여다 봤습니다. 라이언앤코 카페테리아/사진=잡플래닛 라이언앤코의 경영지원실은 어떤 업무를 맡고 있는 부서인가요? 경영지원실은 크게 행정, 계약, 인사, 총무, 재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행정・계약팀에서는 컨설팅 제안부터 계약, 준공까지의 전반적인 행정 업무를 맡아 진행하고 있으며 인사총무팀에서는 RNC 내부의 행정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재무팀은 모든 재무 업무를 담당하여 진행합니다. 타 기업의 경영지원 업무와 달리 라이언앤코 경영지원실만이 갖고 있는 특수성이 있다면 어떤 것이 있을까요. 컨설팅 업계에서 벤처정신이 강한 회사인만큼 새롭게 시작하는 대규모 자체 개발 프로젝트가 많은 요즘, 기존 업무에서 접하지 못했던 새로운 업무들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그러다 보니 더욱 효율적으로 일을 처리하기 위해 필요한 학습을 스스로 해야 하며, 신속하게 소통을 해야 하는 일이 많습니다. 이러한 맥락에서 경영지원실 어드민들에게는 능동적인 사고와 판단력이 더욱 중요한 것 같습니다. 경영지원실에서 어떤 분들이 일하고 계신지도 궁금합니다. 각 업무에 몇 명의 구성원이 있고, 어떤 분위기에서 일하고 있나요? 행정・계약팀은 3명, 인사총무팀은 2명, 재무팀은 1명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팀별로 업무의 색깔이 확연히 다르지만 서로의 업무에 대해 공유하며 상호보완적인 분위기입니다. 경영지원실에서는 ‘소통’이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소통을 원활하게 주고 받을 수 있는 문화를 형성하려고 노력하고 있습니다. 라이언앤코의 일하는 공간/사진=잡플래닛 어떤 분위기에서 일하고 계신지도 궁금합니다. 라이언앤코가 추구하는 기업 문화는 어떤 모습인지요. 딱딱하고 긴장할 수밖에 없는 분위기가 아닌, 자율과 책임의 분위기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라이언앤코의 복지제도 중 자랑하고 싶은 제도가 있나요? 오피스데이입니다. 금년부터는 월 2회 직원들이 함께 위생 수칙을 준수하면서 점심 식사를 하며, 다른 부서와 함께 소통하는 시간을 갖고 있습니다. 라이언앤코의 채용 프로세스도 알고 싶습니다. 어떤 과정을 거쳐 채용이 이루어지나요? 구인공고 사이트를 통하여 지원을 받고, 1차 서류면접 – 2차 부서 면접 – 3차 대표이사 면접으로 진행됩니다. 지속적으로 채용 계획도 있습니다. 끝으로, 라이언앤코 경영지원실은 채용 시에 지원자에게 어떤 역량을 요구하고 있나요? 문서 작업(한글, 엑셀, PPT) 업무가 많기 때문에 기본적인 문서 작업 능력이 필요합니다. 또 모든 업무의 행정을 맡고 있기 때문에 강한 책임감과 성실함과 꼼꼼함이 중요한 역량이며, 각 부서와 외부 고객과의 커뮤니케이션도 원활해야 하기에 능동적인 커뮤니케이션 역량도 중요 요소입니다. 콘텐츠 저작권은 라이언앤코(주)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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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객사가 다시 찾는 컨설턴트가 꿈입니다"
라이언앤코 경영컨설팅본부 홍승현 선임컨설턴트
일반적으로 생각하는 ‘컨설턴트’는 업무 강도가 센 대신 보수가 높은 직업이라는 이미지가 있는데요. 5년 차 경영 컨설턴트인 승현님은 “실제로도 그렇다”고 이야기합니다. 업무 강도가 높은 만큼 저년차로서 빠르게 습득하고, 성과에 따라 연봉을 크게 높일 수 있다는 게 장점이라고요. 2018년 라이언앤코에 입사해 올해로 5년 차를 맞이한 경영 컨설턴트, 홍승현님과 더 자세한 이야기를 나눠봤습니다. 안녕하세요, 승현님. 현재 경영컨설턴트로서 구체적으로 어떤 일을 하고 있나요? 프로젝트 APM(Acting Project Manager)으로 프로젝트 전반을 수행하는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본부장님의 지휘 하에 고객사 대응, 프로젝트 보고서 작성 및 주도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라이언앤코가 첫 직장이라고 들었어요. 첫 회사를 컨설팅 기업으로 선택하신 건데, 컨설턴트라는 직업을 선택한 이유나 계기가 있나요? 저는 비교적 늦은 나이에 취업을 하게 됐는데요. 컨설턴트가 기회가 많은 직업이라고 생각했고, 라이언앤코는 컨설팅 회사로서 보다 빠르게 배울 수 있는 회사라는 생각이 들어 입사하게 됐습니다. 컨설팅 업계라고 하면 일반적으로 가지고 있는 이미지가 있는 것 같아요. 업무 강도가 센 대신 보수가 높다는 이미지가 그 중 하나일 것 같은데요. 실제로도 그런가요? 실제로 맞는 말이라고 생각합니다. 다만 주니어 시절 높은 강도로 일했기 때문에 일을 정말 빠르게 배울 수 있었다고 생각합니다. 업무를 어느 정도 배운 지금은 시간을 조정할 수 있는 여력이 생겼어요. 물론 고객사의 요청이나 납기 준수 같은 문제로 시간적인 여유가 없는 경우도 있지만, 평소에는 일하는 시간에 큰 구애를 받지 않는 환경입니다. 물론 성과가 중요하긴 하죠. 저의 경우 보수가 높았다기 보다, 연봉상승률이 높았다고 생각합니다. 처음에 무경력으로 들어와 보여지는 것이 없어 보수가 높지는 않았지만, 성과를 인정받으면서 자연스럽게 승진하고 연봉이 상승할 수 있었습니다. 일반적인 컨설팅 업계와 달리 라이언앤코만이 가지고 있는 특징이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일반 컨설팅 업계와 다른 라이언앤코만의 특징은, ‘함께 성장한다’는 점에 있다고 생각합니다. 입사 후 매년 매출액 성장을 이뤄냈고, 체계를 잡고 데이터 기반으로 구성원들의 성과를 인정했기 때문에 안정적으로 인력을 확보하고 있는 것 같아요. 라이언앤코 사무실/사진=라이언앤코 라이언앤코와 함께 하면서, 참여한 프로젝트나 기타 업무 중 가장 기억에 남는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요? 기억나는 프로젝트가 정말 많은데요. 그중에서도 손꼽는다면 제주특별자치도개발공사 (JPDC)의 중장기 전략과, 최근 프로젝트인 D기업의 중장기 전략 수립이 있습니다. JPDC의 경우 업무에 대해서 잘 몰랐을 때, 회의록 작성, 인터뷰 수행, PPT 보고서 작성, 보고회 진행 등을 새롭게 배우면서 많은 것을 흡수하는 시기였습니다. 주말이라는 개념이 없이 일했고 늦게 퇴근하는 것이 당연했지만, 보고서에 대한 구성 및 설명을 지금도 가장 세세하고 논리적으로 할 수 있다고 자신할 수 있는 프로젝트입니다. D기업 건은 선임직급으로 첫 수행했던 프로젝트여서 기억에 남습니다. 주니어 직급에서 벗어나, APM으로서 좀 더 책임있게 프로젝트를 수행하면서 어려운 점이 많았습니다. 다양한 부서의 많은 직급의 사람들을 상대하며 다양한 의견을 듣고 종합해야 하기도 했고, 전체적인 보고서 흐름을 구성해 카운트파트와 논의하는 것도 필요했습니다. 프로젝트를 같이 수행하던 주니어 직급과도 보고서를 공유하고 진행해야 한다는 부담도 있었고요. 감사하게도 프로젝트 성과가 좋아 후속 프로젝트도 진행중에 있습니다. 이런 프로젝트들은 많은 부담 속에서 진행하긴 했지만, 결과적으로 제 자신이 성장할 수 있는 기회였다고 생각합니다. 5년 차 컨설턴트로서 생각하기에, 컨설턴트에게 필요한 역량은 무엇일까요? 논리력이라고 생각합니다. 하고 싶은 말을 보고서나 언어로 논리력 있게 전달해, 고객사에 대응하는 게 중요합니다. 또 논리적인 근거를 가지고 방향성을 제시할 수 있어야 합니다. 라이언앤코 사무실/사진=라이언앤코 어떤 분들과 함께 일하고 있는지도 궁금합니다. 라이언앤코의 경영컨설팅본부는 어떤 문화를 가지고 있는 팀인가요? 자율과 책임이 있는 본부라고 생각합니다. 본부장인 권혁민 이사님은 사람의 ‘열의’를 가장 중요하게 보십니다. 책임을 다 하려는 의지만 있다면 자율성을 많이 부여해주시려고 합니다. 또 실시간 피드백 및 자유로운 대화를 많이 하시는 편이라 의견을 조율하기 쉽고, 저 자신의 태도 개선도 지속적으로 이루어지는 편이고요. APM간에도 조언해주고 소통하며 업무 협력이 원활하게 되는 편입니다. 라이언앤코라는 회사를 직장인들에게 추천하고 싶나요? 그 이유도 궁금합니다. 적어도 1년은 ‘올인’ 하겠다는 직장인이라면 추천하고 싶습니다. 빠르게 변화하는 업계인 만큼 초반에 적응할 것이 워낙 많다보니, 적당히 일을 하고 싶다거나 또는 이상적인 측면만 생각하는 경우에는 적응하기 쉽지 않다고 생각합니다. 직장인에게 5년 차란, 맡고 있던 업무에 적응하면서 새로운 목표가 필요하다고 느끼는 시기인 것 같아요. 경영컨설턴트로서 앞으로의 목표가 있다면 무엇인가요? 프로젝트 PM의 역할을 수행하는 것이 목표입니다. 항상 프로젝트에 대한 책임감을 가지고 수행해왔다고 생각하지만, 프로젝트 전체를 책임져야 하는 PM의 역할은 더욱 크다고 생각합니다. 프로젝트를 좀 더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발표하면서, 고객사가 다시 찾는 컨설턴트가 되고 싶습니다. 저작권은 라이언앤코(주)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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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업정보

  • 연구소/컨설팅/조사 산업
  • 중소기업 기업형태
  • 80명 사원수
  • 2009.05.07 설립
  • 대표
    양찬웅
  • 매출
    100억 원 (2022)
  • 주소
    서울 강남구 삼성로 434 10층 ~ 12층
  • 웹사이트
    www.ryannco.com
  • 연혁
    -
  • 소개
    ㈜라이언앤코는 경영컨설팅 전문회사로서 중장기 전략, 조직인사, 성과관리, 시나리오 플래닝, 시뮬레이션 설계, BI 솔루션 개발 등을 하는 전략마케팅 전문 경영컨설팅 기업으로서 정규직 전문컨설팅 인력과 데이터사이언티스트 및 IT엔지니어를 보유하고 있으며 이러한 고도화된 전문성을 기반으로 고객사의 문제해결과 전략적 의사결정, 더 나아가 미래예측을 위한 본질적 가치를 전달하고자 핵심 사업영역에서 오늘도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


    [회사 연혁]

    2022.01 기업, 공공기관, 대학 및 연구소 등 다양한 분야의 경영컨설팅 서비스 제공 중
    2021.01 경영전략 기반의 BI 솔루션 서비스 제공 중
    2020.01 다양한 경영시뮬레이션 Tool 설계
    2020.06 BI 솔루션 기반의 어플리케이션 개발
    2020.08 특허기반의 IT 솔루션 개발
    2017.06 글로벌 네트워크 GLG Member Firm 가입
    2016.10 글로벌 빅데이터 기업 CLOUDERA 전략적 파트너십 체결
    2016.03 출입관리시스템 및 주문결제시스템 특허 등록 및 신사업 추진
    2015.09 Data Science Center 기업부설연구소 인증 획득
    2015.06 경영컨설팅과 융합된 데이터과학센터(DSC) 설립
    2014.07 2014 대한민국 혁신대상 컨설팅부문 선정
    2014.06 기술혁신형 중소기업(INNO-BIZ) 인증 획득
    2014.02 마이크로밀엠브레인 리서치 업무제휴 MOU 체결
    2014.01 경영컨설팅과 BI 솔루션 융복합 서비스 제공
    2013.06 메이저 회계법인 어드바이저리 계약 체결
    2013.03 IBM Social Business 2014 스마트워크 대표 연설
    2013.01 한국형 스마트워크 확산을 위한 컨퍼런스 개최
    2012.11 IBM 스마트클라우드 국내 단독 SVP 선정
    2012.09 한국컨설팅산업협회 스마트워크진흥단 단장 임명
    2011.01 Business intelligence IT 솔루션 개발
    2010.11 IBM 스마트클라우드 국내 단독 Special Valuable Partner 선정
    2009.11 해외기업 국내진출 전략 글로벌 에이전시 수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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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봉 대비 50% 이상의 높은 성과급
3.7
주 4일 출근제
4.3
아침식사 제공
3.6
사내 카페테리아
4.3
RNC 친선골프대회
5.0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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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리뷰 작성 Tip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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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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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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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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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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