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클럽하우스 다음은?…진짜 나를 말한다'틴캔'

[CEO인터뷰] 소셜라디오컴퍼니 박지연 대표·배정융 이사

2021. 04. 26 (월) 08:44 | 최종 업데이트 2021. 12. 09 (목) 08:17
[관련기사: 소셜라디오컴퍼니] 
- [기업소개] 클럽하우스 다음?…진짜 나를 말한다 '틴캔'
- [창업자 인터뷰] 매 순간 반발 앞섰던 그녀의 다음 선택은?
- [창업자 인터뷰] 실리콘밸리 연쇄창업자…도전의 이유는?
 
"틴캔(Tin Can)은 깡통으로 만든 전화기랄까. 어릴 때 종이컵을 실로 연결해서 전화기를 만들어 놀고 그랬잖아요. 미국에서는 이걸 틴캔이라고 하거든요. 마음이 맞는 친구와 이야기하는 사적인 공간이라는 이미지를 레트로적으로 전달하고 싶었어요."(박지연 소셜라디오컴퍼니 대표) 

그 옛날 싸이월드부터 시작해보자. 페이스북과 인스타그램, 틱톡까지. 사진과 영상 등 '시각'적으로 소비되던 소셜미디어(SNS) 가 '소리'로 옮겨가고 있다. 클럽하우스의 성공에 페이스북 역시 오디오 기능을 출시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아무래도 대세는 '소리'인 모양이다. 
 
지난해 3월 클럽하우스가 출시되기 전, 실리콘밸리에는 이미 소리에 주목한 SNS를 만든 회사가 있었다. 오디오 기반 SNS 애플리케이션(앱) '틴캔'을 운영하는 소셜라디오컴퍼니는 2018년 미국 실리콘밸리에서 시작한 스타트업이다. 

한국에는 아직 잘 알려져있지 않지만, 이미 북미에서는 10만명 이상이 사용하고 있다. 일본을 거쳐 곧 한국에서도 이용할 수 있을 예정이다. 올해 안에 한국에서 서비스를 사용하는 것을 목표로 준비 중이다. 

실리콘밸리에서 틴캔을 만든 이는 두 명의 한국인, 박지연 대표와 배정융 이사다. 틴캔의 한국 진출을 위해 한국에 잠시 머무르고 있는 이들을 지난 13일 만났다. 
 
◇ 글→ 사진→ 비디오…이제는 '오디오' 시대
"오디오는 스토리를 서사적으로 이야기할 수 있어요. 개인의 생각, 감정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는 매개체라고 생각해요. 라디오를 들으며 느꼈던 감성은 시대와 인종을 초월하는 것이라 생각해요. 전인류가 공유하는 공통의 감성이죠. 이걸 MZ세대에 맞게 만들고 싶었어요. 인스타가 사진으로, 틱톡이 비디오로 소통을 했다면 우리는 목소리로 소통을 해보려고 해요."(박지연 대표) 

이들이 사진과 영상을 지나, 다음 세대의 소통 방법으로 오디오에 주목한 이유다. 하지만 이미 클럽하우스부터 페이스북까지 오디오 기반 SNS에 뛰어든 상황. 틴캔은 뭐가 다른 걸까? 

"물론 이미 목소리 중심의 SNS가 있죠. 클럽하우스가 이미 크게 성공했고, 스푼라디오 같은 서비스도 있고요. 하지만 그 결은 조금씩 달라요. 틴캔이 다른 점은 '나와 마음이 맞는 사람들이 모이는 사적인 공간'이라는 점이에요. 

클럽하우스는 본인의 프로필이 중요하죠. 스푼라디오는 진행자를 중심으로 하는 방송 개념이고요. 모두 '그 사람이 누구인가'가 중요해요. 내가 누구인지 알리고 싶지 않고 속마음을 털어놓고 싶을 때가 있잖아요. 그럴 때 더 있는 그대로 표현할 수 있고요. 우리는 익명성을 선택할 수 있고, 그 안에서 편안하게 이야기할 수 있는 공간을 만들고 싶었어요."(박지연 대표)  
◇ 클럽하우스에서 스푼라디오까지…틴캔은 뭐가 달라? 
클럽하우스가 전문적으로 기획된 콘텐츠를 전달하고, 인맥을 형성하는 방식이라면, 틴캔은 이용자 개인에게 집중한다. 본인을 밝히지 않은 익명의 공간에서 진짜 나의 속마음을 편하게 드러내고, 이해하고, 이해받는다는 것이 서비스의 핵심이다. 

철저한 익명성이 핵심이지만, 익명성 뒤에 숨어 날것 그대로의 감정을 드러냈을 때의 부작용을 우리는 이미 익히 경험했다. 이는 어떻게 정화시켜 나갈 수 있을까? 

"요즘은 인스타그램만 해도 공식 계정과 친한 친구들과만 공유하는 계정을 따로 두기도 하잖아요. '부캐(부캐릭터)' 문화가 유행이고요. 우리 안에는 이런 다양한 디지털 정체성이 있어요. 오디오는 보이지 않아요. 그래서 이런 문화에 더 적합하다고 생각해요. 

물론 익명성이 강조되다보니 이를 악용하는 이들도 있죠. 우리는 기술을 이용해 커뮤니티 관리를 더 철저하게, 실시간으로 대응하고 있어요. 사실 이는 수단이고 커뮤니티 자체를 우리가 어떻게 끌고 갈 것인가가 더 큰 과제인 것 같아요. 마구잡이로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요. 그래서 처음부터 커뮤니티 관리를 엄격하게 하는 방법으로 문화를 만들어가고 있어요." (배정융 이사)
◇ 함께 할 사람을 찾습니다…소셜라디오는 채용 중
본격적인 한국 진출을 앞두고 소셜라디오컴퍼니는 채용 중이다. 현재 한국과 실리콘밸리에서 약 10여명이 함께하고 있다. 두 대표는 이번 기회에 조직 규모를 꽤 키울 예정이라고 귀띔했다. 새로운 도전을 함께하고 싶은 이들이라면 일단 지원해달라고 덧붙였다. 

"지금 회사에서 가장 중요한 건 채용인데요. 본인이 가진 기술을 콘텐츠라 생각하고 이를 전달하는 방법을 메신저라고 한다면, 이 둘의 조화를 이루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조용히 자기 일만 하는 것이 아니라 적절한 방법으로 조화를 이루며 협업을 할 수 있는 사람이 스타트업에 적합하다고 생각하고 찾고 있어요. 특히 회사의 발전이 개인의 발전과 일치될 때 서로 '윈윈'할 수 있다고 생각해요. 서로의 발전에 배팅해볼 수 있는 인재가 있다면 일단 회사의 문을 두드려주세요. 함께 할 수 있는 일이 있을겁니다." (배정융 이사) 
박보희 기자 [email protected]
[관련기사: 소셜라디오컴퍼니] 
- [기업소개] 클럽하우스 다음?…진짜 나를 말한다 '틴캔'
- [창업자 인터뷰] 매 순간 반발 앞섰던 그녀의 다음 선택은?
- [창업자 인터뷰] 실리콘밸리 연쇄창업자…도전의 이유는?
 
#인터뷰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