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오천만불 수출 쾌거!" 제노레이 열정 영업인을 만나다

[인터뷰] 제노레이 해외영업팀 조용남 과장

2023. 06. 14 (수) 21:17 | 최종 업데이트 2023. 06. 15 (목) 11:24
해외 80개국에 제품을 판매하며, '오천만불 수출'의 쾌거를 이룬 제노레이 글로벌 사업팀. 영예로운 타이틀을 거머쥘 수 있었던 데에는 제노레이 해외영업팀의 활약이 빛났습니다. 해외영업팀 가운데 조용남 과장은 특히 '열정 넘치는 직원'으로 손 꼽히는데요. 제노레이를 글로벌 기업으로 이끈 주역, 해외영업팀 조용남 과장님을 만나 이야기를 들어보았습니다. 
안녕하세요, 제노레이 덴탈글로벌 사업팀에서 유럽과 중동지역을 담당하고 있는 조용남 과장입니다. 

제노레이는 제가 수많은 산업 및 업체들을 스터디하여 찾은 모래 속 진주였습니다. 영문학과 입학 후 '해외영업'에 뜻을 두게 된 저는 브라질 교환학생 프로그램에 지원하여 남미 시장 및 포르투갈어를 공부했습니다. 저의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미래성 있는 사업'을 물색하던 도중 치과 산업에 주목하게 되었습니다. 고령화 시대에서 커져가는 헬스케어 분야 중 가장 잠재성이 있는 분야가 덴탈 산업이라고 생각했기 때문입니다. 우리나라에 정말 많은 치과 산업 관련 제조업체가 있었는데 X-ray 한 길만 걷는 specialist 제노레이에 이끌려 입사를 선택했습니다. 


전문성을 쌓기에 더없이 적합한 환경

현재 저는 아프리카 및 유럽 시장 세일즈 매니저로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본격적이고 원활한 업무 수행에 있어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제품'과 '시장'에 대한 이해입니다. 어찌보면 당연한 말인데요. 제품에 대한 이해 없이 제품을 판매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수많은 경쟁사들을 상대로 고객을 설득하는 가장 효과적인 방법은 '얼마나 자신이 판매하는 제품을 잘 이해하는가'에서 시작됩니다.

지 시장에 대한 이해는 '신규 대리점 발굴'에 있어 중요한 포인트입니다. 시시각각 변하는 덴탈 산업의 흐름을 잘 이해하고 현지 시장의 특수성을 잘 이용하여 경쟁사 대비 우위를 잘 어필해야 계약 성공률을 높일 수 있습니다. 현재 제노레이에는 '공장 제품 제조 교육'부터 연구소 엑스레이 전문가들이 진행하는 심도 있는 교육까지 스페셜리스트 육성을 위한 체계적인 커리큘럼이 갖춰져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전세계 전시회에 참여부터 영업 미팅까지, 출장 기회가 타 기업 대비 잦습니다. 이처럼 제노레이 영업 근무의 장점은 '제품 교육'과 '시장 경험'이라는 필요 요건을 확실하게 충족시켜준다는 점에 있습니다. 우수 직원의 경우 해외 법인 파견이 가능하다는 점 역시 말씀드리고 싶네요. 

고충 아닌 해외영업만의 고유한 특성

해외영업 직무 특성상 다양한 국가의 수많은 연락들이 동시다발적으로 쏟아집니다. 긴장을 늦추지 않으면 사소한 부분을 놓치기가 쉽고요. 저는 이러한 점을 '고충'으로만 인식하지 않고 해외영업 일의 고유한 특성으로 이해하고자 했습니다. 제 경우 이러한 특성에 적응하기 위해 저만의 툴을 만들었습니다. 빠지지 않고 메모하는 습관을 들이는 것이 정말 중요했습니다. 체계화된 메모 능력은 곧 멀티태스킹 능력과 연결된다는 것을 알게 되었습니다.

더불어 회사의 시차출퇴근제를 이용하니 보다 유연하고 신속한 대응이 가능했습니다. (덕분에 퇴근 시간이 빨라진 건 덤이었고요) 또 다른 특성이라면 거래처와의 관계를 꼽을 수 있습니다. 주어진 일이 많은 시점에 연락을 주고받는 것 역시 중요하지만 '일이 없을 때'에도 진정성을 담아 커뮤니케이션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거래처가 잘하든 못하든 최선을 다해 성장하고자 하는 노력을 보여준다면 어려움이 닥쳤을 때에도 큰 문제 없이 일이 처리된다는 것을 느꼈습니다. 


제노레이 해외영업 매니저가 되기 위해서

저는 제노레이의 주력 산업과 제품에 대한 스터디를 면밀하게 선행했습니다. 입사 전 면접을 볼 때, 국내 경쟁사에 대한 질문을 받았던 기억이 납니다. 다행히 면접 전 해당 업체에 대한 스터디를 했고, 나름대로 준비한 영업 대응 전략을 말씀드렸습니다. 대단한 답변은 아니었지만 준비된 자세를 어필할 수 있었습니다.

무엇보다 '수출 프로세스 전반'에 대한 공부가 필요합니다. 좀더 덧붙이자면 국내 관련 전시회를 직접 참여하여 관심 기업 담당자들과 이야기를 나눴던 것 또한 제게는 도움이 많이 되었습니다. 아무 회사나 괜찮다는 마인드로 무작위 지원하는 자세를 가장 지양해야 하는 것 같습니다. 수많은 의료기기 제조업체들 중 제가 원했던 '제노레이'에서 일할 수 있어 기쁩니다.
저작권은 제노레이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