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무인매장 강추하는 파인더스에이아이…체험 썰 풉니다

'백문이불여일견' 완전무인매장 이렇게 좋다고?

2023. 09. 04 (월) 12:30 | 최종 업데이트 2023. 09. 04 (월) 18:09
우리 일상에서 어느덧 비대면은 일상이 됐습니다. ‘빠르고 편리하다’는 긍정적인 평과 함께 키오스크는 물론 무인 매장까지 쉽게 발견할 수 있게 됐어요. 이와 함께  '오프라인 매장의 디지털 전환'은 선택이 아닌 필수가 됐고요. 그렇지만 한켠으로 ‘좋은 것은 알겠는데 왜 디지털 전환까지의 여정이 쉽지만은 않을까’에 대한 고민은 여전합니다. 

이에 대한 솔루션을 제시한 회사가 있으니, 바로 ‘무인매장의 게임체인저’ 파인더스에이아이입니다. 무인 매장 도입의 가장 큰 장애물로 꼽히는 것이 바로 도입 비용인데요. 파인더스에이아이는 탄탄한 기술력을 갖춘 것은 물론이고, 도입에 필요한 비용 부담을 줄였다는 것에 큰 방점이 있어요. 

자고로 ‘백문이불여일견(百聞不如一見)’이라고 하죠? 파인더스에이아이는 그 가능성을 실험하기 위해 직접 자체 매장을 운영하기 시작했습니다. 일명 완전 무인 매장 ‘슈퍼 스위프트’인데요. 강남역 인근에 시범 운영을 시작했다는 소식, 기억하시죠? (궁금하다면? 보러가기)

매장 운영부터 재고품 관리, 결제까지 자동화한 무인 매장이 강남에 상륙했다니! 아직 이용해보지 못한 분들을 위해 생생한 방문 후기와 함께 어떻게 하면 소비자로서 편리하게 슈퍼스위프트를 100% 활용할 수 있을지 파인더스에이아이가 차근차근 알려드릴게요! 


Step 1. 자, 완전 무인 매장 입장하실게요~
매장은 우리가 생각하는 일반 편의점 매장의 모습과 크게 다르지 않아요. 그렇지만 입구에서 멈칫! 할 수 있는데요. 왜냐하면 지하철에 있는 개찰구마냥 입장이 인식되는 게이트가 있기 때문이에요. 

입장하기에 앞서, QR코드나 앱 로그인 등 미리 준비해 놓아야 할 것이 있냐고요? 아니요! 따로 사전 절차 필요 없이 바로 입장 가능한데요. 대신, 개인정보동의 과정은 한 번 거쳐야해요. (찡긋)

이렇게 동의 버튼을 클릭하기만 하면 게이트 문이 샤라락 열리고, 물 흐르듯이 5초안에 매장 입장이 가능하답니다. 다만 매장 평수가 16평으로 꽤나 협소하기 때문에, 최대 입장 인원을 10명으로 제한해두었다는 점은 참고해주세요. 


Step 2. “내가 찾아 헤맨 그 물건, 여기서 발견하다니!”
무인 매장이라고 해서 물건을 집는 것에서 뭔가 큰 결심이 필요할 것 같나요? 그냥 우리가 편의점 가서 물건을 집듯이 필요하다면 손을 내밀면 됩니다. 

‘그럼 일반 편의점이랑 뭐가 다르지?’라고 물으신다면, 물론 다른 점이 있습니다. 일반 편의점과는 조금은 다른 상품을 많이 발견할 수 있거든요. 실제로 오후 6시쯤 매장을 방문했던 직원은 “어, 이거 잘 안 파는건데?”라는 방문객의 목소리도 들을 수 있었어요. 
 
식료품, 마실 거리, 밀키트는 물론이고 애완동물을 위한 아이템 등 다양한 종류의 물건이 준비되어 있어요. 현재 판매 상품 종류 수는 약 690~700개니 마음 놓고 원하는 상품을 고르기만 하면 돼요! 

Step 3. 계산 키오스크로 다가갔다. 이미 그들은 다 알고 있었다…!
들어와서, 물건까지 다 고르고 이제 결제할 일만 남았어요. 결제 키오스크는 2대가 준비되어 있는데요. 왼쪽은 혼자서 쓸 수 있는 계산대, 오른쪽은 2~4명이 한 번에 이용할 수 있는 계산대에요. 그런데 결제 장소 앞으로 가니까… 바코드를 찍지도 않았는데! 품에 안은 물건들이 모두 목록에 나열되어 있어요!

여기서 또 한 번 기술력이 발휘되는데요. 천장에 있는 30여대의 카메라와 물품이 진열되어 있는 무게 선반으로 소비자의 이동과 구매 과정이 모두 추론됐기 때문이에요. 파인더스에이아이의 독보적인 강점은 ‘비용 절감을 가능케 하는 것’이잖아요. 천장의 카메라들은 모두 2D 일반 CCTV용 카메라에요. 대당 4~7만원 수준이죠. 

비용 부담 없는 기기 안에 기술력을 높인 딥러닝 기술을 탑재해 정확도를 높인건데요. 현재 정확도는 99%에 육박한다는 후문! 내가 집은 상품과 일치하는지 확인하고, 결제만 진행하면! 모두 완료되었습니다~ 


Step 4. 다음 방문이 더 기대된다 
결제를 마친 뒤 출구를 통해 나가면 끝! 영수증을 받고 싶다면 전화번호를 입력 후 카카오톡으로 전자영수증을 확인할 수 있어요. ‘내가 산 품목, 각각의 가격’ 모두 포함된 영수증을 확인할 수 있어요. 

✅여기서 Tip! 
1.    개인 간 상품을 주고 받으면 안됩니다

만약 여러 명이 방문해서 따로 계산할 경우 물건을 처음 집은 사람에게 모두 몰아서 계산될 수 있어요. AI 기술은 매대에 있는 물건을 집는 사람의 형상을 인식해 물건을 세기 때문에 이 점은 유의해야해요. 2~4명이 이용하는 계산대에서 한 번에 계산할 경우에는 상관 없습니다. 

2.    사지 않을 물건은 꼭 제자리에 두어야 합니다.
물건들이 올려진 매대에는 무게를 감지하는 센서가 있기 때문에 제자리에 두지 않으면 결제 시 원하지 않는 물건이 계산될 수 있어요. 


✅이것도 궁금해요! 
1.    내가 집은 물건이랑 구매 목록에 뜨는 물건이 다르면 어떻게 하나요? 
그럴 경우를 대비해서 키오스크에는 바코드 스캔 결제 기능도 지원하고 있어요. 혹시 오류가 생기면 일반 무인 매장을 이용할 때처럼 바코드를 따로 읽혀서 결제하면 됩니다. 

2.    이미 결제했는데 잘못 계산된 것 같아요. 
카카오톡으로 받은 전자영수증을 확인해주세요. 환불 문의 또한 카카오톡으로 진행 가능합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