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건축/MEP 분야의 강자들이 모인 곳, BIM 2팀

[인터뷰] KCIM BIM2팀 정원식 팀장

2023. 10. 11 (수) 11:07 | 최종 업데이트 2023. 10. 11 (수) 11:07
KCIM의 직무인터뷰 콘텐츠 “취참인”‘취업준비생들이 참고하고 싶은 인터뷰’의 줄임말인데요.
이번 취참인 5탄의 주인공으로 BIM 2팀 정원식 팀장님을 모셨습니다.

BIM(Building Information Modeling)이란, 건축물의 모든 정보를 3차원 모델에 통합하여 설계, 시공, 유지관리 등 건축물의 생애주기에 활용하는 기술을 의미하는데요. 스마트 건설 기술의 핵심으로 미국, 영국, 싱가포르와 같은 세계 주요 국가에서도 도입이 추진되고 있죠.

KCIM에 BIM업무에 특히 관심이 있는 분들이라면 이번 인터뷰 내용도 놓치지 마시길 바랍니다.
Q. 간단한 본인소개와 팀내 역할 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컨설팅그룹 BIM 2팀의 정원식 팀장입니다. 저는 시행사, 시공사, 설계사 등의 고객사에게 프로젝트를 제안하고 입찰을 수행하며, 프로젝트와 팀원들의 업무 관리를 합니다.


Q. 'BIM2팀'은 'BIM1팀'과 어떻게 구별된 팀인가요?

KCIM은 국내에서 가장 많은 BIM 엔지니어를 보유하고 있는 만큼, 관리를 위해 팀을 나누어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습니다. BIM 1팀과 BIM 2팀의 업무는 BIM모델을 구축하여 고객에게 필요한 서비스와 컨설팅을 제공하는 것으로 동일합니다.


Q. BIM2팀의 연간 업무 프로세스는 어떻게 진행되나요?

BIM업무는 프로젝트를 기반으로 하며, 프로젝트 시작과 종료를 반복적으로 수행합니다. 한 달 안에 끝나는 단기 프로젝트도 있고, 몇 년간 진행되는 장기 프로젝트도 있습니다. 프로젝트가 종료되고 다음 프로젝트가 시작할 때까지의 공백을 최소화하려는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Q. BIM2팀에서는 개인마다 투입되는 프로젝트가 다르다고 들었습니다. 팀 내에서 인력 투입 및 프로젝트 진행 관리는 어떻게 하시나요?

프로젝트를 수주하면, 해당 프로젝트를 주도할 PM(Project Manager)을 선정하고, 업무량에 따라 팀원을 배정하며, 프로젝트 진행 과정에 따라 인원 투입량을 다르게 조정합니다. 사전에 PM들과 함께 인원 투입 일정 계획을 수립하여 프로젝트 진행 사항을 모니터링하고, 팀 내에서 인력 조율이 어려운 경우 고객과 협의하여 프로젝트를 끝까지 잘 마무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Q. 가장 기억에 남는 프로젝트는 무엇일까요?

KCIM의 팀장이 되기 전, Y지역의 복합리조트 프로젝트에서 현장상주를 하며 근무했던 경험이 기억에 남습니다. 그때는 해당 프로젝트의 시행사 업무를 수행하고 있었는데, 후에 KCIM에서 BIM 엔지니어로서 근무하게 되면서 동일한 프로젝트를 다시 수행하게 되었습니다. 

이를 계기로 프로젝트에 대한 시야와 건설 프로세스에 대한 이해도를 높일 수 있었으며 현장에서는 업무 간의 여유 시간을 활용하여 새로운 BIM 기술을 스터디하고 BIM 애드인(Add-in)*들을 테스트하면서 기술적으로도 크게 발전할 수 있었습니다.
* 애드인(Add-IN) : 소프트웨어에 기능을 추가하는 프로그램
 

Q. BIM팀의 주요 업무 중 ‘시공성 검토’가 있는데, 이 업무는 어떤 방식으로 이루어지나요?

시공성 검토는 BIM 모델을 활용하여 시공 시 발생할 문제를 사전에 파악하고 해결하는 과정입니다. 이는 크게 두 가지 단계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로는 ‘설계 오류 검토’로, 2D 도면의 한계로 인해 발생하는 설계 오류나 누락된 내용을 확인하여 설계자의 의도를 시공자에게 명확히 전달합니다. 두 번째로는 ‘공정간 간섭검토’로, 3D BIM 모델을 통해 공정간 위치 겹침을 확인하여 간섭 문제를 사전에 해결하고 시공을 원활하게 진행합니다. 


Q. KCIM의 BIM컨설팅이 타사와 차별되는 강점이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나요?

KCIM은 건축, 구조, MEP(기계, 전기, 통신, 소방), 토목 등 모든 분야의 BIM 엔지니어가 있습니다. 각 분야의 전문가가 한 조직에 구성되어 원활한 협업이 이루어지는 것이 장점입니다. 그중에서도 BIM2팀은 MEP인원의 비율이 높습니다. MEP가 중요한 플랜트, 데이터센터와 같은 프로젝트에 전문적인 BIM 컨설팅을 제공합니다.


Q. BIM2팀에서 직원을 채용한다면,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부분은 무엇인가요?

책임감과 소통능력입니다. 책임감을 가지고 자신에게 부여된 과업을 달성하고자 노력하면 업무 스킬과 역량은 자연스레 발전하게 됩니다. BIM은 협업을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소통이 중요하며, 본인의 의사를 적극적으로 표현하고 다른 사람의 의견을 받아들일 줄 알아야 팀원들과 조화롭게 생활할 수 있습니다.
저작권은 케이씨아이엠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