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우리가 경험한 성장통의 이야기 m29의 ‘멍,풀구’

멍의 탄생, 치유과정을 통해 우리도 성장한다

2024. 01. 26 (금) 10:27 | 최종 업데이트 2024. 01. 30 (화) 13:59
사람은 성장 과정에서 넘어지거나 부딪히게 됩니다. 이로 인해 우리 몸엔 멍이 생길 수밖에 없는데요. m29는 이 멍을 캐릭터화해 성장통을 이야기하고자 합니다. 

m29는 광고제작에서 한 걸음 더 나아가 자체 IP를 개발하며 콘텐츠 기업으로서의 새로운 도약을 이어가고 있어요.

‘멍,풀구’는 사람이 성장 과정에서 넘어지고 부딪히며 얻게 되는 ‘멍’을 캐릭터화한 작품입니다. m29는 “멍이 생긴 위치와 등장 인물의 반응을 통해 멍은 왜 생기는지, 치료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멍은 성장의 일부분이며 자연스럽게 치유된다는 메시지를 전하고 싶었다”고 이야기합니다. 모두가 겪는 성장통 이야기를 섬세하게 그리는 애니메이션을 제작하게 된 것이죠.

광고회사에서 만든 애니메이션이라니, 제작 퀄리티가 벌써부터 기대되지 않나요? 
멍은 어떻게 생겨났나?

멍이 어떻게 생겨나는지 어떻게 치료해야 하는지 이를 바탕으로 가사를 작성하고 송을 만들어 그간 디자인한 캐릭터를 움직이기 시작했어요.

그렇게 탄생한 뮤직비디오! 그것이 바로 멍, 풀구의 시작이었습니다.

이후 멍, 풀구의 메세지를 전달하기 위한 애니메이션을 제작합니다.


Ver.1
소녀가 넘어지면서 펼쳐지는 몸 속과 몸 밖의 이야기. 충격의 이야기이지만 따뜻한 감성을 전달하기기 위해 종이로 만들어진 소녀와 공간을 움직이기 시작하고 여기에 2&3D그래픽을 더해 단편애니메이션을 만들었습니다.

이 단편애니메이션과 풀구의 탄생을 알리는 뮤직비디오, 몸속 캐릭터 및 배경을 소개하는 조형물 및 영상을 설치한 전시회를 열었습니다.
이를 통해 관객들의 공감과 지지 그리고 다양한 피드백을 받아 다음 여정을 준비할 수 있었습니다. 


Ver.2
이야기는 소녀의 일상을 너머 성장기로 나아갔습니다. 아기, 아이, 소녀로 성장해나가는 과정에서 풀구가 등장하는 스토리로 한국콘텐츠진흥원 독립단편애니메이션 제작지원사업에 선정되어 제작된 영상은 제17회 파리한국영화제에서도 상영됐어요.
한국에 이어 파리의 어린이들의 반응도 살펴볼 수 있는 기회였죠. 이후, SBS애니갤러리에서 방영되기도 하였습니다.


Ver.3
다음 해, 서울경제진흥원 콘텐츠 IP프로모션 지원사업에 선정된 멍, 풀구는 스톱모션 인형을 종이에서 봉제인형으로 탈바꿈하였고
멍, 풀구의 캐릭터성을 구체화하여 다양한 움직임과 표정을 부여하고 몸 안팎 캐릭터들과 소통하는 이야기를 만들어가게 되었습니다.
이번 영상으로 월간 아이러브캐릭터에 멍. 풀구가 소개되었으며 서울인디애니페스트 상영돼 다양한 연령층의 관객들을 만났습니다. 이후, SBS애니갤러리 애니톡톡에서 그간의 성장스토리가 방영되기도 하였습니다.
2023 서울인디애니페스트 상영 당시 현장사진 (사진 = m29)
 

이렇게 꾸준히 멍. 풀구의 세계관은 더욱 구체화되고 있으며 이제 시리즈물로 세상밖으로 나아갈 준비를 하고 있습니다. m29와 함께 만들어가는 멍, 풀구의 새로운 이야기들 기대해주세요!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