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유니파이만의 디지털마케팅에는 세심한 ‘이것’ 필수!

[인터뷰] 유니파이 서울오빠플랫폼 영업담당 김호영 대리

2024. 02. 19 (월) 11:58 | 최종 업데이트 2024. 02. 19 (월) 12:30
‘서울오빠’ 플랫폼은 오프라인 매장 점주들에게 인플루언서를 연계해 디지털마케팅 방식으로 홍보를 도와주고 있는데요.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은 오프라인 매장 점주들뿐만 아니라 홍보 자체에 어려움을 겪는 다양한 광고주들의 간지러운 부분을 긁어주며 함께 상생의 길을 만들어 나가고 있어요. 

특히 서울오빠 마케터들은 오프라인 점주들과의 접점을 늘리고자 직접 발로 뛰고, 쉴새없이 소통하며 각자의 자리에서 고군분투하고 있습니다. 웹 마케팅은 물론이고 모바일 매체를 통한 1:1 광고 컨설팅 업무도 담당하기 때문에 곳곳에서 세심한 '고객감동'을 전하고 있는데요. 다양한 클라이언트를 만나 시행착오를 겪은 덕분에 입사 3년차를 바라보는 지금, 한 단계 더 높은 성장을 바라보고 있다는 김호영 대리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현재 진행하고 있는 업무 소개해주세요.  

유니파이에서 서울오빠플랫폼 영업을 담당하고 있는 김호영대리라고 합니다. 블로그, 인스타그램, 유튜브 등 다양한 플랫폼 마케팅을 돕기 위해 광고주와 1대1 맞춤 광고컨설팅 제안, 협력처에 대한 종합적인 마케팅업무 관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유니파이에서 일하면서 ‘나 성장했구나’ 싶었던 순간이 있다면 언제인가요? 

맞춤형 마케팅을 제안하고 협력사와의 상생을 통해 성장궤도를 그려 나가는 모습을 기대하며 입사했는데요. 지난 2년 6개월간 근무하며 기대 이상의 홍보효과를 거둔 협력사도 있고 물론 반대의 결과를 얻은 협력사도 있었어요. 그래도 노력한만큼 기대 이상의 효과를 거둔 업체를 보면 담당 마케터로서 정말 큰 보람을 느끼게 됩니다. 동시에 아쉬운 결과를 회고하며 어떻게 하면 더 좋은 효과를 만들어 낼 수 있을지 공부하는 시간을 가졌고요. 이런 시행착오를 반복하며 앞으로는 저와 함께하는 모든 광고부주 분들이 만족하는 마케팅 제안을 할 수 있도록 꾸준히 노력하고 있답니다. 


다양한 클라이언트를 만나 끊임없이 소통을 해야 하니 그 과정에서 어려움도 많을 것 같아요. 일하면서 느낀 어려움이 있었다면 어떻게 극복했나요?

간혹 매출을 보장해달라고 하는 광고주분들이 있는데요. 처음에는 그 부분에 대해서는 어려움이있다는 것을 설득하는데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마케팅은 뾰족한 정답이 없다보니 매출을 보장하기란 쉽지 않으니까요. 그럼에도 같은 상품을 다양한 방식으로 마케팅을 진행한다고 하더라도 누가 어떻게 관리하느냐에 따라 그 효과는 달라질 수 있다는 점을 피력하며 설득을 이어갔습니다. 그 계기로 저도 더욱 진정성 있는 제안과 고객관리를 이어가려고 노력하게 됐고요. 

입사 후 제가 체결했던 첫 계약의 기억을 잊지 않고 꾸준히 되새기고 있어요. 대학로에 위치한 한 고깃집이었는데, 첫 방문 영업 이후 2달간 지속적으로 업주를 만나 설득을 진행했어요. 장장 두 달의 노력 끝에 첫 계약이 성사됐고요. 코로나로 인해 경기가 안 좋은 상황에서 이뤄낸 저의 첫 계약이라 진하게 남는 기억 중 하나랍니다. 


업무 특성상 실적에 대한 압박도 무시할 수 없을텐데요. 또 그에 따란 보상은 어떻게 이뤄지고 있나요? 

영업사원이라면 실적에 대한 압박은 어찌보면 당연한 일이라고 생각합니다. 2년 6개월 근무해보니 영업이 안되는 날은 정말 어떤 노력을 기울여도 안되는 날이 있더라고요. 처음에는 스트레스를 많이 받았지만 ‘이번 달 안되면 다음 달 그 이상 해보자’라고 다짐하며 일희일비하지 않기 위해 노력하고 있어요. 

물론 이런 스트레스도 실적이 잘 나오고 인센티브가 주어질 때 모두 잊힙니다. 저희는 우선 목표 매출 구간에 따라 각각 상이한 인센티브 비율이 적용되는데요. 일정부분 기본급은 보장이 되어 있고 자신이 노력하는만큼 실적을 달성해낸다면 보상은 자연스럽게 따라오기 때문에 동종업계 대비 처우는 만족스럽다고 생각해요. 


영업마케팅에 정답은 없다고 하셨잖아요. 그렇다면 호영님이 만들어가는 ‘나만의 영업 노하우’가있다면 무엇일까요? 

꾸준하게 소통하고 사소한 것 하나도 놓치지 않고 세심하게 고객에게 감동을 전하는 것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해요. 저의 경우, 계약 시기마다 연락을 취하는 거시 아닌 주기적으로 업주분들과의 소통을 이어 나가기 위해 노력해요. 또 업무적으로도 제가 담당하는 업주 분들의 매출 상승에 도움 될만한 정보가 있다면 바로 고객사에 공유하며 신뢰 있는 파트너로서 모습을 보여드리고 있답니다.


함께 만들어 나가는 팀 분위기는 어떤가요? 그리고 앞으로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나요? 

실장님을 비롯 과장님까지 소속 팀원들의 피드백을 그냥 지나치지 않고 경청하고 꾸준히 발전시키고자 함께 노력하는 분위기에요. 또 마케팅 제안 혹은 관리 과정에서 문제가 생겼을 때 어떻게 대처해야 하는지에 대한 다양한 방법도 알려 주시죠. 추가 할인 프로모션은 물론 신상품 개발에 대한 다양한 의견도 반영해주시기 때문에 업무하는데 큰 만족을 느끼고 있습니다. 

앞으로 함께 할 동료 또한 온라인 마케팅에 대해 적극 배우고자 하는 열정과 포기하지 않는 끈기,그리고 직원들과 조화롭게 어울릴 수 있는 친화력이 있는 분이라면 좋을 것 같아요.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