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매장디지털전환 돕는 푸드테크 내점솔루션 소개해요

[인터뷰] 푸드테크 Smart Store영업팀 조은비님

2024. 03. 18 (월) 15:01 | 최종 업데이트 2024. 03. 18 (월) 17:17
지난 3년동안 코로나19 팬데믹은 자영업자들에게 정말 힘든 시간이었어요. 장기 불황, 고물가, 인건비 상승까지 겹쳐 매장 운영 비용도 불어났고요. 금리 인상으로 자영업자의 어려움은 한층 더 커졌어요. 매장 운영을 포기할 수 없는 현실 속에서 푸드테크는 그들의 시름을 덜어주고 함께 성장하기 위해 다양한 솔루션을 선보였습니다. 그 중에서도 '메이트(MATE) 포스' 솔루션은 매장 관리와 배달 주문까지 한 번에 처리해주면서 운영 효율성을 높이고 점주들에게 업무 편의성을 제공해 큰 인기를 얻었어요. 

최근에는 엔데믹 시대에 접어들면서 내점 방문 고객이 증가하자 내점 특화 솔루션에 집중하기 시작했는데요. 매장운영의 디지털 전환을 가속화하기 위해 ‘Smart Store실’을 신설하고 전문성 키운 영업인들을 투입했어요. 더 많은 매장 점주들이 푸드테크의 다양한 내점 솔루션 제품의 편의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답니다. 그 안에서 ‘모든 외식 매장이 푸드테크의 메이트 솔루션을 설치하는 그 날까지’라는 원대한 포부를 안고 끊임없는 자기계발을 통해 회사 성장에 기여하고 있는 4년차 조은비님을 만나봤습니다.

안녕하세요. 맡고 있는 직무와 함께 자기 소개 부탁드려요. 

안녕하세요. 2021년 연초에 입사해 어느덧 4년차로 푸드테크 스마트스토어 영업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조은비라고 합니다. Smart Store영업팀은 푸드테크의 QR, 태블릿오더, KDS, 웨이팅 등 다양한 내점 솔루션 제품들을 더 많은 외식업 매장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영업 활동을 하고 있어요. 

저희 파트는 주로 오프라인 매장에 유선 연락 혹은 방문해서 제품 사용 제안을 드리고요. 태블릿의 경우 점주님과 계약을 진행하는 렌탈 업체 그리고 실제 설치까지 담당하는 협력사와의 소통 및 일정 조율까지 담당하고 있어요. 이후 사용 매장의 각종 문의사항 등을 응대하는 역할도 수행하고 있습니다. 


소속된 부서와 팀이 이번에 신설된 조직이라고 들었어요. 어떤 것에 집중하고자 조직이 신설됐고, 해당 팀이 가장 주력하고 있는 부분은 무엇일까요?

푸드테크는 기존 온라인 배달앱, e-쿠폰, 배달대행사와의 주문 중계 솔루션으로 외식시장에서 선두주자로 자리잡았잖아요. 비대면이 활성화됐던 코로나 때 더 크게 성장했고요. 하지만 우리가 제일 잘하는 업무 외에도 엔데믹 후 시장 상황에 맞춰 내점 솔루션을 좀 더 강화하고자 신설된 조직이 바로 스마트스토어실입니다. 

Smart Store영업팀은 ‘모든 외식 매장이 저희 솔루션 MATE를 설치하는 날까지’ 그 목표를 위해 달려가고 있는 팀이에요. MATE 내점 솔루션 하나로 매장 운영을 효율적으로 하실 수 있도록 돕고자 하죠. 또 내점 외에도 기존에 담당하던 배달앱, 쿠폰사, 배달대행사 등 다양한 제휴사 간 연동 업무도 함께 담당해 전략 파트너십을 유지하고 있어요.


푸드테크는 어떤 계기로 입사하게 됐나요? 지금껏 쌓아온 커리어 여정 속에서 업무적 접점이 있다면 무엇인지요? 

바로 직전 재직했던 회사에서 정말 많은 기업 담당자와 식당 사장님들과 만났었는데요. 그 중 배달도 운영하시는 식당 사장님들이 푸드테크 POS에서도 이전 회사 솔루션이 연동 가능한지에 대한 문의하셔서 그 계기로 처음 알게 됐어요. 찾아보니 우리가 흔히 하는 글로벌 프랜차이즈에서도 사용하고 있고, 주문중계 솔루션으로 시장에서 압도적 우위를 차지하고 있더라고요. 시장에서 제일 잘하고 있는 ‘1등 회사’라는 게 충분히 매력적이라 생각했죠. 제가 경험해 보지 않은 SI개발 업무나 다양한 제휴사와의 연동 업무들이 영업 커리어에도 분명 도움될 것이라 생각이 들어 입사하게 됐어요.


어느덧 입사 4년차죠. 일하면서 회사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고 느낀 경험이 있다면 알려주세요. 

면접 당시 대표님께서 태블릿오더 시장에 진출하는 것에 대한 질문을 주셨던 게 기억나는데요. 저 또한 푸드테크가 주문중계 서비스 외에 신규 먹거리로써 더 좋은 서비스를 할 수 있는 게 뭐가 있을지 고민했어요. 제가 입사한지3년이 지나고보니 태블릿오더는 물론 QR, 웨이팅, KDS, DID 등 회사의 프로덕트가 빠르고 멋지게 성장했더라고요. 이런 다양한 프로덕트가 고도화되는 것에 많은 부분 기여한 여러 직원들 모두 대단하다고 생각해요. 아직 시작 단계지만 내점 솔루션도 긍정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걸 보면 회사가 꾸준히 성장하고 있다는 것을 확실하게 느끼고 있답니다.

푸드테크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만큼 수많은 제휴사들과의 협업이 이뤄질텐데요. 일하며 가장 중요하게 생각하는 철학이 있다면 무엇이고 어떤 방법으로 스킬을 키워 나가고 있나요? 

제휴사에게 개발 관련 내용들을 안내하거나 혹은 진행에 어려움이 생기면 자세한 가이드를 줘야 하는 상황이 종종 발생하는데요. 처음에는 개발자분들에게 정말 많이 물어봤어요. 그런데 일하며 보니 개발자분들이 일일이 모든 협의 과정에서 도움 주긴 어렵겠더라고요. 때문에 제휴사 입장에서 볼 때에도 제가 이 프로젝트를 전문적으로 익히고 있고 그들이 저를 신뢰할 수 있도록 모르는 개발 용어는 물론 관련 서적을 찾아가며 공부를 많이 했어요. 지금도 물론 완벽하진 않지만 제휴사의 문의는 제가 1차적으로 제대로 응대하고 그 외 협업이 필요한 것에 좀 더 집중할 수 있도록 업무를 익혀 나가고 있어요.


4년차에 다양한 경험과 함께 업무에 전문성을 차곡차곡 쌓고 있는 모습이 보기 좋네요. 앞으로도 꾸준히 새로운 동료와 함께 일할텐데요. 어떤 동료와 함께 일하고 싶은가요? 

문제를 함께 해결하고자 하는 의지가 강한 분이면 좋겠습니다. 주인의식을 갖고 책임감 있게 업무하는 데다 긍정 에너지가 물씬 풍기는 분이라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아요. 엉뚱한 아이디어라 할지라도 다양한 아이디어를 적극 제시하며 참여하는 분이라면 함께 재밌게 일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저희가 회사명이 푸드테크지만 서비스명이 다양해서 뭐하는 회사인지 궁금해도 못 찾는 분들도 많더라고요. 푸드테크에서 운영 중인 모든 서비스가 궁금하다면? 유투브에서 메이트포스 채널을 검색하시거나 메이트포스 홈페이지 방문 또는 카카오 채널 ‘우리가게 메이트’ 친구 추가를 해서 다양한 솔루션을 확인해보시면 좋을 거에요!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