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썬더소프트 IT기술, 자동차 전장사업으로 스며들다

[인터뷰] 썬더소프트 Automotive Lab

2024. 04. 09 (화) 13:36 | 최종 업데이트 2024. 06. 05 (수) 08:56
그 곳이 알고싶다! 두번째 이야기는 바로 Automotive편입니다!

현재 썬더소프트코리아의 Automotive분야에서는 정말 많은 일을 하고 있는데요.
그 중 BSP 업무를 담당하고 있는 팀장님을 모시고, 직무에 대한 소개와 필요한 역량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았습니다.

Automotive BSP 업무는 자동차 전장 SW 개발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자동차의 다양한 부품들이 서로 연동하여 동작하기 위해서는 BSP가 필수적인데요. 이번 인터뷰를 통해 BSP 업무에 대한 간단하지만 알찬 이야기를 들어보겠습니다!

Q. 간단한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썬더소프트코리아 Automotive Lab에서 팀장을 맡고 있는 한창훈(Nick:Edward)입니다.


Q. Automotive Lab은 어떤 일을 하나요? Automotive니까 자동차 관련이겠죠?

네, 맞습니다. Automotive Lab에서는 최신의 IT 기술들의 정수가 스며든 자동차 전장 사업, 특히 SW 개발과 관련된 업무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과거에는 Mobile이 IT의 성장 산업이었다면, 현재는 자동차 전장 SW 산업이 IT의 성장 산업이라고 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Linux, Android, QNX OS의 Multi OS위에 GPU, DPU, NPU 등 첨단 프로세스들이 탑재되어 Camera, Display, Audio, Ethernet, Security 등이 AP에 녹여 있는데 이와 관련된 개발 및 개발 지원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Q. 그럼 Edward의 팀은 어떤 업무를 수행하시나요?

현재 저희 팀은 두개의 파트로 구성이 되어 있습니다.
첫번째는 양산 차량 개발 프로젝트에 참여하여 개발 중 발생하는 이슈와 관련한 고객사의 문의 사항을 선별하여 지원 여부를 결정하고, 로그 등을 1차 분석하여 이슈 해결이 빠르게 진행이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두번째는 정기적인 AP SDK 릴리즈 일정에 맞추어 BSP 평가 진행 및 User manual의 오류 사항을 점검하고, 잠재 고객들의 기능 변경 요구사항을 확인하여 가능성을 확인하고 기술적인 문의 사항들에 대해서 대응하는 업무를 하고 있습니다.
또한 기본적으로 SDK에서 지원하지 않는 H/W 동작을 요청하는 고객사들의 요구 사항을 폭넓게 대응할 수 있는 역량을 키우고 있습니다.


Q. 위 업무들을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지식과 역량을 알려주세요!

우선 기술적인 역량과 기술 외적인 역량으로 나눠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기술적 역량으로는 개발이 Ubuntu(Linux)환경에서 C 언어를 주요 언어로 사용하고 있으므로 C 언어를 이용한 개발 경험, Linux 명령이나 사용 환경에 대한 경험이 필요합니다. 더불어 Camera/Audio/Video/Ethernet 등 주요 기술들을 이해하기 위한 기반 지식이 있어야 합니다.

기술 외적인 역량으로는 책임감과 실천력을 꼽을 수 있는데요.
모든 업무는 동료들과의 협업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맡은 업무에 대한 책임감 있는 모습이 필요합니다. 그리고 새로운 형상에 대한 호기심과 내 눈으로 확인하지 않는 것에 대해 의심하는 습관은 개발자로서 중요한 자질이라고 생각합니다.

마지막으로, 제 개인적인 신념 중 하나는 '백문이 불여일견'입니다. 수십, 수백 번 보고 듣는 것보다 한 번 직접 해보는 것이 가장 확실하지 않을까요?


Q. 업무에 도움이 될만한 것들을 추천해주세요.

Linux Kernel의 구조와 원리에 대한 이해가 있으면 이슈 디버깅에 많은 도움이 될 수 있고, Device Driver의 개발 경험이나 Yocto 개발 환경에서의 경험이 있다면 업무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Q. 본인은 어떤 동료인가요?

저는 언제나 친근하게 다가갈 수 있는 동료입니다. 이런 말을 제 입으로 한다고 하니 조금 쑥스럽기도 하지만, 저는 업무를 진행할 때 동료들과의 소통이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일이 잘 풀리지 않을 때는 물론이고, 일이 잘 풀릴 때에도 서로 의견을 나누고 협력하여 더 나은 결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그래서 새로운 동료가 온다면, 함께 소통하고 의견을 나누며 공동의 목표를 향해 나아가는 분이면 정말 좋을 것 같습니다. 서로를 존중하고 배려하며, 함께 성장할 수 있는 동료가 있다면 자연스레 업무의 결과도 좋을 것이라 생각합니다.


Q. BSP직무를 고민하고 계신분들에게 한마디 해주세요!

BSP 업무의 장점은 H/W를 연결하여 동작을 시키고 문제를 해결하는 과정들이 Low level영역이기 때문에 그 업무의 특수성 자체가 장점이 될 수 있습니다. 모바일에서 IOT로, IOT에서 Automotive로, 다시 ROS 로 영역이 변화하더라도 본질인 kernel의 특수성은 유지될 것이므로 후회하지 않을 업무가 될 것입니다. 썬더소프트코리아에 대해 더 알고 싶다면 여기를 눌러주세요!
저작권은 썬더소프트코리아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