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잡플래닛 - Jobplanet
비즈니스

'미국 진출' 리치빔, 2년만에 법인 철회?

[지금 이 회사는][리치빔]③64억 투자 후 폐업…"현지 직원은 채용중"

2020. 07. 16 (목) 12:57 | 최종 업데이트 2020. 08. 13 (목) 11:09
'피자나라치킨공주'로 설립 20여년 만에 국내 시장에는 탄탄하게 뿌리를 내린 리치빔. 리치빔은 국내 사업 성공에 힘입어 해외 진출을 시도했다. 해외 사업 성과는 미지수다. 지난 2018년 64억여원을 들여 미국 법인을 세웠지만, 만 2년이 채 되기 전에 법인 설립을 취소했다. 

의아한 점은 미국 법인 등록을 취소한 뒤에도 현지 직원을 뽑고 있다는 점이다. 리치빔은 왜 폐업한 해외 법인의 직원을 뽑고 있을까? 
◇'64억원' 들인 해외법인…2년만에 '폐업'?
13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리치빔은 지난 2018년 5월 미국 로스앤젤레스에 'RB Melchi, Inc.' 라는 이름의 현지 법인을 설립했다. 설립 금액은 64억 2174만원에 달한다. 매장 운영이 필요한 프랜차이즈업이라는 특성을 고려해도 작지 않은 규모다. 

미국 법인 설립에 앞서 남양우 리치빔 대표이사는 언론 인터뷰를 통해 "미국 현지 법인을 내고 직영점을 운영할 것"이라며 "보통 프랜차이즈들은 한인들이 많은 곳에서 1호점을 내면서 시작하는데 우리는 한국인이 거의 없는 곳에서 시작할 예정"이라고 프랜차이즈 사업에 대한 포부를 밝히기도 했다.

야심차게 해외 진출을 선언했지만, 순탄한 상황은 아닌 것으로 보인다. 당초 외식업 프랜차이즈 사업을 하는 것으로 업종 신고를 했지만, 이후 수차례 업종을 바꿨다. 마지막으로 확인되는 업종은 '커머스'로 멸치쇼핑 등 온라인 오픈 마켓 서비스 운영을 위한 것으로 보인다. 
◇'폐업'한 해외 법인에서 근무할 직원을 찾습니다? 
RB Melchi, Inc.의 업종을 수차례 바꿔 신고하던 리치빔은 지난 2월 미국 캘리포니아 주 정부에 법인 철회 신고를 냈다. RB Melchi, Inc.를 설립한 지 1년 9개월여만이다. 

의아한 점은 리치빔이 여전히 해외 법인 운영을 위한 직원을 채용 중이라는 것이다. 리치빔은 지난 3월에 이어 지난달에도 미국 내 구인구직 사이트에 '라스베가스에서 근무할 직원을 찾는다'는 채용 공고를 냈다. 채용 공고에서 밝힌 업종은 온라인 오픈 마켓, 업무는 라스베가스 법인 사무실 및 인원 구축, 관리 등이다. 

당초 미국 법인 설립 주소는 로스앤젤레스의 남 대표의 미국 자택, 법인을 설립하며 낸 직원 채용 공고에 적힌 근무 지역은 로스앤젤레스였지만, 지난달 모집을 시작한 현지 직원의 근무 지역은 라스베가스로 바뀌었다. 

사업 철회한 해외 법인 소속의 직원을 어떻게 채용할지는 의문이다. 리치빔 측은 해외 법인 직원 채용에 대해 문의하자 영주권 또는 시민권 소지 여부를 먼저 물었다. 해외 법인 설립 경험이 있는 A씨는 "미국 법인을 철회한 상태에서 미국 내 직원을 채용하면, 그 직원은 어느 회사 소속으로 채용을 할 것인지 의아하다"며 "국내 회사 소속으로 해외 직원을 채용할 경우 원천소득세만 40% 가량 된다"고 설명했다. 
◇해외 법인 '폐업'하면 '64억' 투자금은 어디로? 
현지 직원 채용은 미국 사업을 계속하기위한 것으로 보이지만, 법인 설립을 취소한 이유는 찾기 어렵다. 미국에서 법인 설립 업무를 한 적 있는 B 미국 변호사는 "미국에서 계속 사업을 할 생각이라면 사업 지역이 바뀌었다고 법인을 세웠다가 폐업을 하고 다시 법인을 세우는 경우는 거의 없다"고 설명했다. 

B 미국 변호사는 "지역을 옮긴다고 세금 차이가 큰 것도 아니고, 당초 법인을 세울 때 관련 사항을 미리 확인하고 지역과 방법을 결정하기 마련"이라며 "특히 사업 규모가 64억원에 달하는 큰 규모의 투자인데, 이 정도 검토가 되지 않았다는 것은 상당히 어설퍼 보인다"고 말했다. 

리치빔이 해외 사업을 접을 경우, 법인 설립을 위해 투자한 64억여원은 다시 리치빔에 귀속된다. 하지만 회사가 해외 사업을 하며 모든 비용을 사용했다고 신고하면, 투자금은 사라진다. 해외 법인이 투자금을 어디에 어떻게 사용했는지는 확인하기 어렵다. B 변호사는 "원칙적으로 해외 사업을 하며 사용한 비용은 제외하고, 남은 투자금은 다시 리치빔에 귀속된다"면서도 "전액 사용했다고 신고할 경우 이를 확인하기는 어렵다. 이 경우 리치빔이 돌려받을 투자금은 없는 셈"이라고 설명했다. 

현재 해외에서 근무 중인 C 미국 변호사는 "자본금을 해외로 가지고 나가서 사업이 잘 안돼서 영업 손실이 난 것으로 처리한 후 폐업 처리를 하는 경우는 종종 있다"며 "이런 방법으로 허위 거래를 만들어 자금 세탁을 해주는 업자도 있다"고 덧붙였다.  

컴퍼니타임스는 리치빔 측에 해외에서 진행 중인 사업에 대해 수차례 문의를 했지만, 리치빔은 이와 관련한 어떤 질문에도 답변을 하지 않았다.  
박보희 기자 [email protected]
※ 혹시 우리 회사에 이런저런 소문이 도는데 진상이 궁금하신가요? 가고 싶은 회사가 있는데 이 회사 속사정은 어떤지 궁금하세요? 잡플래닛에 살짝 귀띔해주세요. 저희가 알아보고, 대신 물어봐서 알려드릴게요. 물어볼 준비 됐다면 이쪽으로'클릭'(링크)
#이슈 #경영진 #지금 이 회사는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기업리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 되거나 항목과 상관없는 내용 2.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기업 비밀에 해당하는 내용 5.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