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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가수들의 녹음실, 그냥 만든 게 아니죠"

[세상에 이런 '일'도] 김호준 음향설계전문가

2020. 09. 10 (목) 18:00 | 최종 업데이트 2020. 09. 11 (금) 11:43

'장래희망' 란에 어떤 직업을 써내는 게 멋있어 보일지 고민하던 때가 생각납니다. '무슨 일 할지' 고민했던 학창시절처럼, 취업·이직에서 가장 먼저 고려하는 요소 또한 직업과 직무일 텐데요. 고용노동부 워크넷의 '한국직업사전'에 따르면 대한민국의 직업 수는 1만 6891개(2019년 기준)에 달합니다. 최근 8년 사이 5236개의 직업이 새롭게 생겨났다고 합니다.

'수많은 직업 중 내 자리는 어디에…' 고뇌하고 있을 여러분을 위해, 컴퍼니 타임스가 "세상의 이런 '일'도"를 연재합니다. 들어는 봤는데 무슨 일 하는지 잘 모르는 직업, '세상에 이런 일도 있었나' 싶은 이색 직업, 영화·드라마에서는 멋지게 나오는데 실상은 어떤지 궁금한 직업 등 다양한 '일자리'를 다뤄봅니다.

 
 
배우들의 공연장, 엔터테인먼트 회사의 댄스 연습실, 온라인 강의를 위한 이러닝 스튜디오, 대학교 음악 전공자들을 위한 합주실과 녹음실까지… 이 공간의 공통점은 무엇보다 소리가 중요하다는 점이다. 이를 위해 철저한 '음환경 설계'를 거쳐 만들어 진다. 이 같은 음환경 설계를 하는 사람이 음향설계전문가다. 전문가들은 공간의 목적에 맞는 '소리'가 제대로 날 수 있도록 건축·설계를 한다.

음향설계 관련 일은 아직 국내에서는 생소한 직업이다. 그만큼 희소성 있고 생명력도 길다. 2016년부터 음향설계의 길을 걷고 있는 김호준 엠아이솔텍 기술팀 과장에게 음향설계전문가에 대해 물었다. 김 과장은 음향설계의 세계와 음향설계전문가들에 대한 이야기를 자세히 들려줬다.
 
◇ "음향설계전문가…공간의 소리를 설계하는 사람"
음환경 설계 공간은 강의실처럼 음성 전달이 우선시 되는 곳과 많은 인원이 모이고 합주를 하는 공연장 등으로 나뉜다. 공간의 기능이 사람의 음성을 잘 전달하는 것인지, 음성이 아닌 음악이 중심이 되는 곳인지, 음악이라면 장르는 무엇인지 등에 따라 음환경적 요소는 달라진다. 또 공간을 구성하는 벽과 천장의 재료나, 형태에 따라서도 소리는 달라진다. 음향설계전문가들은 이 같은 다양한 요소를 고려해 실내 공간을 만들고 전기 음향을 설계한다.

"설계부터 시공까지 음향설계에 대한 모든 분야를 다뤄요. 음향이 특이한 분야이기 때문에 시공에 대한 지식이 없으면 문제가 생길 수 있어서 시공까지 한 번에 하는 게 완성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이죠. 전 그중에서도 공간 내부의 음환경을 설계해요. 설계안을 갖고 계획을 짜고 공사를 관리해주는 일 등이죠."

음향설계는 아직 대중적인 분야는 아니다. 공간을 만들 때 음향설계를 해야 한다는 필요성을 느끼는 사람도 적고 음향설계전문가들과의 접근성도 낮다. 음향설계 요소가 적절히 반영되지 않은 공간은 소리 전달이 제대로 안 되거나 의도했던 것과 다른 소리가 나는 문제가 생길 수 있다. 음향설계전문가들은 이를 해결해 주는 역할을 한다.

"의뢰가 들어오면 협의를 통해 공간의 사용 목적에 맞는 소리가 날 수 있도록 설계하고 시공해요. 이후 완성된 공간 안에서 다 같이 소리를 들을 때 재밌어요. 뿌듯하고 짜릿하기도 하죠."

김호준 음향설계전문가가 설계한 관현악 합주실. 공간의 울림을 제어하기 위해 타공석고보드를 마감제로 사용했다. 사진=김호준 음향설계전문가
 
◇ "아직 국가 자격증은 없어… '음향 지식·꼼꼼함'이 필수 자격"
음향설계전문가를 위한 필수 자격증이나 조건은 따로 없다. 아직 음향 분야 관련 국가 자격이 없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음향시스템설계 분야는 정보통신기사 자격증을, 건축음향 분야는 건축기사나 실내건축기사, 소음진동기사 자격증을 따는 경우가 많다.

"음향설계직과 맞는 자격증이 없다보니 기술인으로 인정받기 위한 경력 관리가 어려운 상황이에요. 음향설계를 전문으로 하는 회사도 적어서 회사 선택의 폭이 좁은 것도 단점이죠."

김 과장은 자격증보다 중요한 필수 자격으로 음향에 대한 지식과 꼼꼼함을 꼽았다. 좋은 음환경을 갖추기 위해서는 설계 단계부터 따져야할 것이 많은데, 이 과정에서 하나라도 놓치면 아쉬운 결과물이 나오기 때문이다.

“음환경을 저해하는 요소들을 파악하기 위해서는, 음향에 대한 지식과 이를 적절히 적용하는 역량이 반드시 필요해요. 꼼꼼함이 필요한 작업이라 섬세한 확인 업무가 무엇보다 중요하죠.”

사진=김호준 음향설계전문가
 
◇ "나이 들어도 재미있는 일 찾아… 내 꿈은 음향설계컨설턴트"
김 과장은 고등학생 시절 교회에 울려 퍼지는 소리의 울림에 감명을 받아 음향설계에 관심을 갖게 됐다. 대학에서 전기음향을 전공하고 실내 음향을 배우며 음향설계전문가가 되기로 결심했다. '건축음향과 전기음향을 모두 알아야 좋은 음향이 나온다'는 교수들의 조언에, 대학원에 진학해 건축음향을 공부했다. 

"나는 실내 음향에 관심을 갖고 전기음향과 건축음향을 모두 전공해 음향설계전문가로 일하지만, 선배들은 건설사나 전자제품 회사로 많이 갔어요. 음향설계 일을 하는 사람들 중에는 엔지니어나 음향회사 출신도 있죠."

음향설계전문가는 출장이 잦고 업무량과 업무 강도도 높은 편이다. 그렇다고 돈을 많이 버는 직업도 아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김 과장이 이 길을 가는 건 역시 재미와 보람 때문이다.

“예산 문제, 예정보다 늘어나는 공사 기간 등 음환경 공간을 설계하면서 겪게 되는 어려운 점들이 너무 많아요. 극복하는 과정이 프로젝트마다 모두 달랐지만, 그때마다 '많은 사람에게 좋은 소리를 가진 공간을 제공하겠다'는 생각으로 마음을 다잡았어요.”

김 과장의 목표는 음향설계컨설턴트가 되는 것이다. 고등학교 시절, 진로 선택의 가장 큰 기준이 '나이 들어서도 재밌게 할 수 있는 직업'이었기 때문이다. 김 과장은 음향설계전문가가 그 꿈을 이뤄줄 수 있을 거라 믿는다.

"아직 국가적으로 인정받거나 기술인으로 등급이 쌓이는 건 없지만, 음향설계를 전문적으로 할 수 있는 사람이 없다 보니 개인적으로 업무 연락이 와요. 향후 목표는 음향설계를 전문적으로 컨설팅할 수 있는 컨설턴트예요. 전문 지식만 잘 갖추면 나이와 상관없이 계속 이 일을 할 수 있지 않을까 싶어요."
김윤정 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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