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기업한테 돈 받고 리뷰 지워준다면서요?

삭제 아닌 ‘신고하기’ 잡플래닛이 직접 답합니다

2020. 10. 08 (목) 14:51 | 최종 업데이트 2020. 11. 24 (화) 12:40
‘잡플래닛 리뷰가 삭제된다’, ‘기업에 유리하게 조작한다’ 와 같은 근거 없는 낭설들이 요즘 자주 떠돌고 있습니다. 어디서부터 이런 소문이 시작되었는지는 모르겠으나, 지난 스토리에서도 이야기했듯이 리뷰는 잡플래닛에서 삭제하거나 조작하지 않습니다.

‘리뷰가 보이지 않는 이유’와 ‘신고하기’에 대해 쉽게 이해할 수 있도록 이번 스토리는 Q&A형식으로 준비했습니다.
 
Q. 기업한테 돈 받고 리뷰 지워준다면서요?
A. 아닙니다. 잡플래닛은 금전 거래는 물론, 그 어떤 사유로도 리뷰를 삭제하거나 조작하지 않습니다. 이에 대한 부분은 지난 스토리에서 확실하게 설명해 드렸으니 참고해 주세요.
Q. 그럼 전에 보였던 리뷰가 왜 갑자기 안보이는 건데요?
A. 어디서 보이지 않는가에 따라 이유가 다른데요.
Q. 으아니, 신고라니요?! 어떻게 리뷰를 신고하나요?
A. 차근차근 하나씩 설명해 드릴게요.
부적절한 표현, 사실/허위사실, 명예훼손 등의 내용이 게시물에 있을 경우 게시물을 신고할 수 있습니다. 기업이나 리뷰에 관련된 사람이 ‘이 리뷰 내용은 사실이 아니다’, ‘이 리뷰로 인해 피해를 입었다’ 등의 이유로 리뷰를 신고할 수 있는 것이죠.
위와 같은 이유로 신고가 접수되면, 신고 내용을 확인한 후 리뷰를 비공개로 전환합니다.
신고하기와 그에 따른 게시물 비공개는 잡플래닛이 플랫폼 서비스 사업자의 책임을 다하기 위해 현행 정보통신망법(약칭) 법적 의무 사항에 따른 절차입니다. 플랫폼 서비스 사업자는 서비스 내에서 타인의 권리가 침해된 경우 이에 대해 필요한 조치를 취하고 알려야 합니다.
그렇다고 신고된 모든 게시물을 비공개하는 것은 아닙니다. 신고 접수자 본인의 정보와 게시물과의 접수자의 관계, 게시물로 인한 피해 사실을 함께 제출해야 합니다. 신고만 한다고 쉽게 비공개 처리되지 않습니다.
Q. 그럼 신고당한 리뷰를 수정하면 다시 공개되나요?

A. 네, 신고된 리뷰를 확인 및 수정하여 다시 제출할 수 있습니다.
먼저 작성 내역에 본인이 쓴 리뷰가 보이지 않는다면, 리뷰 제출 시 안내 받은 보안코드로 리뷰를 다시 연결해 보세요. 다시 연결하면 ①활동내역에서 작성한 리뷰와 함께 ②신고 사유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③확인 후 리뷰를 삭제하거나, 직접 수정해서 다시 제출하시면 됩니다. 리뷰를 수정할 때에는 신고 사유를 참고하여 수정해 주세요!

관련하여 추가적인 궁금증이 있으시면 [email protected] 로 보내주세요! 담당자가 직접 답변해드리겠습니다.
앞으로도 모두의 행복을 위해 서로가 투명한 정보를 믿고 공유할 수 있도록 더욱 노력하는 잡플래닛이 될 것을 약속드립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