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잡플래닛 - Jobplanet
비즈니스

일하기 좋은 가구·인테리어기업 BEST 10

[데이터J] 에몬스가구·현대리바트·오늘의집도 순위권… 1위는?

2021. 06. 22 (화) 12:40 | 최종 업데이트 2021. 06. 23 (수) 10:11
회사가 재택근무로 전환하면서 가장 먼저 한 일은 집의 구조를 바꾸고 '홈 오피스'를 마련하는 일이었다. 좌식 생활을 하던 기자는 자연스레 책상과 의자, 책상 옆에 둘 서랍 등을 찾아 온라인 세상을 헤맸다. 기자와 같이 재택근무로 전환하거나 학생들의 온라인 수업이 일상화하고, 코로나19의 여파로 '집콕'하는 인원이 폭발적으로 늘면서, 가구·인테리어 기업들은 역대급 호황을 누렸다.

통계청에 따르면 지난해 가구 소매판매액은 10조 1865억 원을 기록해 처음으로 10조 원을 넘겼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소비자들의 라이프스타일이 변했고, 집에 머무르는 시간이 늘어나자 집꾸미기에 대한 관심이 커질 수밖에 없었던 것. 이중 온라인 판매가 절반에 가까운 비율을 차지하는 현상을 주목하며, '온라인 인테리어 플랫폼의 약진이 가구 판매 증가에 한몫했다'는 분석도 나오고 있다.

역대급 호황을 누리고 있는 가구·인테리어 기업들, 과연 일하기는 어떨까? 2020년 5월부터 올해 5월까지 전·현직자가 남긴 총만족도 점수와 △복지·급여 △승진 기회·가능성 △워라밸(업무와 삶의 균형) △사내문화 △경영진 평가 등을 반영해, '일하기 좋은 가구·인테리어기업' 종합 순위를 매겨 봤다.
파트라 ⭐️ 5.79 ➠ 리뷰 보러가기
"근로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려고 하는 부분은 점수를 높게 주고싶음"
"조달, 국내, 해외, 온라인 전 사업영역을 확장, 운영함으로써 기본이 탄탄한 회사"
"어쩔수 없는 규모 작은 회사. 의자 산업군에서 경쟁사를 누를 수 있을지는 의문"


사무용 의자 전문 브랜드 '파트라'가 일하기 좋은 가구·인테리어 기업 5위에 올랐다. 듀오백·시디즈와 비교할 때 국내 시장 인지도는 조금 떨어지지만, 매출의 40%가 수출에서 나올 만큼 해외에서 잘나가는 의자 브랜드다. 총점은 10점 만점에 5.79점. 전현직자들은 '워라밸'과 '사내문화'에 가장 높은 2.92점을 줬다. 급여 및 복지는 2.42점으로 낮았다.

파트라의 전·현 직원들은 '경영진'을 전반적으로 좋게 평했다. 한 전 직원은 "경영진분들과 각 팀 리더분들이 몸소 열심히 일하신다는 것이 놀라웠다. 일단 대표님부터가 밤잠이 없다"며 긍정적인 평가를 남겼다. "(경영진이) 근로자의 입장에서 생각하려고 하는 부분은 점수를 높게 주고 싶음", "경영진 마인드가 좋음" 등의 평가도 보였다.

가장 큰 단점은 점수에서 엿볼 수 있듯 '낮은 연봉 수준'이었다. 한 전 직원은 "가장 안타까운 것은, 연봉 협상 시 조건이 맞지 않아 떠나는 사람들이 있었다. '이 연봉으로 이런 대단한 실력의 사람이 아직도 일을 하다니' 싶을 정도로 연봉은 적은 편이었다"며 아쉬움을 표했다.
현대리바트 ⭐️ 5.86 ➠ 리뷰 보러가기
"동종 업계에서 처우나 워라밸은 제일 괜찮은 듯"
"보수적이며, 수직적 구조의 문화로 안정성을 추구하는 회사"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인 가구 제조 기업 '현대리바트'가 4위를 차지했다. 1977년 현대그룹 산하 '금강목재공업'으로 시작한 현대리바트는 1999년 현대그룹에서 분리됐다가 2012년 현대백화점그룹 계열사로 편입됐다. 이후 영업이익이 폭풍 성장하며 현재는 가구·인테리어 업계 매출 2위에 올라 있다. 현대리바트의 전·현 직원들은 회사의 '복지와 급여'를 3.23점으로 가장 높이 평가했고, 승진 기회·가능성을 2.46점으로 가장 낮게 평했다.

'현대백화점그룹'이라는 이름표는 장점이면서도 단점으로 언급됐다. 전·현 직원들은 "현대백화점그룹으로 편입된 후 타 가구회사보다 연봉이 높고 복지가 좋음", "그룹 특성상 사내문화는 전반적으로 좋다. 야근 및 회식 강요는 없다"는 좋은 평가를 남겼다.

그러나 "백화점 계열로 편입 후 진급이 어려움, 보수적인 기업 문화", "백화점 그룹사의 업무 개입도 많아짐", "현대백화점 그룹의 특성을 그대로 닮아 투자에 돈을 극도로 아끼는 짠돌이 기업"이라는 평가도 쉽게 찾아볼 수 있었다.
에몬스가구 ⭐️ 6.12 ➠ 리뷰 보러가기
"일하려는 사람에게 열려 있는 회사. 비슷한 급의 타 회사 대비 튼튼한 회사"
"인적·물적 자원이 풍부하지만 아쉽게도 활용 못하는 회사"


가정·사무용 가구부터 인테리어까지 넓은 사업 분야를 가진 종합가구브랜드 에몬스가구가 3위에 올랐다. 지난해 1900억 원에 가까운 매출로 흑자전환하며 고공행진 중이다. 에몬스가구의 전·현 직원들은 '사내문화'에 3.3점을 매기며 가장 높게 평가했고, '승진 기회 및 가능성' 점수는 2.46점으로 다소 낮게 평가했다..

대표적인 단점은 회사의 위치였다. 인천 남동구 끝자락에 위치한 '남동공단 가구단지'에 본사와 공장이 함께 있기 때문에, 대중교통으로 이동하기 쉽지 않다고. 한 전 직원은 "교통 안 좋은 남동공단 끝자락. 자차 없으면 다니기 좀 불편할 수도"라는 리뷰를 남겼다. 이 때문인지 기숙사를 제공하는데, 기숙사가 장점이라고 언급하는 리뷰도 적지 않았다.

구내식당에서 삼시세끼를 제공하고, 셔틀버스 운영이나, 전체적인 시설에 대한 호평 등 전반적으로 복지에 대한 평가는 높았다. 다만 급여에 대한 아쉬움이 엿보였다. 한 전 직원은 "업무 압박이 심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일할 수 있다"면서도 "연봉이 낮음. 연봉 인상률도 낮음"이라고 평했다. 잡플래닛 연봉탐색기에 따르면, 에몬스가구의 초봉은 2800만 원대.
버킷플레이스(오늘의집) ⭐️ 6.72 ➠ 리뷰 보러가기
"개인의 성장과 회사의 성장을 동시에 추구 할 수 있는 기업"
"야근은 필수고 일이 해도해도 끝나질 않음. 일당백"


가구·인테리어 업계를 휘젓는 메기가 있다면 바로 '오늘의집'을 운영하는 '버킷플레이스'가 아닐까. 6.12점으로 일하기 좋은 가구·인테리어 기업 2위에 오른 버킷플레이스는, 인테리어 콘텐츠와 상품 판매, 시공 중개까지 홈 인테리어를 위한 '원스톱 인테리어 플랫폼'을 표방하고 있다. 버킷플레이스 전·현 직원들은 3.69점의 높은 점수로 사내 문화를 호평했다. 평점이 가장 낮은 부문은 '워라밸'으로, 2.83점을 기록했다.

낮은 워라밸 점수에서 엿볼 수 있듯 야근과 업무량은 대표적인 단점이었다. 한 전 직원은 "해야 할 일이 너무 많아 업무에 회의감이 들 때가 한두 번이 아님"이라며 "생산성이 높은 업무를 하고 싶으나 잡일이 너무 많다"고 썼다. 또 다른 현 직원은 "업무 강도가 세서 지치는 사람이 많은데 (경영진이) 모름"이라고 지적했다.

높은 사내문화 점수는 '좋은 동료들'에서 비롯된 것으로 보인다. 한 전 직원은 "선한 사람들"이 장점이라며 "정치에 관심 있지 않고 서비스를 잘 만드는 것과 일 잘하는 것에만 몰두한다"고 평했다. 또 다른 전 직원은 "다른 리뷰들에서 얘기하는 자유로운 분위기, 수평적이고, 구성원들 좋고 친한 거 다 사실"이라고 못박기도 했다.
인스테리어 ⭐️ 7.51 ➠ 리뷰 보러가기
"수평적인 기업 문화 속에서 서로를 배려하는 구성원들과 업무를 할 수 있는 환경"
"스타트업의 모든 파도를 경험할 수 있는 곳이었다"


인테리어 O2O(Online to Offline) 플랫폼 '에디트홈'을 운영하는 인스테리어가 일하기 좋은 가구·인테리어 기업 1위에 올랐다. 총점은 10점 만점에 7.51점. 2위와도 적지 않은 격차다. 인스테리어는 2016년 5월, 한샘 출신의 황인철 대표가 설립했고, 지난해 1월 한샘에 인수되며 한샘의 '온라인 사업 기지'로 평가받고 있다. 

전·현 직원들은 대부분 '한샘 자회사'라는 렌즈로 회사를 바라보고 있었다. 이는 관점에 따라 장점이 되기도, 단점이 되기도 했다. 지난해 5월 리뷰를 남긴 한 현 직원은 "직원을 중히 여기고 챙겨주려는 분위기. 투자사인 한샘도 온라인 쪽 잘하기 위해 적극적으로 지원하는 것도 사업 추진에 큰 장점"이라고 평했다. 반대로 "한샘에 흡수된 이후로는 한샘 직원이 파견도 많이 오고 원래 직원들의 이직도 많은 편"이라는 아쉬움을 표한 전 직원도 있었다.

좋은 사내문화의 조건인 '좋은 동료'에 대한 언급이 많았다. '사람을 잘 뽑는다'는 칭찬도 눈에 띈다. 현 직원들은 "인사팀에서 사람을 잘 뽑으셨는지 모난 사람 없다", "사람들이 순하고 착하다. 자연스레 인성이 좋은 사람들은 채용하려고 하고 있다", "직장인이라면 공감할 '또라이 보존 법칙'이 여기서는 해당되지 않는다"고 평했다. "지인 추천해도 될 것 같은 기업"이라는 현 직원의 평가가 인스테리어의 모든 것을 보여주는 듯하다.
 
장명성 기자 [email protected]
#순위 #데이터J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기업리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 되거나 항목과 상관없는 내용 2.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기업 비밀에 해당하는 내용 5.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