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디자인고수가 만들어가는 타임스퀘어 브랜드 톤앤매너는?

[인터뷰] 경방 타임스퀘어 시설관리팀 광고디자인담당 김하람 과장

2023. 11. 24 (금) 09:16 | 최종 업데이트 2023. 11. 27 (월) 10:16
광고·디자인 직무 안에서 인하우스 형태로 업무한다는 것은 어떤 장점이 있을까요? 조직 안에서 다루는 전반적인 광고디자인 소재를 모두 총괄하기 때문에 브랜드 전문성을 높일 수 있다는 특장점이 있답니다. 커다란 조직 안에서 단지 디자인만이 아닌 마케터, 개발자, 사업부 등의 다양한 직군과의 협업 경험도 쌓을 수 있고요. 

국내 초대형 복합쇼핑몰로 명성을 떨치고 있는 타임스퀘어도 대규모 공간만큼이나 다양한 범위의 광고·디자인 관련 업무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꾸준히 부동산 자산 관련 사업을 확장하며 사세를 넓혀 나가고 있어요. 이로 인해 ‘타임스퀘어 패밀리’의 입지 또한 점차 거대해 지고 있어요. 그 안에서 ‘경방 타임스퀘어’라는 브랜드가 갖는 고유의 ‘톤앤매너’를 만들어가는 실무자를 만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안녕하세요. 간단한 자기소개와 함께 현재 맡은 업무에 대해 소개해주세요.
 

시설관리팀 안에서 광고디자인파트를 담당하고 있는 김하람입니다. 타임스퀘어 내외부 디자인 및 타임패밀리 점포 관리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타임스퀘어 내에 보이는 그래픽, 영상 등 눈에 보이는 모든 것들을 직접 관리하고 작업하는 일을 하고 있어요. 단순히 이미지로써의 그래픽 뿐만 아니라 터치스크린의 콘텐츠, 홈페이지, 타임스퀘어의 광고사인 등 다양한 업무를 담당하고 있습니다. 


타임스퀘어는 복합 쇼핑몰답게 볼거리가 풍부해서 자주 가는 편인데요. 어떻게 경방 타임스퀘어의 광고디자인 파트에 합류하게 됐나요? 

광고디자인을 전공한 뒤에 유통 업계의 다양한 백화점 디자인팀에서 커리어를 쌓아 왔어요. 그 후에도 복합쇼핑몰 디자인 업무 경험을 쌓은 것까지 포함하면 벌써 15년차랍니다. 그러다 다시금 새로운 보금자리를 찾게 됐을 때 타임스퀘어 채용공고를 접했어요. 이미 유통업계에서 대규모 복합쇼핑몰로서 입지를 굳힌 타임스퀘어에서 좀 더 업무적인 경험을 넓히고자 합류하게 됐습니다. 


입사하고 보니 기대했던 것과 비교해서 어떤가요? 충족된 부분이 있나요?

우선 저는 인하우스 디자인팀으로 업무하는 것이 만족스러워요. 그렇다고 정체된 업무만 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직무 경험을 쌓을 수 있다는 점이 특히 좋답니다. 기존 2D 디자인을 넘어 3D,  웹페이지 등 작업 분야가 더욱 넓어지고 있어서 여러 방면에서 스킬업할 수 있어요. 타임스퀘어와 함께 하면 스스로 발전하는 모습을 꾸준히 발견할 수 있답니다. 


업무, 그리고 회사에 대한 만족이 큰 모습이 인상 깊은데요. 일하면서 기억에 남는 순간이 있다면 무엇일까요? 

유통업 특성상 갑작스러운 행사가 잡히는 경우가 있어요. 그런 상황에서는 타 부서와의 긴밀한 협조가 이뤄지고 긴급하게 작업속도를 맞춰야 하는 일들이 생기죠. 특히 대규모 집합시설이다 보니 코로나 기간동안 긴급 방역수칙 단계 조정과 같은 불가피한 상황에 대한 빠른 안내가 필요한 경우도 많았어요. 당시의 경험을 통해 타 부서와의 긴밀한 요청에도 순발력 있게 대응하고 이와 함께 작업 퀄리티도 유지할 수 있는 평정심도 기를 수 있었어요.  


요즘 가장 디자인적 요소로 집중하고 있는 것은 무엇인가요? 

계절이 바뀜에 따라 꾸준히 새로움을 추구하고자 합니다. 특히 그래픽 요소를 강화하기 위해서 지난 여름부터 다양한 작가들과의 협업을 진행하며 매장 내 분위기를 좀 더 다채롭게 꾸미고자 노력하고 있어요. 타임스퀘어 외에도 여러 점포에서 작가님들의 시즌 그래픽들을 만나볼 수 있답니다! 


앞으로 광고디자인파트에 새롭게 합류할 예비 지원자들을 위해 미리 갖추고 있으면 좋을 만한 역량이 있다면 살짝 알려주세요. 

인하우스 디자인 업무라서 단지 현재의 디자인적인 요소만 관리하면 된다고 생각하기 쉽지만 디자인 제작 작업 또한 실무로 해야할 일들도 많아요. 이 때문에 포토샵, 일러스트 등 여러 디자인툴은 기본적으로 다룰 줄 안다면 업무 적응하는데 수월할 겁니다. 
디자인 업무는 혼자서 모든 것을 총괄하기 보다는 팀원들과 여러 의견을 교류하면서 작업해야 할 일이 많아요. 그런 과정 속에서 원활한 소통 능력과 함께 적극적인 아이디어를 나눌 줄 아는 분이라면 함께 일하기에 적합하다고 생각합니다. 
저작권은 잡플래닛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가장 많이 본 이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