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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뷰

"조직 문화도 T·P·O가 필요하다"

[HR이 말한다] ③ 박세헌 엔픽셀 경영지원총괄

2021. 07. 12 (월) 17:01 | 최종 업데이트 2021. 07. 13 (화) 17:51
 
"수평적인 듯 보이지만 수직적인 분위기"

스타트업, 젊은 조직원이 많은 기업, 대외적으로 사내 문화가 수평적이라고 평가받는 기업들에서 꽤 많이 '단점'으로 지적되는 내용 중 하나다. 이 같은 단점을 남긴 이들의 상황과 속마음을 다 헤아려볼 순 없지만, 막연하게나마 어떤 의미인지 이해는 된다. 

하지만 문득, 조직은 얼마나, 어떻게 수평적이어야 할까? 수직적 조직 문화는 무조건 나쁜 것일까? 의문이 남는다. 박세헌 엔픽셀 경영지원총괄은 '때와 상황에 맞는 수직과 수평'을 얘기했다. 이는 어떤 의미일까?
◇ "기업은 본질적으로 '수직적'…문제는 '수평적'이어야 할 때 수직적인 것"
"기업은 수평적일 수 없어요. 기업은 세상의 어떤 집단보다 '이익'이라는 목적성이 뚜렷한 조직이죠. 기업이 수평적이면 아마 망할 거예요. 누군가는 의사 결정을 하고, 책임을 져야 해요. 이는 수직 관계가 존재한다는 거고, 완벽한 수평 조직일 수 없다는 거에요. 문제는 수직적이지 말아야 할 때 수직적인 경우예요.

정당한 업무 지시를 수직적이라며 따르지 않는다? 이건 세대와 문화의 문제가 아니라 일을 못하는 거예요. 직장 생활을 위한 기본 자세는 필요해요. 이런 사람들은 어느 세대에나 있었죠. 그런데 이걸 MZ세대 같은 프레임으로 씌우는 것 맞지 않다고 생각해요. 당장 그렇지 않은 MZ세대들도 많고, 이렇게 일을 하면 업무 성과가 안 나와요. 

흔히 MZ세대는 회식을 싫어한다고 하잖아요. 회삿돈으로 맛있는거 먹는데 왜 싫다고할까요? 문제는 분위기죠. 수직적일 이유가 없는 회식 자리에서 직급별로 앉아서 분위기를 맞추고… 수직적일 이유가 없는 곳에서 수직적일 때가 문제인거죠. '수평적이어야 할 때와 수직적이어야 할 때가 잘 구분되는 것'이 좋은 조직문화라고 생각해요.

조직 내에서 이런 문제제기가 나왔다면, 인사 담당자는 잘 살펴봐야 해요. 수평적이어야 할 때 수직적이었다면 바꿔야죠. 전체적으로 조직을 객관화해 볼 필요가 있어요."

조직 문화와 분위기도 T·P·O(Time/시간·Place/장소·Occasion·상황)*가 필요하다는 얘기 아닐까? 경영진과 인사관리자뿐 아니라 조직원 역시 고민해야 할 지점이다. 내가 수직적이라고 느끼는 지점이 어디인지, 이는 정당한 문제제기인지 스스로 돌아볼 필요도 있다는 얘기다.

*시간(Time), 장소(Place), 상황(Occasion)에 맞게 옷을 착용하라는 의미로 패션업계에서 주로 쓰이는 용어
 
◇ 매출 '0원'일때도 급여·복지만큼은 제대로 챙긴 이유는?
잡플래닛에 남겨진 엔픽셀에 대한 조직원들의 평가는 꽤 긍정적이다. 총만족도 3점만 넘어도 다닐만 하다는 잡플래닛 평가인데, 엔픽셀은 3.9점에 달한다.

세부적으로 살펴보면 항목에 따른 만족도는 확연히 갈린다. '복지·급여' 만족도는 4점에 달하는 반면, '업무와 삶의 균형(워라밸)' '사내문화' 등은 3점 초반대다. 리뷰 등을 종합해보면 "보상은 확실한 반면, 일이 많고 초기 멤버들이 중심이 된 수직적 분위기"로 요약된다.

한편으로는 의외의 평가다. 2017년 설립해 지난 1월 회사의 첫 게임 ‘그랑사가’가 출시될 때까지 매출이 전무하던 회사인데 '복지·급여' 만족도는 높은 반면, '게임'이라는 업계에서 풍기는 자유로운 이미지 대신 수직적이라는 지적이 눈에 띈다. 박 총괄은 조직의 특수성을 얘기했다.

"엔픽셀의 평균연령은 35세 정도 돼요. 대규모 MMPRPG 게임은 고착화된 시장에 가깝거든요. 많은 인력, 자본, 기술이 녹아있어요. 그랑사가 정도 사이즈의 게임을 만들려면 200여명 이상의 숙련된 게임 개발자가 2년 이상 시간을 들여야 해요. 수백억 원의 자본이 투입되죠. 성공하면 크게 성공하지만, 반면 실패하면 크게 망하는 거고요. 그러다보니 처음부터 경력자들이 중심으로 조직이 만들어졌고요. 이에 맞는 보상만큼은 제대로 한다는 기준이 있었어요. 그래야 좋은 인재들을 확보할 수 있기도 하고요." 
◇ "개발자 양성 직접 나선다…게임 판 바꿀 신입을 찾습니다"
엔픽셀은 설립 초기부터 업계 주목을 받았다. 모바일게임 '세븐나이츠'를 만들어 성공을 거둔 넥서스게임즈(넷마블넥서스)의 개발자들이 뭉친 회사로, 최근까지 시리즈A 누적 투자금만 750억 원에 달한다. 올해 드디어 첫 게임 ‘그랑사가’가 출시되며 첫 매출이 발생했고, 조직도 400여명 규모로 성장했다.

사업적으로도, 조직적으로도 엔픽셀은 다음 단계를 준비하고 있다. 인사 전문가 박 총괄이 조직에 합류하게 된 이유이기도 하다.

"소위 게임업계 '3N'(넥슨·넷마블·엔씨소프트)이라 불리는 기업들에 이어 4번째 N이 되고 싶은 절박함이 있어요. 그동안 경쟁력 있는 보상 체계를 통해 능력 있는 경력자들을 모았다면 이제는 인력 양성을 통한 신입 채용도 생각하고 있어요.

업계에 개발자들이 부족하다고 하잖아요. 조직은 빨리 성장하는데 사람은 한정돼 있고, 특히 프로그래밍 쪽은 정말 사람이 없거든요. 어느 회사든 젊은 개발자들이 충원이 안 되는 상황이에요.

이제 직접 인력을 키워보려고 해요. 저흰 능력 있는 개발자들 많이 있어요. 게임 업계, 특히 대규모 게임들은 도제식 교육이 유효한 면이 있거든요. 학교나 학원에서는 배울 수 없는 것들이 많아요. 저희가 직접 산학 협력을 통해 잠재력 있는 친구들을 찾아서 제대로 키워보고 싶은 욕심도 있어요.

배울 수 있는 자세, 맷집 좋은 사람, 잠재력 있는 분들이 저희와 적합하다고 판단하고 있고요. '넘치는 에너지를 통해 판을 바꾸는 게임 체인저'들이 일하는 곳으로 만들어보고 싶습니다."
*엔픽셀은 어떤 회사? 
엔픽셀은 2017년 9월 설립된 게임 개발사로 ‘그랑사가’와 ‘크로노 오디세이’를 비롯해 다수의 신규 프로젝트를 추진 중이다. 첫 타이틀 ‘그랑사가’는 왕국을 구하기 위한 기사단의 모험을 그린 멀티플랫폼(모바일/PC) MMORPG로 2021년 1월 26일 출시 됐다. ‘엔픽셀(npixel)’은 무한대를 상징하는 ‘n’과 게임과 게임제작을 구성하는 최소 단위인 ‘Pixel’을 조합한 이름. ‘하나의 픽셀(Pixel)로부터 시작되는 무한한 도전’을 지향한다. 핵심 인력들의 글로벌 성공 경험과 오랜 팀워크를 기반으로 탄탄한 게임 라인업을 구축해 글로벌 게임사로 성장하겠다는 목표를 향해 오늘도 달리는 중. 
 
박보희 기자 [email protec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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