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근로계약서 서명 전 '이것' 확인 안 하면 큰일남!

[쌩신입 완벽 적응 가이드] 3. 근로기준법 이기는 근로계약서 없다!

2023. 02. 13 (월) 17:40 | 최종 업데이트 2023. 02. 13 (월) 18:50
“아리씨, 근로계약서 내용 확인해보시고 서명한 뒤 인사팀에 제출해주세요”

입사 후 본격적으로 업무에 투입되기 전에, 먼저 반드시 작성해야 하는 서류가 있죠. 바로 ‘근로계약서’입니다. 살면서 계약서라고는 구경조차 해본 적 없는 우리의 병아리씨, 대체 어떤 내용을 확인해야 하는 건지 알 수 없어 눈앞이 어질어질한데요. ‘인사팀이 알아서 잘 써주셨겠지…대충 사인해서 제출하자’라고 생각한다면 오산입니다! 

근로계약서는 회사와 근로자의 계약 관계를 증명하는 아주 중요한 문서예요. 본인의 근로조건을 명확하게 합의하고, 권리를 보호받기 위해서는 근로계약서가 제대로 적혀있는지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그럼, 어떤 내용들을 살펴보아야 하는지 지금부터 <컴퍼니 타임스>가 콕 집어서 알려드릴게요.
① 근로 계약 기간
정규직으로 입사하셨나요? 그렇다면 근로계약서에 입사일(효력 개시일) 외 계약 만료 기간이 없는 게 정상입니다. "기간의 정함이 없는 것으로 한다"라고 정확하게 명시해주는 게 가장 좋긴 한데요. 해당 내용이 따로 없다고 하더라도 계약 종료일이 없는 근로계약, 즉 정규직 근로계약을 체결한 것으로 인정되기 때문에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계약직 근로자라면 계약 시작일과 종료일이 제대로 적혀있는지 꼼꼼하게 확인하면 되는데요. 계약기간이 1년 미만으로 적혀있는 경우, 퇴직금을 받지 못할 수도 있으니 주의해서 살펴볼 필요가 있습니다.

정규직으로 알고 입사했는데 계약서에 계약 종료일이 적혀있다면 반드시 짚고 넘어가야 해요. 매년 연봉협상이 이뤄진단 이유로 근로계약서에 계약 종료일을 적는 회사가 더러 있는데요. 연봉의 유효 기간은 별도의 연봉계약서에 적어야 합니다. 추후 근로 계약 형태를 두고 회사와 분쟁이 일어나지 않도록 이 부분을 반드시 살펴보세요. (☞정규직 입사했는데 알고보니 계약직?)

수습이나 시용 기간을 두더라도 근로계약서 작성은 필수인데요. 계약서에 수습·시용 기간이 정확히 적혀 있는지 확인해보세요. 뚜렷한 사유 없는 부당해고를 당하지 않으려면, 근로계약서에 수습/시용 기간 종료 후 계약 해지 근거 조항을 미리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② 임금 + 퇴직금
직장인에게 가장 중요한 부분이라 할 수 있는 임금 항목도 꼼꼼히 확인해야 하는데요. 기본급 외 각종 수당, 식비, 통신비 등 임금의 구성 항목을 제대로 나누어 명시했는지 보아야 합니다.  더불어, 임금 지급방식과 지급일도 체크해보시고요. 혹시 모를 임금체불이 발생했을 때 중요한 근거 자료가 될 수 있거든요.

4대 보험 가입 조항도 확인이 필요한데요. 비정규직은 물론, 수습이나 시용 기간 중에도 회사에 근로를 제공하고 있다면 4대 보험을 적용해주어야 합니다. 

다음으로는 퇴직금에 대한 내용을 살펴볼 차례입니다. 퇴직금은 1년 이상 근속한 직원이 퇴사할 때 회사가 마땅히 지급해야 할 급여인데요. 근로기간 1년에 대해 30일분 이상의 평균 임금(직전 3개월 임금의 평균 금액)을 퇴직금으로 지급해야 합니다. 근로계약서에 "퇴직금을 연봉에 포함하여 지급한다" 혹은 "연봉을 1/13로 나누어 지급한다"고 적혀있다면, 이는 위법일 가능성이 큰데요. 앞서 설명해 드렸듯이 퇴직금은 직전 3개월 임금의 평균 금액을 산정하여 퇴사 시점에 지급하는 것이 원칙입니다. 
③ 근로시간
근로시간과 휴게시간은 근로기준법이 정하고 있는 범위 안에서 고용주가 정할 수 있는데요. 휴게시간을 제외하고 하루 8시간, 주 40시간을 초과할 수 없어요. 만약 이를 넘길 경우에는 근로계약 당사자 간 합의로 주 12시간까지 연장 근로가 가능하고요. 근로계약서에도 이러한 법적 기준에 부합하는 근로시간이 적혀있어야 하겠죠.

야간 근무 등 업무 시간이 특수한 경우에는 업무 시작 시각과 종료 시각을 적어주는 편이 좋은데요. 근로 시간에 대한 설명을 구두로만 하고 계약서에 따로 적어두지 않았다면, 해당 내용을 문서에 포함해달라고 요청하시길 권해드려요. 

휴게시간은 일 4시간 근무할 경우 30분, 8시간 근무 시에는 1시간 이상 부여하도록 법으로 정하고 있어요.
④ 휴일 + 연차(유급휴가)
근로기준법 제55조에 따르면, 기업은 1주간 근로한 자에게 1일 이상의 유급 휴일을 주어야 하는데요. 이 유급 휴일에 받는 돈을 '주휴수당'이라고 하죠. 이미 임금 안에 이 주휴수당이 포함된 경우가 대부분일 텐데요. 

휴일에 근무하게 되면 휴일근무수당을 추가 지급해야 하므로 근로계약상 휴일을 정해두어야 합니다. 근무일은 무조건 '월~금'으로 하지 않아도 되고요, 직무나 근무 환경 등에 따라 회사와 협의하여 지정할 수 있습니다. 

연차는 1년간 80% 이상 출근한 근로자에게 15일의 유급휴가를 주도록 법으로 정하고 있는데요. 근속 연수가 3년을 넘어가면 연차가 1개 추가되고, 2년마다 1일씩 최대 25개까지 추가 부여해야 합니다. 1년 미만의 근로자에게는 1개월 개근 시 1일의 유급휴가를 지급해야 하고요. 계약서에 적혀있는 유급휴가 지급 규정이 법에서 정한 기준에 맞는지 살펴보세요.
⑤ 취업 장소 + 업무 내용 등 기타 취업규칙 사항
입사 후 별안간 지방으로 발령이 나거나 다른 업무에 배치된다면 황당하기 이를 데 없겠죠. 근로계약서에 취업 장소와 업무 내용이 기재돼 있을 경우, 회사가 일방적으로 직원에 대해 전근·전직 명령을 내리기가 어려워집니다. 

이외에도 각종 복리후생과 성과급 지급 기준, 취업규칙 및 단체협약에 대한 조항을 회사 재량으로 추가할 수 있어요. 다소 불합리하게 느껴지거나 이해가 잘 가지 않는 내용이 있다면 인사담당자에게 자세한 설명을 들어보는 것이 좋습니다.


근로계약서 내용을 모두 살펴보았다면 회사와 근로자가 서명·날인 후 각각 1부씩 나눠 갖습니다. 회사가 제출한 근로계약서를 받아 가기만 하고, 근로자 보관용 계약서를 주지 않았다면 반드시 요청하세요!

근로기준법에 어긋나는 근로계약서 조항들은 법적으로 '무효'입니다. '근로계약을 위반하면 위약금을 배상해야 한다'와 같은 내용도 마찬가지고요. 급여가 최저임금에 못 미친다면? 말할 것도 없겠죠. 어차피 부당한 조항은 다 무효인데, 굳이 꼼꼼히 살펴볼 필요도 없는 거 아니냐고요? 

재직 도중에 회사와 근로계약 유효 여부를 두고 법적 다툼을 벌인다는 건 사실상 쉽지 않은 일이에요. 퇴사를 한다고 해도 동종업계로 이직하는 데 어려움을 겪게 될 수 있고요. 따라서, 근로계약서를 처음 작성할 때 문제가 될만한 부분이 있다면 회사와 충분히 협의하는 것이 무척 중요하답니다. 

회사가 근로계약서를 제때 작성해주지 않거나 정당한 계약 조항 수정 요청을 납득할 수 없는 이유로 거부한다면...글쎄요, 신뢰를 바탕으로 일에 몰두할 수 있는 곳일지 냉정하게 고민해보시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합니다. 

이제 막 사회생활 첫걸음을 시작한 모든 신입사원분들이 합리적인 근로계약하에 마음 놓고 직장생활을 이어가시길 바라며, <쌩·완·가> 시리즈는 더 유용한 내용을 가득 담아 다음주에  찾아올게요! 
⭐다음 화 예고⭐

꿈에 그리던 첫 월급이 들어왔다고요?
덮어놓고 쓰다간 거지꼴을 못 면해요...

급여명세서 보는 법부터 티끌 모아 태산 만드는 법까지,
스튜어디스 혜정이도 울고 갈
사회초년생 월급 관리 노하우 대방출!
⭐<쌩신입 완벽 적응 가이드> 지난화 돌아보기!⭐

1. '신입 폼 미쳤다!' 첫출근 눈도장 찍는 비법 대공개 (보러가기)
2. 입사 첫 주! 오피스 정글에서 적응하기 (보러가기)
3. 근로계약서 서명 전 '이것' 확인 안 하면 손해! (지금 여기)
4. 절찬 연재 중! 다음은 무엇? 곧 찾아옵니다! 
▶ <쌩·완·가> 다음화 나오면 알려 드림! ◀ 

박지민 기자 jm.park@companytimes.co.kr
#잡플래닛 #컴타기획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