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D
인터뷰
혼다코리아 서비스팀 매니저의 커리어 여정
[인터뷰] 혼다코리아 자동차사업부 서비스팀 염은호님
2024. 11. 05 (화) 16:10 | 최종 업데이트 2024. 12. 09 (월) 18:00
직장인들이 가지고 있는 커리어적 목표 중 하나가 바로 '일잘러'가 되는 것이죠. 일도 잘하고, 회사생활도 똑 부러지게 하는 그 모습은 누구나 닮고 싶어하는 목표인데요. 특히나 글로벌 기업에서 일하면서 다양한 언어와 문화를 접하며 커리어를 쌓는 건 더욱 매력적으로 들릴 수밖에 없죠. 이번에는 혼다코리아에서 서비스팀 매니저로 일하고 있는 염은호님의 이야기를 들어봤습니다.
서비스 정책 수립뿐 아니라 글로벌 기준에 맞춘 프로세스를 관리하고, 딜러와 긴밀히 협력해 고객 경험을 높이기 위한 여러 프로젝트를 추진하고 있는 ‘일잘러’ 염은호님. 서비스팀의 역할과 글로벌 본사와의 협업, 그리고 외국어 활용 기회까지, 그가 말하는 혼다코리아에서의 커리어 여정을 함께 알아보시죠!
Q. 안녕하세요. 자기소개 및 현재 직무 소개 부탁드립니다.
혼다코리아 사회공헌활동 식목일 맞이 모종심기 이벤트에 참여한 염은호님
안녕하세요. 저는 혼다코리아(이하 혼다) 자동차사업부 서비스팀에서 근무하고 있는 염은호 매니저입니다.
2017년 8월에 입사해서 현재 7년동안 혼다에서 근무하고 있습니다. 저의 직무를 설명하기에 앞서 서비스팀을 간략히 소개해드리는 게 순서인 거 같아요. 저희 서비스팀은 말하자면 혼다의 ‘서비스 정책’을 수립하여 각 서비스센터에 적용하는 일을 하고 있습니다. (아무래도 단어가 ‘서비스’이다 보니, 고객과 직접 접촉을 하거나 CS 업무가 아닌가 생각하실 수도 있지만 CS 업무는 아닙니다!) 또한 글로벌 본사에서 시행하는 정책도 우리나라에 해당이 된다면 동일하게 적용하는 업무를 진행합니다. 때문에 외국어(영어 혹은 일어)를 쓸 기회도 많아요!
Q. 서비스팀에서 주로 어떤 업무를 맡고 계신가요?
제가 주로 맡고 있는 업무는 ‘필드 매니지먼트’입니다. 필드 매니지먼트는 혼다와 파트너십을 맺고 있는 딜러와 소통하는 업무로 크게 영업과 서비스로 나뉘는데 이중 저희 서비스팀은 서비스 관련 업무를 합니다. 몇 가지 큰 줄기의 업무를 소개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1) 혼다 글로벌에서 기준으로 삼고 있는 프로세스가 한국 딜러에도 잘 적용되고 있는지 아닌지를 정기적으로 체크하는 업무
2) 딜러의 연간 사업 계획이 달성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업무
3) 고객의 서비스센터 내방을 활성화시키기 위한 여러 가지 프로모션 기획 업무
4) 혼다 서비스센터 스마트화를 위한 Digital Tool 개발
아무래도 딜러와 소통하는 업무가 많다 보니, 딜러 방문이 다른 팀보다 조금 많은 편입니다. 저 같은 경우, 딜러 방문이 나름 업무의 환기가 되어서 회사 생활에 큰 장점이 되는 거 같아요!
혼다 성수 안호 서비스센터
Q. 회사 입사 전에는 어떤 커리어를 쌓아 오셨고, 어떻게 이 회사를 선택하게 됐는지도 궁금하네요.
저는 대학에서 자동차공학을 전공하였습니다. 때문에 첫 커리어는 차량 설계 엔지니어로 시작을 하게 되었어요. 다들 한 번씩은 느끼겠지만, 대학에서 공부하면서 생각했던 것만큼 직무가 잘 맞지는 않더라고요! (^^) 그리고 사내문화가 중요했던 저에게 이전 회사의 사내문화는 조금 답답한 부분이 있어서 그만두게 되었습니다.
환승 이직(?)을 고려하지는 않았던 터라, 첫 회사를 그만두고 쉬는 동안 하고 싶었던 언어 공부를 했습니다. 종로에서 영어와 일본어를 아침부터 저녁까지 집중적으로 공부했죠. 다른 언어를 사용하면서 새로운 자아가 되는 기분이 참 좋았어요. 그래서인지 새로운 회사를 선택할 때 외국어를 사용할 수 있는지 없는지가 중요한 기준이 되었습니다. 그렇게 대학 전공도 살리면서 외국어도 할 수 있는 혼다에 입사하게 되었습니다.
Q. 그렇다면 혼다코리아 입사 전에는 어떤 기대를 가지고 계셨나요?
입사 당시 기대했던 것은 ‘혼다’ 그 자체였습니다. 자동차 혹은 기계공학을 전공한 공대생이라면 ‘기술의 혼다’를 모를 수가 없을 거 같아요. 그렇게 말로만 듣던 회사에 입사하게 돼서 친구들의 부러움을 많이 샀습니다. 제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기술력에 대한 부분은 대부분의 회사가 비슷할 수 있겠지만 우리(혼다) 브랜드 차를 자차로 가지고 있다 보니 ‘기술의 혼다’라는 수식어를 몸으로 많이 느끼고 있습니다.
또 하나의 기대는 회사 위치가 서울(강남)이어서 시티라이프를 즐길 수 있다는 점이었는데요. 퇴근하고 영어학원을 간다든지 테니스를 치러 한강에 가는 등 제가 좋아하는 것들을 퇴근 후 거리낌 없이 할 수 있는 인프라가 주변에 있어서 좋습니다. 친구와 운동하고 밥을 먹고 커피를 마셔도 9시쯤이라는 게 너무 좋더라고요! 좋은 인프라를 활용할 수 있다는 게 시간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다는 말과도 같다는 것을 많이 깨닫고 있습니다.
Q. 혼다코리아의 기술과 회사 위치에 굉장한 만족감을 느끼고 계시는군요. 업무를 하시면서는 어떤 장점을 느끼시나요?
‘혼다’는 자동차뿐 아니라 모든 모빌리티 비즈니스 사업을 운영하고 있기 때문에 회사의 성장성은 무궁무진하다고 생각합니다. 따라서 회사보다는 개인의 성장을 중점에 두고 업무에 일하고 있는데요. 그 관점에서 본다면, 저는 확실히 성장해가고 있는 것 같아요. 저희 팀은 자유롭게 의견을 낼 수 있는 분위기이다보니 의견을 검증받고, 어떤 부분이 약점이 될 수 있고, 어떻게 생각해야 한 단계 더 세련되게 생각할 수 있는지, 반대 의견을 들을 때는 어떻게 감정을 컨트롤해야 하는지 등을 배우게 되더라고요. 이러한 점 덕분에 의견을 개진하고 커뮤니케이션하는 부분에서 성장하고 있음을 느낍니다.
혼다 대전 KS서비스센터
또, 자유롭게 의견을 내다보니, 마케팅 기획 부분에서 하고 싶은 걸 많이 해볼 수 있습니다. 하지만 하고 싶은 걸 하는 만큼, 철저히(!) A부터 Z까지 준비해야 합니다. 이 단계에서 프로젝트 업무를 끌고 가는 자세를 배우고 통찰력을 배울 수 있었습니다. 올해도 많은 것들을 팀원들과 팀장님과 함께 기획하면서 설레는 한 해를 보내고 있어요.
Q. 자유롭게 의견을 나눌 수 있는 분위기가 정말 좋아 보이네요. 전반적인 회사의 분위기나 사내문화는 어떤가요?
모든 구성원의 매너가 참 좋다고 느껴요. 여러 사람들이 한 공간에 있으면서 지켜야 할 것들을 알아서 잘 지키는 편이에요.
또 제가 제일 좋아하는 사내문화는 바로 유연근무제인데요. 우리 회사의 아주 좋은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코어 근무시간(10~17시)을 제외하고 30분 단위로 자유롭게 출퇴근 시간을 설정해서 스스로 근태를 관리할 수 있어요. 저는 취미가 서핑이라 종종 금요일 5시에 퇴근을 하고 바로 양양으로 가곤 하는데 여러 방면에서 굉장히 쏠쏠한(?) 문화라고 생각합니다.
Q. 마지막으로 앞으로 혼다코리아에서의 목표가 있다면 말씀 부탁드립니다.
올해는 새로운 시도를 많이 해보려고 합니다. 가장 중요한 목표는 혼다 서비스만의 브랜드를 만들어서 런칭하는 것이에요. 우리가 어떤 마음가짐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고객이 눈에 띄게 느끼게 하고 싶어요. 딜러가 얼마나 고객의 안전과 편의를 생각하면서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는지 고객분들이 좀 더 알아챌 수 있도록 잘 표현해 보고 싶어요.
또 하나는 현장의 태블릿화입니다. 이미 많은 산업에서 태블릿을 본인의 손발처럼 사용하고 있는데, 저희는 어떻게 보면 조금 늦었거든요. 현재 개발이 거의 마무리되어서 여러 테스트 중에 있기 때문에 올 상반기에는 많은 딜러에서 태블릿으로 고객을 응대하는 모습을 많이 보실 수 있을 거 같아요.
저작권은 혼다코리아에 있으며, 무단 배포를 금지합니다.
함께 보면 좋아요
가장 많이 본 이슈
동영상00:18:21
1경력직, 이력서&경력기술서 작성법동영상00:26:52
2취준생을 위한 면접 합격 비법동영상00:00:00
3[HR세미나] 잡플래닛 평점 4.2를 만든 조직문화, 버즈빌의 컬처북동영상01:31:47
4[HR세미나] 기업의 성장을 위한 스케일업 사례와 팁 공유- 동영상00:00:505[잡플래닛 어워드] 2022상반기 결산 ‘성장가능성’…일하기 좋은 기업은?
동영상00:00:00
6소비재 기업 인사이트동영상00:18:20
7주니어 이직 가이드- 동영상00:02:4086년차, 이길이 내 길이 아닌 것 같을 때 [2월 노필터상담소 #.16]
- 동영상00:22:189노필터취업 EP06_직무찾기3_내가 잘 하는 것을 아는 방법
- 동영상00:07:2110부당한 업무지시, 일을 떠넘기는 상사 [3월 노필터상담소 #.09]
A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