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면접까지 바로가는 자소서는 이게 다르다

[JP요원의 취업tip] 자소서부터 경력기술서까지 이건 알고 쓰자

2022. 04. 19 (화) 16:54 | 최종 업데이트 2024. 06. 17 (월) 11:15
봄, 채용의 계절. 기업과 구직자들이 서로를 찾아 헤매는 지금 이 순간. 생각했던 그 회사에 들어갈 수 있는 최적의 타이밍인 바로 지금. 

진심으로 여러분이 꼭 가고 싶은 그 회사, 일하기 좋은 그 회사에 들어갔으면 좋겠습니다. 

기업과 구직자의 첫만남을 성사시키는 것, 자기소개서(경력기술서) 입니다. 그동안 JP요원은 어떻게 하면 한눈에 쏙 들어오는 자소서를 쓸 수 있는지 다양한 팁을 고민해 왔는데요.

혹시나 놓쳤을 당신을 위해 다시 한번 소개합니다. 자소서에 대한 모든 것을 담았다! 자소서 쓰기 전, 지원서 내기 전 꼭 한번 읽어보고, 다시 한번 내 자소서를 살펴봅시다. 혹시나 놓친 것은 없는지. 

① 자소서 지원동기 쓰는 법

"왜 우리 회사에 지원했나요?" 

자소서 뿐 아니라 면접에서도 자주 나오는 질문이죠. "돈 벌고 싶어서"라고요? 맞죠, 맞아요. 그럼 질문을 살짝 바꿔볼까요? 

"다른 회사도 일하면 월급 주는데 왜 우리 회사인거죠?" 

뭐라고 얘기해야 할까요? '잘 나가니까? 대기업이라서? 남들이 좋다고 하니까?' 지원동기 시작부터 마무리까지 이렇게 쓰면 눈에 쏙 들어온다! 지원동기 쓰는 법부터 절대 쓰면 안되는 것까지 모아봤습니다. 

② 직무역량과 내 강점 쓰는 법

"직무 수행을 위해 어떤 역량을 가지고 있나요?" 

이런 질문을 받으면 답답합니다. '경험을 바탕으로 쓰라는데 나는 인턴 경험도 없고 직장생활 경험도 없고, 뭘 어떻게 써야 하지?' 

그러다보니 지원자들이 쓰는 내용은 결국 다 비슷비슷해지죠. "커뮤니케이션 능력이 뛰어납니다" "어떤 사람들과도 잘 어울리는 친화력이 '갑'입니다" 같은 거요. 

자소서에는 뭐든 잘한다고 쓰기 마련이지만, 이런 얘기를 들으면 자소서를 읽는 인사담당자는 "정말? 내가 어떻게 믿지?" 라 생각하지는 않을까요? 한끗 다른 직무 역량을 쓰는 법. 이건 어때요? 
 

③ 성격 장단점 쓰는 법

"자신의 성격은 알려주세요. 장단점은 뭔가요?" 

우리 소개팅 하는 것도 아닌데, 기업은 그렇게 지원자들의 성격과 장단점을 묻곤 합니다. 일 잘하는지만 알면 되지 왜 자꾸 이런 걸 물어보는 거죠? 기업이 이를 묻는 이유부터, 기업이 좋아하는 성격과 이건 좀 피해야 하는 것까지. 성격 장단점 예시부터 표현하는 방법까지 한 자리에 모아놨으니, 살펴봅시다. 

④ 목표 달성·성취 경험 쓰는 법

"의미있는 성공 경험, 목표를 달성한 경험을 알려주세요" 

이런 질문을 받으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고민은 '도대체 어떤 경험을 써야 하지?'일 것 같아요. 대단한 성공이나 목표를 이뤄낸 경험을 써야할 것 같잖아요. 그런데 회사는 정말 어마무시한 그런 경험을 찾는 걸까요? 회사가 이를 물어보는 이유부터 일상의 경험을 자소서용 경험으로 바꾸는 방법. 알아봅시다. 

⑤ 성장과정 쓰는 법

"자신의 성장 과정에 대해 적어보세요."

'엄한 아버지와 자상하신 어머니 사이에서 1남 1녀 중 장녀로 태어나…'가 떠오르시나요? 아닌 건 아는데, 머리에 떠오르는 것은 이런 것뿐…아뇨, 이런 것이 궁금한 게 아닙니다. 기업은 왜 성장과정을 물어보는 건지, 성장과정을 통해 알고 싶은 것은 무엇인지, 그래서 어떤 것을 써야 하는지 찾아봤습니다. 
⑥ 최근 사회이슈와 내 생각 쓰는 법 
"최근 사회 이슈 중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것을 선택해 자신의 생각을 말해주세요."

하루에도 수십가지 이슈가 뜨고 지는 대한민국에 살고 있는 우리. 이 많은 사회 이슈 중에서 어떤 소재를 선택해야 하는지, 내 생각은 어느 정도로 기술해야 하는지 고민스럽죠. 골라내는 방법이 있습니다.  

⑦ 경력기술서 쓰는 법 

경력직이라면 자소서에 더해 경력기술서가 무엇보다 중요합니다. 내가 한 일 그냥 쭉 적으면 되는 것 아니냐고요? 많으면 많을 수록 좋은 것 아니냐고요? 그게 다가 아니랍니다. 경력기술서 쓰는 법, 현직 헤드헌터가 직접 설명해드립니다. 


일잘러들은 다 본다는
직장인 필수 뉴스레터, 구독 GO!
 

주간컴타 구독은 여기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