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잡플래닛 - Jobplanet
인터뷰

분노만 남는 인사평가…'목표·기준'이 없다

[인터뷰] 황성현 퀀텀인사이트 대표 인터뷰①

2021. 04. 02 (금) 14:54 | 최종 업데이트 2021. 04. 05 (월) 16:02
[황성현 퀀텀인사이트 대표 인터뷰]
① 분노만 남는 인사평가…'목표·기준'이 없다
우리회사,구글 따라해도 구글처럼 안되는 이유
스타트업이 알아야 할 성장의 방법
   
"인사 평가를 왜 하는지부터 생각해볼 필요가 있어요. 기업은 왜 평가에 비용과 시간을 투자하는 거죠?"(황성현 퀀텀인사이트 대표) 

2021년, 기업의 인사평가 제도가 직장 내 화두로 떠올랐다. 인사평가 제도의 공정성, 객관성에 의문을 제기하는 이들의 목소리가 커지면서다. 평가 결과는 곧 연봉과 성과급이라는 현실적인 문제로 이어진다. 여기에 공정과 정의를 중요하게 생각하는 신 주류 직장인, MZ세대의 특성이 더해지면서 평가는 논란의 중심에 섰다. 

대기업이나 일하기 좋다고 알려진, 잘나가는 기업들 역시 예외는 아니었다. 카카오가 인사평가 제도를 두고 홍역을 치렀고, SK하이닉스를 시작으로 삼성전자, LG전자, 네이버 등의 조직원들이 평가와 성과급 제도에 공개적으로 문제를 제기했다. 이들은 공통적으로 주관적이고 기준을 알 수 없는 평가 제도를 지적했다. 

조직의 인사평가는 무엇이 문제였던 걸까? 조직원들은 왜 평가가 불공정하다고 불만을 제기한걸까? 그렇다면 평가는 어떻게 달라져야 하는걸까? 
◇ "기본으로 돌아가라…기업은 평가를 왜 하는걸까?"
황성현 퀀텀인사이트 대표는 1993년부터 SK네트워크를 시작으로 야후, 구글, 카카오 등에서 인사관리를 담당했다. 2010년부터 미국 구글 본사에서 HR 비즈니스 파트너로 일하다, 2016년부터 지난해 3월까지 카카오의 HR 총괄 부사장으로 일했다. 국내 대기업부터 글로벌 기업까지 두루 거친 황 대표는 이 논란을 어떻게 바라보고 있을까? 

황 대표는 "기본으로 돌아가야 한다"고 말했다. 평가를 왜 하는지, 무엇을 평가할 것인지부터 바로 세워야 한다는 얘기다. 

"평가의 궁극적인 목적은 올해보다 내년에, 앞으로 더 좋은 성과를 내기 위해서 잖아요. 앞으로 더 잘하도록 돕는게 평가라고요. 방점이 '미래'에 있어야 하는데 지금 대부분의 평가는 '과거'에 집중하고 있어요. '너는 A등급이다' '너는 90점이다'라고 점수를 내서 알려주는데서 끝나요. 그러면 미래가 달라지나요? 더 잘하게 될까요?

요즘 평가를 둘러싼 논의를 봐도 그래요. 젊은 세대들 불만이 많으니까 인사평가 제도를 바꾸겠다? 이게 아니죠. '우리 조직을 구성하는 가장 중요한 사람들이 효과적으로 일할 수 있도록', '이들이 몰입해서 일할 수 있는 조직을 만들기 위해서'가 평가 제도를 바꾸는 이유가 돼야한다는 거에요. 결국 본질을 봐야 한다는 얘기죠.

MZ세대들은 즉각적인 인정과 보상을 원해요. 과거의 평가는 일년에 한번 뭉뚱그려 통보식으로 이뤄졌죠. 요즘 세대의 특성과 잘 맞지가 않아요. 하지만 이들의 조직의 주요 구성원이 됐으니, 이들에게 맞는 방법을 찾아야하는 거예요." 
◇ "기업 스스로 목표가 무엇인지, 현재 어디에 있는지 알아야" 
'평가'라는 결과만 생각하다보니 평가의 '목적'를 잊고 있다는 얘기다. 이유와 목적을 잃은 평가는 결국 의미를 잃는다. 

"먼저 회사의 목표를 명확하게 세우고, 그 목표까지 가는데 조직은 어디쯤 와있는지를 봐야해요. 가장 중요한 두 가지죠. 조직이 목표를 얼마나 달성했는지를 먼저 보고, 그 과정에서 개인은 어떤 역할을 했는지 보는 과정에서 평가가 이뤄지는 건데, 지금은 평가에 집착하다보니 가장 중요한 두 가지를 잊고 있어요."

그래서 평가가 의미를 찾기 위해서는, 평가에 앞서, 먼저 기업의 목표가 명확해야 한다는 얘기다. 그 목표가 확실하게 공유되고, 그 목표를 위한 개개인의 목표가 분명해야 한다. 그래야 평가 기준이 명확히 세워질 수 있고, 그 기준에 따라 평가가 이뤄져야 조직원은 납득할 수 있다.  

"시험을 봤는데 점수만 알려줬다고 생각해보자고요. 80점을 받았는데 왜 80점인지 알 수 없다면 어떻겠어요. 어떻게 해야 100점인지 알 수 없다면요. 기분이 좋거나 나쁘거나 하고 끝나겠죠. 앞으로 더 잘하게 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거예요." 

평가의 기준과 과정을 납득할 수 없으니 좋은 평가를 받으면 기분이 좋고, 나쁜 평가를 받으면 기분이 나쁘다. 기준을 모르니 평가가 나쁘면, 그 결과는 불공정해보인다. 
◇ "미래를 바꾸는 평가의 핵심은 '피드백'과 '코칭'"
지금의 평가 시스템이 과거의 점수를 내는데 머물러있다면, 어떻게 해야 평가가 더 나은 미래를 만들기 위한 동력이 될 수 있을까? 황 대표는 '피드백과 코칭'을 얘기했다. 

"평가의 핵심은 피드백과 코칭이에요. 목표를 수립하고 과정을 관리하는 것이 바로 피드백과 코칭이죠. 

점수만 알려주는 것이 아니라 '그래서 이제 어떻게 해야 잘 할 수 있을지'를 알려주고, 마지막에 평가가 일어나는거죠. '우리 조직의 목표는 무엇이다. 우리는 여기까지 왔고, 이 과정에서 너는 무엇을 어떻게 했다. 무엇을 잘했고 무엇이 부족했다. 그러니 이제 이것을 더 잘해보자 또는 부족한 부분을 채워보자'의 과정 속에서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는거에요. 

그런데 우리는 제일 마지막 평가에만 신경쓰고 있어요. 앞 과정 모두 생략하고 점수만 알려주니 평가 결과에 대한 공정성과 신뢰는 떨어지고, 이를 바탕으로 한 보상도 신뢰가 떨어지는 악순환이 일어나고 있는 거예요. 평가를 했더니 분노만 남아요. 왜 이렇게 되냐고요? 결국 평가의 시작이 되는 기업의 목표와 기준이 불명확하기 때문이에요."
◇ "목표도 기준도 없으니 평가에 불만 나올 수밖에" 
이런 이유로 평가에 대한 불만은 곧 기업이 무엇을 목표로 하는지, 목표를 위해 어디까지 왔는지, 기업 스스로가 잘 모르기때문일 가능성이 크다. 우리 회사는 무엇을 할 것인가, 업의 본질은 무엇인가, 기본으로 돌아가야 하는 이유다. 

"결국 기본으로 돌아가야 해요. 기본을 바로 세우고 나서야 평가를 할 수 있어요. 평가 방법은 그 다음이죠. 조직의 목표와 위치에 따라 적합한 평가 방법은 달라질 수 있어요. 무조건 잘 나간다는 글로벌 기업을 따라하는게 문제인 이유가 이거에요. 아무리 좋다는 방법이 있어도, 우리 조직의 목표와 방향과 맞지 않으면 소용없지 않겠어요?" 

구글이 급성장하자 기업들은 구글의 평가 방식을 따라하는게 유행이던 때가 있었다. 애플, 페이스북, 넷플릭스 등이 잘나가니 이들을 따라 조직을 뜯어 고쳤다. 적지 않은 기업들이 조직 문화와 평가 방식을 그시대 잘나간다는 기업을 따라 바꿔온 것이 현실이다. 

황 대표는 "제발 유행따라 다른 회사를 따라하지 말라"고 강조했다.
[황성현 퀀텀인사이트 대표 인터뷰]
① 분노만 남는 인사평가…'목표·기준'이 없다
우리회사,구글 따라해도 구글처럼 안되는 이유
스타트업이 알아야 할 성장의 방법
 
박보희 기자 [email protected]
#직장생활 #이슈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기업리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 되거나 항목과 상관없는 내용 2.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기업 비밀에 해당하는 내용 5.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