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잡플래닛 - Jobplanet
비즈니스

트로트가수 회장님 노래듣고 감상문을 쓰라고?

[논픽션실화극] 회장님 말이 '법'인 회사…"공과 사 구분은 어디에?"

2021. 06. 14 (월) 11:04 | 최종 업데이트 2021. 06. 14 (월) 15:52
※ 다음 글은 잡플래닛에 남겨진 리뷰와 못다 한 이야기 등을 바탕으로 재구성되었습니다.
 
우리 회장님이요? 정말 대단하신 분이죠. 자수성가로 회사를 일궈 글로벌 시장에 올려 놓으시고, 장학재단을 설립해서 어린이들도 돕고 계세요. 열정도 얼마나 대단하신지, 얼마 전에는 자서전에 트로트 곡까지 발표하셨거든요. 이 노래의 수익금과 저작권료를 모두 자기가 만드신 장학재단에 기부하고 계시고요. 손주들이 아이돌 데뷔할 나이에 신인 트로트 가수라니, 참 대단하지 않나요?

이렇게, 겉으로만 보면 정말 좋았을 텐데… 전 왜 이 회사에 들어와서 이런 고생을 하고 있는 걸까요.
엊그제, 회사에서 공지 하나가 내려왔습니다. 이번 주 토요일 오전 11시. 회장님이 가요 프로그램에 출연하신대요. "필히 시청하시기 바랍니다. 시청에 대한 설문조사가 있습니다."

토요일 오전. 평소면 늦잠을 자고 있을 시간에 TV를 켰습니다. 솔직히 대충 봤습니다. 보면 볼수록 '내가 이걸 왜 보고 있나' 싶은 마음이 한가득이었거든요. TV 속 회장님은 '성인군자' 같았습니다. '노(老)회장, 세상을 위해 노래하다!' 누군가는 감동할지 모르겠지만, 회장님 때문에 매일같이 시달리는 우리 직원들에게는 어떻게 보일지, 안 봐도 비디오네요.

설문은 역시나 '감상문' 수준을 요구했습니다. 회장님 노래하는 걸 보고 무슨 감상을 쓰겠나요. '회장님 꺾기가 죽입니다', '월급 주셔서 감사합니다', '저도 남을 돕는 삶 살겠습니다'… 번지르르한 말들이 여럿 떠오르지만 양심이 허락하질 않았습니다.

회장님 나오는 프로그램 보라고 할 수 있는 거 아니냐, 왜 이렇게 치를 떠냐고 물으신다면 상세히 설명을 드릴게요. TV 한 번 보라고 하는 거면 말을 않죠. 자서전 독후감은 기본이고, 음반을 사실상 강매한다거나, 휴대폰 벨소리·컬러링을 회장님 노래로 설정하라고도 해요. 물론 '권장'이라고 하지만… 무슨 느낌인지 아시죠?
 
한번은 회장님이 쓴 '국민청원' 링크를 전 직원에게 보내며 청원에 동의하라고 한 적도 있어요. '인증샷'까지 보내라고 하더군요. 정치적 성향이 적나라하게 드러난 청원글이었는데, 이걸 동의하라니요. 사상까지 강요당하는 것 같아 기분이 썩 좋지 않았습니다.

올해 들어서는 모든 임직원 월급이 삭감됐습니다. 안그래도 작고 귀여운 내 월급인데… 코로나 때문에 사정이 어려울 테니 처음에는 좋게 좋게 넘기려고 했습니다. 그런데…임금 삭감 얼마 후, 회장님이 새로 산 시계를 직원들에게 자랑하고 다니더라고요. 수천만 원짜리 시계라면서요.

직원들 사이에서는 원성이 터져나왔습니다. 어렵다고 우리 연봉은 깎아 놓고, 정작 본인은 직원들 연봉을 훌쩍 뛰어넘는 가격의 시계라니요. 이러니 '전액 기부하겠다'는 회장님 가수 활동이 좋게 보일리 있겠습니까.

사정이 어려우면 회사 발전을 위해서 직원들을 독려해도 모자랄 판에, '자선 활동'을 빙자한 취미 생활에 직원들 에너지를 쏟게 하시다니… 날이 갈수록 '이러려고 회사 다니나' 자괴감 들고 괴롭습니다. 회장님, 공과 사는 좀 철저하게 구분해 주시겠어요?

하긴, 회장님 말이 법인 회사에서 뭘 더 바라겠습니까. 그의 말 한마디면 밤이 낮이 되고 낮이 밤이 되는 걸요. 태양과 달더러 이름을 바꾸라면, 적어도 우리 회사에선 바꿔야 할지 모릅니다. 매일매일 이름 없이 빛도 없이 썩어가는 기분이에요. 오늘도 기어코 새벽같이 일어나 출근 준비를 합니다. 출근 시간은 9시지만, 8시 30분까지 가지 않으면 지각이거든요. 우리 회사, 어디서부터 잘못된 걸까요?
장명성 기자 [email protected]
※ 제보를 받습니다. (링크) 직장에서 일어난 각종 억울하고 부당한 사건들을 잡플래닛에 알려주세요. 당신의 제보는 더 좋은 회사를, 더 나은 직장 문화를, 더 밝은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당신이 경험한 그 사건의 이야기와 함께 사진과 동영상, 연락처 등을 남겨주시면 추가 취재를 통해 세상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논픽션실화극장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기업리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 되거나 항목과 상관없는 내용 2.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기업 비밀에 해당하는 내용 5.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