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즈니스

회사서 입만 열면 갑분싸…‘이것’ 몰라서 그래요

[쌩신입 완벽 적응 가이드] 5. 잡gpt 등판! 휴먼급여체 해석해드림

2023. 03. 06 (월) 11:08 | 최종 업데이트 2023. 03. 15 (수) 14:09
✉️사내 메신저✉️

주임 : 아리 씨, 금일 오후 중으로 보고서 초안 공유 가능할까요?
아리 : 앗, 네….
주임 : ...? 보고서 작성하는 데 무슨 문제라도 있나요?
아리 : 네?? 아닙니다! 
주임 : 흠... 알겠어요. 혹시 도움 필요하면 말씀하세요.

~대화 종료~

아리: (???) 
사수인 주임님과 메신저를 주고받은 아리 씨. 보고서 초안이 가능하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을 뿐인데, 주임님이 왜 문제가 있느냐고 되묻는건지 의아하기만 한데요. ‘흠...’이라는 한 음절이 내뿜는 뉘앙스도 어쩐지 찝찝하고요.

메신저나 메일, 문서 등 텍스트로 소통하는 회사에서는 ‘같은 말이라도 아 다르고 어 다르다’라는 게 무슨 뜻인지를 온몸으로 깨닫게 되죠. 속된 말로 '짬밥'이 쌓이면 자연스레 한 음절만으로도 기분을 표현하는 스킬까지 갖춰질 정도이니 말입니다. 그래서 직장인들이 주로 쓰는 화법을 가리켜 휴먼급여체라는 말까지 탄생했는데요. 

아리 씨처럼 직장 상사와의 대화 중에 아차, 했던 경험이 있다면 특히 오늘의 이야기를 집중해서 따라와주세요. 매끄럽고 센스 넘치는 사내 소통을 위해 <컴퍼니 타임스>가 여러분의 일타 강사가 되어, 휴먼급여체를 완벽하게 해석해드립니다!
① 네, 넵, 네넵, 넹, 옙은 서로 같지 아니하거늘

신입사원이 하루에 가장 많이 하는 말은 무엇일까요? 고민의 여지 없이 ‘네(yes)’라고 답할 수 있을 듯한데요. 유심히 살펴보면, 사람마다 답하는 방식이 가지각색입니다. 건조하게 ‘네’라고만 하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넵넵’ ‘넹’ ‘네넹’ 등등... 열거하자면 끝이 없어요. 그런데 이 한두 음절의 대답에 대한 해석은 놀랍게도 천차만별이라고 합니다. 각 대답이 어떤 의미를 내포하고 있는지, 아래 ‘넵 지도’를 함께 살펴볼까요?
‘네’가 대답의 정석이니, 이렇게 대답해도 크게 무리가 없겠다고 생각할 수 있는데요. 물론 이런 답변도 예의에 어긋나진 않지만, 다소 의욕이 없어 보일 수 있답니다. 그래서 급여체를 사용할 땐 ‘넵’을 기본값으로 두는 게 좋아요. 적당히 깍듯한 인상을 줄 수 있거든요. 여기에 빠릿빠릿하고 열의 넘치는 모습까지 보이고 싶다면? ‘넵넵!’ 또는 ‘네넵!’ 등의 응용 버전을 구사해보세요. 

넵 지도에서 왼쪽에 분포해있는 유형들은 업무 지시가 부담스럽다는 걸 강력하게 어필해야 할 때 주로 사용하는데요. 앞뒤로 말줄임표를 붙이는 대답은 상황을 되레 악화시키는 도화선이 될 수 있으므로, 매우 신중하게 사용할 필요가 있어요. 말줄임표의 온점 개수가 많을수록 의욕 없음을 더 강력하게 드러냅니다. 
② ‘이 말’ 나오면 비상경보?

“신규 프로젝트 관련 레퍼 전달하고, 내일까지 아이데이션해주세요. 최종 아이디어 디벨롭해서 차주 중 기획안 컨펌 요청하시고요. 문서에 틀린 내용 없는지 크로스체크 해주시고, 인볼브 되어 계신 분들은 특별한 이슈 없는지 계속 팔로업해주세요.”

넵 지도를 완벽히 파악했다면, 이제 본격적으로 휴먼급여체를 익혀볼 차례입니다. 위 예문은 언뜻 보면 일반적인 업무지시 같지만, 그 뜻을 제대로 파헤쳐보면 엄청난 비상상황이 펼쳐졌다는 걸 알 수 있는데요. 그럼, 지금부터 한 번 해석해보도록 할게요. 주황색으로 적은 ‘잡gpt 해석’은 재미를 위한 초월번역이 가미되어 있다는 점, 참고해 주시고요!
레퍼런스를 전달하다 : 참고 사례를 전달하다 
☞ 상사 또는 클라이언트의 눈높이를 한껏 높이다, 자충수를 두다

아이데이션하다 : 아이디어를 구상하다
☞ 마땅한 레퍼런스를 찾을 때까지 구글링과 각종 웹사이트 검색을 거듭하다

디벨롭하다 : 아이디어나 문서 등을 발전시키다
☞ 초기 내용이 부실하여 살을 붙이다
 
컨펌을 요청하다 : 승인, 확정을 요청하다
☞ 더 이상 수정 요청이 오지 않기를 기도하다

크로스체크하다 : 여러 명이 문서 등의 오류를 검수하다
☞ 책임을 여럿에게 분담하다

인볼브하다 : 프로젝트 등에 참여(관여)하다
☞ 골치 아픈 일에 말려들다

이슈가 발생하다 : 문제가 생기다
☞ 칼퇴가 물건너가다

팔로업하다 : 특정 사안을 지속적으로 살피고 관리하다, 후속조치하다
☞ 특정 업무에 발이 묶여 벗어나지 못하다
③ 곤란한 상황엔 이렇게 말해보세요

업무를 위해 대내외 소통을 하다 보면, 어쩔 수 없이 거절의 말을 해야 할 때가 있어요. 반대 의견을 말해야 하거나, 급하게 무언갈 요청해야 하는 순간도 찾아오고요. 그럴 때 적당히 완곡하고 부드러운 화법을 구사하면, 불필요한 갈등을 줄이고 원활하게 대화를 이어갈 수 있답니다. 이러한 화법을 가리켜 ‘쿠션어’라고 하죠. 말이 뾰족하게 느껴지지 않도록 완충 장치를 더하는 건데요. 곤란한 상황에 사용하면 좋을 쿠션어의 예시로는 어떤 것들이 있는지 알아봅시다.
거절해야 할 때
☞ 제안을 주셔서 감사드리지만, 아쉽게도 ~하여 진행이 어렵게 되었습니다.
☞ 현재 내부 상황으로 인해 진행이 어렵지만, 향후 제안 주신 내용을 진행할 수 있게 되면 연락드리겠습니다.

반대 의견을 피력할 때
☞ 좋은 의견 주셔서 감사합니다. 제 생각엔 ~한 이유로 ~하면 어떨까 합니다.
☞ ~한 이유로 ~와 같이 진행하면 더 어울릴 것 같은데, 어떠신가요?

급하게 요청할 때
☞ 바쁘시겠지만, ~해주시면 대단히 감사하겠습니다.
☞ ~한 상황으로 부득이 급하게 요청을 드리게 되었습니다. 양해 부탁드립니다.
쿠션어의 기본은 상대방을 존중하는 태도를 갖추는 겁니다. 본론을 얘기하기 전에, 먼저 ‘내가 당신의 노력을 알고 있고, 당신의 입장을 존중한다’는 신호를 보내는 거죠. 그럼, 자칫 감정이 상할 수 있는 상황에서도 한결 매끄러운 대화가 가능합니다. 상대방이 여러분의 생각과 상황을 납득할 수 있도록 거절/반대/요청 등의 근거를 차분히 풀어서 얘기해주는 것도 좋아요.

쿠션어는 아무때나 남발하지 않는 게 굉장히 중요해요. 일상대화에서도 너무 돌려 말하면 말의 속뜻을 파악하기 어렵듯이, 업무 시 쿠션어를 과하게 사용하면 의사전달이 불명확해질 수 있거든요. 본인의 과오가 실제보다 더 큰 잘못인 것처럼 부풀려져 해석될 수도 있고요. 특히 ‘죄송하지만~’과 같은 쿠션어를 습관적으로 사용하시는 분들이 많은데요. 잦은 사과는 매번 실수를 거듭하는 사람처럼 비치게 하므로, 주의해서 쓸 필요가 있습니다.


급여체에 대해 알아보고 나니, 커뮤니케이션에 자신감이 붙지 않나요? 직장 언어도 외국어를 공부할 때처럼 자주 연습하고, 되새김질 할수록 더 빠르게 능숙해집니다. 세상 모든 신입사원이 커뮤니케이션의 달인으로 거듭나길 응원하며, <쌩·완·가>는 다음 주에 더 알짜배기 정보를 가득 담아 돌아올게요!
⭐다음 화 예고⭐

메일 제목은 ‘안녕하세요’로 하면 되나?
그럼, 본문은 무슨 말로 시작하지?

쓰고 읽고 고치고 다시 읽고…. 메일 작성하느라 진이 다 빠진다고요?
기본만 알면 업무 효율이 확! 올라간다는 비즈니스 메일 작성법을 함께 알아보아요✉️
박지민 기자 jm.park@companytimes.co.kr
#컴타기획 #사수없는신입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리뷰 작성 Tips>

  1. 1. 기업이 가지는 ‘일자리로서의 매력’ 혹은 ‘아쉬운 점‘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기업의 특성과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 입사 후 어떤 업무를 하나요? • 휴가 사용은 어떻게 하나요? • 어떤 복지가 제공 되나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회사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회사를 다니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균형’을 맞춰주세요. 회사에 대한 긍정적 평가와 부정적 평가 모두가 구직자들에게 도움이 됩니다. 조금 더 객관적인 시각으로 장점과 단점의 균형을 권장합니다.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면접 작성 Tips>

  1. 1. 실제 면접에 참여한 경험을 작성해주세요! 면접을 앞둔 구직자가 면접을 준비할 때 필요한 정보를 입력해주세요. • 면접을 위한 준비는 무엇인가요? • (면접질문) • 면접은 어떤 방식인가요?
  2. 2. 본인이 경험한 사실을 작성해주세요. 간접 정보, 허위사실 또는 소문(확인되지 않은 정보, 루머 또는 다른 출처에서 인용 또는 보고된 다른 사람의 의견/경험)은 차단될 수 있습니다.
  3. 3. ‘이유‘를 함께 이야기해주세요. ‘면접 분위기가 좋다, 안 좋다’ 뿐만 아니라 그 회사가 왜 좋은지를 포함한 정보입니다. 면접을 보면서 느꼈던 점들과 그렇게 느꼈던 이유와 근거를 이야기해 주세요.
  4. 4. 면접 ‘과정’에 관련된 정보를 이야기해주세요. 특정인을 지목하여 묘사하기 보다는 안내과정, 질답과정, 발표과정 등에 대하여 작성해주세요.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