뉴스 | 잡플래닛 - Jobplanet
비즈니스

'천박한 종놈의 말투'가 뭔지 아십니까?

[논픽션실화극] "~요"라고 말 끝냈다가 '종놈'된 사연

2020. 10. 26 (월) 14:56 | 최종 업데이트 2020. 10. 26 (월) 16:55
※ 다음 글은 잡플래닛에 남겨진 리뷰와 못다한 이야기 등을 바탕으로 재구성되었습니다.
"어디서 그런 천한 말을 씁니까? 옛날에 '종놈'들이나 쓰던 그런 말투를!"

회장이 갑자기 버럭 소리를 질렀다. 내가 무슨 말을 했냐고? 딱 10초 전 회장과 나의 대화를 그대로 전달해보겠다. 

"이름이 무엇입니까?" 
"김철수(가명)요." 

이름을 물어봐서 대답을 했을 뿐인데, 나는 '종놈들이나 쓰는 천한 말투를 쓰는 놈'이 됐다. 알고 보니 회장에게 말할 때는 무조건 '다·나·까' 말투를 써야 했다. '~했어요'처럼, 대답을 '요'로 끝내면 '천한 종놈의 말투'라며 역정을 낸다고 했다. 몰랐다. 

아무리 그래도 전 직원들이 다 있는 사무실에서 이렇게까지 소리를 지를 일인가. 그런데 알고보니 이것도 나름의 확고한 '경영관'에 따른 것이라고 했다. 

"회장은 항상 직원들 다 모인 자리에서 혼을 내요. 그래야 정신을 차린다고 생각한대요. 안 그래도 사무실 분위기 칙칙한데 한 번씩 이러면 분위기는 더 어두워지고… 옆에서 보기도 민망할 지경이에요. 아무튼 직원들 새로 들어올 때마다 한 번씩은 이러니까, 너무 상처받지 말라고요."

입사한 지 1년쯤 됐다는 옆자리 상사가 말했다. 잠시 고민하던 상사는 말을 이어갔다. 

"이상하게 듣지 않았으면 좋겠는데… 아직 들어온 지 얼마 안 됐으니까 그…다른데 면접볼 수 있으면 면접 보고 그래요." 

면접 때부터 좀 이상하긴 했다. 밤 10시에 전화가 와서 '내일 당장 면접을 보자'고 했다. 좀 이상하긴 했지만 '사람이 급하게 필요한가 보다' 정도로 생각했다. 그리고 다음 날 3시간 30분 동안 면접을 봤는데 군대는 어디를 다녀왔는지, 키와 몸무게는 어떻게 되는지 같은 질문만 했다. 

'부모님이 뭐 하시는지'도 물어봤다. 자영업을 하고 계신다고 하니 "부모님이 '노동자 계층'이라 당신이 '노동자 말투'를 쓰는구나" 같은 말을 하기도 했다. 이 얘기였나 보다. 몰랐다. 그때 눈치를 챘어야 했는데… 

꽤 큰 규모의 회사이기도 하고, 일하면서 회장을 몇 번이나 보겠나 싶어서 고민 끝에 입사했는데 첫날부터 전체 직원 앞에서 '종놈' 소리를 들을 줄이야…몰랐다. 

"그래도 요즘에 사내 예배는 안 드려요. 철수씨 입사 전에는 아침에 예배도 봤어요. 예배 본다고 전체 직원 모인 자리에서 직원 하나 정해서 본보기로 혼내고, 혼나는 직원 표정이 조금이라도 안 좋아지면 받아들이는 자세가 틀렸다느니, 가정교육이 어쩌고… 나름의 직원 교육 방식인가 본데, 당하는 사람 입장에선 힘들었죠. 아, 화상 회의하면서 직원에게 찬송가 불러 보라고 한 적도 있어요. 그 직원이 누구냐고요? 에이, 지금은 그만뒀죠."

옆자리 상사의 위로가 계속됐다. 분명히 위로인데 전혀 위로가 되지 않는 이 기분…마음이 답답해져 온다. 

"아 주여…"
박보희 기자 [email protected]
※ 제보를 받습니다. (링크) 직장에서 일어난 각종 억울하고 부당한 사건들을 잡플래닛에 알려주세요. 당신의 제보는 더 좋은 회사를, 더 나은 직장 문화를, 더 밝은 세상을 만들 수 있습니다. 당신이 경험한 그 사건의 이야기와 함께 사진과 동영상, 연락처 등을 남겨주시면 추가 취재를 통해 세상에 알려 드리겠습니다.
#직장생활 #경영진 #논픽션실화극장
프리미엄 멤버십으로
모든 콘텐츠를 자유롭게 이용하세요.

기업리뷰를 써야 하는 이유

  1. 1. 리뷰 하나로 열람권 획득 리뷰 하나만 써도 모든 기업 리뷰를 승인된 날로부터 1년간 볼 수 있습니다.
    잡플래닛은 당신이 가장 만족스러운 직장을 고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몇분만 투자하세요!
  2. 2. 매일 수백개의 기업에 대한 새로운 리뷰 지금 이순간에도 수백명의 회원들이 기업리뷰를 남기고 있습니다. 그리고 당신의 친구, 직장 동료, 경쟁자들은 벌써 이런 정보를 보고 있을지도 모릅니다. 뒤쳐지지 마세요!
  3. 3. 운영팀도 모르는 익명성 리뷰를 검토하는 운영팀조차도 작성자가 누구인지 모릅니다. 모든 개인 정보는 암호화되며 어디에도 노출되지 않습니다. 심지어 작성자가 드러날 것만 같은 리뷰는 거절된답니다. 걱정마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기업리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 되거나 항목과 상관없는 내용 2.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기업 비밀에 해당하는 내용 5.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 "어디로 갈지 결정해야 할 마지막 순간에 잡플래닛의 기업리뷰가 큰 도움이 되었다. 덕분에 나에게 잘 맞는 회사를 선택할 수 있었다."
  • 당신의 리뷰로 더 나은 삶을 살게 될 미래의 직장인
  • "선배에게 물어봐도 말 안해주는 이야기들. 하지만 결정을 위해 알아야만 하는 것들. 잡플래닛이 유일한 솔루션이었다."
  • 당신이 1분을 투자하고 구해낸 미래의 직장인
  • "복지제도가 있다 없다 하는 것보다 중요한건, 정말 혜택을 볼 수 있는건가 하는 거 잖아요. 그런데 그런정보는 구하기가 어려웠으니까요."
  • 당신의 리뷰로 현실을 알게 된 미래의 후배
  • "일년만 더 빨리 오픈하지! 그랬으면 이곳에 취업해서 6개월이나 허비하지 않아도 되었을텐데.. 뭐 그래도 이제는 도움 좀 받겠어요."
  • 당신이 쓴 리뷰로 재취업의 방향을 결정하려는 미래의 취업준비생

수준이 다른 잡플래닛의 연봉정보

  1. 1. 직급/직종 별로 보는 정확한 연봉 후회하지 않으려면 직급에 따라, 그 속 에서도 직종에 따라 달라지는 연 봉정보를 알아야 합니다. 회사 평균 연봉 같은 숫자에 당하지 마세요.
  2. 2. 날마다 새로워지는, 가장 현실적인 연봉 잡플래닛에서는 하루 수백건의 연봉 정보가 추가됩니다. 눈 뜨면 달라지 는 상황 속에서 언제까지 구체적 이 지도 않은 작년 연봉정보를 기준으 로 인생을 결정할 순 없으니까요.
  3. 3. 친구도 안가르쳐 주는 정보 멀지 않은 미래에 연봉을 좀더 구체적으로 볼 수 있는 기능이 적용 됩니 다. 누군가는 기본급에, 누군가는 상 여금에 더 큰 비중을 두니까요. 친구에게도 물어보기 어려운 정보를 기다리며, 잠깐만 투자하세요.

정보 등록 정책

  1. 연봉정보의 신뢰성을 높이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존에 입력된 연봉 정보와 비교했을 때, 지나치게 큰 차이가 나는 금액 3. 직급/직종을 고려했을때 상식을 벗어난 신뢰하기 어려운 금액

이것만 기억하세요.

  1. 1. 인턴에서 이직까지. 잡플래닛의 원스톱 정보 제공 서비스 노력하면 찾을 수 있는 공채 족보뿐 만 아니라, 선배한테 매달려야 알려주는 인턴 합격수기부터 그 어디에 도 없는 경력직들의 이직 면접 팁까 지. 당신의 모든 '지원'이 합격으로 끝나는 방법이 잡플래닛에 있습니다.
  2. 2. 잠깐!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신가요? 면접후기를 제출하면 합격을 부르는 수만개의 꿀팁이 열립니다. 기업 리뷰도 보고 싶으시다면 기업 리뷰를 제출해주세요. 열려라 참깨! 의 비밀은 '기브 앤 테이크' 입니다.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 "예상질문을 준비했지만, 실제 면접에서는 전혀 다른 질문으로 몇번의 고비를 마셨습니다. 하지만,잡플래닛에서 먼저 합격한 선배들의 노하우를 보고 면접을 봤더니 바로 합격통보!소원성취!"
  • 당신이 알려준 면접 노하우를 보고 취업 성공한 미래의 후배
  • "외국계 기업의 영어 면접을 포기하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실제 면접 후기를 들어보니 영어에 까다롭지 않다고 하더군요. 그래서 자신있게 지원을 했고, 현재 이곳에서 일하고 있습니다."
  • 실제 면접과정을 알고 도전해, 이직을 성공한 직장

정보 등록 정책

  1. 면접후기의 신뢰성을 높이고 고의적 기업 평점 조작을 방지하기 위해, 작성된 모든 정보는 잡플래닛의 자체적인 검토 과정을 거쳐 등록됩니다.
  2. 등록이 거부되는 이유 1. 존재하지 않거나 명확하지 않은 기업명 2. 기업 기밀에 해당하는 내용 3. 욕설, 비속어, 은어 및 공격적인 언어 4. 부서, 직급 등 개인을 특정 지을 수 있는 정보나 폄훼, 비방성 표현 5. 기업을 이해하는데 도움이 안되는 상관 없는 내용

기업리뷰가 제출되었으며, 리뷰심사가 통과 시
노출됩니다.
지금부터 모든 기업리뷰를 제한 없이 볼 수 있습니다.
단, 리뷰심사에서 승인 거절 시 다시 제한이 됩니다.